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간단히 말해서, Europa는 21개의 주요 Eclipse 프로젝트의 동시 릴리스라고 볼 수 있습니다.
Europa와 Eclipse 릴리스 트레인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것은 이것이 동시 릴리스이지만, 각 프로젝트들은 통합될 수 없다. 각 프로젝트는 별개의 오픈 소스 프로젝트이고, 고유의 리더십, 커미터, 개발 플랜을 갖고 있다. Europa의 목적은 보다 투명하고 예상 가능한 개발 사이클을 제공함으로써 Eclipse 프로젝트에서 작업하는 개발자들의 생산성을 높이는 것이다. 특정 날짜에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면 소프트웨어 스케줄링이 더욱 쉬워질 것이다.
21 프로젝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하기 전에, 머신에 Europa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Europa를 얻는 첫 번째 단계는 Eclipse V3.3 SDK를 다운로드 하는 것이다. 그런 다음, Eclipse를 시작하고 Help > Software Updates > Find and Install (그림 1)을 통해 업데이트 매니저에 액세스 하는 것이다. Europa 디스커버리를 사용할 수 없다면 올바른 Europa 업데이트 사이트 정보를 입력하라. (참고자료)
Europa 업데이트 사이트로 연결하면, Europa 릴리스 트레인의 일부인 기능 리스트를 보게 된다. (그림 2) 매우 간단하다. 업데이트 사이트로 연결되면, 원하는 기능을 선택하여 Eclipse에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다. 이렇게 간단한 두 단계로, Europa 릴리스를 사용할 준비가 된 것이다.
|
각 프로젝트를 간략하게 설명하고, Europa 릴리스의 프로젝트에 대해서 해당 프로젝트의 커미터가 설명한 것을 인용해 놓았다. 프로젝트 커미터와는 이메일을 통해 대화를 주고 받았다.
Eclipse 플랫폼 프로젝트는 Eclipse의 심장이다. 이 프로젝트는 실제로 많은 "하위 프로젝트"들로 구성된다. 플랫폼 프로젝트는 네 개의 주요 부분들로 구성된다.
Aspect Java Development Tools (AJDT)
AJDT 프로젝트는 Eclipse Platform 기반 툴 지원을 AspectJ를 사용한 Aspect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에 제공한다. AJDT는 Aspect 개발자에게 매우 유용하며, 이는 마치 자바 개발자에게 JDT가 유용한 것과 비슷하다.
"AspectJ Development Tools 프로젝트(AJDT)는 올해 처음으로 Eclipse 릴리스 트레인에 참여했다. 작년에는, 이 프로젝트는 기술 프로젝트에서 툴 프로젝트로 전향했고, 이는 프로젝트의 성숙도와 사용을 반영한다. 이 프로젝트는 Aspect 지향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한다. AspectJ 컴파일러와 위버(weaver), AspectJ 소스 코드용 에디터, AOP용 추가 뷰와 기타 기능들을 제공한다. 작년 1.1 릴리스 이후, 다음과 같은 많은 향상이 있었다." (Matt Chapman, AJDT 리더, IBM)
Business Intelligence and Reporting Tools (BIRT)
BIRT 프로젝트는 여러분의 애플리케이션과 통합하는 Eclipse 기반 리포팅 시스템을 웹과 PDF용 리포트를 생성하는데 도입했다. BIRT는 그래픽 리포트 디자이너, 데이터 액세스, 스크립팅 지원 같은 핵심적인 리포트 기능을 제공한다.
"BIRT 2.2는 Europa 릴리스의 일부로서, 많은 새로운 기능을 제공하여 리포트 개발, 프레임웍 통합, 콘텐트 반출을 도모한다. 여기에는 새로운 동적 cross-tab 엘리먼트가 포함되는데, 이는 레벨 애그리게이션, 필터링과 소팅, XLS, Doc, PPT, 포스트스크립트 포맷용 새로운 에미터, 새로운 웹 서비스 데이터 액세스 드라이버, 등을 지원한다. 게다가, BIRT는 웹 프로젝트 같은 여러 새로운 프로젝트 유형들을 지원하는데, BIRT Viewer와 새로운 태그 라이브러리들은 WTP 메커니즘과 새로운 ODA 프로젝트를 사용하여 전개된다." (Jason Weathersby, BIRT 전도사, Actuate)
Buckminster 프로젝트는 복합적이거나 분산된 컴포넌트 기반 개발에서 구현, 조립, 전개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는 프레임웍과 툴들로 구성된다. Buckminster는 개발 조직이 세분화된 "생산 라인"을 정의하도록 하고 상응하는 프로세스 실행을 자동화 한다. 이 같은 프로세스의 대표적인 예가 새로운 팀에 참여하고 개발 환경을 처음부터 설정하는 개발자이다. Buckminster는 새로운 개발자들이 개발 워크스페이스를 구체화 하고 빠르게 팀의 일원이 될 수 있도록 한다.
