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 유출로만 소식이 있던 gv60이 정식으로 제네시스 홈페이지에 공개 되었습니다.
아 죄송합니다. 제가 사진을 잘못 올렸네요.
이게 제네시스에서 나온 최초의 전기차 플랫폼 GV60입니다!
합성이 너무 잘 어울려서 더 진짜 같다는 점은 일단 논외로 합시다. 나오자말자 시트로엥 아니냐고 까이고 있고 사진 공개되고 얼마 되지도 않았는데 총알같이 합성사진이 돌아다니고 있긴 합니다만, 어찌됐건간에 gv60이 일부 공개 되었습니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보자면
상당히 비슷하지 않습니까? 오버행이 gv60이 살짝 더 긴것 같고, 곡선을 보다 적극적으로 썼고 등등 디테일에서는 차이점이 많겠지만 기본적인 컨셉은 약간의 쿠페, 혹은 소프트백 느낌을 준 cuv 사이즈로 비슷해보입니다. 쿠페 스타일이 디자인을 얻는 대신 실내공간을 포기해야되는 경우가 많은데, 상대적으로 휠베이스에서 여유가 있는 전기차 특성이 더해지면 그럭저럭 쓸만한 실내공간이 나오더라고요. 결국은 아이오닉 처럼 광할한 실내공간은 아니고 ev6와 비슷한 디자인 컨셉에 비슷한 실내공간이 확보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실내는 처음 보고는 ev6랑 비슷하다고 생각했었는데, 가만 보니깐 그냥 다 뒤섞인거 같습니다. 전체적인 컨셉은 아이오닉의 독특함 보다는 ev6랑 비슷한거 같고, 플로팅 센터콘솔 같은 부분도 그렇고요. 전면 디스플레이는 ev6의 커브드 디스플레이는 아닌것 같고 사이즈는 달라도 아이오닉 형태랑 유사해 보이네요. 디지털 사이드미러는 아이오닉에서 별로라고 욕먹은 디자인 그대로 가져온거 같습니다.
이렇게 보니깐 전 gv60 포지셔닝이 참 애매해졌다는 생각이 듭니다. 어차피 e-gmp 기반 전기차이니 ev6나 아이오닉이랑 많은 공통점을 가질수 밖에 없다는건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캠리랑 부품을 많이 공유한다고 렉서스가 캠리랑 동급이라고 이야기하는 사람은 없듯, 뿌리는 같을지언정 현대-기아와 제네시스는 차별점을 확실히 줬어야 하는데 그게 좀 애매해져버린 느낌입니다. 일단 외부디자인이 제네시스의 두줄 램프를 제외하면 ev6랑 너무 비슷하다고 느껴져요. 물론 디테일의 차이는 있지만 기본 컨셉 자체는 ev6랑 동일하다는 느낌입니다. 그리고 아마 사이즈도 비슷할거로 예상이 되고요. 그렇다고 두줄램프 디자인이 예쁘게 잘 뽑힌것도 아니고요. 게다가 실내는 아이오닉에서 조금, ev6에서 조금 여기저기서 가져와서 조합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이게 현대-기아-제네시스 한지붕 세가족의 문제이기도 하고, e-gmp 플랫폼을 돌려쓰다 보니 어쩔수 없는 부분이 있죠. 하지만 최근 제네시스가 독자적인 디자인 컨셉을 확보하면서 최근 g80-gv80-gv70등에서 차별화에 상당히 성공했다고 보거든요. 그런데 이번 gv60은 디자인의 호불호를 떠나 차별화에서 실패하지 않았나.. 싶습니다.
이러면 딴게 아니라 가격 책정이 굉장히 빡세지죠. 일단 ev6 롱레인지 어스(상위트림)이 5900을 찍은 상황이고, 보조금 때문에 상한선이 6000 언더로 잡히는 전기차 특성상, 제네시스가 운신할 폭이 거의 없죠. 게다가 벤츠가 eqa를 이 악물고 5900에 내놨고, 모델3 롱레인지도 5900에 팔고 있는 지금, 우리나라 전기차 시장에서 5900만원대는 라인업이 미쳤습니다. 저는 디자인 발표 전에는 gv60 스탠다드가 5900 시작으로 보조금 상한선 안에 넣고, gv60 롱레인지는 6900 시작, 풀옵션 때려 박으면 eg80의 8800에 육박하지 않을까 했습니다. 근데 디자인이 발표가 되고 보니 저 정도로 일반 브랜드와 유사점이 보인다면, 롱레인지 하위트림을 5900 정도로 시작해서 ev6랑은 500정도 가격 차이를 두고, 대신 옵션을 많이 가져가서 풀옵션은 마찬가지로 8000 이상 찍는걸로 해도 되지 않나.. 싶습니다.
