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92으로 명명된 NVIDIA의 GeForce 8800 GT는 기존의 8800 시리즈 보다 개선된 성능과 공정을 보여주고 있다. 기존의 GeForce 8800 시리즈들이 90nm의 공정을 기반으로하고 있는 반면 새롭게 출시된 GeForce 8800 GT은 65nm 공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보다 낮은 전력 소모량(110W, 8800 GTS가 147W)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기존의 6억 8천 백만의 트랜지스터에서 7억5천4백만의 트랜지스터를 가지고 있어 보다 높은 성능을 물리적으로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기존 PCI-Express 1.1에서 한단계 업그레이드되어 GeForce 8800 GT에서는 PCI-Express 2.0를 지원함으로써 버스 인터페이스에 있어서도 개선된 모습을 엿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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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Force 8800 GT |
GeForce 8800GTS |
공정 |
65 nm |
90 nm |
트랜지스터수 |
7억5천4백만 |
6억8천1백만 |
GPU 클럭 |
600 MHz |
500 MHz |
메모리 클럭 |
1800 MHz |
1600 MHz |
Shader 클럭 |
1500 MHz |
1200 MHz |
스트림 프로세서 |
112 |
96 |
메모리 비트 |
256 bit |
320 bit |
메모리 대역폭 |
57.6 GB/s |
64 GB/s |
메모리 용량 |
256/512 MB |
320/640 MB |
인터페이스 |
PCI Express 2.0 |
PCI Express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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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 W |
147 W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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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X 10 |
DX 10 |
스펙을 보면 클럭이나 스트림 프로세서에 대해 상대적으로 GTS에 비해 높음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성능에서도 고스란히 드러나게 된다. 물론 DX 10.1 지원이 아닌 DX10 이라는 점이 다소 아쉽게 느껴지지만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DX 10.1에 대해 적극적인 대응을 하지 않고 있는 만큼 현재 그래픽 시장에서 DX 10.1의 지원은 그다지 크게 다가오지 않는 부분이기도 하다.
코어클럭 680Mhz 메모리 클럭 2000Mhz의 리드텍 GeForce 8800 GT Extreme
코어클럭 660Mhz 메모리 클럭 1900Mhz의 MSI NX8800GT-T2D512E Shader O.C
GeForce 8800 GT는 이전과 다르게 레퍼런스 클럭의 제품이 출시된 이후에 오버클럭 버전이나 변종이 등장하는 것이 아니라 출시와 동시에 오버클럭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MSI, 리드텍, XFX 등이 현재 오버클럭 버전이 선보였거나 선보일 예정. 이번에 간단히 테스트해 본 제품은 '리드텍 GeForce 8800 GT Extreme'로 코어클럭 680Mhz, 메모리클럭 2000Mhz의 제품이다.
3D Mark06과 Call Of Duty 4 Demo의 결과를 보면 이전에 출시된 8800 GTS에 비해 비약적인 성능을 보여주는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가격 또한 GeForce 8800 GT 라인업들이 8800 GTS보다 낮게 형성되어 매력적인 스펙과 성능을 보여주고 있다.
앞서 설명했듯이 65nm 공정을 기반으로 하고 있어 사용자 위주의 오버클럭폭도 상당히 높게 제공될 것이라는 점도 한층 더 제품의 구매력을 높히는 부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