"Europa는 Buckminster 최초의 공식 릴리스가 될 것이다. 이는 범위와 제품 품질 면에서 상당히 확대되었다. Buckminster는 이제 세분화된 컨트롤을 지원하고 동적인 컴포넌트 쿼리와 2 단계 레졸루션 모델을 통해 설정 레졸루션 프로세스에 다양성을 가져왔다. 액션 프레임웍도 도입했는데, 이는 네이티브 Eclipse(PDE)와 외부 빌드 메커니즘을 포함한 어셈블리 프로세스의 오케스트레이션을 지원한다. 빈약한 실행 기능 역시 확대되었다. 확장성은 공식 XML 스키마를 통해 향상되었고, 가용성은 그래픽 에디터로 향상되었다." (Thomas Hallgren, Buckminster 커미터, Cloudsmith)
C/C++ Development Tooling (CDT)
CDT 프로젝트는 완벽한 기능을 갖춘 C와 C++ 개발 환경을 Eclipse Platform으로 가져오는 것이다.
"CDT는 리눅스?玲? 임베디드를 겨냥한 상용 벤더들 사이의 표준 C/C++ IDE가 되고 있다. CDT는 Windows?? GNU 컴파일러를 사용하는 사용자 커뮤니티를 거느리고 있다.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대형 클러스터에서 실행되는 고성능 컴퓨팅 애플리케이션까지 광범위한 CDT의 사용자 기반은 이 프레임웍의 유연성과 기능을 증명하고 있다." (Doug Schaefer, CDT 리더, QNX Software Systems)
"CDT 4.0은 가장 큰 릴리스이다. 20명 이상의 컨트리뷰터가 기여했다.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은 체계화된 New Project 마법사로 매우 단순화 되었다. 또한, 골격 코드와 프로젝트 설정을 제공하는 템플릿을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는 기능도 제공한다. CDT 에디터에 많은 작업이 진행 중이며, 더 많은 식별자 컬러링 옵션과 빠른 콘텐트 지원도 제공한다. Includes Browser, Call Hierarchy View, Type Hierarchy View 등, 세 개의 뷰들은 사용자가 코드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빌드 및 디버그 툴 체인 통합은 MinGW 통합, GDB 하드웨어 디버깅 통합, IBM xlC 컴파일러 통합으로 더욱 강화되었다. 마지막으로, CDT의 미래는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핸들하는 새로운 메커니즘이 도입될 것이고, C 파서와 LPG 파서 생성자를 사용하는 UPC(Unified Parallel C)도 포함될 것이다."
Dynamic Languages Toolkit (DLTK)
DLTK는 동적인 언어를 사용하는 벤더, 연구원, 엔드 유저를 위한 툴이다. DLTK는 PHP와 Perl 같은 동적 언어를 위한 완벽한 개발 환경을 구현하는 복잡성을 제거하는 확장성 있는 프레임웍 세트들을 구성하고 있다. 게다가, 프레임웍 세트 외에도, DLTK는 TCL, Ruby, Python 개발 환경도 제공한다.
"Europa 릴리스의 경우, DLTK는 TCL와 Ruby 컴포넌트에 Java Development Tools의 기능을 제공한다. 코드 보조와 코드 아웃라인을 갖춘 코드 에디터부터, Open Type과 Go to declaration 같은 코드 네비게이션 기능, 대화식 콘솔과 강력한 검색 기능을 갖추었다. 이들은 모두 Europa를 Ruby와 TCL 프로그래밍 언어를 위한 강력한 개발 환경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요소이다." (Andrei Sobolev, DLTK 프로젝트 공동 리더, XORED)
DSDP Device Debugging (DSDP-DD) and Target Management (DSDP-TM)
DSDP-DD 프로젝트는 기존 플랫폼 디버그 프레임웍에 새로운 프레임웍과 확장을 생성하여 세 단계의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개발(하드웨어 브링업, 플랫폼 소프트웨어 개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을 지원한다. Device Debugging 프로젝트는 향상된 디버그 모델, API, 뷰를 제공하여 장치 소프트웨어 대상에 더 많은 가시성과 컨트롤을 제공한다. DSDP-TM 프로젝트는 데이터 모델과 프레임웍을 생성하여 원격 시스템, 연결, 서비스들을 설정 및 관리한다.
