②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조기개통
□ 경부고속철도 대구~부산 구간을 당초 12월말까지 완공하여 ‘11년초 개통할 계획을 2개월 이상
단축하여 내년 11월중에 조기 개통하기로 했다.
□ 대구~부산 구간 조기개통으로 내년 11월 개최예정인 “G20 정상회의”를 지원하고, 행사기간 중
우리나라의 고속철도 기술수준을 국내․외에 알리는 기회로 삼을 계획이다.
□ 이와 관련하여, 국토해양부는 철도공단․공사와 합동으로 ‘10년 5월까지 대구~부산 구간의 궤도․
시스템 공사 등 모든 공정을 마치고
ㅇ 시설물 점검, 종합시험운행, 열차운영계획, 연계교통망 구축 등 개통을 위한 모든 준비절차를
‘10년 11월초까지 완벽히 마무리하여 운행함으로써
ㅇ 승객들이 고속철도를 쾌적하고 안전하게 이용하는데 한 점 불편함도 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③ 마산․전주․여수․인천공항 등으로 KTX 운행지역 확대
□ 경부고속철도 2단계 개통(‘10)에 따라 밀양․구포 등 기존 운행 구간 이외에도 오송․김천구미․
신경주․울산역에 KTX가 운행될 계획이다.
ㅇ 또한, 경전선 및 전라선 복선전철화 사업이 완료되는 ‘11년 상반기부터는 마산‧창원 등 경남권과
전주‧여수‧순천 등 전남권에도 KTX가 투입된다.
ㅇ 그리고, 인천공항철도와 고속철도 노선을 연계하여 KTX를 직결 운행하는 방안도 추진되는데,
내년 상반기에 실시하는 예비타당성조사결과에 따라 추진하되, 빠르면 ‘12년말부터는 부산‧대구‧목포‧
광주 등 지방에서도 KTX를 타고 바로 인천공항에 갈 수 있게 된다.
□ KTX 운행지역이 전국적으로 확대됨에 따라 지역간 이동시간이 대폭 단축되어 전국이 반나절
생활권이 될 것으로 보인다.
ㅇ 서울에서 울산까지 3시간 49분이 걸리던 것이 2시간 2분(△107분), 여수까지는 4시간 27분에서
2시간 18분(△130분), 마산까지는 3시간 4분에서 2시간 36분(△28분)이 소요되어 전국을 3시간대에
연결할 수 있게 된다.
ㅇ 인천공항까지는 부산에서 공항버스를 이용할 경우 6시간이 걸렸으나, KTX 이용시 2시간 55분이면
도착할 수 있게 된다.
<수도권고속철도 수서~평택 구간 건설사업 노선도>
10년부터 버스이용이 획기적으로 편리해진다
- 고속버스 환승․광역급행버스 확대, 대도시 주변 고속도로 환승-
① 고속버스 환승휴게소 확대
□ 운행노선 수와 운행회수가 적어 장시간을 기다리거나 인근 대도시로 이동해서 고속버스를 이용해야
하는 중소도시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고속버스 환승정류소가 확대된다.
* 고속버스 노선 145개 중 서울을 기․종점으로 운행하는 노선은 73개노선(50.3%)반면, 중소도시 고속버스
노선은 평균 3개임
* 서울 ↔ 광주의 경우, 5~10분마다 운행하는 반면, 고양↔광주노선은 80분마다 운행, 일부 노선은
최장 3시간마다 운행하는 노선도 있음
ㅇ 현재 고속버스 환승정류소는 ‘09.11.2일부터 호남․영동축 25개 노선에 대해 주중(월~목, 공휴일 제외)
시범운행 중이며, 일 평균 약 155명 정도가 꾸준히 이용하고 있다.
* 환승정류소 : 호남축은 천안-논산고속도로 정안 휴게소, 영동축은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 상․하행
4개소에 설치
□ 내년 상반기부터는 호남․영동축 전 노선을 대상(서해안고속도로 이용 등 일부노선 제외)으로 주말까지
환승을 확대할 계획이며, 경부축도 내년 하반기부터 환승정류소를 설치하여 운영할 계획이다.
② 수도권 광역급행버스 노선 대폭 확대
□ ‘09.8월부터 수도권 교통난 완화를 위해 도입한 광역급행버스노선이 대폭 확대 된다.
* 용인-시청, 동탄-강남, 남양주-동대문, 송도-강남, 고양-서울, 분당-시청(분당~시청노선은 ‘09.10.17
운행개시)
** 광역급행버스 : 정류소 수를 대폭 줄여(36→8개) 기존 버스보다 운행시간이 평균 15분 단축되며,
입석을 금지하고 39인승 이하의 고급형 차량을 사용
ㅇ 약 5개월간 시범운행 결과 대부분 이용객이 서비스 수준에 만족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이용객도 운행 초기에 비해 평균 76% 증가하였다.
* 광역급행버스 이용객 현황
노선 |
운행 첫주
(8.10(월)~14(금)) |
12.18일(금) 현재 |
증가율(%) |
계 |
11,935 |
16,684 |
76 |
용인~시청 |
3,124 |
4,893 |
48 |
동탄~강남역 |
2,330 |
4,189 |
72 |
남양주~동대문 |
529 |
1,274 |
170 |
송도~강남역 |
534 |
1,270 |
98 |
고양~서울역 |
2,643 |
5,058 |
73 |
분당~시청 |
2,775 |
4,341 |
56 |
□ 이에 따라 국토부는 주요 간선도로, 신도시 및 택지개발지구* 등을 대상으로 노선 확대(6개→16개)를
추진 중이며,
* 김포-서울, 판교-서울, 일산-여의도, 경기남부-사당 등
ㅇ 현재 시범운행결과를 토대로 광역급행버스 확대 노선을 선정 중에 있으며 향후 공모를 거쳐
사업자를 선정하고 ’10.4월 중 확대노선에 버스를 투입․운행할 예정이다.
③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에 환승시설 설치 추진
□ 지역간 이동성이 큰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를 활용하여 KTX, 지하철, 지상 BRT 등의 주요 교통
결절점에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서울외곽만을 전용으로 다니는 순환버스 운행도 추진된다.
ㅇ KTX, 지하철, 지상 BRT와 교차하는 고속도로 지점에 가․감속 차로를 확보하고, 버스베이(정류장)를
설치하며, 지하철, 버스와 편리하게 환승할 수 있도록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등 수직 환승시설을
설치한다.
□ 국토해양부는 구체적인 사업계획 및 시행주체 등을 결정하기 위하여 ‘10년 3월부터 타당성 조사를
착수한 후 ’11년부터는 설계 및 착공 등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