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인지 의심이 듭니다..
Q 초등학교때는 똘똘하다는 말도 듣고 뭐든 곧 잘하는 아이였습니다.
중학교 오면서 이사를 하게 되어 새로운 곳에서 학원도 가고 학교도 가는 상황이 되었는데 동네가 바뀌다 보니 학원을 빨리 못갔고 중1은 시험이 없다보니 그냥 하나 보다 생각했고 중2때는 시험을 엄청 엄청 못 쳤는데 처음에는 공부하는 방법을 모르나 생각했고 그 다음에는 자기만의 방법을 찾아가겠지 라고 지켜봤는데 결국 성적은 바닥을 치 닫고 있습니다.
근데 2학기때는 그래도 공부를 하더라구요 공부하는거에 비해 성적이 안나오기도 하고 학원에서 선생님들이 집중 못한다 산만하다 라는 말을 하더라구요 첨 듣는 말이라 조금 당황했는데 학원을 옮기게 되어 새로운 영어학원을 갔는데(지금 3개월째 다니는 중입니다.) 여기 선생님은 너무 못 따라오니 더는 못 가르치겠다고 다른 학원을 알아보라고 하네요.
저희 아이가 생각을 안한다 못한다 라고 표현을 하셨어요 이말도 집중을 못하기 때문일까요?
집중도 못하고 이해도 못하고 혹시 뒤늦에 찾아온 ADHD인가 하는 생각도 들어 글을 남겨 봅니다.
A 안녕하세요. 아이의 학교 성적이 하락하는 부분 때문에 혹시 아이에게 ADHD가 있는 건 아닌지 궁금해 하고 계시네요. 먼저 공부 성적이 하락했다는 사실 만으로 ADHD의 여부를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친구 관계, 정서 문제, 스트레스 상황 등 다른 요인도 공부 성적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른들도 스트레스를 받으면 마음이 안정되지 않아 업무에 집중하기 어려울 때가 있죠. 아이가 '생각을 안하고, 못한다'는 피드백 또한 마찬가지입니다. 이러한 모습을 보이는 이유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기에 보다 명확한 파악을 위해서는 면담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심리평가가 필요하겠습니다. 본 상담센터에서도 심리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니 필요하다고 생각되신다면 언제든지 본 상담센터에 내방하셔서 도움을 받으시길 권유드립니다.
집에서 ADHD 아이를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1. 명확하고 구체적인 규칙을 세우고 이를 아이에게 설명합니다.
예를 들어, "방 청소를 매일 오후 5시까지 해야 해"처럼 구체적으로 말합니다. 규칙을 일관되게 적용하고, 예외를 두지 않습니다. 일관된 규칙 적용은 아이가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지 명확히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2. 긍정적인 행동에 대해 보상하는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예를 들어, 주간 목표를 달성했을 때 작은 보상을 주는 방식입니다. 긍정적인 행동을 했을 때 즉시 칭찬하고 격려합니다. 구체적으로 어떤 행동이 좋았는지 언급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3.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아이를 조용한 장소로 보내 타임아웃을 시킵니다.
이 방법은 아이가 스스로를 진정시키고 행동을 반성할 시간을 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이가 부적절한 행동을 했을 때 자연스럽게 발생하는 결과를 경험하게 합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던졌다면 그 장난감을 일정 시간 동안 사용하지 못하게 합니다.
4. 일정한 일과를 제공하여 아이가 안정감을 느끼게 합니다.
정해진 시간에 식사, 공부, 놀이, 취침 등을 하도록 합니다. 시각적인 일정표나 체크리스트를 사용하여 아이가 해야 할 일을 명확히 볼 수 있도록 합니다.
5. 아이가 문제를 인식하고 해결하는 기술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예를 들어, 문제가 발생했을 때 멈추고 생각한 후 행동하도록 가르칩니다. 게임이나 활동을 통해 충동을 억제하는 연습을 합니다. 예를 들어, 멈춤 신호가 나올 때까지 기다리기 게임을 합니다.
6.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행동 치료나 인지 행동 치료(CBT)는 아이가 자신의 행동을 인식하고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필요할 경우, 전문가의 진단을 받아 약물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주의력과 충동 조절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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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최은비, & 정미라. (2015). ADHD 아동의 공격성과 반항성 및 모-자 상호작용을 위한 치료놀이 사례연구. 정서· 행동장애연구, 31(4), 359-39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