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적 사고 벗어나려면?
Q 저는 긍정적인 생각과 좋은 생각, 과거의 추억들 생각 등을 하면서 행복했고, 그 생각을 하면서 인생을 긍정적으로 살았습니다.
그러나, 좋은 생각을 아무 얽매임 없이 자유자재로 계속 하고 싶고, 아예 습관이 되도록 하고싶은데, 강박사고로 인해 무서워서 못할때가 많습니다.
강박사고가 심해지면서 그 강박사고가 좋은 생각과 저에게 붙어서 막고 있는 느낌이 들고, 좋은 생각을 하려고 해도 그 안좋은 강박사고가 같이 떠오르면서 그것에 감염될 것 같아 무서워서 못하고 있습니다.
심지어는 그 안좋은 느낌과 강박사고 등에게 저와 좋은 생각이 잡아먹힐 것 같아 무섭고 많이 힘듭니다.
약간의 강박사고도 없는 더 큰 행복한 삶을 얻고자 했던 저의 욕심과 완벽주의로 인해 강박사고가 생긴 것 같아 너무 큰 죄책감이 듭니다.
그것때문에 행복을 느끼는 것에도 죄책감을 느껴서 많이 좌절하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8월 14일 이전에 행복했던 삶을 계속 유지하도록 더 많이 노력했어야 했고, 행복했던 삶에 대해 더욱 깊게 감사했었어야 하는 후회도 매일 하고 있습니다.
강박사고를 치료하기 위해 한약을 10월 12일에 복용하기 시작했으나, 잠시 중단하고 다시 한약복용을 시작했습니다. 현재도 복용중입니다.
A 강박증에는 강박사고와 강박 행동이 있는데 강박사고로 나타나는 증상을 가지신 것으로 보입니다. 심해지면 두가지가 다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불안이 기본 베이스로 깔려 있고 어떤 상황에서 자신의 안정화가 안되어 반복적인 사고를 통제 할 수 없는 상황으로 그럴때 말씀해 주신 압박감, 그 생각에 휘둘림, 불행한 생각, 두려움, 무서움의 감정들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강박사고의 자연치유는 문제가 되는 상황으로 부터 심리적, 외부 환경적으로 멀어지거나 그것에 대해 여유로운 마음을 가지실때 가능할 것 같고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집니다. 완치 방법은 전문적 상담기관을 통한 상담이 효과적으로 생각됩니다. 떠오르는 강박사고에 대한 받아들임에 있어서는 좀 더 여유를 가지시고 자신을 판단이나 비판하지 말고 자신에게 떠오르는 그 사고를 허용해주기를 해 보시는 것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그리고 그 생각이 지나가는 것을 바라보십시요. 강박사고를 다루는 여러가지 심리치료 기법들이 있으나 상담에서 다루어 질 수 있겠습니다.
정신과 약복용도 중요하고 심리적 문제로 인한 것이기 때문에 심리상담을 받아 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어떤 상황인지는 모르겠으니 고3이면 중요한 시기인데 하루 빨리 치료 받으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저희 센터에서도 강박증을 다루고 있으니 참고 하시고 상담센터를 알아 보시어 심리진단 및 가지고 계신 강박증으로 부터 치유를 받아 편안한 일상을 보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의식적으로 강박에서 벗어나려면?
1. 기록하기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이 나타날 때마다 그것을 기록합니다. 언제, 어디서, 왜 그런 행동을 했는지, 그 당시의 감정은 어땠는지 적어봅니다. 기록을 통해 어떤 상황에서 강박적인 행동이 나타나는지 패턴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2. 마음 챙김 연습하기
정기적으로 명상을 하여 현재 순간에 집중하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관찰하는 능력을 기릅니다. 강박적인 생각이 들 때, 현재에 집중하는 연습을 합니다. 예를 들어, 호흡에 집중하거나 주변의 소리에 집중합니다.
3. 생각의 거리두기
자신의 생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그 생각이 단지 생각일 뿐 실제 현실이 아님을 인식합니다. 강박적인 생각이나 행동에 이름을 붙여서 그것을 인식하고, 그 생각을 '강박적인 생각'이라고 라벨링합니다.
4. 인지적 재구성하기
강박적인 생각이 들 때, 그 생각이 얼마나 현실적인지, 증거가 있는지 따져봅니다. 예를 들어, "이 생각이 실제로 일어날 확률이 얼마나 되는가?"라고 스스로에게 질문해봅니다. 특히 부정적인 강박적인 생각을 긍정적인 자기 대화로 대체합니다. 예를 들어, "이 생각은 단지 불안에서 비롯된 것이며,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은 낮다"고 말합니다.
5. 행동 인식 연습하기
어떤 상황이나 자극이 강박적인 행동을 유발하는지 파악합니다. 그리고 강박적인 행동을 할 것 같은 상황을 미리 예상하고, 그 상황에서 어떻게 대처할지 계획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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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현정, 이근매. (2016). 강박장애 청소년의 분노조절 및 자아존중감 향상을 위한 미술치료 사례연구. 임상미술심리연구, 6(2), 23-5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