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여성시대 퇴사가소원이야
은행원 : N o . . . . .
?? : 그럼 4시에 문닫고 뭐해?
왜이렇게 빨리닫아?
9시에 고객 맞이를 하기 위해서
8시 전까지 출근을해서 업무준비를 합니다.
시재를 준비하고 업무를 시작하기 위한 준비를 마칩니다. 은행도 회사기 때문에 9시가 될 때까지 회의도하고 결재를 올리고 전일자 업무 자료를 정리하고 감사 준비도 합니다.
9시가되면 고객이 쏟아져 들어옵니다.
끊임없이 고객이 쏟아져 들어오기 때문에 점심시간까지 쉴시간은 거의 없습니다.
폰? 거의 못봅니다.
중간중간 전화 벨이 울립니다.
급한 업무는 처리하고 급하지 않은 업무는 마감 후에 연락드리겠다고 양해를 구한 후 업무처리를 계속합니다. 매일 쫒기는 일상입니다.
(오래 전화통화를 하면 처리중인 고객님께 민폐기 때문에 오래통화할 수 없습니다.)
실적도 소홀히 할 수 없죠. 은행원의 기본은 영업이니까요! 고객께 끊임없이 상품을 소개하고 안내드립니다. 거절당하는건 저도 힘들어요. 하기 싫어도 할 수 밖에 없죠. 짧게는 매주, 매월 전직원 앞에서 시상을 하니까요. 가끔 축제나 지역행사 봉사활동도 참여합니다.
다시 업무처리를 계속 합니다.
당일 처리되지 않아 다시 방문해 주시는 고객님을 우선처리하거나, 일반적이지 않은 업무를 받아 시간이 오래걸리면 대기고객님들의 항의를 받기도 합니다.
종종 거래중인 창구 뒤에서 왔다갔다하거나 무얼하나 들어다보거나 호통을 치십니다. 얼른 사과드리고 되도록 빨리 그리고 정확하게 처리하려고 노력합니다.
이제 잠깐 숨을 돌릴 수 있습니다. 12시,1시가 식사시간이지만 12시 넘어서도 업무처리를 하느라 딱 맞춰서 가지 못합니다. 돌아올 때는 교대가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게 되도록이면 맞춰서 돌아오려 합니다. 이때 밀린 카톡을 확인합니다.
돌아오니 점심시간이라 대기고객이 10명입니다. 사무소와 인원을 감축하는 추세라 5년 전만 해도 6명의 직원이 담당하던 업무를 4명이서 합니다.
점심시간도 2명씩 돌아가며 식사를 합니다. 오래기다린 고객님들이 조금 화가 나 계십니다. 양해의 말을 하고 업무를 봐 드립니다.
전화는 점심시간이라고 피해가지 않아요. 중간중간 전화를 받아요. 여력이 되면 응답을 하고 아닐 때는 메모를 남깁니다.
4시가 될때까지 열심히 고객과 상담하고 처리합니다. 은행생활을 10년 가까이 했지만 여전히 처음보는 업무들이 많습니다.
은행에서 이렇게 다양한 업무를 보는지 들어오고서야 알았습니다. 안되는 것과 되는 것의 구분이 모호한 것들이 많아서 본부와 통화해야하지만 본부도 바쁩니다. 통화가 잘 안됩니다.
앗 ... 그런데 이번 고객님은 보이스피싱 사기노출 고객입니다. 더 이상의 피해가 없도록 거래를 정지해드리고 행동강령을 설명드립니다. 피싱고객님은 일주일에 2~3건이 옵니다. 생각보다 매우 많습니다. 처리하는데는 굉장히 오랜시간이 걸립니다. 이런.. 대기번호가 올라가지만 고객님의 피해예방도 중요합니다.
이번엔 개명을 하신 방구뽕 고객님이 오셨어요. 통장 카드 전자금융까지 모든 이름을 변경하고 가지고계신 10개의 통장을 재발행 했어요. 대기인이 15명이나 밀렸네요. 똥줄이 타기 시작합니다.
얼른 보내고 번호를 눌러보지만 이미 기다릴대로 기다린 고객님들은 화가나 있네요. 본인 차례가 되면 한마디씩하세요. 얼른 죄송하다고 하고 10시~11시가 한가한 시간임을 안내드립니다.
드디어 약속의시간 4시입니다. 문은 내렸지만 아직 대기중인 고객이 5명이네요. 얼른 남은 업무처리를 도와드립니다. 드디어 마지막 손님이 가셨네요. 휴...
