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아상태 |
부정적 측면 |
긍정적 측면 |
CP |
권위적, 강압적, 독단적, 편견 |
비판, 도덕, 전통유지 규율, 규범, 안전, 이상추구, 선악의 판단 |
NP |
과보호, 과간섭, 맹목적 애정, 잔소리 |
양육, 보호, 지지, 친절, 인정, 육성, 타인입장을 이해 |
A |
인간미 부족, 무감동적인 생활, 냉정, 차가운, 무미건조한 |
이론적, 합리적, 객관적, 현실지향, P와 C를 조정, 통제 |
FC |
반항, 공격적, 자유방종, 공포심, 충동적, 자기중심적 |
애정표현이 풍부, 호기심이 많고 자발적, |
AC |
우물쭈물 지연책, 폐쇄적, 억압적 |
말을 잘 들음, 대결을 피함, 겸손 |
*에고그램
자아상태를 진단하여 막대그래프로 나타냄.
종모양 : 건강한 자아상태, U모양 : 가장 문제되는 자아상태
3) 교류분석(의사거래분석)
①상보적(보완적) 교류 : 건강한 인간관계의 자연스런 질서로 상호관계하는 교류이며 상호지지의 대화가 계속된다.
②교차적 교류 : 상대방이 원하는 욕구가 무시되거나 잘못 이해되어 나타나는 반응의 교류.커뮤니케이션이 끊어져서 말을 한 사람이 무시당한 것 같은 기분이 되고, 침묵현상이 일어난다든지 화제가 바뀐다든지 때로는 싸움(시비)이 되어버리는 일도 적지 않으므로 교차교류는 여러가지 인간관계 가운데 고통의 근원이 된다.
③저의적(이면적) 교류 : 각 사람이 하나의 자아상태 이상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이중 메시지가 전달되는 교류. 즉, 겉으로 나타나는 사회적 자아와 실제로 기능하는 심리적 자아가 서로 다른 의사교류를 하는 것이다. 가장 경계해야.
4) 인생태도
① I'm OK, You're OK(자기긍정 - 타인긍정) : 정신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태도이며 좋은 대인관계를 유지한다. 자유롭고 신뢰와 수용, 솔직한 태도 주고 받는 것
② I'm ok - You're not ok(자기긍정 - 타인부정) : 자신의 문제를 타인에게 투사하고 불평하며 지배적이며 의심이 많은 사람의 태도.
③ I'm not ok - You're ok(자기부정 - 타인긍정) : 자기자신을 타인과 비교해서 무기력하고 억압이 심하며 낙심하여 생기가 없고 우울증에 걸리기 쉬운 사람이 취하는 태도.
④ I'm not ok - You're not ok(자기부정 - 타인부정) : 인생이 허무하고 무가치한 것으로 여긴다. 모든 희망을 포기하고 사람에 대한 흥미를 잃어 인간을 가망성 없는 존재로 본다.
5) 각본분석(script matrix)
① TA에서는 인생을 한 편의 드라마와 같이 보고 그 속에서 자신이 연출하고 있는 역할을 각본이라 부른다.
② 인생각본은 인정자극을 포함한 자극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한 각종 활동과 부모의 허용, 금지령, 초기결단, 생활자세와 같은 자세의 욕구에 의해 결정됨
③ 각본분석을 통해서 지금까지 운명 또는 숙명이라고 체념한 것이 실은 스스로의 무의식 세계에서 강박적으로 연출하고 있던 드라마라는 것을 깨닫게 한다.
* 각본의 특성
인생 설계/ 결말 지향적/ 결단적/ 부모에 의해 강화/ 현실은 각본을 정당화하기 위해 재규정
6) 게임분석
① 게임은 평범한 사람들이 무의식 상태에서 행하는 것으로 저의적 교류에 의해 연출되는 무의식적인 게임을 가리킨다.
② 깊숙한 곳에 참된 동기나 목적이 숨겨져 있다.
③ 게임은 예측 가능한 일정 과정을 거쳐서 결말에 이른다.
