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라니품 제 26
그때, 약왕보살이 곧 자리에서 일어나 오른쪽 어깨를 드러내고 부처님을 향하여 합장하고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법화경을 받아 지녀 독송하여 통달하거나 경을 베껴 쓴다면, 얼마만한 복을 받겠나이까??
부처님께서 약왕보살에게 이르셨습니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팔백만억 나유타 항하사 수의 부처님께 공양한다면 너의 뜻에는
어떠하냐?? 그 얻는 복이 어찌 많지 않겠느냐??
매우 많겠나이다. 세존이시여.
부처님께서 말씀하셨습니다.
만약 선남자 선여인이 이 경의 한 사구게만이라도 받아 지녀 독송하고 뜻을 이해하고
설한대로 수행한다면, 공덕이 더 많으리라.
그때, 약왕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는 지금 이 경을 설법하는 이에게 다라니주를 주어 그를 수호하겠나이다.
곧 주문을 설했습니다.
안예, 만예, 마네, 마마네, 찟떼, 짜리떼, 싸메, 싸미따, 비샨떼, 묵떼, 묵따따메, 싸메, 아비싸메, 싸마싸메, 자예, 끄사예 악싸예, 악씨네, 샨떼, 싸미떼, 다라니, 아로까바쎄 쁘라뜨야벡싸니, 니디루, 아브얀따라 니비쓰떼, 아브얀따라 빠리슛디, 무뜨꿀레, 무뜨꿀레, 아라데,
빠라데, 쑤깡끄씨, 아싸마싸메, 붓따 빌로끼떼, 다르마 빠릭씨떼, 상가 니르고싸니, 니륵니 바야바야 비소다니 만뜨레, 만뜨락싸야떼, 루떼, 루따, 까우샬례, 악싸예, 악싸야 바나따예, 박꿀레 발로다, 아만야나따예, 스바하.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신주는 육십이억 항하사 수의제불께서 설하신 바이오니, 만약
이 법사를 침해 하거나 헐뜯는 자가 있다면, 이는 곧 제불을 침해하거나 헐뜯는 것이
되겠나이다.
그때, 석가모니불께서 약왕보살을 칭찬해 말씀하셨습니다.
훌륭하고 장하다 약왕아,
네가 법사들을 걱정하고 옹호하려는 까닭으로 이 다라니를 설하니, 모든 중생에게
요익하는 바가 많으리라.
그때, 용시보살이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도 법화경을 독송하고 받아 지니는 이를 옹호하기 위하여 다라니를
설하겠나이다. 만약 이 법사가 이 다라니를 얻는다면, 야차이거나 나찰이거나
부단나거나 길자거나 구반다거나 아귀 등이 그의 약점을 찾을지라도 편의를 얻지
못할 것이나이다 하고 곧 부처님 앞에서 주문을 설했습니다.
즈발레, 마하 즈발레, 욱께, 뚝께, 묵께, 아데, 아다바띠, 느니뜨예, 느리뜨야바띠,
잇띠니, 비띠니, 짓띠니, 느리뜨야니, 느리뜨야바띠, 스바하.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신주는 항하사 수 같은 제불께서 설하신 바이며, 또 모두 따라
기뻐하신 바이옵니다. 만약 이 법사를 침해하고 헐뜯는 자가 있다면, 이는 곧 제불을
침해하고 헐뜯는 것이 되겠나이다. 그때 세상을 수호하는 비사문천왕이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도 중생을 불쌍히 여기고 이 법사를 옹호하기 위하여
이 다라니를 설하겠나이다. 하고 곧 주문을 설했습니다.
앗떼 땃떼, 낫떼, 바낫떼, 아나데, 나디, 꾸나디, 스바하.
세존이시여, 이 신주로써 법사를 옹호하고 저 또한 스스로 이 경을 지니는 이를 옹호함으로써 백 유순에 걸쳐 온갖 쇠함과 환난이 없게 하겠나이다.