"Europa 릴리스에서, DSDP 는 Target Management project V2.0과 Device Debugging project V0.9를 도입했다. TM 2.0은 UI와 비 UI 컴포넌트들 분리, API 클린업, 시스템 유형과 액션 컨트리뷰션에 대한 유연성, 더 나은 작업들의 사용 등 여러 아키텍처 향상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TM 2.0은 또한 쉘 프로세스 하위 시스템, Telnet 하위 시스템과 관련 뷰, DNS-SD 디스커버리, FTP 리스팅 파서 확장 포인트, 향상된 EFS 프로바이더를 추가한다. TM은 사용자 커뮤니티에서 확실한 성장을 이룩하고 있고, 새로운 상용 제품들도 채택할 예정이다. DD 0.9는 DD 프로젝트의 첫 번째 공식 릴리스이다." (Doug Gaff, DSDP PMC, WindRiver)
"DD 0.9는 Debugger Services Framework (DSF)을 도입했다. 이것은 Eclipse 3.2에 도입된 새로운 디버그 API를 활용하는 확장 프레임웍이다. DSF는 Eclipse에서 상용-임베디드 디버그 엔진 구현으로 전향했다. DD 0.9는 또한 임베디드 디버거의 전통적인 메모리 뷰를 모방하는 플랫폼 메모리 뷰에 메모리 렌더링을 제공한다. 또한, System On Chip (SoC) 하드웨어 디스크립션에 대한 SPIRIT 컨소시엄의 IP-XACT V1.3 표준을 구현하는 XML 에디터의 프리뷰 릴리스를 제공한다. 기타 DSDP 하위 프로젝트들 역시 올해 릴리스를 앞두고 있다."
DTP 프로젝트는 데이터 관리 영역에 프레임웍과 툴을 제공하는 것이 목표이다. 데이터 소스 드라이버의 배치와 관리, 특정 데이터 소스 인스턴스에 대한 액세스 설정이 포함된다. 연결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면, 다음 태스크는 주로 툴을 사용하여 데이터 소스를 검색하는 것이다. 이 중에서 일부 연산들은 GUI 액션들에 의해 수행되고, 다른 연산들은 명령어를 통해 직접 수행된다. 예를 들어, 개발자와 관리자들은 이러한 명령어를 사용하여 SQL을 생성, 편집, 테스트 한다. 코드 완성, 포맷팅, 다이얼렉트를 통한 SQL 편집 지원으로 생산성이 향상되었다. 더욱이, 명령어를 실행하고 디버깅 하는 기능은 Eclipse가 너무나 잘 지원하고 있는 신속한 개발 프로세스를 더욱 강화한다.
"DTP 1.5는 작년 12월에 릴리스 된 DTP 1.0을 기반으로 구현되어 Sybase SQL Anywhere와 HSQLDB에 특수한 데이터베이스 지원을 제공하고 ODA 웹 서비스 드라이버도 지원한다. NEC Soft(일본)은 이번 릴리스에 DTP 팀에 참여했고 DTP 1.5에 데이터베이스 테이블을 구현하는 마법사도 지원했다. DTP 에코시스템은 튼튼하게 확장될 전망이다." (John Graham, DTP PMC 의장, Sybase)
Eclipse Communication Framework (ECF)
ECF 프로젝트는 분산 Eclipse 기반 툴과 애플리케이션들의 개발을 지원하는 프레임웍들로 구성된다. 비동기식 point-to-point 또는 publish-and-subscribe 메시징을 필요로 하는 플러그인, 툴, Eclipse RCP 애플리케이션들을 생성하는데 사용된다.
"ECF는 Europa 릴리스에 통신 기능과 함께 개발자들이 사용할 수 있는 통합된 API 세트를 제공한다. HTTP, BitTorrent, XMPP와 IRC 같은 메시징 프로토콜을 통한 파일 전송 지원이 된다. 고유의 프로토콜과 통신 레이어를 추가하고자 하는 ISV는 이 프레임웍을 통해 직접 기여할 수 있다. 프레임웍 자체는 임베디드 장치에서 사용될 수도 있으며, 개발자는 Pocket PC와 노트북용 애플리케이션들을 쉽게 작성할 수 있다." (Remy Chi Jian Suen(ECF 커미터), Scott Lewis(ECF 커미터))
Project Dash (Eclipse Monkey)는 자바용 BeanShell과 비슷하게 Eclipse를 스크립팅 할 수 있다.
