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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요작성
" 이 단원의 내용들은 <논술면접 휘어잡기>에 실려 있는 내용의 일부입니다. 상업적인 이용은 허락하지 않습니다. 더 자세한 자료를 이용해 공부하시고자 하는 분은 인터넷 서점으로 가셔서 구입하시기 바랍니다."
개요 작성의 필요성
어느 정도 규모가 있는 집을 지을 때 설계도도 없이 목수의 머릿속에 든 개략적인 구상만으로 짓는다면 그것은 대단히 무모한 일이 될 것입니다. 글을 쓸 때에도 마찬가지입니다. 글에 대한 전체적인 구상이 없이 써내려가다가는 처음 의도했던 생각으로부터 어긋나기 십상일 것입니다. 주제 및 소재, 제재, 글의 구성 등을 일목요연하게 정리하고 구상한 후에 글을 써야만 글이 일관성, 통일성을 유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쓰고자 하는 글에 대한 구체적이고 명확한 구상의 결과물이 바로 개요(槪要)입니다.
글을 체계적으로 서술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개요를 작성해야 합니다. 손쉽게 쓸 수 있는 짧은 글에서는 머릿속에서 대충 글의 개요를 생각한 다음 바로 원고지에 본문을 작성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논술은 결코 짧은 글이라고는 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개요를 작성하지 않으면 낭패를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꼭 들어가야 할 내용이 빠질 수도 있고, 논거로서 타당하지 않은 내용이 들어갈 수도 있으며, 또 글의 앞뒤 순서가 뒤바뀐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대부분의 대학에서 논술 시험에 연필 사용을 금하고 있기 때문에 볼펜으로 원고지 교정 부호를 사용하여 고쳐야 하는데, 번거로울 뿐만 아니라 원고지가 너무 지저분하게 될 것입니다. 처음에는 개요를 작성하는 것이 번거롭고 귀찮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너 번 정도 개요를 작성하면서 글을 쓰는 연습을 하다 보면 곧 익숙하게 되며 나중에는 개요를 작성하는 것이 훨씬 편하고 경제적이라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개요를 작성하게 되면 논술이 자기가 원래 의도했던 방향에서 벗어나는 것을 막아 줍니다. 또 글의 구성을 한눈에 보여 줌으로써 글의 통일성, 응집성을 높여 주는 장점도 있습니다. 따라서 대입 논술에서 큰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서는 꼭 개요가 필요합니다. 개요를 작성하는 시간은 넉넉하고 충분하게 잡는 것이 좋습니다. 주어진 시간의 절반에 가까운 충분한 시간 속에서 완벽한 개요를 짜내고 거기에 조금씩의 수식만 갖다 붙이면 한편의 논술이 완성되게끔 작성해야 됩니다.
개요 작성의 순서
1. 개요작성의 순서는 실제 완성된 글의 순서와 반대입니다. 즉 결론➡ 본론➡ 서론의 순서대로 작성하게 됩니다. 왜 이렇게 되느냐면 논술의 가장 핵심은 의견, 주장입니다. 이것이 분명히 나타나는 부분은 결론이며, 나타내고자 하는 가장 중요한 생각을 먼저 도출해야만 그에 해당하는 이유나 근거가 마련되기 때문입니다. 결론의 이유나 근거의 내용이 바로 본론입니다. 그래서 두 번째로 작성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서론의 개요를 작성합니다. 참고로 개요를 작성하기 위한 별도의 용지를 주지는 않습니다. 제시문 용지의 여백이나 수험표 뒷면 등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개요작성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2. 먼저 출제자의 의도와 응답하기를 원하는 핵심내용이 무엇인가를 분석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출제자가 무엇을 묻고 있는지도 모른 채 주관적으로 대충 파악한 자신만의 정답을 논술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아무리 알찬 답안을 작성했더라도 점수를 제대로 받을 수 없습니다. 남의 다리를 긁었기 때문입니다. 논제를 단어단위로 끊어서 정독해야 하며, 번호를 먹여가며 문제의 개수를 파악해야 합니다. 제시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도 반드시 선행되어야 할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3. 논제파악이 끝난 뒤에는 자신의 응답 내용이 어떠한 방향으로 갈 것인가를 정합니다. 그리고 그 핵심 내용을 정리해서 하나의 문장으로 나타냅니다. 그것이 곧 주제문이며 결론부분의 핵심내용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주제문, 출제 의도, 요구 사항 등에 유의하면서 떠오르는 생각들을 자유연상 방법으로 서술해봅니다. 주제와 관계없는 자유연상은 시간낭비일 뿐이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많은 생각 중에서 본론부분에 위치해야 할 중요한 내용 몇 개를 선정하고 나중에 글로 완성시켰을 때의 일관성, 통일성, 글의 연결 등을 고려하며 순서대로 배치합니다. 그 몇 개의 중요 내용 하나하나에 이들을 뒷받침해줄 생각들을 하위단위로 예속시킵니다. 나중에 이들이 하나의 독립된 문단이 됩니다. 그리고 어떤 예를 들지도 생각해서 메모해 둡니다.