그때, 지국천왕이 이 회중에 있었는데, 천만억 나유타 수의 건달바의 공경과 에워쌈을
받으면서 부처님 처소로 나아가 합장하고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도 다라니신주로 법화경을 지니는 이를 옹호하겠나이다. 하고 곧 주문을
설했습니다. 아가네, 가네, 가우리, 간다리, 짠달리, 마땅기, 뿍까시, 쌍꿀레, 브루쌀리 씨씨, 스바하.
세존이시여, 이 다라니신주는 사십이억의 제불께서 설하신 바이오니, 만약 이 법사를
침해하고 헐뜯는 자가 있다면, 이는 곧 제불을 침해하고 헐뜯는 것이 되겠나이다.
그때, 나찰녀들이 있었습니다.
첫째 이름은 람바요, 둘째 이름은 비람바요, 셋째 이름은 곡치요, 넷째 이름은 회치요,
다섯째 이름은 흑치요, 여섯째 이름은 다발이요, 일곱째 이름은 무염족이요,
여덟째 이름은 지영락이요, 아홉째 이름은 고제요,
열째 이름은 탈일체중생 정기였습니다.
이 열 명의 나찰녀는 귀자모 및 그 아들과 권속을 데리고 부처님 처소로 나아가 소리를
함께 하여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희도 법화경을 독송하고 받아 지니는 이를 옹호하여 그의 쇠함과 환난을
제거하고 만약 법사의 약점을 찾는 자가 있다면, 그로 하여금 편의를 얻지 못하게 하겠나이다. 곧 부처님 앞에서 주문을 설했습니다.
이띠메, 이띠메, 이띠메, 이띠메, 이띠메, 니메, 니메, 니메, 니메, 니메, 루헤, 루헤, 루헤,
루헤, 루헤, 스뚜헤, 스뚜헤, 스뚜헤, 스뚜헤, 스바하.
차라리 나의 머리 위에 오를지언정 법사를 괴롭히지 말며, 야차이거나 나찰이거나
아귀거나 부단나거나 길자거나 비다라거나 건타거나 오마륵가거나 아발마라거나
야차길자거나 인길자거나 열병으로 하루, 이틀, 사흘, 나흘, 이레에 이르는 것이건,
고질이 된 열병이건 혹은 남형 또는 여형이거나, 동남형 또는 동녀형이 꿈속에서라도
괴롭히지 못하게 하겠나이다 라고 하고 곧 부처님 앞에서 게송으로 사뢰었습니다.
만약 나의 주문에 순종하지 않고 설법하는 이를 괴롭히면, 머리를 일곱 조각내어
아리수 가지같이 하며, 부모를 죽인죄, 기름 짤 때 속인되, 말이나 저울을 가지고
사람을 속인조, 조달이 승가 파한 죄와 같게 하리.
이 법사를 범한 자는 응당 이 같은 재앙을 받으리.
나찰녀들이 이 게송을 설하고 나서 부처님께 사뢰었습니다.
세존이시여, 저희도 스스로 이 경을 받아 지녀 독송하고 수행하는 이를 옹호하여
안온을 얻게 해 모든 환난을 여의게 하며, 온갖 독약이 소멸되게 하겠나이다.
부처님께서 나찰녀들에게 이르셨습니다.
훌륭하고 장하다. 너희가 다만 법화경의 이름만 받아 지니는 사람을 옹호한다
할지라도 그 복을 모두 다 헤아리지 못하겠거늘, 하물며 갖추어 받아 지니고
경전에 공양하되, 꽃과 향과 영락과 말향, 도향, 소향과 번개, 기악과, 갖가지 등
소등, 유등, 온갖 향유등과 소마나꽃의 기름등, 첨복꽃의 기름등과 바사가꽃의 기름등,
우발라꽃의 기름등을 태워, 이와 같은 백천 가지로 공양하는 이를 옹호함에 있어서랴.
