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년도 7월에 한국에 잠시 다녀왔었습니다.
반도네온 (탱고음악에 많이 쓰이죠, 독일 악기 입니다)을 배우시는 분들이 한국에서 많이 계시고.
아코디언과 같은 리드가 들어있는 악기랍니다.
리드악기 (반도네온,아코디언등)에 대한 자료가 한국에 전무한 상태라
며칠동안 자료를 준비해서 간단하게 워크샾을 진행했습니다.
3시간정도 악기의 역사, 소리가 나는 원리, 자가수리방법, 리드의 음향학 등에 대해서 알려드렸었고. 질문과 답변도 받았습니다.
전국 각지에서 워크샾을 보러오시는 열정에 감동했었습니다. (심지어 미국에서도 오셨더군요)
워크샾 마지막에는 간단하게 워크샾 내용으로 퀴즈도 내서 독일에서 직접 사갔던 음반들도 선물로 나눠드렸었구요.
참 뜻깊은 시간이었습니다.
3시간의 워크샾이 뭔가 아쉽고.
한국에서 악기들을 계속 수리해드리러 다니는 동안 저도 뭔가 더 알려드려야 겠다는 생각에
독일로 돌아가기 이틀전에 악기 수리에 대한 워크샾도 진행했습니다.
4시간동안 쉬지않고 간단한 수리에 대해서 설명을 해드렸고. 각자 가져온 자신의 악기를 열어서 직접 만져보고
재조립하는 과정에서 많은 분들이 악기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는 시간이었습니다.
한국에 돌아가면 아코디언을 하시는분들께도 이런 워크샾을 진행해서 알려드리고 싶네요. ^^
아래는 포스터였구요.
워크샵이 끝나고 단체사진을 찍었습니다.
서울에 있는 어느 동사무소에서 했는데 작은 공간이지만 프로젝터를 이용해서 파워포인트로 진행했습니다.
100장이 넘는 파워포인트를 다 못할줄 알았는데 딱 맞게 다 알려드렸었네요.
악기를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 많았던지라 최대한 쉽고 자세히 알려드렸었습니다.
각자의 악기를 열고 내부를 보며 설명을 듣고 계시는 참가자분들.
돌아다니면서 각자 가지고 계시는 악기들을 살펴보며 보충설명을 했습니다.
전체적인 모습.
가장 많이들 궁금해 하시는 악기 자가 수리에 대해서도 자주 발생하는 문제점들을 콕 찝어서 알려드렸습니다.
3시간이 순식간에 지나가더군요..^^
여기부터는 독일로 돌아가기 이틀전에 진행한 반도네온 수리 워크샾입니다.
수리만을 전문적으로 알려드리기 위해서 작정하고 준비를 했습니다.
아래 사진은 각자 가져온 니퍼의 끝부분을 제가 먼저 갈아내는 장면입니다.
갈아낸 니퍼를 이용해서 참가자 분들이 가져오신 악기를 분해하는걸 보여드렸습니다.
악기의 작동원리와 어느 부품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어떤식으로 움직여야 정상인지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제가 먼저 시범으로 악기를 분해해서 보여드리고 그후에 각자의 자리에서 자신의 악기를 분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중간중간 막히는 부분을 돌아다니면서 도와드렸습니다.
주말 아침에 했는데도 많이들 오셔서 열정적으로 배우시는 모습에 감동했습니다..^^
가장 많이 나타나는 고장 증상들에 대해서 이유를 설명해 드리고 각자 수리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곳은 원래 탱고춤을 배우는 공간인데 갑작스럽게 대여를 해서 진행을 했었어요.
많은분들이 와주셨습니다..^^
각자 자신의 악기를 분해해서 재조립하고 수리하는 모습입니다.
리드를 수리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한국에 다시 돌아가면 많은 분들께 좋은 정보를 나눠드리고자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