4. 서론을 시작하는 말도 아울러 도출해냅니다. 먼저 출제자의 의도나 논제의 쟁점과 관련된 생각을 떠올려봅니다. 속담, 자신의 경험담, 단어나 개념의 정의(定義), 현 사회에서 이슈가 되는 문제 등등에서 가장 적절한 것을 생각해냅니다. 이것으로써 서론의 들어가는 말을 삼으면 됩니다. 이때 핵심어구로 서술해도 상관없지만 완결된 문장의 형태로 메모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개요만 보고도 바로 글을 써 내려갈 수 있을 정도로 상세하게 작성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개요는 남에게 보여 주기 위한 것이 아니니까 깨끗하게 정자로 쓸 필요는 없으며, 자신만 알아볼 수 있으면 됩니다.
5. 그 다음에 연관된 내용을 묶어서 문단을 구성하는 단계입니다. 이 단계에서는 서로 연관된 내용이나 중복된 내용을 묶거나 삭제함으로써 문단을 구성하면 됩니다. 이때 본론을 몇 문단으로 구성할지도 결정합니다. 대체로 대입논술의 구성은 3단구성과 4단구성입니다. 서론 없이 작성하라는 예외적인 지침이 따로 주어진다면 2단 구성이 되기도 합니다. 3단 구성일 경우에도 본론1, 본론2, 등으로 나누어 각각 한두 개의 문단을 배치하는 수도 있습니다. 이 모든 결정은 오로지 수험생 본인의 몫입니다. 그리고 이때에는 제일 중요한 논거나 내용을 본론의 첫 문단으로 내세우는 것이 논지 전개상 유리합니다.
6. 글자수를 배분합니다. 이때 수학적 공식에 의한 딱딱한 배분까지는 필요 없습니다. 논술의 가장 중요한 부분은 본론이며 본론의 비중이 60-70%를 차지하게 만들면 됩니다. 나머지로 서론과 본론을 균등히 나누어 채우면 됩니다. 원고지에 연필 등으로 희미하게 각 부분이 차지하는 위치를 표시해 두고 글을 써나가면 편리합니다. 글을 써 나가다가 부족하거나 넘치는 경우 이에 대처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예시나 부연 상술 부분 등 덜 중요한 것을 삭제하거나 넣는 방법을 통해서 해결하면 됩니다.
7. 개요가 끝나고 글을 쓰는 도중에 문득 좋은 생각이 나더라도 원래의 개요를 바꾸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글의 일관성과 통일성을 해치게 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 버리기 싫을 정도로 중요한 생각이라면 전체 개요의 틀을 다시 짜야 합니다. 그리고 그것을 전체 속에서 위치해야 할 장소 및 글의 맥락 등을 정확히 확인한 후에 집어넣습니다.
개요의 종류
∵ 화제 개요 : 각 단계별로 중요 내용을 문장이 아닌 핵심어구만을 사용하여 작성하는 개요를 말합니다. 간단하고, 쉽게 다룰 수 있으며, 넓은 내용을 다룰 수 있고, 개요작성의 시간이 짧습니다. 그래서 짧은 글이거나 구조가 단순한 글, 내가 익히 아는 내용의 개요를 짤 때 주로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200〜300자 정도의 짧은 글로 요약하라는 논제에 적합한 개요작성 유형입니다. 그러나 내가 잘 알지 못하고 논리의 흐름이 복잡한 글에서는 시간이 지난 후에 글로 연결하는 과정에서 막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 문장 개요 : 각 단계별로 중요 내용을 주어와 서술어를 갖춘 완전한 문장 형식으로 정리하는 개요입니다. 글의 구조나 주제가 복잡하거나, 어려운 분야의 것이어서 어구만으로는 명확하고 구체적인 진술을 하기 곤란할 때 주로 사용합니다. 화제 개요보다는 자세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완전한 문장으로 작성하는 만큼 많은 시간이 소요되며 순간적으로 떠오르는 좋은 생각들을 다 소화시키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논술에서 수험생들이 사용해야 하는 개요입니다.
