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4월 14일
동일본여객철도주식회사
JR시부야역 개량공사의 준비공사 착수에 대해
○JR시부야역에 대해, 역 개량공사의 본체공사착수에 즈음해 사전단계로써, 작업장 정비 등 준비공사에 착수하게 되었으므로, 알려드립니다.
○금후, 2015년도의 본체공사 착수를 목표해, 자세한 검토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1. 시부야역 개량공사에 대해
시부야역 주변 지역에서, 재해에 강한, 돌아다니기 즐거운, 다양한 가능성을 품은 국제적인 관광문화도시 「시부야」 의 실현을 목표로, 교통결절기능(여러 교통기관이나 수단이 연결되는 기능)의 강화 등을 계획하는 것에 전념해, 시부야역의 기능갱신과 재편, 역 빌딩의 재개발과 일체적인 도시기반의 정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JR시부야역 개량공사에 대해서는, 금번, 관계자간의 조정이 됬기 때문에, 작업장 정비 등의 준비공사에 착수하게 되었습니다.
더구나, 이 공사는, 국토교통성 칸토지방정비국(国土交通省関東地方整備局)이 진행하는 국도 246호 확 확장사업과 공동사업으로써 진행함과 함께, 동서에 횡단하는 자유통로의 정비를 시부야역 구역 토지 구역 정리사업과 함께 진행해 갑니다.
※별지참조 : 시부야역 개량공사의 개요
2. 앞으로의 계획
준비공사와 병행해서 자세한 검토를 진행해, 관계자와의 조정을 진행하고 나서, 2015년도의 본체공사착수를 목표해서 진행합니다. 곧 이어서, 관계자와의 조정을 생각해, 공사기간 중의 열차운행 변경과 고객님의 동선 변경 등을 포함해, 안전성과 편리성을 고려한 시공방법의 검토를 깊게 진행합니다.
별지
시부야역 개량공사의 개요
환승편리성 향상을 목적으로 한 사이쿄선 홈(쇼난신쥬쿠라인 홈 공유 포함)의 야마노테선 홈과의 병렬화 및 야마노테선 홈의 1면 2선화, 콩코스(역 구내 중앙 홀) 확충, 베리어프리 확충, 동서를 횡단하는 자유통로의 정비 등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東西を横断する自由通路の整備 : 동서를 횡단하는 자유통로 정비
*埼京線ホームの山手線ホームとの並列化, 山手線ホームの1面2線化 : 사이쿄선 홈의 야마노테선 홈과의 병렬화, 야마노테선 홈의 1면 2선화
(쇼난신쥬쿠라인 홈은 사이쿄선 홈과 같은 홈 공유)
*国道246号拡幅にあわせた橋りょう架け替え : 국도 246호 확장에 맞춘 교량 가설 교환
*JR시부야역 양 쪽의 노란색 네모 > "渋谷駅街区開発計画西棟" & "渋谷駅街区開発計画東棟" : 시부야역 구역 개발 계획 서쪽 동&동쪽 동
*범례:
- 보행자 덱(歩行者デッキ) 등
이번에 착수하는 준비공사
・작업장 정비 ・사이쿄선 연락통로 개수 공사 ・선로 임시 공사 등
*원문, 출처: "JR渋谷駅改良工事の準備工事着手について" - http://www.jreast.co.jp/press/2014/20140408.pdf
(2014.4.14 JR동일본 press release)
-주: 지도를 잘 보면 토쿄메트로 긴자선 시부야역 위치가 다르다는 점을 눈치챌 수 있을겁니다. (시부야 마크시티에서 JR시부야역 오른쪽 옆으로)
참고로 긴자선 시부야역도 이전할 계획입니다.
(출처: 平成26年3月期第3四半期決算情報〔日本基準〕(連結) - http://www.tokyometro.jp/corporate/ir/accounting/pdf/h2603_1q_kessan_jyoho.pdf#page=5
/ 3페이지의 "渋谷駅街区基盤整備の一環である銀座線渋谷駅の移設・改良工事や" 부분)
첫댓글 구 도큐 시부야역 부지를 활용하여 진행되는 공사로군요.
사이쿄선 승강장과 접해있는 신미나미구치에서 하치코까지 걸어가려니 어마어마한 길이던데 이제 좀 나아지겠네요.
그동안 개찰구에서 사이쿄선/쇼난신쥬쿠라인 승강장 이동이 막장이였으니, 공사가 끝나면 님 말씀대로 되겠지요.
또한 이제 JR시부야역과 그 주변은 몇 년 동안은 공사판이 되어버릴듯 싶습니다.. 이제 토큐의 공사가 어느정도 됬으니 이제 JR동일본과 토쿄메트로 등 타 회사 차례로 넘어가는듯 싶네요
음... 긴자센 지상 시부야역도 이전할 계획이라...
어디로 이동할지 궁금해 지네요 ㅎㅎ
지도 봐선 아예 새로운 역사를 만들거나 혹은 새 건물 안에 들어설듯 싶습니다...
긴자선은 지금의 역사에서 선로를 따라 오모테산도 방향으로 조금 더 나간 지점으로 이설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