"Eclipse Monkey 프로젝트는 '스크립트 가능(script-enables)'한 Eclipse로 만드는 것이다. 개발자가 xxJavaScript(Ruby 같은 스크립팅 언어를 지원하기 위해 확장 포인트가 제공된다.)를 사용하여 Eclipse 환경의 어떤 측면이라도 제어한다. Eclipse를 일관성 있게 설정하는 스크립트, 액션을 수행하는 매크로(코드의 삽입 및 수정), 코드 스니펫 삽입 등이 그 예이다." (Paul Colton, Eclipse Monkey 리더, Aptana)
"스크립터에 사용할 수 있는 DOM은 어떤 기능이라도 지원할 수 있도록 완전히 확장되었다. Eclipse Monkey의 또 다른 강력한 기능은 웹 콘텐트를 포함하고 있는 새로운 Eclipse 뷰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이다. HTML/CSS/xxJavaScript 뷰는 Eclipse와 투웨이 통신을 통해 생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키워드에 기반한 실시간 구글 검색을 디스플레이 하는 뷰가 실행된다. 코드 스니펫의 RSS 리더도 있다. 링크가 클릭되면 스니펫은 RSS 피드에서 실행 문서로 삽입될 수 있다. Aptana (오픈 소스, Eclipse-기반 Ajax 개발 환경)는 이 글에서 설명한 많은 방법들로 Eclipse Monkey를 활용한다." (Colton)
Eclipse Modeling Framework (EMF)
EMF는 구조화 된 모델을 기반으로 툴과 기타 애플리케이션들을 구현할 수 있는 모델링 프레임웍 및 코드 생성 툴이다. EMF는 EMF 장치들을 활용하여 모델들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MF의 기능 중에는 모델을 XML과 다른 포맷으로도 유지한다.
"Eclipse Modeling Framework은 구조화 된 데이터 모델을 기반으로 한 강력한 생성 및 런타임 기능을 제공한다. 단순한 클래스 다이어그램, XML Schema, 심지어 자바 인터페이스에서도 이 모델의 자바 구현을 생성할 수 있고 영속성, 공지, 밸리데이션 변경을 위한 장치도 활용할 수 있다. (Marcelo Paternostro, EMF Committer, IBM)
"Europa는 개발자들이 Java 5 개념과 기능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EMF 2.3을 처음으로 포함시켰다. EMF의 메타 모델인 Ecore와 EMF 코드 제너레이터에서 제너릭스는 완전히 지원된다. 다른 중요한 Java 5 언어 기능도 지원된다. 열거 유형, 주석, 루프 등이 이에 포함된다. 개발자들은 1.4 호한 코드도 만들 수 있으며, 이는 EMF 2.2 런타임에서 실행될 수 있다."
"또한 Ecore 모델 밸리데이션, 주석이 달린 자바 인터페이스 기반의 Ant 코드 생성 지원, 레퍼런스 키 등의 오래 기다렸던 기능들도 포함되었다. 마지막으로, EMF 2.3은 프로젝트와 제품에서 원치 않는 코드, 사용자 인터페이스, 의존성을 개입시키지 않고도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다."
Eclipse Modeling Framework Technology (EMFT)
EMFT 프로젝트는 EMF를 확장 및 보완하는 기술로 출발했다. 이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EMF의 그늘을 벗어나게 되었다. EMF 모델을 검색, 비교, 영속시키는 기능이 이를 증명한다.
Graphical Editing Framework (GEF)
GEF 프로젝트는 개발자들이 기존 애플리케이션 모델을 사용하여 풍부한 그래픽 에디터를 빠르게 생성할 수 있도록 한다. GEF에는 Java2D와 비슷한 Draw2D로 알려진 경량의 시각화 레이어도 포함된다.