개요 작성의 방법
1) 서론 : 논점 제시
① 접근단계 : 논제와 관련된 속담, 일화, 명제, 경구, 사건 등을 언급함으로써 관심 유발
② 논점제시 : 앞으로 전개될 내용의 핵심 쟁점 소개
③ 배경자료 : 전개될 내용의 의의 및 집필 동기와 방향 제시. 용어의 개념 정리 및 문제의 현황 설명
2) 본론 : 주장의 전개
① 핵심쟁점 1 : 주장 및 견해 제시
ⓐ 주장하고 논거를 제시하여 입증 1
ⓑ 주장하고 논거를 제시하여 입증 2
② 핵심쟁점 2. : 주장 및 견해 제시
ⓐ 주장하고 논거를 제시하여 입증 1
ⓑ 주장하고 논거를 제시하여 입증 2
③ 핵심쟁점 3 : 주장 및 견해 제시
ⓐ 주장하고 논거를 제시하여 입증 1
ⓑ 주장하고 논거를 제시하여 입증 2
ⓒ 주장하고 논거를 제시하여 입증 3
④ 예상되는 반론의 부분적 수용 및 격파: 객관성 및 공정성 확보, 주장의 신뢰성 획득.
⑤ 해결방안: 해결 방안의 구체화 및 그 유효성 제시
3) 결론 : 요약 및 강조
① 논점확인: 서론의 논점을 확인하고 응답하는 형식. 단순 반복은 금물
② 본론요약: 본론의 내용 요약. 단순반복이 아니라 새로운 차원으로 승화시켜 요약함.
③ 강조, 제언, 전망: 향후 전망, 구체적 행동 촉구, 새로운 과제 제시.
<문장개요의 예 1>
주제문 : 현대사회에서 고립성과 단절성을 극복하기 위해 이기적 개인주의를 지양하고 공동체적 삶을 활성화해야 한다.
Ⅰ. 서론: 고립성과 단절성은 현대 사회가 풀어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1) 현대인들은 이웃에 대한 관심이 적다
(2) 고립성과 단절성은 현대사회의 암울한 특성이다.
Ⅱ. 본론: 이기적 개인주의로 인해 인간은 서로 고립되어 외로움을 느낀다.
(1) 현대인들은 사회적 연대감이나 공동체성을 상실하여 단절을 느끼며 외로워한다.
(2) 고립성과 단절성의 원인은 현대인들의 이기적 개인주의이다.
(3) 고립성과 단절성의 원인은 현대 사회의 도시화, 기계화, 대중화이다.
Ⅲ. 결론: 단절성과 고립성을 벗어나기 위해 개인과 사회가 노력해야 한다.
(1) 개인주의에서 벗어나 상호간 유대감을 확대하려는 개인들의 사고의 전환이 필요하다.
(2) 사회적 연대감의 증대와 다양한 공동체의 활성화가 필요하다.
<문장개요의 예 2>
주제문 : 진정한 자유에는 책임이 뒤따른다.
Ⅰ. 서론 : 자유에는 항상 책임이라는 조건이 뒤따른다.
(1) 인간의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는 보장되어야 한다.
(2) 표현의 자유에는 책임이 뒤따른다.
Ⅱ. 본론
1 : 표현의 자유와 사회규범 사이에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1) 다자간 통신매체가 대중적, 민주적 시대의 도래를 이끌어내고 있다.
(2) 다자간 통신매체가 악의적인 사람들에 의해 훼손되고 있다.
(3) 소설은 완전한 표현의 자유를 얻어야 한다.
(4) 소설의 예술적 표현이 사회 전반에 혼란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2 : 다자간 통신매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이들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
(1) 인간은 자신의 행위에 대해 책임지지 않으려는 속성이 있다.
(2) 아무도 자신의 행위에 책임을 지지 않는 사회는 위험하게 된다.
(3) 다자간 통신매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이들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한다.
3 : 작가의 예술 표현 수위 및 방법은 반드시 사회 전반에 분명한 책임을 져야한다.
(1) 작가에게 완전한 표현의 자유를 주어야 한다.
(2) 작가의 예술적 표현도 사회 전반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Ⅲ. 결론 : 진정으로 자유를 원한다면 책임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
(1) 자유는 인간이 지키고 추구해야 할 중요한 가치이다.
(2) 진정으로 자유를 원한다면 가능성에 대한 선택을 해야 하며 이에 책임을 져야 한다.
