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서론
1. 명칭
‘출애굽기’라는 명칭은 구약 헬라어 본 70인역(LXX)과 영어번역 엑소더스(Exodus)와, 벌게이트역(Vulgate) 엑소디(Exodi)에서 나온 것입니다. 이것은 출애굽기 19:1에 나오는 ‘떠나다’라는 단어에서 왔습니다. 애굽을 떠났다는 뜻입니다. 히브리 성경은 유대 전통에 따라 첫 두 단어인 ‘붸엘레 쉐모트’(그리고 이것들은 이름들이다)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출애굽기는 출발, 탈출, 밖으로 나감 등을 뜻합니다. 출애굽기는 다른 책과 분리된 내용이 아니라 창세기에서 시작하여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로 이어지는 큰 줄거리의 교량 역할을 하는 책으로서 상기 책들과 상호 연관성을 자집니다.
2. 저자
‘출애굽기’의 저자는 모세입니다.
⑴ 내적 증거 : 출애굽기 17:14에는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이것을 책에 기록하여 기념하게 하고 여호수아의 귀에 외워 들리라 내가 아말렉을 없이하여 천하에서 기억도 못 하게 하리라’라고 말씀함으로써 출애굽기의 저자가 모세임을 충분히 짐작케 한다. 이 외에도 24:3-4 “(3)모세가 와서 여호와의 모든 말씀과 그의 모든 율례를 백성에게 전하매 그들이 한 소리로 응답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모든 것을 우리가 준행하리이다 (4)모세가 여호와의 모든 말씀을 기록하고 이른 아침에 일어나 산 아래에 제단을 쌓고 이스라엘 열두 지파대로 열두 기둥을 세우고” 34:27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이 말들을 기록하라 내가 이 말들의 뜻대로 너와 이스라엘과 언약을 세웠음이니라 하시니라” 등에서 모세를 저자로 언급하며, 예수님도 모세의 기록으로 인정한다(막 7:10; 12:26; 눅 20:37; 요 5:46-47; 7:19-23).
⑵ 외적 증거 : 뿐만 아니라 창세기부터 신명기까지를 모세 오경(五經)이라고 하여 모세가 저자임을 분명히 한다. 모세는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를 기록하였고, 이 5개의 책을 저자의 이름을 따서 ‘모세오경’(pentateuch)이라고 부른다.
3. 출애굽의 연대
출애굽의 연대에 대해서는 두 가지 견해가 대립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B.C. 1445-1440년 무렵 아멘호텝 Ⅱ세(B.C. 1450-1425) 치하에서 일어난 것으로 보는 것이며, 다른 하나는 라암세스 Ⅱ세(BC, 1299-1232) 치하에서 B.C. 1290년경에 발생한 것으로 보는 견해입니다. 이 두 견해 중 전자를 뒷받침해 주는 열왕기상 6:1에 의하면, 솔로몬이 성전 건축을 시작한 해는 출애굽 사건 이후 480년이 지난 솔로몬 즉위 제 4년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솔로몬 즉위 제4년이면 B.C. 약 960년경입니다. 따라서 출애굽의 시기는 대략 BC 1440년경이 됩니다.
또 B.C. 1100년경에 활동했던 입다가 이스라엘이 가나안 땅에 거한지 300년이 흘렀다(삿 11 : 26)고 말한 것도 이를 뒷받침한다. 전통적인 견해에 의하면 제18왕조인 투트모세 Ⅲ세와 그의 아들 아멘호텝 Ⅱ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억압했다고 합니다(2:15,23, 3:10). 후기설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1: 11에 나타나는 ‘라암셋’이라는 지명을 볼 때 분명 제19왕조의 세티 1세와 그의 아들 라암세스 11세(B.C. 1299-1232) 때라고 주장한다. 후기설에 대한 논쟁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습니다.
(1) 이스라엘 민족이 강제로 동원된 라암셋 성은(1 : 11) 당시 애굽을 다스리던 바로의 이름을 따서 붙였으므로 출애굽은 라암세스 Ⅱ세 이후라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출애굽 당시 모세의 나이는 80세였고 라암셋 성은 모세가 태어나기 전에 세워진 것이 분명합니다. 따라서 후기설을 취한다면 B.C. 1299-1290년 사이, 즉 9년 만에 모세가 80세가 되었다는 모순이 발생합니다.
⑵ 또 요단강 동편 지역에는 B.C. 1900-1300년경에 정착민들이 없었으므로 에돔 족속 같은 이방민족들이 이스라엘 민족에게 강력하게 저항했다는 것(민 20 : 20, 21)은 불가능하다고 주장합니다. 그렇지만 고고학적 발굴에 의하면 이 지역에서 В.С. 1600년경의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따라서 이 주장도 이미 설득력을 잃고 있습니다.
⑶ 이스라엘 민족이 В.С. 1300년까지는 ‘하솔’을 함락시키지 못했다는 점이 제시되지만 성경은 하솔이 두 번 멸망했다고 말합니다. 1차 멸망은 여호수아에 의해서이고(여호수아 11:10,11), 그 후에는 드보라와 바락이 하솔을 무너뜨렸습니다(사사기 4:2,23,24). 하솔의 유적지에서도 이 성읍이 B.C 1400년경에 멸망했었다는 증거가 발견되었습니다.
