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가죽가방 보다 인조가죽가방 또는 플라스틱, 천 소재 가방 선호 –
- 디자인과 가격이 구매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 –
- 가죽가방의 경우 수입허가 필요-
□ 시장규모 및 동향
○ 태국의 가방 시장규모는 2018년 기준 16억 710만 달러로 동남아시아 국가 중 최대 규모이며, 세계 16위 수준임(유로모니터).
- 태국의 가방 시장규모는 동남아 2위 시장인 말레이시아의 시장규모와의 격차가 약 3억 9680만 달러에 달해 압도적인 1위를 차지
* 참고 한국의 가방 시장규모는 101억 7300만 달러로 미국, 중국, 일본에 이어 4위에 해당
2018년 동남아시아 주요국가 가방 시장규모
(단위: 백만 달러)
자료: 유로모니터 자료를 바탕으로 방콕무역관 작성
○ 태국 가방 시장은 태국인의 패션 트렌드에 대한 관심 증가와 국내외 여행증가 및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지속적으로 확대 추세에 있음.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8년 한 해 동안 태국에서 2,432만 7900개의 가방(여행용 트렁크 포함)이 판매되어 전년 대비 판매량이 5.9% 증가
- 2018년 품목별 가방 매출액은 핸드백이 252억 7690만 밧(7억 9265만 달러, 47.8%)으로 가장 높았으며, 이어서 백팩(15.7%), 여행용가방(14.0%), 크로스바디 백(12.6%) 등의 순으로 나타남.
태국 가방 매출액 추이(2016~2018년)
(단위: 천 개, 백만 밧)
구분 | 수량 | 금액 |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
가방 | 20,544.6 | 21,685.1 | 22,886.9 | 38,389.1 | 41,625.0 | 45,503.4 |
- 백팩 | 6,864.8 | 7,276.6 | 7,691.4 | 7,079.8 | 7,610.8 | 8,280.6 |
- 서류가방 | 230.1 | 239.3 | 247.7 | 1,066.5 | 1,135.8 | 1,203.9 |
- 크로스바디백 | 4,079.9 | 4,324.7 | 4,605.8 | 5,682.6 | 6,137.2 | 6,689.5 |
- 더플백 | 170.6 | 176.9 | 183.8 | 113.7 | 119.4 | 126.2 |
- 핸드백 | 2,632.5 | 2,807.5 | 3,003.4 | 20,947.4 | 22,908.5 | 25,276.9 |
-- 기본 | 1,114.1 | 1,175.3 | 1,234.1 | 2,068.9 | 2,234.4 | 2,424.4 |
-- 중급 | 1,297.5 | 1,401.3 | 1,527.4 | 10,847.4 | 12,040.6 | 13,545.6 |
-- 럭셔리 | 220.9 | 230.9 | 242.0 | 8,031.1 | 8,633.4 | 9,306.9 |
- 지갑/동전지갑 | 4,875.0 | 5,109.0 | 5,338.9 | 3,153.9 | 3,358.9 | 3,560.4 |
- 기타 소형가방 | 1,691.8 | 1,751.0 | 1,815.8 | 345.3 | 354.6 | 366.0 |
여행용가방 | 1,153.9 | 1,286.6 | 1,441.0 | 5,707.4 | 6,477.9 | 7,397.8 |
합계 | 21,698.6 | 22,971.7 | 24,327.9 | 44,096.5 | 48,102.9 | 52,901.1 |
자료: 유로모니터(Euromonitor)
□ 경쟁동향 및 제품 동향
○ 태국의 가방 시장은 해외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Zara, H&M등 해외 패스트패션 브랜드, 태국 브랜드가 고객 소득수준과 취향에 맞도록 고루 분포되어 있음.
- 덥고 습하며 1년에 4개월 가량은 우기인 기후 조건상 일반 태국인들은 가죽 가방보다는 디자인이 우수하지만 부담 없는 가격대에 구매가 가능한 인조가죽 가방 또는 플라스틱이나 천 재질의 가방을 선호하는 편임.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 가방시장의 선두는 럭셔리 해외브랜드 루이뷔통, 펜디, 로에베, 셀린느 등을 보유한 LVMH Moet Nennessy Louis Vuitton SA로 시장점유율은 5.9%임.