2003년 수능 언어 기출문제
9. 개요를 작성한 뒤, 관련 자료 두 가지를 더 접하였다. 두 자료를 함께 활용하여 개요를 적절하게 수정한 것은? ▶ ( ⑤ )
제 목 : 과학 기술자의 책임과 권리 Ⅰ. 서론 : 과학 기술의 사회적 영향력에 대한 인식 Ⅱ. 본론 1. 과학 기술자의 책임 가. 과학 기술 측면 : 과학 기술 개발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 나. 윤리 측면 : 사회 윤리 의식의 실천 2. 과학 기술자의 권리 가. 연구의 자율성을 보장받을 권리 나. 비윤리적인 연구 수행을 거부할 권리 Ⅲ. 결론 : 과학 기술자의 책임 인식과 권리 확보의 중요성 |
<자료 1> |
<자료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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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연구소에서 일어난 실험실 폭발 사고는 우리 나라 젊은 과학 기술자들이 얼마나 열악한 환경에서 연구하고 있는지 잘 보여 준 사례이다. 연구소의 연구원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약 40%가 실험실에서 안전사고를 겪은 경험이 있다고 답변했다. |
[과학 기술자의 처우 개선과 권리 신장에 관한 설문 조사 결과] |
[△△신문에 실린 기사] |
① Ⅰ에 '과학 기술자의 사고 대처 능력'이라는 내용을 추가한다.
② Ⅱ-1의 '가'에 '위험 요소를 줄일 수 있는 과학 기술 개발'이라는 내용을 추가한다.
③ Ⅱ-1의 '나'에 '실험실 안전사고에 대한 윤리적 책임'이라는 내용을 추가한다.
④ Ⅱ-2의 '가'에 '위험한 실험을 거부할 수 있는 권리'라는 내용을 추가한다.
⑤ Ⅱ-2에 '다' 항목을 새로 만들어 '안전하고 개선된 환경에서 연구할 수 있는 권리'라는 내용을 추가한다.
2006년 수능 언어 기출문제
9. <보기>와 같이 ‘해외 한국학 육성 방안’에 대한 개요를 작성하였다. 개요 수정 방안이나 자료 제시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2)
<보기> Ⅰ. 서론 - 한국학 강좌를 대학에 개설한 국가 수의 증가 --------------------------------- ㉠ - 해외 한국학 육성을 위한 장기적 전략의 필요성 Ⅱ. 본론 1. 해외 한국학 육성의 의의 - 다른 나라와의 문화적, 학문적 연대 증진-- ---------------------------- ㉡ - 세계 속의 한국 위상 제고 2. 해외 한국학 발전의 장애 요소 - 정부 및 민간 기업의 연구 재정 지원 부족 -한국학에 대한 현지인의 관심 부족------ ㉢ - 한국학을 연구할 전문 인력의 부족 3. 해외 한국학 지원 및 육성 방안 - 연구 재정의 투명한 관리------------------㉣ -한국학 국제 학술 대회 개최 등을 통한 관심 환기
Ⅲ. 결론 - 해외 한국학의 전망 |
㉠:한국학 강좌를 개설한 외국대학들의 정확한 실태를 통계 수치로 제시한다.
㉡:각국의 문화재 보존 현황을 근거 자료로 제시한다.
㉢:한국학에 대한 인지도가 일본학, 중국학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음을 근거자료로 제시한다.
㉣:‘Ⅱ-2’를 고려하여 ‘정부의 지원 확대 및 민간기업의 기부 활성화’로 수정한다.
㉤:글의 완결성을 고려하여‘한국학 연구자 육성을 위한 장학 제도 마련’이라는 내용을 추가한다 |
① ㉠ ② ㉡ ③ ㉢ ④ ㉣ ⑤ ㉤
<진단평가>
1. 개요를 작성하다가 새로운 글감을 접하였다. ㉠~㉣ 중에서 개요 수정 및 글감 활용 방안으로 적절한 것끼리 묶인 것은? ▶ ②
◆ 제목 : 청년 실업 문제의 원인과 대책
◆ 개요 Ⅰ. 서론 : 문제 제기
Ⅱ. 본론 1. 청년 실업 문제의 실태
2. 청년 실업 문제의 심각성 가. 사회적 차원 나. 개인적 차원
3. 청년 실업 문제의 원인 가. 장기간에 걸친 경기 불황 나. 일자리의 해외 유출
4. 청년 실업 문제에 대한 대책 가. 정부에서 할 일 나. 청년 구직자가 할 일
Ⅲ. 결론 : 요약 및 제언 |
[새로 접한 글감] A : 중소기업을 외면하는 청년 구직자들이 많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B : 취업난 속에서도 중소기업의 부족 인력이 20만 명을 상회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C : 대기업의 고용 창출 능력이 한계에 이른 것으로 분석되었다. |
[개요 수정 및 글감 활용] Ⅱ-3에 ‘청년 구직자의 비현실적인 눈높이’라는 항목을 추가하고, 글감 A를 제시한다. --------- ㉠ Ⅱ-4에 ‘기업에서 할 일’이라는 항목을 추가하고, 글감 B를 바탕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한다. ---------------------------- ㉡ Ⅱ-4-가에서 글감 A, C를 바탕으로 '대기업의 청년 고용을 적극적으로 유도해야 한다.'라고 제안한다. ----------------------------- ㉢ Ⅱ-4-나에서 글감 B, C를 바탕으로 '청년 구직자들은 중소기업으로 관심을 돌려야 한다.'라고 제안한다. ---------------------------- ㉣ |
① ㉠, ㉢ ② ㉠, ㉣ ③ ㉡, ㉢
④ ㉡, ㉣ ⑤ ㉢, ㉣
2. <보기>는 ‘건전한 결혼 문화 조성’을 촉구하는 글의 개요이다. 추가할 내용으로 적절한 것은? ▶ ④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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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Ⅰ. 서론 : 우리의 결혼 문화 실태
Ⅱ. 본론 :
1. 과소비적인 결혼 문화의 원인
가. 과소비를 추구하는 개인 심리
나. 허례허식을 조장하는 사회적인 분위기
2. 과소비적인 결혼 문화의 문제점
가. 가정 경제에 부담을 줌
나. 결혼 본래의 의미 퇴색
3. 과소비적인 결혼 문화의 해결 방안
가. 사회지도층 및 공직 사회의 솔선수범
나. 사회 단체가 주도하는 건전 혼례 실천 운동 강화
Ⅲ. 결론 : 건전한 결혼 문화 조성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 강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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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서론 부분에서 건전한 결혼 문화 조성을 위한 법률 제정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② 본론 1에서 과소비적인 결혼 문화로 인해 계층간 위화감이 조성됨을 지적한다.
