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보 기> |
|
|
| |
제시된 자료를 참고하여 이 글의 뒷이야기를 구상하되, 아래의 조건을 따르시오. (자료) 「임경업전」은 조선 인조 14년에 청(淸)이 침입하여 군신의 예를 강요한 치욕적인 사건인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하여 임경업의 일생을 형상화한 작품이다. 청나라에 대해 분노하고 국운을 걱정하는 충신의 면모가 잘 나타나 있다. 또한, 병자호란의 치욕을 씻어 역사적 패배를 문학적으로 보상받고자 하는 심리가 드러나 있다.
1. 역사적 패배를 문학적으로 보상받으려는 원작의 의도를 살릴 것. 2. 주인공의 영웅적 성격과 인간으로서의 한계를 동시에 나타낼 것. 3. 당대 집권층에 대한 부정적 의식을 나타낼 것. |
① 경업은 호국에 들어가 세자를 구해 낼 기회를 엿본다. 그 때 조정에는 호국과의 교류와 협력을 주장하는 현실론자들이 득세하게 된다. 호국과 마찰이 생길 것을 두려워한 조정은 자객을 보내어 경업을 살해한다.
② 호병을 뒤따라간 경업은 산적으로 위장을 해 적장을 죽이고 세자를 구해 내어 고국으로 돌아온다. 백성들은 그의 충성심과 지략을 높이 칭송하고, 경업은 큰 공을 쌓은 대가로 높은 자리에 올라 온갖 부귀영화를 누린다.
③ 경업은 조정으로 돌아와 원수를 갚기 위해 군사를 일으킬 것을 건의한다. 그러나 조정의 신하들은 눈앞의 이익에 급급하여 경업을 매도하기만 한다. 이에 실망한 경업은 세상을 등지고 산 속으로 들어가 여생을 보낸다.
④ 호국에 들어간 경업은 외교적 수완을 발휘하여 적장을 설득해 세자를 고국으로 돌려보낸다. 적장은 경업에게 호국을 위해 일할 것을 권하지만 경업은 이를 거절한다. 이에 적장은 경업을 죽이려 하고 경업은 끝까지 저항하다가 최후를 맞는다.
⑤ 세자를 구하기 위해 호국에 들어간 경업은 여러 위기를 만나지만 뛰어난 무술과 지략으로 전투에서 승리하여 적장의 항복을 받는다. 그러나 고국으로 돌아온 경업은 조정을 장악하고 있던 간신배의 모략에 의해 억울한 누명을 쓰고 감옥에서 죽는다.
5. ⓐ~ⓔ를 바꾸어 표현한 것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① ⓐ : 이 지경을 당한 것은 과인의 부족함 때문이니 수원수구(誰怨誰咎)하리오.
② ⓑ : 이때 임경업이 불철주야(不撤晝夜)로 호적이 오기를 기다리더라.
③ ⓒ : 호병이 혼비백산(魂飛魄散)하여 살아남기 위해 달아나고,
④ ⓓ : 남은 군사들은 속수무책(束手無策)으로 죽음을 맞이하더라.
⑤ ⓔ : 경업은 구상유취(口尙乳臭)하니 어찌 그를 당해 낼 수 있으리오.
[정답] 1.② 2.① 3.④ 4.⑤ 5.⑤
[해설]
출전 : 작자 미상, 임경업전
이 작품은 병자호란을 배경으로 하여 실존 인물이었던 임경업의 생애를 허구적으로 형상화한 소설이다. 이 작품에는 임경업이라는 영웅의 행적을 통해 병자호란이라는 국가의 치욕을 문학적으로 보상받으려는 당대의 사회적 심리가 반영되어 있다. 제시된 지문은 임경업이 청나라 군대에 의해 세자가 볼모로 잡혀가는 것을 바라보면서 설욕을 다짐하는 장면이다.
1. [출제 의도] 세부 정보를 사실적으로 확인하기
제시된 지문의 내용을 보면 호장은 세자를 호국으로 데리고 가고 있었다는 점, 호장은 조선 국왕의 항서를 받았기 때문에 처음에 경업 앞에서 의기양양할 수 있었다는 점, 경업과 세자는 호적에게 당한 치욕 때문에 눈물을 흘리고 있었다는 점, 호장은 무예 실력으로는 경업을 이길 수 없었기 때문에 임금의 전지(傳旨)를 보여 주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2. [출제 의도] 상황과 정서를 파악하고 다른 작품에 적용하기
㉠에서 대비와 중전은 세자를 만리 타국에 떠나보내야 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그들은 이러한 상황에서 세자와 이별해야 하는 슬픔과 그가 언제 다시 돌아올지 모른다는 안타까움을 느끼고 있다. ①에도 이별의 상황에서 오는 슬픔과 떠나간 임이 언제 다시 올지 모른다는 안타까움이 나타나 있다.
3. [출제 의도] 인물의 언행 속에 담겨 있는 의도 추리하기
㉡에서 호장은 전투에서 경업을 이길 수 없다는 사실을 알고 이러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상대방의 인물됨을 이용하고 있다. 즉 경업은 충신이기 때문에 조선왕의 항서와 전교한 공문을 보고 나면 어쩔 수 없이 자신에게 굴복할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4. [출제 의도] 자료를 활용하여 이어질 내용 창작하기
경업이 적장의 항복을 받아낸다는 내용은 병자호란이라는 역사적 패배를 문학적으로 보상받으려는 의도를 살린다는 조건을 충족시킨다. 경업이 간신배의 모략에 의해 억울한 죽음을 당한다는 내용에는 당대 집권층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나타나 있다. 또한 뛰어난 무술과 지략을 지닌 경업이 억울한 누명을 쓰고 죽는다는 내용에는 그의 영웅적 성격과 인간으로서의 한계가 동시에 나타나 있다.
[오답 피하기]
①에는 당대 집권층에 대한 부정적 인식만 나타나 있다.
②에는 주인공의 인간적 한계가 나타나 있지 않다.
③에는 역사적 패배를 문학적으로 보상받으려는 의도가 반영되어 있지 않다.
④에는 당대 집권층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나타나 있지 않다.
5. [출제 의도] 한자 성어를 활용하여 표현하기
‘구상유취(口尙乳臭)’는 ‘입에서 젖비린내가 난다.’는 뜻이므로 ⓔ에 적절하지 않다.
[오답 피하기]
①의 ‘수원수구(誰怨誰咎)’는 ‘누구를 원망하고 누구를 탓하겠느냐.’는 뜻이다.
②의 ‘불철주야(不撤晝夜)’는 ‘밤낮을 가리지 않고 쉴 사이 없이’라는 뜻이다.
③의 ‘혼비백산(魂飛魄散)’은 ‘혼백이 날아가 흩어질 정도로 매우 놀람’의 의미이다.
④의 ‘속수무책(束手無策)’은 ‘손이 묶인 것처럼 아무런 대책이 없음’의 의미이다.
[2003학년도 3월 고3 전국연합학력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