오늘도 식사말고는 물 한모금 못마셨네요. 그래서 화장실도 한 번 도 안갔어요. 숨 좀돌릴까요?
꽝꽝!!!!!!!
누군가가 닫힌문을 두드리네요.
고객님입니다. 업무가 마감시간은 4시라고 안내드리지만 오늘 꼭 처리할게 있으니 처리해달라고 하십니다. 고객에게 설득당합니다.
실랑이를 하다 지치는 것보다 빨리 처리해 드리고 보내는게 덜 피곤합니다. 얼른 처리하고 보내드립니다. 마감업무가 남았거든요.
오늘 하루동안 처리한 서류를 정리합니다. 신규서류, 제신고서류, e뱅킹서류 등... 시재도 정리합니다. 사고를 막기위해 통장이나 카드도 정리해서 수량을 맞춥니다. 세금도 마감하고 외부 기관 파출업무도 수행합니다.
아! atm 기기도 마감해야하죠. 공과금기계도 해야해요. 매일 ATM안에 있는 시재까지 모두 마감해야해요. 기계한대는 직원1명이랑 비슷하지만 혼자서 마감은 못해요. 직원이 기기를 마감을 해야합니다. 수표도 교환이라는걸 해야하죠.
4시 이후부터는 업무시간 중 미뤄놨던 전화 통화를 얼른 합니다. 시재를 마감하고 고객의 만기관리나 상담예약을 도와드립니다. 본부에서 요청한 업무답변도 올립니다.
은행도 회사이기 때문에 문서 작업과 회의가 있습니다. 회의와 발표를 준비하고 사무업무 처리를 합니다.
주별, 월별, 분기별 사무업무를 처리합니다.
새로 바뀐 규정, 새로나온 상품공부를 합니다. 그 와중에 새로 들어온 직원 교육도 지점 내에서 자체적으로 실시합니다. 멘토 멘티를 짝지어줘요. 멘토는 자기업무+수당없이 멘티를 가르칩니다.
다시 고객님께 만기안내도 드리고,
우수고객님께 전화도 드립니다. 최신 정보 취득을 위해 마감업무를 하면서 온라인 화상회의도 참석합니다. 회의는 어찌나 자주있는지 담당업무만 참여해도 5일중에 3일을 참석해야합니다.
6시가 훌쩍 넘어버렸네요. 그 와중에 필수이행 교육을 듣고, 고과를 위한 자격증 시험도 꾸준히 쳐야합니다. 이번 주말도 독서실이군요! 오늘은 손님이 많아서 서류도 많네요. 야근을 선택합니다.
(번외)
은행인데 달력을 나눠줍니다 (왜죠?) 봉투에 넣어져 있는 달력, 말려져있는 달력은 은행직원들이 직접 3~4일정도 모여서 비닐에 말아넣거나 봉투에 넣습니다.
원래는 우수고객을 위한 사은품이지만 거래를 하지않는 분들에게도 드립니다. 11월말이되면 달력전쟁으로 대기인원이 늘어납니다. 달력은 1인당 1개입니다만 2개씩달라고 합니다. 안된다고 하지만 계속 달라고합니다. 힘들어서 그냥줍니다. 우리는 이것을 달력전쟁이라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4시에 문닫고 뭐하는지 궁금해해서 은행원의 일과를 적어봤습니다
문제시 수정하겠습니다 😓
추가요청 적당한 수준에사 받습니다
첫댓글 개빡시다.... 지점 줄여서 더 바빠진 것도 있으려나
은행 가보면 진짜 힘들 것 같아 ㅜ
고객들이 호통 치는 걸 한 두번 본 게 아님
휴.. 내 오늘 하루를 써놨네ㅎ 첫글자부터 마지막글자까지 핵공감
나 얼마전에 통장 만들때,, 은행가다가 버스에 문제 생겨서 도착시간이 늦어졌었는데 진짜 죄송했었음ㅠㅠ 엄마가 먼저가서 다 처리하고 내 신분증만 마지막으로 필요한 상황이었어서 가서 신분증 보여드리기만 하면 되어서 더 조급했는데ㅠㅠ 뛰어가면서 엄마한테 어디쯤이다 전화했는데 발목 삐끗해서 넘어지고 더 늦어지고 난리났었다ㅠㅠ 결국 4시 5분에 도착했는데 불 다 꺼져있고 문잠그려하고 옆에서 업무 정리하시는거 보니까 내가 민폐같고 죄송해서 저때문에 퇴근 늦어져서 죄송합니다ㅠ했는데 은행원분이 괜찮다고 오다가 넘어지신거 들었는데 다음부턴 늦더라도 조심히 오세요~해서 울뻔했어ㅠㅠㅠㅠ 4시에 퇴근하는줄 알았는데 그 후에도 하는 일이 많으시구나 ...넘 민폐였던거 같아서 다시한번 죄송하네ㅠㅠ
셔터 내려갔는데 굳이 뒷문이나 셔터 퍽퍽 쳐서 들어오는 사람들은 진짜 상습이야 진짜로
친구 은행에서 일하는데 힘들어서 반절은 점심 안먹는대ㅠ
와….