③ 본론 2에서 질 높은 무료 예식장을 제공하는 방안을 제시한다.
④ 본론 3에서 언론 매체를 통한 건전 혼례 실천 운동 방안을 제시한다.
⑤ 결론에 결혼식 축하 화환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를 통계로 제시한다.
3. 개요를 작성한 뒤, 관련 자료 두 가지를 더 접하였다. 두 자료를 활용하여 개요를 적절하게 수정한 것은? ▶ ⑤
제목 : 청소년의 약물 남용
Ⅰ. 서론 : 우리 나라 청소년들의 약물 남용 증가
Ⅱ. 본론
1. 약물 남용의 원인
- 각종 부적응 및 스트레스 상황의 해소, 만성 신체 질환 및 정신 질환 등
2. 남용 약물의 종류
- 신경 안정제, 수면제, 각성제, 향정신성 의약품 등
3. 약물 남용의 결과
- 개인의 신체 및 정신 건강에 악영향을 끼침
Ⅲ. 결론 : 가정․학교․정부기관의 통합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을 통한 예방과 치료가 중요함
①Ⅰ에, 비행 청소년의 약물 남용 경험이 일반 청소년의 경우보다 3배 가량 많다는 내용을 추가한다.
② Ⅰ에, 약물 남용을 경험한 학생보다는 경험하지 않은 학생이 훨씬 많다는 사실을 반론으로 제시한다.
③ Ⅱ-1에, 약물을 남용하면 본인뿐 아니라 다른 청소년들에게도 피해를 줄 수 있다는 내용을 추가한다.
④ Ⅱ-2에, 청소년들에게 향정신성 의약품인 엑스터시의 부작용을 환기시키는 내용을 첨가한다.
⑤ Ⅱ-3에, 비행 청소년들의 약물 남용 경험 비율이 높다는 점을 들어 청소년의 약물 남용은 자신뿐 아니라 사회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것을 추가한다.
4.'자전거 이용을 활성화하자.'라는 주제로 글을 쓰기 위해 글감을 수집하여 개요를 작성하였다. 이 개요의 수정 및 보완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②
<글감> ㅇ자전거 이용의 이점 :건강 증진, 교통비 절감, 에너지 절약, 교통난 해소, 대기 오염 억제, 정감 있는 거리 조성 등 ㅇ자전거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자전거 전용 도로의 문제 :전용 도로 부족, 허술한 관리 등 -자전거 이용시 안전 문제 :자전거 이용자에게 불리한 도로교통법 등 ㅇ자전거 이용의 모범 사례 :외국의 자전거 친화 정책, 상주,제주 등의 모범적인 사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양심 자전거 제도 등 |
▶ |
<개요> 처음 : 자전거 이용의 현황 중간 1. 자전거 이용의 이점 가. 개인적 차원 - 건강 증진, 교통비 절감 나. 사회적 차원 - 대기 오염 억제, 에너지 절약, 교통난 해소 2. 자전거 이용이 활성화되지 않는 이유 가. 시설상의 문제점 나. 제도상의 문제점 3. 자전거 이용 활성화 대책 가. 전용 도로 확충 나. 전용 도로 관리 강화 다. 도로교통법 개정 끝 : 자전거 이용의 활성화로 건강을 지키자. |
① 중간1의 가.에 자전거를 이용할 때 얻을 수 있는 정서적 이점을 추가한다.