고제야, 너희와 권속은 이런 법사를 옹호할지니라.
이 다라니품을 설하실 때, 육만팔천 인이 무생법인을 얻었습니다.
묘자엄왕본사품 제 27
그때 부처님께서 모든 대중에게 이르셨습니다. 지나간 옛적에 한량없고 끝없는
불가사의 아승기겁을 지나 부처님이 계셨으니, 이름이 운뢰음수왕화지 다타아가타,
아라하, 삼막삼불타이시니라.
나라이름은 광명장엄이고, 겁의 이름은 희견이었느니라. 그 부처님의 법 중에 왕이 있었으니, 이름이 묘장엄이고,
그 왕비는 이름이 정겁이니라. 두 아들을 두었으니, 첫째 이름은 정장이고, 둘째 이름은 정안이니라.
이 두 아들은 대신통력고 복덕과 지혜를 지녀, 오래도록 보살이 행할 도를 닦았느니라. 이른바 보시 바라밀, 지계바라밀, 인욕바라밀, 정진바라밀, 선바라밀, 반야 바라밀, 방편바라밀과 자비희사와 삼십칠품의 조도법을 모두 다 명료히 통달하였느니라.
또, 보살의 정삼매, 일성수 삼매, 정광삼매, 정색삼매, 정조명 삼매, 장장엄 삼매,
대위덕장 삼매를 얻었는데, 이 모든 삼매에 또한 모두 다 통달하였느니라.
그때, 그 부처님께서 묘장엄왕을 인도하려 하시고, 또 중생을 불쌍히 여기시어
이 법화경을 설하셨느니라.
때에, 정장과 정안 두아들이 그의 어머니 처소에 이르러, 열 손가락을 모아 합장하고
말씀하였느니라. 원하옵건대, 어머니께서는 운뢰음수왕화지불 처소에 가시옵소서.
저희가 모시고 가서 친견하고, 공양, 예배하려 하옵니다.
왜냐하면, 이 부처님께서는 모든 하늘과 사람에게 법화경을 설하시므로
의당히 듣고 받아 지녀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머니가 아들에게 일러 말하였느니라. 너희 아버지는 외도를 믿어 바라문법에
깊이 집착하시니, 너희는 응당 가서 아버지께 말씀드려 함께 갈지니라.
정장과 정안이 열 손가락을 모아 합장하고 어머니에게 저희는 법왕의 아들로서,
이 사견가에 태어났습니다. 했느니라.
어머니는 아들에게 일러 말하였느니라. 너희는 마땅히 아버지를 염려하고 생각해서
신통 변화를 나타낼지니라. 만약 이를 보시게 되면, 마음이 청정해져서 혹 우리가
부처님 처소에 감을 허락하실 지도 모르리라.
이에 두 아들이 그 아버지를 생각하여 공중으로 솟아 오르니, 칠 다라수 높이에서
갖가지의 신통 변화를 나타냈느니라
허공중에서 가고 머무르로 앉고 누우며, 상반신에서 물을 뿜고 하반신에서
불을 뿜으며, 하반신에서 물을 뿜고 상반신에서 불을 뿜으며, 혹은 큰몸을 나타내어
허공중에 가득 차게 하였다가 도로 작아지며, 작았다가 다시 큰 몸을 나타내며,
공중에서 사라졌다가 홀연히 땅에 모습을 나타내며, 땅속으로 들어가기를 물같이하고
물위에 가기를 땅에서와 같이 했느니라.
이와 같은 갖가지의 신통 변화를 나타내어 그들 부왕이 마음을 깨끗이 하여 믿고
이해하게 했느니라.
그때, 아버지는 아들들이 신통력이 이와 같음을 보고 마음에 크게 기뻐서 미증유를
얻은지라, 합장하고 아들에게 이르되, 너희 스승은 누구이며, 누구의 제자이냐???