진짜 감정 쓰레기통이야 지가 오해해서 막 소리지르다가 아닌거알면 아~? 난 이건줄알았지~하고 사과도없이 가버림
욕나오네 ..ㅋ 은행원도 직장인이라구여,,, npc가 아닙니다...
진짜.. 잘못한거없는데 기어코 사과 받겠다는 진상 내 손님일줄은 몰랐지...
친구 은행원인데 추가로 주말마다 자격증 공부함 ㅠㅠ 눈물나더라 진짜 뭐 따야되는 자격증이 있대 하나도 아니고 여러개였음
난 사람이랑 말하는게 질려서 점심 혼자 먹거나 안먹은적도 많아.. 고령인구 많은 지점이면 은행업무 외에도 뭐 해달라는 손님 엄청많아 혈압재달라는 손님도있고 오늘은 콜택시불러달라해서 카카오택시불러줬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진짜 달력 마는거 개힘들어 종이도 두껍고 날카로워서 손 엄청 베이고..ㅠ우리도 돈주고 시키는건데 공짜라는 인식때문에 은행에 계좌도 없는데 맡겨놓은거마냥 무작정 달라는 사람들한테 욕먹고 이사람들 때문에 재고없으면 기존고객들이 요구했을때 없으면 또 욕먹는거임ㅋㅋ
누가 내 얘기를..
진짜 우리엄마 은행에서 20년 일했는데 ... 너무 고생스러워보엿스 ...
하 ㅠㅠ 그래서 집에오면 침대에 누워서 말한마디 안 하고 여시하다가 잠든다…
잘썼다 ㅜㅜ 여기에 개노답 책임자 지점장 정신나간 소리하는거랑 한탄하는거, 일짬때리는거까지 더해져야하는데..
다른회사도 그렇단 얘기 나올까봐 그건 안적어쒀 ㅠ.ㅠ
이게 6시안에 끝난다고...?
ㅎㅎ진즉에 퇴사해서 넘나 속시원
은행원 진짜 극한직업이야…
상사도 지랄하고 손님도 지랄하고 ㅠㅠ
스트레스가 너무 많은 직업임 ㅋㅋ
저정도로 힘들지 몰랐어…
은행원 딱봐도 헬일거같음... 매일매일 기빨리는..
진짜 누가 내얘기를...ㅠ기빨려서 오늘도 퇴근하자마자 뻗었다..ㅎ
일이 너무많네
저정도면 퇴근시간까지 무조건 불가능아냐...?
워후~!!! 5년다니고 퇴사한은행원여깃슴다~
시재나 통장개수같은거 안맞으면 돌아버리지, 쌍욕하는 고객들 오면 울고...
외부감사같은거 잘못걸리면 며칠동안 계속 불려다니고..특히모출납..ㅠ 실적압박에ㅜ진짜최악이야
와 여샤 ㅠㅠ 어디로 이직 했어...?
배운게 도둑질이라고 은행은 경력으로 안쳐주니까 이직도 못하겠다
아니 교대도 늘리고 영업이나 사무전담으로 구분하면안되는거야..? 텔러만한다든지 사무직으로만 한다든지.. 왜다해..? 세사람몫아냐 저정도면?
아 내가 다 서터레스 받아ㅠㅠㅠ 고생많다 진짜..
하 퇴사하고싶다ㅎㅎㅎㅎㅎ
씨발 ㅠ 좆같애.. 자기전에 이 글 봤는데.. 걍 ㅠ 매일매일 8년째 이지랄 하고 사는거 너무 힘들닼ㅋㅋㅋㅋ 글너무너무. 잘써줬어 ㅠ눈물날뻔.. 은행원직시들 힘내자…우리…… 시발..ㅠ -인프피 은행원-
부서 바이 부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