- 2위는 구찌, 보테가 베네타, 입생로랑을 취급하는 Kering SA(2.4%)가, 3위는 Samsonite(Thailand) Co., Ltd(2.2%)가 차지
○ 로컬 가방 유통 업체 중 가장 규모가 큰 기업은 태국의 소비재 유통, 외식산업, 호텔 및 리조트 산업을 운영하는 거대 기업인 Minor International PCL이며, 가방시장의 2.4%를 점유
- 마이너 그룹은 싱가포르의 인기 구두 및 가방 브랜드인 Charles & Keith와 최근 2~3년 사이 크게 인기를 끈 일본의 Anello 브랜드를 수입 판매 하고 있음.
태국 내 인기 가방 제품 및 취급 업체 소개
브랜드명 | 기업명 (2017년 매출액: 백만 밧) | 제품소개 | |||
Charles & Keith (싱가포르) | Minor International PCL (4,151.6) | (2,990밧) | (2,590밧) | (2,390밧) | |
Lyn(태국) | Jaspal Co., Ltd (8,371.8) | ||||
BAOBAO (일본) | Club 21(Thailand) Co., Ltd (2,578.3) | (15,900밧) | |||
ZARA (스페인) | Gagan(Thailand) Co., Ltd (4,771.3) | (1,990밧) | (1,590밧) | ||
자료: Corpus BOL, 각 사 홈페이지
○ (최신 가방 트렌드) 온라인신문 프라차찻(Prachachat)에 따르면 2019년에 유행할 4대 스타일로 특히 표범무늬를 중심으로 한 애니멀 프린트, 선명한 색채, 메탈릭, 레이어드 매칭을 꼽음.
2019년 유행 예감 스타일(예시)
애니멀 프린트 | 대담한 색채 | 메탈릭 | 레이어드 매칭 |
자료: 왼쪽부터 Zara, Stefaniamode, Kendall & Kylie, Lindasieto
□ 수입동향
○ 가방(HS 4202)의 하위 HS코드는 12개가 있으나 동 보고서에서는 외부 표면 재질에 따라 외부 표면을 가죽이나 합성(인조)가죽으로 만든 핸드백(HS 4202.21)과 외부 표면을 플라스틱 시트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핸드백(HS Code 4202.22) 두 가지의 수입동향을 소개함.
○ 2018년 태국의 가죽 또는 인조가죽 핸드백(HS 4202.21) 수입은 전년대비 19.5% 증가한 9634만 달러를 기록
- 세계적인 패션 강국인 이탈리아와 프랑스로부터의 수입이 각각 4870만 달러와 2785만 달러로 전체 수입의 79.5%를 차지
- 중국은 태국의 가죽 및 인조가죽 가방 수입 3위 국가로 2018년 수입은 전년 대비 19.8% 감소한 891만 달러를 기록하여 수입비중이 13.8%에서 9.3%로 낮아짐.
- 대 한국 수입은 지난 3년 연속 감소세로 2016년 65만 5400달러에서 2018년 20만 1900달러로축소되면서 18위에 오름.
태국 가죽 및 인조가죽 핸드백(HS 4202.21) 수입규모(2016~2018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비중 | 증감 |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18/17 | ||
세계 | 81,278.1 | 80,615.9 | 96,341.3 | 100.0 | 100.0 | 100.0 | 19.5 | |
1 | 이탈리아 | 29,478.7 | 35,848.7 | 48,697.6 | 36.3 | 44.5 | 50.6 | 35.8 |
2 | 프랑스 | 21,430.9 | 24,381.1 | 27,852.4 | 26.4 | 30.2 | 28.9 | 14.2 |
3 | 중국 | 7,642.0 | 11,112.2 | 8,914.2 | 9.4 | 13.8 | 9.3 | -19.8 |
4 | 스페인 | 2,135.4 | 2,198.5 | 2,127.1 | 2.6 | 2.7 | 2.2 | 3.3 |
5 | 미국 | 959.0 | 1,085.5 | 1,696.3 | 1.2 | 1.4 | 1.8 | 56.3 |
6 | 싱가포르 | 1,883.8 | 808.2 | 1,159.3 | 2.3 | 1.0 | 1.2 | 43.5 |
7 | 베트남 | 1,949.1 | 728.5 | 729.0 | 2.4 | 0.9 | 0.8 | 0.1 |
8 | 루마니아 | 427.4 | 599.0 | 686.2 | 0.5 | 0.7 | 0.7 | 14.6 |
9 | 인도 | 323.9 | 623.4 | 554.5 | 0.4 | 0.8 | 0.6 | -11.0 |
10 | 호주 | 400.4 | 120.8 | 538.7 | 0.5 | 0.2 | 0.6 | 346.0 |
18 | 한국 | 655.4 | 451.8 | 201.9 | 0.8 | 0.6 | 0.2 | -55.3 |
자료: Global Trade Atlas
○ 2016과 2017년 태국의 플라스틱 및 천 재질 핸드백(HS 4202.22) 수입은 1억 달러 수준을 기록하다 2018년 전년 대비 23.2% 증가한 1억 3207만 달러를 기록
- 중국산 가방의 수입은 7095만 달러를 기록하여 수입 비중 53.7%로 수입시장의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나 지난 3년간 수입비중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음.
