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필리핀은 우리가 잘 알다시피, 카톨릭 국가입니다.
성경의 내용을 아는 사람들은 거의 없지만, " 너의 종교가 뭐니 ? " 라고 이야기하면 대부분" 로마 카톨릭 " 이라고 합니다.
카톨릭은 기독교와는 달라서 " 타 종교 " 에 대해서 유연한 부분이 많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필리핀 사람들은 " 무무 , mumu " 라고 해서 " 귀신 " 을 무척이나 믿고 겁내합니다.
멀쩡한 집에 귀신이 산다고 무서워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한번은 저희 집 메이드(maid, 가사도우미) 에게 " 오늘 지인이 우리집에서 자고 갈꺼니 손님 방을 깨끗히 치워라 " 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지인과 함께 늦은 시간에 집에 가보니, 제 방을 하나도 청소 해놓지 않았더군요. 이상해서 그 다음날 메이드에게 왜 내 방청소를 하지 않았냐고 ? 물어보니 ...
" 어제 지인이 그 방에 계신 것 같아서 청소를 안했어요. 그 지인이 일찍 집에 오신 것 같아요 "
" 뭐 ? 나랑 지인은 네가 자고 있을 시간이 저녁 11시에 왔었는데 ... 몇시에 청소를 할려고했던거야 ? "
그러자 메이드가 눈이 둥그레져서 기겁을 합니다.
" 네..!!!! 넷!!! 아니.. 분명히 소리를 들었는데 .. 대낯에 방안에서 ...
그리고 노크하고 물어봤는데 ... 방안에서 ... 대답도하고 ... !!! "
그 일이 있은 후로 저희 메이드는 한동안 제 방에 들어가는 것을 극도로 두려워했었습니다.
...
필리핀이 카톨릭국가이지만, 부족사회에서 부터 있었던 " 종교적 신화, 민화 " 등이 엄연히 존재 합니다. 이런 신화들이 일부는 없어지고 일부는 사회속에서 카톨릭과 섞여있는 부분들이 있습니다. 어떤 것에서는 " 중국의 토속적 종교 " 와도 일부 얽혀있네요. 이 것의 대표적인 예가 부적(lucky charm)입니다.
어느날 필리핀에서 사업체를 인수하고 이것 저것 정리를 하는데 ... 건물의 구석에 노란 종이가 랩에 쌓여서 여기 저기 붙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뭔가 ? 궁금해서 띁어보니 성경구절 타갈로어로 적어 놓은 것이였습니다. 저는 " 미신 " 과 " 귀신 " 을 믿지 않는 성격입니다. 그래서 쫙쫙 찟어서 버렸던 것이 기억나네요.
...
95% 이상, 카톨릭이 나라인 필리핀에도 그들만의 신화가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 세상을 창조한 신화인데요 ... 학술적인 내용은 생략하고 흥미로 간단히 적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 세상이 시작할때, 거기에는 육지가 없고 바다와 하늘만이 있었습니다.
그 사이에 " 까마귀 " 가 있었는데요.
까마귀는 육지가 없어서 하늘과 바다사이를 날다가 지쳐가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까마귀는 바다의 물을 저어서 하늘로 닿도록 했습니다.
하늘이 바다 물이 하늘에 달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서 바다위에 섬들을 만들었습니다.
까마귀는 거기에 둥지를 틀고 살 수 있게 되었고 하늘과 땅은 평화를 되찾았습니다.
그런후 육지 바람과 바닷 바람이 결혼해서 아기를 나았는데, 그것이 " 대나무 " 들이였습니다.
어느날 이 대나무가 바닷가에 떠돌다가 까마귀를 치게되어 놀라고 성난 까마귀는 대나무를
쪼아서 두개로 만들었는데 한부분은 남자 (용맹스러운, malakas)이 되고 다른 부분은 여자
(아름다운, maganda) 가 되었습니다.
이 둘사이에서 많은 종족과 인류가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
필리핀이 스페인의 지배를 받기전, (pre-conquest spanish era) 부족의 신앙은" 힌두문화 " 에 영향을 받았다고 합니다.
여기에는 부족마다 섬기던, 신들이 있었는데요 ..
bathala, lakampati, lakambakod, dimangan 등등이 있습니다.
어쩌면 현재까지 필리핀 사람들이 귀신을 믿고 무서워하는 것은 카톨릭 전통이라기 보다는 " 힌두문화 " 의 전통이 내려온 것일 수 있습니다. 다신적인 성격이 강합니다. 현대의 필리핀 귀신 문화는 여러 생활면에서 영향을 미치는데요 ... 특히 귀신이 나왔거나 의문의 사건이 일어난 집은 집의 상태에 비해서 매매가가 크게 낮거나 렌트비가 아주 적습니다. 보통 이런 소식을 잘 모르는 " 외국인 " 들이 주로 매입을 하거나 렌트를 합니다.
또한, 필리핀에서는 한국이나 다른 나라보다 귀신 소재의 " 공포 " 영화, 드라마가 많은데요 ..
단순히 더운 날씨를 반영하는 청량제 역할의 문화라기 보다는 뿌리 깊은 " 힌두 문화 " 와 " 부족 문화 " 의 영향일 것 같습니다.
처음 필리핀에서 " 귀신 " 에 대해서 이야기를 들었을때, 황당하고 이들의 근원이 무엇인지 궁금해왔었는데 ... 이런 문화적 배경을 알고보니 조금 이해가 되어집니다. 필리피노들이 하는 " 무무 , 귀신, ghost " 이 궁금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