④ 게임의 당사자는 구조자, 박해자, 희생자의 역할을 수행한다.(역할전환도 가능)
* 드라마 삼각형(Karpman)
- 박해자: 인간관계에서 주도권을 가진 자로 상대를 억압 또는 지시하며 주로 CP가 기능.
- 희생자: 인간관계에서 희생되는 자를 말하며 주로 AC가 기능.
- 구조자: 희생자를 구제하거나 지지하여 가해자와 희생자를 화해시키거나 관대한 태도를 취하며 주로 NP가 기능.
3. 상담목표
1) 내담자가 자각, 자발성, 친밀성의 능력을 회복하도록 조력한다.
2) 상대방이 어떤 자아 상태의 입장에서 이야기하는가를 파악하여 그가 전달한 메시지에 따라 상보적 교류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상담자의 역할
1) 주로 교훈적이고 인지적인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는 것
2) 내담자가 자신의 초기 결정과 인생의 계획에 있어 과거의 불리한 조건을 발견하도록 도우며 다시 고려하고자 하는 전략들을 발달시키도록 도움
3) "동등한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
4) 내담자가 치료자의 어른(Adult)에 의지하기보다 그 자신의 어른(Adult)에 의지하도록 격려하고 가르침(내담자가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도록 돕는 것).
5. 상담과정
계약 ⇒ 구조 분석 ⇒ 교류 분석 ⇒ 게임 분석 ⇒ 각본 분석 ⇒ 재결단
6. 상담기법
특별한 기법이 있는 것이 아니라 상담과정에 따라 분석해나가는 것
* 에고그램에 의한 자기진단
다음 질문에 대한 대답을 아래의 기준에 따라 □칸에 기록하십시오
거의 그런 편이다(강한긍정)------3점 종종 그런 편이다(긍정)------2점
약간 그런 편이다(보통)---------1점 거의 그렇지 않는 편이다-----0점
1 |
다른 사람을 헐뜯기보다는 칭찬을 잘한다. |
|
|
|
|
|
2 |
일의 흑백을 명확히 가리지 않으면 마음이 불편하다. |
|
|
|
|
|
3 |
무슨 일을 할 때 좀처럼 결심하기가 어렵다. |
|
|
|
|
|
4 |
명랑하고 장난을 잘 치는 편이다. |
|
|
|
|
|
5 |
말과 행동을 냉정하고 침착하게 한다. |
|
|
|
|
|
6 |
성미가 급하고 화를 잘 낸다. |
|
|
|
|
|
7 |
사람간의 정을 중요시한다. |
|
|
|
|
|
8 |
호기심이 강하고 기발한 착상을 잘한다. |
|
|
|
|
|
9 |
사물의 정리정돈을 잘한다. |
|
|
|
|
|
10 |
농담을 잘 하고 익살부리기를 좋아한다. |
|
|
|
|
|
11 |
의존심이 강하다. |
|
|
|
|
|
12 |
상대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공감해 준다. |
|
|
|
|
|
13 |
상대의 부정한 행위나 실수에 대해 엄격하다. |
|
|
|
|
|
14 |
말을 할 때 숫자나 자료를 이용한다. |
|
|
|
|
|
15 |
어려운 처지에 있는 사람을 보면 도와준다. |
|
|
|
|
|
16 |
자기 멋대로 말하거나 행동한다. |
|
|
|
|
|
17 |
후회하거나 아쉬운 생각에 사로잡히는 일이 많다. |
|
|
|
|
|
18 |
좌절감을 맛보는 경우가 자주있다. |
|
|
|
|
|
19 |
‘언제, 어디서, 누가’와 같은 질문을 자주 한다. |
|
|
|
|
|
20 |
계획에 따라 능률적으로 일을 처리한다. |
|
|
|
|
|
21 |
일을 할 때 남의 눈을 의식해 머뭇거리거나 주저한다. |
|
|
|
|
|
22 |
무슨 일이나 사실에 입각해 개관적으로 판단한다. |
|
|
|
|
|
23 |
다른 사람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
|
|
|
|
|
24 |
주변 사람들에게 긴장감을 준다. |
|
|
|
|
|
25 |
봉사활동에 자주 참여한다. |
|