- 2위는 이탈리아로 수입규모 1742만 달러(13.2%)를 기록했으며, 3위인 프랑스의 경우 전년 대비 96.2%로 크게 증가한 1643만 달러(12.4%)가 수입되었음.
- 우리나라로부터의 수입은 3년 연속 증가세에 있으며 2018년 수입액은 전년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한 332만 달러를 기록하여 8위에 오름
태국 플라스틱·천 재질 핸드백(HS 4202.22) 수입규모(2016~2018년)
(단위: 천 달러, %)
순위 | 국가명 | 금액 | 비중 | 증감 | ||||
2016 | 2017 | 2018 | 2016 | 2017 | 2018 | 18/17 | ||
세계 | 107,372 | 107,230 | 132,074 | 100.0 | 100.0 | 100.0 | 23.2 | |
1 | 중국 | 64,649 | 64,127 | 70,947 | 60.2 | 59.8 | 53.7 | 10.6 |
2 | 이탈리아 | 9,255 | 8,879 | 17,421 | 8.6 | 8.3 | 13.2 | 96.2 |
3 | 프랑스 | 12,857 | 14,028 | 16,434 | 12.0 | 13.1 | 12.4 | 17.2 |
4 | 일본 | 5,724 | 5,006 | 4,775 | 5.3 | 4.7 | 3.6 | -4.6 |
5 | 스페인 | 2,591 | 3,721 | 4,605 | 2.4 | 3.5 | 3.5 | 23.8 |
6 | 캄보디아 | 2,948 | 2,744 | 4,216 | 2.8 | 2.6 | 3.2 | 53.7 |
7 | 베트남 | 2,663 | 2,166 | 3,566 | 2.5 | 2.0 | 2.7 | 64.6 |
8 | 한국 | 1,269 | 1,651 | 3,317 | 1.2 | 1.5 | 2.5 | 101.0 |
9 | 스위스 | 474 | 403 | 1,337 | 0.4 | 0.4 | 1.0 | 232.1 |
10 | 루마니아 | 406 | 527 | 1,045 | 0.4 | 0.5 | 0.8 | 98.4 |
자료: Global Trade Atlas
□ 수입관세, 규제 및 인증
○ 가방류(HS 4202)는 HS코드 6단위 기준 12개가 있으며, 모두 일반세율은 20%이나 원산지 증명서(Form AK)를 갖출 경우 한-아세안 FTA 협정에 따라 수입관세가 면제되며, 부가가치세(VAT) 7%만 부과 대상이 됨.