② 중간2에 새 항목을 추가하여 개인의 이기심 때문에 양심 자전거 제도가 시행되지 못하고 있음을 제시한다.
③ 중간3의 세 항목을 중간2에 맞춰 ‘시설의 개선’과 ‘제도의 보완’ 두 항목으로 묶는다.
④ 중간3에 ‘자전거 이용 의식 고취’라는 새로운 항목을 설정하여 모범적 이용 사례를 소개한다.
⑤ 끝에 중간1의 내용을 고려하여 에너지 절약이나 교통난 해소와 같은 내용을 반영한다.
5. <보기>와 같이 개요를 작성한 후, 이를 수정․보완하기 위하여 논의한 내용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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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제목 : 바람직한 국어 생활
Ⅰ. 도입:국어 생활의 실태
Ⅱ. 전개
1. 혼란한 국어 생활의 원인 규명
가. 국어를 경시하는 풍조
나. 대중 매체의 영향
다. 외래어의 사용
2. 바른 국어 생활을 위한 노력
가. 국어의 가치에 대한 재인식
나. 국어 교육의 강화
Ⅲ. 마무리:역사에 대한 자긍심 고취와 올바른 국어 생활을 위한 노력의 필요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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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도입'에서 ‘맞춤법을 무시한 간판, 외래어를 남용한 상품명’ 등의 예를 근거로 들어 주의를 환기하며 논의하고자 하는 과제를 제시한다.
② ‘전개-1-가’에는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하기 위해 ‘인터넷 채팅 언어의 문법 파괴가 청소년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을 보여주는 자료를 추가한다.
③ ‘전개-1-다’에서 ‘외래어의 사용'이라는 항목은 문제의 원인이라고 보기 어려우므로 ‘외래어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수정한다.
④ ‘전개-2’에는 ‘전개-1-나’에서 언급한 ‘대중 매체의 영향'이라는 원인에 대한 해결 방안이 없으므로 ‘대중 매체의 국어 순화 노력'이라는 항목을 추가한다.
⑤ ‘결론'에서 ‘역사에 대한 자긍심 고취’라는 내용은 주제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삭제한다.
6. 개요를 작성한 후 이를 구체화할 새로운 글감을 추가로 접하였다. 글감의 활용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④
◆ 제목 : 출산율 저하 문제의 원인과 대책 ◆ 개요 I. 서론 : 문제 제기 II. 본론 1. 출산율 저하 문제의 실태 2. 출산율 저하 문제의 심각성 가. 경제적 측면 나. 사회적 측면 3. 출산율 저하 문제의 원인 가. 개인주의의 확산 나. 자녀 양육비의 증가 다. 이혼율의 증가 4. 출산율 저하 문제에 대한 대책 가. 단기적 차원 나. 장기적 차원 III. 결론 : 요약 및 제언 |
[새로 접한 글감] A : 우리나라 가계 지출에서 자녀 양육비는 매년 증가하고 있는데 그 이유는 사교육비의 지출이 과도하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B : 여성의 사회적 진출이 늘어나고 있지만 아직까지 육아 문제가 여성들의 사회 활동에 가장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C : 현재의 추세 대로라면 우리 나라는 2020년 경에 65세 이상의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 이상이 되는 고령 사회로 진입할 가능성이 높다. |
① II-2-가에서 출산율이 떨어지면 경제 활동 인구가 감소함으로써 전반적인 사회의 생산성이 저하될 수 있음을 [글감 C]를 통해 제기한다.
② II-2-나에서 출산율의 저하는 젊은 계층의 노년층 부양 부담을 가중시키므로 장기적으로는 세대간의 갈등 요소가 될 수 있음을 [글감 C]를 통해 제기한다.
③ II-3-가에서 [글감 B]와 같은 이유로 사회활동을 원하는 부부들이 자녀를 두지 않고 자신의 삶을 즐기고자 하는 현상이 늘어나고 있음을 예로 제시한다.
④ II-4-가에서 사교육비 부담을 줄여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무상 교육을 확대 실시하고, 지방 자치 단체가 우수 인재에 대한 장학금을 지원해야 할 필요성을 [글감 A]를 통해 언급한다.
⑤ II-4-나에서 [글감 B]를 통해 여성들의 사회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탁아 시설의 확충과 각종 세제상의 혜택 등과 같은 출산 장려 정책을 제안한다.
7. ‘우리나라의 기부 문화’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 개요를 작성한 후 새로운 글감을 접하였다. 새로 접한 글감의 활용 및 개요 수정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③
<개 요>
∙주제문: 기부 문화를 활성화하자.
