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퍼시픽(090430) 백화점은 성장세로 전환된 것이 긍정적
아모레퍼시픽 백화점 매출액은 1분기 2% YoY 감소했는데, 2분기에는 2% YoY 성장세로 돌아설 것으로 예상된다. 고가 브랜드의 문턱을 낮춤으로써 하향구매 의향이 있는 고객을 끌어들이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 고가 브랜드 내에서 저렴한 제품 (설화수 미안 에센스, 아모레퍼시픽 CC 쿠션 등)을 출시하면서 단가를 낮추는 전략을 도입하여, 소비 여력이 작아진 소비자들과 젊은 층 소비자들을 끌어 모으는 효과를 보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전통 채널의 약세를 보완하기 위해 신규 채널, 특히 면세점과 온라인을 강화하고 있다. 면세점은 올해 15% YoY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의 아웃바운드 여행객의 성장 (1-5월 +9.5% YoY)과 중국관광객 증가 (동기간 +39.6% YoY)가 성장을 뒷받침해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면세점은 계속되는 해외 출점으로 인해 마케팅 효과 및 매출액 성장을 가져다 줄 것.
아모레퍼시픽 중국 시장에 대해서는 단기적으로 성장에 대한 우려감이 있으나, 여전히 장기적으로는 성장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다 (2013~2015F 시장 성장률 11% CAGR). 남성 화장품 시장은 전체 시장의 11%를 차지하고 있는데, 계속해서 고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2013~2015F 성장률 10% CAG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