⑷ 또 라기스(여호수아 10:32)와 드빌(여호수아 10:38,39)이 В.С. 1230-1200년 사이에 멸망한 것은 후기 연대설을 입증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성경은 여호수아가 이 도시들을 완전히 멸절시켰다고 기록하지는 않았다 우리는 이와 같은 경우를 ‘여리고’의 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상과 같이 성경적 증거와 고고학 자료들은 출애굽 연대를 B.C. 1445-1440년경으로 뒷받침해 주고 있습니다.
4. 주제 및 신학
출애굽기의 주제는 한마디로 말해서 ‘구속’입니다. 그의 종 모세를 통하여 택한 백성을 노예 상태로부터 구속하시고 그들 중에 임재하셔서, 결국은 약속의 땅 가나안으로 인도하시는 하나님의 구원 활동이 본서의 핵심입니다.
성경의 구원 사상은 출애굽의 언약에 그 기초를 두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선택한 이스라엘 백성의 구원 과정을 통해 자신이 역사의 주인이며, 동시에 그를 따르는 자들을 구원하는 자임을 계시하였습니다. 구약의 출애굽 사건은 신약의 십자가 사건과 같은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출애굽기에는 최소한 몇 가지의 기본적인 신학사상이 깔려 있습니다. 첫째 하나님의 자기 계시, 둘째 그의 속성, 셋째 구속 사상, 넷째 그의 율법과 하나님께 대한 예배 방법입니다. 또 언약의 중재자인 모세의 소명과 사역, 제사장 제도의 시작, 선지자의 역할 등으로 다양합니다.
하나님의 속성은 3, 6, 33-34장에 잘 나타나 있으며, 그 초점은 ‘여호와’라는 이름과 그의 영광의 임재에 있습니다. 또 역사의 주관자로서의 그의 영광, 거룩함 위엄, 능력에 견줄 자가 없음(15:11)을 강조합니다. 그리고 구속 산하의 핵심은 12, 24장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유월절 양의 죽음은 예수 그리스도에 성취되었다(요 1 : 29 ; 고전 5 : 7). 그리고 이 구속은 하나님의 언약에 가한 것(2:24)으로서 조상들에게 약속하신 언약이 점차 발전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3:15-17; 6:2-8; 19:3-8), 또 ‘십계명’(20:1-17)을 통하여 성경적 유리와 도덕의 기초를 확고히 성경적 윤리와 도덕의 기초를 확고히 하고, ‘언약의 책’(20:22-23:33)을 통하여 그 원리를 실생활에 어떻게 전용할 것인가를 가르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이로 예배학에 관한 사상으로 끝을 맺습니다. 거기에서는 성막을 중심으로 한 모든 제도와 규율이 무소부재하시고 불변하시는 하나님의 임재와 더불어 강조되고 있습니다.
5. 출애굽기의 구조와 내용
1:1-22 서론: 이스라엘 백성의 번성
1:1-7 이스라엘의 급격한 번성
1:8-14 박해를 받는 이스라엘
1:15-22 바로의 말살정책
2:1-7:7 모세의 생애와 소명
2:1-10 모세의 탄생
2:11-25 미디안으로 도망한 모세
3:1-4:31 하나님께서 모세를 부르심
5:1-7:7 모세를 부르신 하나님
7:8-12:36 애굽에 내려진 재앙들
7:8-13 아론의 지팡이가 뱀이 되다
7:14-25 첫째 재앙: 나일 강의 물이 피로 변하다
8:1-15 둘째 재앙: 나일 강에 개구리가 가득하게 되다
8:16-19 셋째 재앙: 티끌이 이가 되다
8:20-32 넷째 재앙: 파리가 가득하다
9:1-7 다섯째 재앙: 가축의 죽음
9:8-12 여섯째 재앙: 악성 종기가 생기다
9:13-35 일곱째 재앙: 우박
10:1-20 여덟째 재앙: 메뚜기
10:21-29 아홉째 재앙: 흑암
11:1-10 열 번째 재앙에 대한 경고
12:1-28 유월절과 무교절
12:29-36 열 번째 재앙: 장자의 죽음
12:37-42 출애굽
12:43-51 유월절
13:1-10 무교절
13:11-16 초태생에 대한 규례
13:17-15:21 홍해 횡단
15:22-18:27 광야생활
15:22-27 마라의 쓴 물
16:1-36 만나와 메추라기
17:1-7 므리바 반석의 물
17:8-16 아말렉과의 전투
18:1-12 모세의 장인 이드로의 방문
18:13-27 백성의 우두머리(천부장, 백부장, 오십부장, 십부장)를 세움
19:1-24:18 시내산에서
19:1-25 시내산 도착
20:1-17 십계명
20:18-23:33 율법
24:1-18 시내산 언약
25:1-31:17 성막에 관한 규례
25:1-9 성막을 지을 것에 대한 하나님의 명령
25:10-31:17 성막을 어떻게 지어야 할지에 대한 설명
32:1-34:35 금송아지 사건과 두 번째 언약
32:1-35 금송아지 숭배
33:1-23 호렙 산에서의 모세
34:1-35 두 번째 언약
35:1-40:33 성막 건축 실행
40:34-38 성막에 충만한 하나님의 영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