|
|
|
|
26 |
남의 입장을 잘 헤아리거나 배려를 잘 한다. |
|
|
|
|
|
27 |
흥이 나면 도가 지나쳐 실수를 한다. |
|
|
|
|
|
28 |
다른 사람의 장점보다는 결점이 눈에 잘 띈다. |
|
|
|
|
|
29 |
다른 사람이 반대하면 자신의 생각 금방 바꾼다. |
|
|
|
|
|
30 |
온화하고 관대하다. |
|
|
|
|
|
31 |
상대방의 말을 끊고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
|
|
|
|
|
32 |
술이나 음식, 오락을 할 때 만족스러울 때까지 한다. |
|
|
|
|
|
33 |
계획을 세우고 나서 실행한다. |
|
|
|
|
|
34 |
완고하며 융통성이 없다. |
|
|
|
|
|
35 |
다른 사람의 눈치를 살핀다. |
|
|
|
|
|
36 |
다른 사람과 어울려 운동이나 노래부르기를 즐긴다. |
|
|
|
|
|
37 |
현실판단을 잘 하고 합리적으로 의사결정을 한다. |
|
|
|
|
|
38 |
갖고 싶은 것이 있으면 꼭 가져야 직성이 풀린다. |
|
|
|
|
|
39 |
자신의 감정을 억제하고 잘 참는 편이다. |
|
|
|
|
|
40 |
상냥하고 부드러우며 다정스럽게 대화를 한다. |
|
|
|
|
|
41 |
일을 빨리 처리하는 편이다. |
|
|
|
|
|
42 |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잘 못한다. |
|
|
|
|
|
43 |
상대를 무시하는 경우가 많다. |
|
|
|
|
|
44 |
낯선 사람과도 잘 어울린다. |
|
|
|
|
|
45 |
아이가 잘못했을 때 꾸짓기보다는 달래준다. |
|
|
|
|
|
46 |
대화를 할 때 좀처럼 흥분하는 일없이 이성적으로 한다. |
|
|
|
|
|
47 |
내 마음에 들지 않아도 윗사람이 시키면 그대로 한다. |
|
|
|
|
|
48 |
아이들에게 ‘꼭 해라’, ‘절대로 안돼‘같은 말을 자주 한다. |
|
|
|
|
|
49 |
‘와!’ ‘멋있군’, ‘대단해’와 같이 감탄사를 자주 쓴다. |
|
|
|
|
|
50 |
매사에 비판적인 편이다. |
|
|
|
|
|
1. 같은 칸의 점수끼리 합계를 낸 후 우측에 기록한다. |
|
|
|
|
| |
2. 5가지 점수는 각각 CP, NP, A, FC, AC를 의미한다. |
CP |
NP |
A |
FC |
AC | |
3. 합계 낸 점수를 다음 장에 있는 도표에 기록한다. |
|
|
|
|
|
* 나의 에고그램
자아상태별로 합계점수를 해당란에 점으로 표시한 후 서로 연결하여 그래프로 나타낸다.
29 |
|
|
|
|
|
|
29 |
27 |
|
|
|
|
|
|
27 |
25 |
|
|
|
|
|
|
25 |
23 |
|
|
|
|
|
|
23 |
21 |
|
|
|
|
|
|
21 |
19 |
|
|
|
|
|
|
19 |
17 |
|
|
|
|
|
|
17 |
15 |
|
|
|
|
|
|
15 |
13 |
|
|
|
|
|
|
13 |
11 |
|
|
|
|
|
|
11 |
9 |
|
|
|
|
|
|
9 |
7 |
|
|
|
|
|
|
7 |
5 |
|
|
|
|
|
|
5 |
3 |
|
|
|
|
|
|
3 |
1 |
|
|
|
|
|
|
1 |
관용적 방임적 자의적 폐쇠적 독자적
CP NP A FC AC
통제적인 양육적인 생각하는 자유로운 순응하는
부모 부모 성인 어린이 어린이
13-1 <인지․정서․행동 치료>
(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 : REBT)
* 알버트 앨리스(Albert Ellis, 1913~) 엘리스는 미국 피츠버그에서 태어나서 어린 시절의 대부분을 불행하게 보냈다. 아버지는 여행을 자주 다니는 바람에 자식들을 거의 돌보지 않았고, 어머니는 자녀들을 키울 준비가 전혀 되지 않았던 사람이었다고 한다. 이러한 부모의 양육태만과 더불어 엘리스는 신장염을 앓았기 때문에 종종 병원에 입원해야 했다.
