夏土추토,동토 기토
잡기재관격으로 곡식이 밭에 자랄 때이니 단비가 가장 기쁘다.
癸를 우선 취하고 다음으로 丙을 쓴다.
癸가 없으면 早田이요 丙이 없으면 孤陰이라한다.
丙癸가 투간하고 辛이 癸를 생하면 부귀할 격이며
수화기제가 된 것이니 출중한 사람이 되며 戊癸가 合되는 것을 꺼린다.
丙이 있고 癸가 없이 壬이 있어도 가하나 대발하지는 못한다.
한 무리의 丙이 조열하게 하고 丁이 辛을 제극하면 癸가 무근하니
마치 7,8월에 가뭄이 든 것과 같아 싹이 마르니 이런 명조는 외롭고 고달프다.
甲이 있고 丙화가 중중해도 水가 해염하지 못하면 역시 늙도록 고빈하다.
壬이 있고 庚辛이 있으면 고독하지는 않으나 壬辛이 뿌리가 없으면
다만 안질이 두렵고 심장 신장 간장에 염증이 있다.
壬癸가 火국을 파하고 윤토하게 하면 총명하고 발달하니 부중에 귀를 취한다.
또한 전화위복한다.
3) 秋土
만물이 收藏되니 외허내실하고,
찬기가 점점 오르니 丙으로 따스히 하고 癸로 자윤하게 한다.
또한 癸는 金기를 설하고 丙은 金을 제하니 土의 정신을 돕는다.
그리하면 가을에 생하는 物이 모두 무성해진다.
癸를 먼저쓰고 丙을 뒤에 쓴다.
丙癸가 양투하면 과거에 이름이 오른다.
癸가 없고 두개의 丙이 투출하면 이로현달하거나 무직으로 권세가 있다.
丙이 있으나 壬癸를 보지 못하면 가도사문이라 하니 종내 實함을 이루지 못한다.
壬癸가 있고 丙이 없으면 의식은 충족하나 재주가 능할 뿐이다.
지지에 金국을 이루고 癸가 투출하여 뿌리가 있으면
큰 富를 누리며 富한 중에 귀하게 된다.
지지에 4庫를 두고 甲이 투출하면 부하나 甲이 쇠약하면 고빈하다.
甲이 투간하고 癸가 없고 金이 쇠약하면 적덕을 하여야 과갑을 할 수 있다.
火국을 이루고 水가 해구하지 못하면 크게 간악한 무리가 된다.
丙이 투간하고 癸가 감추어지면
金을 만나야 등용되고, 壬을 더하면 부귀하고 강개심이 있으며 어진 명성이 있다.
戊가 투출하면 주로 흉액을 만나고 또한 가난하다.
酉月 己土는 지지에 金국을 이루고 丙丁의 구출이 없으면
영락하여 외롭고 가난하게 되나
丙이 투간하고 丁이 감추어지면 己를 생하는 원신이 되니
이름을 천하에 날리고 오복이 완전한 사람이 된다.
구진 戊己가 전부 있고 윤하 水국을 이루면 노고하고 분주한 사람이다.
土水가 응결되어 水가 고갈되면 고향을 등지고 떠날 사람이다,
구진이 득위하여 財官이 모이고 충파가 없으면 필히 바르고 단정하다.
甲子시를 얻어 北방과 寅卯방으로 흐르면 벼슬이 높아지니
戊己는 亥卯未가 官이되는 것이 기쁘고, 申子辰으로 財를 하며
刑과 冲과 殺과 害를 忌한다.
4) 冬土
진흙이 얼어붙으니 丙이 아니면 생의가 없으니
丙을 존귀하게 취하고 甲을 참작하여 쓴다.
戊癸는 쓰지 않으나 오직 초겨울(亥월)에는 壬이 왕하니
戊를 취하여 쓰고 나머지 달에는 모두 丙丁을 用한다.
단 丁화는 해빙하는데는 능력이 부족하니 큰 그릇을 이루지 못한다.
하나의 丙이 투간하고 또 지지에 丙이 감추이고 甲이 투간하면
과갑이 정연하고
丙이 감추이고 극제함이 없어도 의식은 족하다.
壬이 많으면 戊가 투출하여 제극하면 안정하고 貴를 취한다.
戊가 없으면 부옥빈인이다.
겨울의 己토는 壬이 출간하면 전답에 강물이 침수된 것이니 외롭고 고독하나
火를 보면 외롭지 않고 土를 보면 가난하지 않다.
한 무리의 癸가 있고 비겁을 보지 않으면 종재격이 되니 도리어 부귀하게 된다.
비록 과갑은 못해도 은혜로운 작위가 있다.
비겁이 쟁재하면 평범한 사람이며 처자가 주로 일관한다.
한 무리의 己가 있으면 甲을 취하여 제지하니 甲투간자는 부귀한다.
한 무리의 辛이 있으면 필히 丙을 用하고 또한 丁을 보조로 쓴다.
丙이 숨으면 부귀가 기이하고 특별한 명조다.
◎윤창역술원 쌍문역 01098503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