"Europa 릴리스를 위해, GEF 3.3은 여러 작은 기능과 버그 픽스의 관점에서 볼 때 관리 릴리스이다. GEF 팀은 Eclipse 3.3과의 호환성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Microsoft?? Vista 같은 새로운 플랫폼에서 테스트를 수행했고, 새로운 Eclipse 3.3 릴리스 엔지니어링 툴을 채택했다." (Anthony Hunter, GEF/GMF 커미터, IBM)
Graphical Modeling Framework (GMF)
GMF 프로젝트는 EMF와 GEF에 기반한 그래픽 에디터를 개발하는 컴포넌트와 런타임 인프라스트럭처를 제공한다. 이 프로젝트는 컴포넌트와 툴을 제공한다.
"GMF는 Eclipse Modeling Project내의 역동적이고 유명한 프로젝트이고, 2.0 릴리스에서 많은 향상이 있었다. EMF 모델용 다이어그램 기반 에디터 구현 태스크를 단순화 한다. GMF는 Eclipse 에코시스템에 UML2 Tools 컴포넌트(MDT)와 BPMN 모델러(SOA Tools 프로젝트)를 도입했다." (Richard Gronback, GMF 리더, Borland)
MDT 프로젝트는 Eclipse Modeling 프로젝트의 "big M" 모델링에 초점을 맞춘다. 이 프로젝트의 목표는 크게 두 가지이다. 산업 표준 메타모델(metamodel)의 구현과 이러한 메타모델을 기반으로 모델을 구현하는 표준 툴을 제공하는 것이다. MDT 프로젝트에는 (메타모델로서) UML2, XSD, OCL 구현이 포함된다.
M2T 프로젝트는 모델에서 텍스트 생성물을 만들어 내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Europa를 위해서, M2T 프로젝트는 JET라고 하는 작은 컴포넌트를 릴리스 할 것이다.
"Java Emitter Templates (JET)는 JSP에서 영감을 받은 코드 제너레이터로서 Eclipse 환경에서 작동한다. HTTP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HTML 웹 페이지를 만드는 대신, JET는 인풋 모델이 주어지면 Eclipse 리소스(파일, 폴더, 프로젝트)를 만들어낸다. JET는 단순한 XML 문서와 Eclipse Modeling Framework (EMF) 기반 문서를 포함하여 인풋 모델 유형을 읽을 수 있다." (Paul Edler, JET 리더, IBM)
Europa 릴리스에서, JET는 Eclipse Modeling Framework Technologies (EMFT) 프로젝트에서 새로운 Model to Text (M2T) Project로 전향했다. JET와 M2T는 M2T 프로젝트가 성장하면서 인큐베이션 단계로 남아있다. 결국 M2T에는 다른 Eclipse 기반 템플릿 언어들(xPand(openArchitectureWare와 MTL - OMG의 MOF Model to Text 스팩 구현)과 모델-텍스트 언어의 구현과 소비를 지원하는 공통 인프라스트럭처가 포함된다."
"Mylyn은 태스크 중심 UI로서 정보 오버로드를 줄이고 멀티태스킹을 쉽게 수행할 수 있다. 태스크를 Eclipse의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간주하고, Bugzilla, Trac, JIRA 같은 저장소를 위해 오프라인 편집을 통합했다. 태스크가 통합되면, Mylar는 작업 액티비티를 감시하여 태스크와 관련한 정보를 구분하고, 태스크 콘텍스트를 사용하여 Eclipse UI를 관련 정보에 맞추고, 비 관심 영역을 숨기고, 관련 부분들을 찾는다." (Mik Kersten, Mylar 리더, Tasktop)
"Mylyn 2.0은 파일과 자바 엘리먼트 검색 같은 태스크를 쉽게 한다. 태스크는 시각적으로 볼 수 있으며, 가장 관련성이 있는 것을 보여준다. Eclipse JDT로 자바 레퍼런스 검색이 쉬워진 것처럼, Mylyn 2.0으로 수동적인 하이퍼링킹 태스크들이 하나의 클릭으로 해결되었다."
"Mylyn은 Rich Internet Application (RIA) 인프라스트럭처와 태스크 저장소에서 작동하는 UI를 제공한다. 이슈 트래킹, Bugzilla, JIRA, Trac, Rally, CollabNet Enterprise Edition, XPlanner를 포함한 프로젝트 관리 툴은 Mylyn의 에디터에서 모두 사용된다. 서버로의 라운드트립이 없으며, 오프라인에도 쉽게 액세스 될 수 있다. Mylyn의 Task List는 모든 태스크를 위한 단일 인박스로서 사용되기 때문에 메일 인박스를 어지럽히지 않아도 된다."
