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제일 쉽다고 하는 부모와 갈등하는 고등학생
A.
고등학생입니다 부모님이 부모님같지 않고 나중에 돈을 위해서 저를 어쩔 수 없이 키우는 사람들 같습니다. 어렸을 때 거의 매일 맞으며 자랐고 저보고 왜 태어났냐며 욕도 많이 하셨습니다.
매일 지나가는 차를 보며 횡단보도를 건널때마다 치여 죽어 버렸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가장 큰 스트레스가 학업스트레스인데 부모님 두 분다 공부가 세상에서 제일 쉽다 근데 넌 왜 그렇게 안 하냐는 식으로 말씀하십니다. 고등학생들이 자살을 하냐 물어보니 뭐 그딴걸로 말대답이냐며 오히려 성 내시구요. 제가 쉬거나 놀면 거의 죄인 취급하시고 욕만 몇십분 하십니다. 뭐가 힘든지 말하려고 하면 우린 너 시절에 맞으면서 컸는데 너는 이렇게 곱게 자라고 있는데 뭐가 힘드냐 우린 해줄거는 다 해주는데 너가 왜 이러는지 모르겠다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괜히 말대답하지 말라고도 하시고요. 이런 이유들 때문에 집에 들어가기도 싫습니다. 집이 집 같지 않고 저를 해치려는 거 같아요. 세상에 제 편은 아무도 없는 것 같고 무시당하고 살기도 싫어지고 그런데 또 공부는 해야 돼고 정말 쓰레기 같습니다. 밖에선 매일 웃고다니니 제가 힘든 걸 아무도 모르고요. 저는 어떻게 살아야돼나요
Q.
어렸을 때부터 부모님께서 한 말과 행동들로 인해 분노의 감정이 많이 자리 잡고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고3이라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학업에 대한 부담이 매우 클텐데 부모님께서 상황을 이해하거나 상처난 마음을 수용해주기보다 가장 쉬운 일이 공부인데 왜 안하냐고 하시면서 학생으로서의 본분만을 강조하고 계신 상황으로 보여집니다. 집이 집같지 않고 나를 해치려는 공간으로 느껴진다는 글을 읽으면서 학생의 아픔이 그대로 전해지는 것 같아서 많이 안타깝습니다. 부모님의 행동과 말로 인해 상처를 받으면서 도대체 내가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또 내가 무엇을 그렇게 잘못했는지 마음 속에 많은 혼란을 느끼며 이 상황을 받아들이기 어려웠을 것 같습니다. 밖에서는 매일 웃고 다니고, 집에서는 나를 이해해주는 사람이 없고 누구에게도 자신의 감정을 털어놓지 못해 얼마나 힘들었나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원망만 하거나 화를 분출하기보다 이렇게 도움을 요청하는 글을 올려준 것은 정말 용기있는 행동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부모님께서 학생에게 너같은 게 왜 태어났는지 라는 심한 말씀도 하시고, 학업스트레스에 대해 전혀 이해하지 못하는 듯한 말씀으로 학생에게 많은 상처를 주셨던 것 같습니다. 오랜 기간동안 아주 작은 어린아이였을 때부터 얼마나 힘들고 아파했을 지.. 안타까운 한편..부모님에 대한 분노가 자기 자신을 비난하거나 나는 쓸모없다는 생각으로 자책을 하면서 스스로에게 향하고 있는 게 아닌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오랜 시간 마음에 응어리진 상처난 감정은 개인상담을 통해 계속적으로 도움을 받으셨으면 합니다. 부모님이 변화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겠지만보다 오랜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부모님의 변화를 위해 노력하는 첫 부분으로, 학생이 마음을 열어 개인상담을 받아보시기를 권유합니다. 혹시 상담기관을 방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주변에 학생이 믿고 의지할 만한 사람과 마음을 나누어보는 시간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누가 나를 이해해줄 수 있겠냐는 생각이 들 수도 있지만 주변을 돌아보면 학생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고자 하는 사람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매일 잠들기 전에 그날 아주 작은 부분이라고 감사했던 일을 생각해보고 기록하는 습관을 가져보길 바랍니다. 처음에는 감사하는 일을 찾는 것 자체가 어려울 수 있지만 매일 감사의 눈을 가지고 바라보게 되면 그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부분들이 새롭게 눈에 들어올 수 있을 것입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힘내세요.
학업스트레스, 가족 관계로 힘든 청소년 어떻게 도울 수 있을까요?
부모-자녀 관계 점검하기
아이들이 성장하면서 받는 학업스트레스는 당연합니다. 그러나 이런 스트레스를 잘 다루고 해결할 수 있는가가 학업적응, 학업성취의 당락을 짓는 차이점입니다. 이때 중요한 자원은 가족안에 있고 특히 부모-자녀 관계에 있습니다. 부모의 정서적 지지가 바탕이 되어 아이들이 스트레스를 견디고 부모와 함께 해결해 갈 때 내적 근육을 키워갈 수 있습니다. 자신의 과업, 성취에 몰입할 수 있도록 부모 간 안정적인 관계, 가족 내 건강하고 지지적인 분위기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족 외의 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스트레스도 부모자녀 관계의 대화를 통해 발견할 수 있고 해결점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부적응 양상을 보일 때 부모-자녀 관계를 점검해주세요.
또래관계 애착 증진하기
청소년기 또래 관계는 학교 적응 뿐만아니라 스트레스 조절, 자기 효능감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고 하였습니다. 친구 관계, 또래 관계에서 아이들이 공감하고 함께 해나가면서 해소하고 있는 스트레스가 크기 때문에 건강한 사춘기 또래 애착 형성은 정서 조절과 학습 효율/효능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하였습니다. 또래 관계가 어려운 아이들일수록 혼자 내면에 부정정서를 쌓아두고 해결하지 못하는 경우가 클 수 있습니다. 스스로의 힘, 부모의 도움으로도 또래관계의 어려움이 지속될 때 전문가와 함께 하는 또래지지 집단 형태의 사회성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전문가의 도움 받기
이미 고조된 스트레스, 부정정서, 문제 행동 등이 학업 부진으로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학업스트레스가 주요한 원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때문에 심리 내면, 신체 기능, 발달, 지능 등을 다각적으로 탐색해 아이에 맞게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 인터뷰 및 칼럼] >> 공감하라 마음을 얻을 것이니
[상담 후기] >> 걱정이가 고등부3학년 사회성을 마치며
[온라인 상담하러 가기]
● 이향숙 소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1급(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1급(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1급(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이정인(2022), 청소년의 학업스트레스가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인터넷게임중독을 통한 자기효능감의 조절된 매개효과, 생명연구, 63:127-151.
*사진 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상담실장 김현지
첫댓글 ★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홈페이지
http://www.kccp.kr.
★ 상담 후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702
★ 무료온라인상담하기
https://www.kccp.kr/bbs/board.php?bo_table=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