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철도-경의선 연결선 대형 노선도입니다. 클릭하면 커집니다.
출처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구요.
공항철도는 사실상 코레일 노선임에도 불구하고, 기존 철도망과 직결운전이 불가능했던 외톨이 노선이었는데
연결선 개통으로 본격적으로 한국철도망에 편입에 되는 셈이지요.
마산, 포항 등 각종 지선방면 노선들이 본선에서 갈라져나와 직결운전을 하여 승객편의를 돕고 있는데
연결선이 건설되면 공항철도도 드디어 그렇게 할 수가 있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평창 동계올림픽때, 인천공항부터 평창까지 직결운행계통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구간이기도 합니다.
연결선이 올해말 개통예정이라는데 기대가 되는군요.

배선도 수준의 연결선 모습은 아래 글을 보시면 되고
http://cafe.daum.net/kicha/ANo/20862
공항철도 연결선 공사를 포함한 각종 공항철도 활성화 사업에 대해서는 아래를 보시면 되겠습니다.
http://cafe.daum.net/kicha/ANo/22105
참고로 공항철도 연결선은 수색차량기지 북서쪽 루프선 한복판을 지하로 지나갑니다.
첫댓글 공항철도/경의선 홍대입구역, 경의선 서강역이 안나와 있으므로 이글은 무효예요~~^^;;;;;
하지만 실제로 연결하긴합니다 그래서 운서역이 KTX승강장 공사중이기도 하고요
연장구간 정차역은 어떻게 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서울역 - 김포공항 - (계양 또는 검암) - 인천공항 정도면 좋을 것 같습니다.
서울의 양대공항에서 KTX 를 환승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간에 역이 생긴다면 전체적으로 일반 공항철도의 경쟁력이 떨어질듯 합니다. 인입선을 통하여 도로와의 경쟁력을 상승시키는 것이 더 좋을듯 하네요.
이번주부턴가 지하가좌에서 디엠시로 진입하는 선로에 수색기지입고선(출고방향이 아닙니다.)이랑 연결되는 분기선로를 설치하고 있던데, 이것도 공항철도 연결선 공사에 포함된 것인지 궁금하네요.
공항철도 활성화를 위해서는 빠르게 이어줄 열차를 EMU로 대체가 절실해 보입니다만 정작 공항철도 활성화가 아닌 인천공항 이용객 KTX 활성화를 위해 하는 사업같습니다.
만약 호남선 KTX까지 인천공항으로 운행이 된다면 중간정차역으로 서울역이 아닌 용산역에서 해야할텐데 이런점은 어찌될지 궁금해지네요..
귀중한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신분당선이 용산까지 주파하면서
공덕역부터 공항철도가 용산역으로 인전공사를 할예정입니다
현재는 미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