두 아들이 말씀하되, 대왕이시여, 저 운뢰음수왕화지불께서 지금 칠보 보리수
아래 법좌에 앉으시어, 모든 세간의 하늘과 사람들에게 널리 법화경을 설하시오니,
이분이 저희의 스승이시며, 저희는 이분의 제자이옵니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일러 말하되, 나도 지금 너희의 스승을 뵙고자 하니, 함께 갈지니라.
이에 두 아들이 공중에서 내려와 그 어머니 처소에 이르러 합장하고 어머니에게
말씀하였느니라. 부왕께서 이제 믿고 이해하시어 아뇩다라삼막삼보리심을 일으키셨나이다. 저희가 아버지를 위하여 이미 불사를 지었사오니 원하옵건대, 어머니께서는
저 부처님 처소에 가서, 출가하여 수도 할 것을 허락하시옵소서.
그때, 두 아들은 그 뜻을 거듭 펴고자 게송으로 어머니에게 고했느니라. 원하옵건대,
어머니께서는 저희를 놓아 주시어 출가하여 사문이 되게 하시옵소서.
제불은 만나기 매우 어렵사오니, 저희는 부처님 따라 배우려 하나이다.
우담발화 만나기 어렵다 하나, 부처님 만나기는 이보다 더 어렵고,
모든 고난 벗어나기 또한 어렵나니, 원하옵건대, 저희의 출가를 허락하시옵소서.
어머니는 곧 일러 말했느니라. 너희의 출가를 허락하노라. 왜냐하면 부처님 만나기는 어렵기 때문이니라. 이에 두 아들이 부모에게 고했느니라. 거룩하시옵니다.
부모님이시여, 원하옵건대, 때맞춰 운뢰음수왕화지불 처소에 가셔서 친견하고 공양을
올리시옵소서. 왜냐하면 부처님 만나기 어렵기는 우담발화 같으시며, 또는 외눈박이
거북이가 바다에 떠다니는 나무 토막 구멍 만나는 것과 같나이다. 그러나 저희는 숙세에 복이 깊고 두터워서 이승에 태어나 부처님과 법을 만났나이다.
그러므로 부모님께서는 저희를 출가하도록 허락하시옵소서. 왜냐하면 제불 만나기
어렵고, 이런 시기도 만나기 어렵기 대문이나이다.
그 당시 묘장엄왕의 후궁 팔만사천 인이 모두 이 법화경을 받아 지녔느니라.
정안보살은 법화삼매에 오랜 전부터 이미 통달했고, 정자보살은 이미 한량없는 백천만억겁 동안 이제 악취삼매에 통달하여, 일체중생이 모든 악취를 여의도록 하려고 했느니라.
그 왕의 부인은 제불 집삼매를 얻어 제불의 비밀한 도리를 알았는라.
두 아들이 이와 같이 방편력으로 그 아버지를 잘 교화해서 마음으로 믿고 이해하여
불법을 좋아하게 하였느니라.
이에 묘장엄왕은 여러 신하 및 권속과 함께, 정덕부인은 후공과 채녀및 권속과 함께, 그 왕의 두 아들은 사만이천 인과 함께, 일시에 모두 다 같이 부처님 처소에 나아가 머리
조아려 발에 예배하고, 부처님 주위를 세번 돌고 물러나 한쪽에 머물렀느니라.
그때, 그 부처님께서 왕을 위해 설법하시어 법을 보이고 가르쳐 이롭고 즐겁게 하시니,
왕이 크게 기뻐했느니라.
그때 묘장엄왕과 왕비는 값이 백천양금 나가는 진주 영락 목걸이를 풀어서 부처님 위에흩으니, 허공중에 화하여 네 기둥의 보대가 되고, 보대가운데에는 큰 보상이 있어,
백천만의 하늘옷을 펼치고 그위에 부처님께서 결과부좌하시어 큰 광명을 놓으시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