가방류 수입관세 현황
HS 코드 | 품목명 | 일반세율 | 한-아세안 FTA 협정세율 |
4202 | 가방류 |
|
|
4202.11 | 외부 표면을 가죽/인조가죽으로 만든 것 (서류가방 등) | 20% | 면제 |
4202.12 | 외부 표면을 플라스틱이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것(학교 가방 등) | 20% | 면제 |
4202.19 | 기타 핸드백 | 20% | 면제 |
4202.21 | 외부 표면을 가죽/인조가죽으로 만든 것 | 20% | 면제 |
4202.22 | 외부 표면을 플라스틱이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것 | 20% | 면제 |
4202.29 | 기타(통상 주머니나 핸드백에 넣어 다니는 물품) | 20% | 면제 |
4202.31 | 외부 표면을 가죽/인조가죽으로 만든 것 | 20% | 면제 |
4202.32 | 외부 표면을 플라스틱이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만든 것 | 20% | 면제 |
4202.39 | 기타 | 20% | 면제 |
4202.91 | 외부 표면을 가죽/인조가죽으로 만든 것 | 20% | 면제 |
4202.92 | 외부 표면을 플라스틱이나 방직용 섬유재료로 | 20% | 면제 |
4202.99 | 기타 | 20% | 면제 |
자료: 태국 관세청 통합세율조회 사이트
○ 가방 및 핸드백 류는 가죽 재질로 제작된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도의 인증 또는 등록 절차 없이 일반 수입 절차에 의해 수입 가능
○ 가죽 가방(HS 4202.21, 4202.31에 해당)을 수입하고자 하는 경우 육상동물 가죽은 국립공원 및 야생동식물보호국(이하 야생동식물보호국)에서, 수상동물 가죽은 수산국을 통한 사전 수입 허가가 필요
- 방콕무역관의 허가당국 전화문의에 따르면 수입업체에서는 수입허가 진행에 앞서 해당 가죽이 국제협약 또는 태국 법규에 해당하는지 확인한 뒤(아래 표 내용 참조) 해당 시 야생동식물보호국 또는 수산국으로부터 해당 제품의 수입가능 여부를 한번 더 확인하는 절차를 걸칠 것이 권고됨.
- 만약 가죽가방이 리스트에 없을 경우 완제품에 한하여 일반 수입절차로 수입이 가능하며, 원산지 국가기관으로부터 해당 제품이 멸종위기의 동식물 교역에 관한 국제협약(CITES)에 해당사항이 없음을 증명하는 서류를 첨부하는 것이 좋음(태국 관세청 문의)
- 육상동물 가죽제품 수입 허가에는 약 3영업일이 소요되며, 수상동물 가죽 수입 허가에는 약 6영업일이 소요
육상동물 가죽제품 수입허가 관련 정보
기관명 | 국립공원 및 야생동식물보호국 내 야생 동물 및 식물 보호부서 (Division of Wild Fauna and Flora Protection, Department of National Parks, Wildlife and Plant Conservation) |
웹사이트 | http://portal.dnp.go.th/p/citesdnp |
연락처 | +66-(0)2-561-4838 |
주소 | 61 Phahon Yothin Rd, Lad-yao, Jatujak, Bangkok 10900 |
확인사항 | 1), 2), 3)에 해당여부 확인 1) 멸종위기의 동식물 교역에 관한 국제협약(CITES) 해당시 수입허가 필요 https://www4.fisheries.go.th/local/file_document/20170526103013_file.PDF 2) 보호대상 야생동물에 관한 총리령(Ministerial Regulation on a protection list of wildlife species B.E. 2546)에 해당 시 수입불가 http://portal.dnp.go.th/DNP/FileSystem/download?uuid=22b3e8ae-8d55-4037-9e78-0a13f51edee1.pdf 3) 상업용으로 허가된 야생동물에 관한 총리령(Ministerial Regulation on wildlife species allowed to be commercially breed B.E.2546) 수입허가 필요 http://portal.dnp.go.th/DNP/FileSystem/download?uuid=9dcec3de-71b4-4ab7-bb8f-47dccca2f875.pdf |
수입허가신청 | 사이트에 접속하여 계정 신청 후 허가신청 필요서류 업로드 |
신청서류 | ㅇ 수입허가 신청서 ㅇ 인보이스 사본 ㅇ 원산지 증명서 ㅇ 동물위생검역서 ㅇ 포획사육 파생물, 보호동물 및 부분에 관한 공식 문서 ㅇ CITES 허가서류 |
비고 | ㅇ 매 수입 시 건 별로 수입허가 필요(계정 신청은 최초 1회에 한함 ㅇ 품목별 수입허가 신청가능 기간은 수입예정일 6개월 전부터 이며 수입예정일로부터 최소 1주일전 신청이 권고됨. |
자료: 국립공원 및 야생동식물보호국 홈페이지 및 전화 인터뷰 내용 종합
수상동물 가죽제품 수입허가 관련 정보
기관명 | 농업협동부 산하 수산국 |
웹사이트 | https://www4.fisheries.go.th |
연락처 | +66-(0)2-562-0600(내선 2103) |
주소 | Department of Fisheries, Phahon Yothin Rd, Lad-yao, Jatujak, Bangkok 10900 |
확인사항 | 멸종위기의 동식물 교역에 관한 국제협약(CITES) 해당여부 확인 → (해당시) 수입허가 필요 |
수입허가신청 | 사이트에 접속하여 ID와 비밀번호 생성 → 수산국 담당자로부터 필요서류 관련통보 → 후 허가신청 필요서류 업로드
|
수입허가 신청서류 | ㅇ 인보이스 ㅇ 선하증권 ㅇ 패킹리스트 ㅇ CITES 허가서류 |
비고 | ㅇ 매 수입 시 건 별로 수입허가 필요(계정 신청은 최초 1회에 한함 |
자료: 수산국 홈페이지 및 전화인터뷰 내용 종합
□ 유통구조
○ 해외 디자이너 브랜드 가방의 경우 해외의 다국적 기업 또는 OEM업체에서 제조하여 수입상 또는 현지법인을 통하여 수입된 뒤 백화점 등 주요 유통망에 공급되며, 국내 제품의 경우 제품 제조 후 자사 유통망 또는 전문 유통업체를 거쳐 도/소매로 판매됨.