물론 이 가격 책정이라는게 꼭 원가 이런것뿐만 아니라 브랜드 포지셔닝에도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책정이 쉽진 않겠죠. 모르긴 몰라도 제네시스 측에서도 가격 책정에 골머리를 좀 앓을겁니다.
다 제 뇌피셜일 뿐이고, 어떻게 나올지는 지켜봐야겠죠. 디자인 처음 봤을땐 완전 쉣이였는데 자꾸 보다 보니 괜찮은거 같기도하고.. 일단 정면은 몰라도 옆태는 전 괜찮은거 같습니다.
다들 gv60 어떻게 보셨나요?
첫댓글 제네시스 잘나가길 기원합니다.
전 별로...
앞모양은 진짜 씨트로앵하고 닮았네요 ㅎㅎ 전 gv70이 아무리봐도 제일 예뻐 보입니다~ gv60이 많이 땡기진 않을거 같아요~
개인적으로 실망스러운.....요새 제네시스 디자인 잘하다가 왜....
실내는 뭐 요새 현기차답게 고급스러운데
외관 디자인이 제네시스 브랜드답지 않게 좀...고급스럽지가 않네요. 그냥 저렴한 대중차 브랜드 느낌
ev6 가 더 나은 듯 합니다 ㅠㅠ
그렇네요
아무리 같은 플랫폼이라 하더하도 ev6 아이오닉과는 차별화를 했어야했는데..실패네요
근데 가격만 차별화를 하겠죠? 이럼 설득력이 너무 없는데 ㅎㅎ
돈이 있으면 디자인 후져도 저런차 타보고 싶네요
큰 문제 없이 굴러가주는 오래된 제 차에 감사합니다ㅠ
ev6가 사고싶네요
전기차는 주행거리가 핵심이죠....빠른 충전속도는 좋지만....
아이오닉이랑 테슬라랑 실제주행 테스트 있는데 70키로 정도 차이 납니다
스펙상 나오는 주행거리는 테슬라가 양아치짓 한점도 한몫 하구요
정작 테슬라 타신느 분들은 오토 파일럿 때문에 많이들 타시더라구요
단차나 승차감 이런거 다 포기하면서도요
확실히 오토 파일럿이 대단하긴 한거 같아요
gv80 이 디자인의 완성이라 봅니다 70 60 은 그에 못미치는군요
아이오닉 날가져요 ㅜㅜ
g90 전기차 나오면 좋겠다!!!!
거울 대신 카메라 쓰는 건 알겠어
그런데 화면이 꼭 거기 있어야 할까
디자인이 많이 아쉽죠..
씨트로앵 닮긴했지만 귀엽게 잘빠졌네요. 근데 제네시스 네이밍에 부합하는지는 잘 모르겠어요.
럭셔리를 지향하는 이미지에 맞지 않는 이미지.. 별로..
귀여운데...
컨셉카는 어디가고 이런게 온걸까...
일단 색상이 너무 구려서인것도 있지만,,
그냥 아이오닉이나 EV6가 외관 내관 모두 훨씬 나은데요..
색상때문인지는 몰라도 럭셔리하다라고 보여지지는 않네요.
그래도 제네시스 브랜드인지도가 있어서 잘 팔릴것 같습니다.
전기로만 나오는건가요?
네 gv60은 베이스 자체가 e-gmp라고 현기의 전기차베이스로 만들어지는차라서 내연기관 차량 출시는 예정에 없습니다.
진짜 c4칵투스랑 많이 닮았네요.
솔직히 GV70도 조금 별루였는데
GV60은 과연 저게 프리미엄 디자인인지..
진짜 싼마이 씨트로앵 느낌입니다..
전 gv70 이 제네시스 디자인의 끝판왕 같습니다.
앞으로 이상해질 일만 남은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