∙서론: 우리나라 기부 문화의 실태 - 기부 금액, 기부 빈도의 저조 ∙본론 1. 기부 문화가 활성화되지 않는 원인 가. 의식적 측면 - 사회적 약자에 대한 배려 부족 - 기부에 대한 인식 부족 나. 제도적 측면 - 기부금에 대한 세제 혜택 미비 - 대중 매체 위주의 모금 방식 2. 기부 문화 활성화 대책 가. 기부의 참된 가치 홍보 나. 공동체 의식의 강화 다. 다양한 모금 방법 강구 ∙결론: 기부 문화를 활성화하여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만들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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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접한 글감>
ㄱ. 우리나라 사람들은 기부를 연말연시나 특별한 일이 있을 때만 하는 것으로 잘못 생각하고 있다. ㄴ. 기부는 부의 사회 환원을 통해 사회를 통합하고 공동체 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원동력이다. ㄷ. 미국은 기부금에 대해 소득의 10%까지, 일본은 25%까지 공제 혜택을 주지만 우리나라는 5%까지만 면세 혜택을 준다. ㄹ. 커피 한 잔당 수익의 일부를 빈민 구호 기금으로 내놓는 ‘○○회사’는 좋은 이미지로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ㅁ. 2000년부터 2002년까지의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기업의 기부금 총액은 줄어들고 있으나, 접대비 총액은 늘어나고 있다. |
① ‘서론’에서 기업이 이윤을 늘리기 위한 지출은 많이 하지만, 이윤의 사회적 환원에는 인색함을 ‘ㅁ’을 통해 지적한다.
② ‘본론 1-가’의 하위 항목 ‘기부에 대한 인식 부족’에서 ‘ㄱ’을 활용하여 잘못된 기부 문화 의식을 지적한다.
③ ‘본론 2-가’에서 ‘ㄹ’을 사례로 들어 기업의 성장에 기부 행위가 전략적 방법이 될 수 있음을 보여 준다.
④ ‘본론 2’의 세 항목도 ‘본론 1’에 맞춰 ‘의식의 변화’와 ‘제도적 개선’의 두 항목으로 묶고 ‘ㄷ’을 ‘제도적 개선’의 글감으로 활용한다.
⑤ ‘결론’ 부분에서 ‘ㄴ’을 활용하여 ‘기부 문화의 의의’를 강조하면서 글을 마무리한다.
8. <보기>의 개요에 대한 수정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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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주제문 : ㉠학교 급식 문제의 해법은?
Ⅰ. 서론 : 학교 급식에 대한 문제 제기
- 급식 재료에 수입 농산물의 비중이 크다.
Ⅱ. 본론
1. 수입 농산물 사용의 문제점
가. ㉡유전자 조작 농산물의 안전성에 대한 우려
나. 미래 우리 국민의 입맛과 농업 구조에 미칠 영향
2. 문제 발생의 원인
가.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저렴한 수입 농산물 구매
나. 급식 재료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부족
3. 문제 해결의 방안
가. 급식 재료에 우리 농산물 사용 확대
나. ㉣학생들에 대한 올바른 식습관 교육
다. 급식 운영에 대한 국가적 지원 확대
Ⅲ. 결론 : 수입 농산물 사용 자제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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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 : 주제가 분명히 드러나도록 ‘학교 급식 재료에 우리 농산물 사용을 늘리자.’로 진술한다.
② ㉡ : 범주가 다르므로 ‘수입 농산물’로 교체한다.
③ ㉢ : 논지 전개상 어색하므로 ‘본론 1’의 하위 항목으로 옮긴다.
④ ㉣ : 논지와 무관한 내용의 항목이므로 삭제한다.
⑤㉤: 글의 완결성을 고려하여 ‘본론 3’에 ‘급식 재료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인식 제고’라는 하위 항목을 추가한다.
9. <보기>의 개요에 대한 수정,보완 방안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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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주제문: 문화 개방 시대에 슬기롭게 대처하자.
Ⅰ. 서론: 외래 문화가 급속히 유입되고 있는 현실
Ⅱ. 본론
1. [ ㉠ ]
가. 문화의 정체성을 지나치게 고집하는 태도는 버려야 한다.
나. 고유 문화 중심주의는 국제적 고립의 한 요인이 될 수 있다.
2. 외래 문화 수용의 이유
가. 외래 문화도 우리 문화 발전에 기여한다.
나. 외래 문화에 대한 부정적 선입관을 없애야 한다.
3. 외래 문화 수용의 바람직한 태도
가. 외래 문화를 주체적으로 수용해야 한다.
나. 민족 문화의 전통을 계승 발전시켜야 한다.
Ⅲ. 결론: 실천 촉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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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주제문이 추상적이므로 ‘우리는 외래 문화를 선별하여 주체적으로 수용해야 한다.’로 수정한다.
② [ ㉠ ]은 하위 항목을 포괄하기 위해 ‘외래 문화 수용에 따른 문제점’으로 진술한다.