가방 유통구조 도식도
자료: KOTRA 방콕무역관 작성
○ 태국 내 가방 유통은 매장형 유통망을 통한 판매가(98.3%)를 차지하며, 인터넷을 통한 판매가 1.7%를 차지
- 매장형 유통망 중에서는 가방전문매장을 통한 판매가 48.5%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어서 백화점 31.9%, 의류 및 신발 전문매장 7.8%의 순임.
- 인터넷을 통한 판매는 2013년 0.5%에 불과했으나, 소셜커머스 및 온라인 쇼핑 플랫폼의 발달로 판매 비중이 2015년 1.0%, 2018년 1.7%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음.
태국의 유통 채널 별 가방 판매 비중(2018년)
자료: 유로모니터
□ 시사점
○ 태국의 가방시장은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이며, 개방적 분위기와 함께 외국인 관광객의 방문이 활발한 나라로 국민들의 패션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임.
- 가방은 의상, 구두와 함께 대표적인 패션 액세서리에 속하며 가방시장 성장률은 경기의 호·불황과 관계없이 지속적으로 경제상승률을 상회해 왔음.
- 유로모니터는 2019년 가방 매출액이 전년 대비 8.0% 상승한 571억 5460만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는 가운데 2018~2023년까지 연평균 8.0%의 매출 상승이 있을 것으로 전망
태국 가방시장성장률과 경제성장률(2014~2018년)
자료: 유로모니터, 국가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 태국인들은 일반적으로 가방 구매에 있어 가방 소재의 우수성보다는 적정 가격대, 유행하는 디자인과 스타일인지 여부 등을 더욱 고려하는 성향을 보이며, 쇼핑몰이 잘 발달해 있어 Zara, H&M 등 패스트 패션 브랜드에도 매우 친숙한 편임.
○ 태국의 대형 패션 유통업체 M사의 마케팅 부서 담당자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태국의 패션 액세서리시장은 진입자가 워낙 많아 경쟁이 치열한 만큼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도가 높다는 점이 특징이라고 전함.
- 또한 한국 패션은 한국 화장품이나 한국 식품에 대한 인지도가 낮으므로 오프라인 매장설립 등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기 보다는 이커머스를 통해 진출하여 틈새시장을 노리는 것이 보다 현명할 것이라 조언
○ 최근 Matchbox, SOS(Sense of Style)등 패션 멀티브랜드 숍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소개되는 제품들이 트렌드를 좇는 대학생 및 직장인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으므로 인지도 있는 멀티브랜드 숍 등을 유통채널로 고려해 볼 수 있을 것임.
태국 내 패션 멀티브랜드 숍 예시
자료: Matchbox 인스타그램, SOS 홈페이지
자료: 유로모니터, 태국경제사회개발위원회(NESDC), 태국 관세청 통합세율조회 시스템, 패션 브랜드 및 매장 홈페이지(Charles & Keith, Lyn, Baobao, Zara, Stefaniamode, Kendall & Kylie, Lindasieto, SOS), Corpus BOL, Matchbox 인스타그램, 전화인터뷰(관세청, 야생동식물보호국, 유통업체, 수산국) 및 KOTRA 방콕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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