"Mylyn의 근본적인 생산성은 Task-Focused UI에서 기인한다. 이는 정보 오버로드를 줄이고 멀티태스킹을 수월하게 한다. Mylyn 2.0은 태스크 콘텍스트를 즉시 리콜함으로써 태스크 중심 방식으로 작업을 수행한다. 태스크 콘텍스트 팝업 다이얼로그와 태스크 액티베이션 다이얼로그 같은 추가 기능들로 기존 작업 방식을 바꾸지 않고도 Task-Focused UI를 채택할 수 있다. 또한, 콘텍스트 공유가 체계화 되고 콘텍스트 에디터도 강화되었다."
STP 프로젝트의 목표는 양질의 프레임웍과 툴을 도입하여 SOA 솔루션 기술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구축 및 전개하는 개발자를 지원하는 것이다.
"SOA Tools는 올해 Eclipse 릴리스에 새로 추가되었고, JAX-WS와 SCA/Java, BPMN Modeler 프레임웍, BPEL 컴파일러 같은 Java Annotation 중심의 서비스 개발 방식을 위한 새로운 프레임웍을 출시했다. 서비스를 패키징하고 제공하기 위해 다중 전개 프로파일과 멀티패키지 전개를 실행하는 고급 전개 프레임웍을 구축했다. 이는 WTP Server 프레임웍과 통합되어 여러분이 갖고 있는 어떤 코드라도 재사용 할 수 있다." (Oisin Hurley, STP 리더, IONA)
Eclipse Test & Performance Tools Platform (TPTP)
TPTP는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고유의 테스트와 성능 툴을 구현할 수 있는 강력한 프레임웍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오픈 플랫폼이다. 이는 플랫폼과 다른 툴들과 쉽게 통합될 수 있다. 이 플랫폼은 임베디드, 독립형, 엔터프라이즈, 고성능 등 광범위한 컴퓨팅 시스템을 지원하고, 그 범위를 계속 넓혀갈 예정이다.
"TPTP는 풍부한 테스트, 프로파일링, 모니터링 툴을 제공한다. 하지만 이것의 진정한 가치는 전형적인 사용자 유스 케이스의 일부가 될 때 실현된다. TPTP의 주요 특징은 (일반 메인테이너 및 버그 픽스는 제외) JVMTI에서 JVMPI로 전향했다는 점이다. 이는 더 나은 힙 및 쓰레드 분석 지원과 Java 6 지원 기능을 선사했다." (Harm Sluiman, TPTP 커미터, IBM)
WTP 프로젝트는 J2EE Web 애플리케이션들을 개발하는 툴로 Eclipse Platform을 확장했다. WTP 프로젝트에는 for HTML, xxJavaScript, CSS, JSP, SQL, XML, DTD, XSD, WSDL용 소스 에디터, XSD와 WSDL용 그래픽 에디터, J2EE 프로젝트, 빌더, 모델, J2EE 네비게이터, 그리고 웹 서비스 마법사와 익스플로러가 포함된다. 웹 개발과 관련된 태스크에는 WTP가 제격이다.
"WTP 2.0의 Europa 릴리스에 매우 고무되었다. 사용자가 Europa의 Discovery Site에서 XML 툴을 설치할 수 있거나 비-Java 웹 툴(HTML, CSS)을 설치할 수 있음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JDT는 작은 컴포넌트에도 혁신을 이룩했다. 새로운 사용자와 기타 Eclipse 기반 프로젝트에서 상당한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David Williams, WTP 프로젝트 관리 위원회 공동 리더, IBM)
"JEE Web Development은 이번 릴리스에서 더욱 강화되었다. JSF와 Dali (Java Persistence Tooling)용 하위 프로젝트는 인큐베이션 단계를 졸업하고 JEE 애플리케이션에서 이러한 표준을 사용하는 툴을 제공하기에 이르렀다. 이 릴리스에서 우리는 JEE 5 애플리케이션과 서버에 대한 기본 지원을 제공하고 Axis2 같은 새로운 표준의 기여도 받았다."
"아직도 가야 할 길이 멀지만, 가용성과 사용 경험의 측면에서 많은 발전을 이룩했다. 한 가지 예로, HTML, JSP, JSF를 편집하는 시각적 에디터에 대한 기여도 받았는데, 이는 웹 페이지 생산성을 높인다. 또한, 최초의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빌트인 "프리뷰" 서버와 서버 어댑터를 찾을 수 있은 새로운 "디스커버리" 메커니즘도 갖추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