③ ‘Ⅱ-2-나’는 내용의 일관성 유지를 위해 ‘Ⅱ-3’으로 옮긴다.
④ ‘Ⅱ-3-나’는 논지 전개상 어색하므로 삭제한다.
⑤결론을 명료하게 하기 위해 ‘외래 문화의 선별적, 주체적 수용 자세 촉구’로 수정한다.
10. <보기>의 개요에 대한 수정 및 보완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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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주제문 : 인터넷상의 개인 정보 유출 문제의 심각성
Ⅰ. 서론 : 개인 정보가 유출되어 인터넷에 떠돌고 있는 현실
Ⅱ. 본론
1. 개인 정보 유출의 사회적 의미
ㄱ. 범죄에 악용될 위험성
ㄴ. 사생활 침해 우려
2. 개인 정보 유출의 원인
ㄱ. 공공 및 민간 기관의 개인 정보 관리 소홀
ㄴ. 개인 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부족
3. 문제의 해결 방안
ㄱ.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한 체계적인 관리망 구축
ㄴ. 개인 정보 유출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인 보상
ㄷ. 개인 정보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 고취
Ⅲ. 결론 : 공공 기관의 보안 의식 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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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주제문의 형식에도 맞고 전체 내용도 포괄할 수 있도록 주제문을 ‘인터넷상 개인 정보 유출 문제의 심각성을 알고 이를 해결하자.’로 진술한다.
② ‘Ⅱ-1. 개인 정보 유출의 사회적 의미’는 하위 항목의 내용과 어울리지 않으므로 ‘개인 정보 유출의 문제점’으로 수정한다.
③ ‘Ⅱ-2’의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개인 정보 유출로 인한 피해 양상’이라는 항목을 추가한다.
④ ‘Ⅱ-3-ㄴ’은 내용의 논리적 흐름에 비추어 적절하지 않으므로 삭제한다.
⑤ ‘Ⅲ. 결론’의 내용이 지나치게 제한적이므로 ‘관련 기관 및 개인의 노력 촉구’로 수정한다.
11. ‘학생 봉사활동의 바람직한 방향’에 대한 글을 쓰기 위해 개요를 작성해 보았다. 개요 수정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④
① ㉠ ② ㉡ ③ ㉢ ④ ㉣ ⑤ ㉤
12.‘원자력 발전소 설립 문제’에 관한 개요를 작성한 후 새로운 글감을 접하였다. 글감의 활용 및 개요의 수정 방안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 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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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기>
주제문 : 에너지 정책의 전환이 필요하다.
Ⅰ. 서 론 : 세계 에너지 정책 현황
Ⅱ. 본 론
1. 원자력 발전소 설립의 필요성
가. 고유가의 장기화 나. 에너지 수요의 급증
2. 원자력 에너지의 긍정적 측면
가. 친환경 에너지 나. 대체 에너지 개발
3. 원자력 에너지의 부정적 측면
가. 핵 확산 가능성 나. 막대한 건설 비용
다. 방사능 유출의 위험성
4. 원자력 발전에 대한 보완 과제
가. 핵물질을 관리하는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권한 강화
나. 안정성이 확보된 신기술 개발
Ⅲ. 결 론 : 요약 및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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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1>
화석 연료의 고갈과 고유가의 장기화에 대응하기 위해 서구 선진국이 원자력 발전소의 수를 늘린다면 다른 국가들도 대부분 따라가기 마련이다.
현재 아시아의 원자력 발전소 개발 열기는 이미 뜨거울 대로 뜨거워 중국과 인도가 경쟁적으로 원자력 발전소를 짓고 있다. - 2005. 5. 4 ○○ 일보 - |
<자료 2> UPI 통신은 최근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에서 지금도 방사능이 유출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 2005. 7. 22 △△ 일보 - | |||||||||||
<자료 3> 발전단가 비교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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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서론’에서는 <자료 1>을 활용하여 세계 각국이 에너지 정책 전환을 위해 원자력 발전소 수를 늘리고 있는 상황임을 소개한다.
② ‘본론-1’에서는 <자료 1>을 활용하여 ‘화석연료 고갈 대비’라는 항목을 추가한다.
③ ‘본론-2-나’는 적절하지 않은 항목이므로 ‘효율성이 높은 에너지’로 교체하고 <자료 3>을 근거로 삼는다.
④ ‘본론-3-다’에서는 <자료 2>를 활용하여 원전 기술의 발전으로 사고 위험성은 크게 줄었다고 하지만 여전히 사고 발생 가능성이 있음을 지적한다.
⑤ ‘본론-4-나’에서는 <자료 2>를 활용하여 ‘원전 핵폐기물의 효율적 관리’의 필요성을 강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