백만장자가 빨리 되고 싶어서 뉴욕의 상업고등학교로 진학했지만, 졸업할 즈음에 대공황이 덮치는 바람에 꿈은 수포로 돌아가게 되었고 시립대학에 진학하여 영문학을 전공하여 소설가의 꿈을 가지고 책을 썼지만, 이도 여의치 않았다.
친구들의 문제를 상의해주던 엘리스는 사람들을 도와주는 것에 재미를 느끼고 콜롬비아 대학에서 석사, 박사를 마친 뒤 정신분석가로부터 비공식적인 훈련을 받았다. 정신분석보다 좀더 효율적인 심리치료방식을 찾던 엘리스는 1955년에 인지치료(Rational Therapy)를 소개하였고, 이를 좀 더 보완하여 1961년에 인지,정서치료(Rational Emotive Therapy)로, 1993년에는 인지,정서,행동치료(Rational Emotive Behavior Therapy)로 바꾸었다. 엘리스는 자신의 치료기법으로 우울증과 불안에 시달리던 여동생을 직접 치료하기도 하였다.
평생동안 당뇨병, 청각이상, 시각이상 그리고 다른 신체 장애를 경험하였지만, 현재까지도 직접 워크샾을 주재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1. 인간관
1) 인간이 합리적 삶을 이끌기 위한 기본적 원리는 자신의 실존적 존재를 있는 그대로 수용하는 것이다.
2) 인간이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잠재성을 가지고 태어났다고 가정한다.
3) 인간은 끊임없이 자기대화와 자기평가를 하면서 자신의 삶을 유지한다.
2. 주요개념
1) 정서장애에 대한 관점
① 아동기에 중요타인으로부터 비합리적 신념을 처음으로 학습한다. 게다가 비합리적 독단이나 미신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 그 때 우리는 자기 암시와 자기 반복의 과정에 의해 자기 패배적인 신념을 능동적으로 재주입시킨다.
② 역기능적인 태도들이 현재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부모가 반복하였기 때문이라기보다 초기에 받은 비합리적인 사고를 우리자신이 반복하기 때문이다.
③ 정서장애의 핵심은 비난이다.
그러므로 우리가 신경증이나 성격장애를 극복하려면 자신과 타인에 대해 비난하지 말고 불완전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자신을 수용하는 것을 배우는 것이 중요하다.
2) 성격의 세가지 측면
① 생리적 측면 : 인간에게는 사용되지 않은 거대한 성장 자원이 있으며, 동시에 비합리적 사고로 스스로에게 해를 끼치려는 예외적으로 강력한 선천적인 경향성도 가지고 있다.
② 사회적 측면 : 인간은 인생의 대부분을 타인의 기대에 맞춰 살려고 노력한다.
이러한 욕망이 커지게되어 인정과 승인에 대한 욕구가 절대적이고 긴박한 욕구가 된다.
③ 심리학적 측면 : 슬픔, 유감, 성가심, 좌절감과는 구별되는 정서적 혼란이 비합리적인 신념에서 유발된다.
3) 합리적 가치/태도
교재p347~348 참고
4) 당위주의
① 자신에 대한 당위성 : 자신에 대한 당위적 사고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자기파멸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예)‘나는 실수해서는 안된다’
② 타인에 대한 당위성 : 타인에게 바라는 당위적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을 때 인간에 대한 불신감을 갖게 된다.
예)‘자식이니까 내 말을 들어야 한다’
③ 조건에 대한 당위성 : 지속되는 당위적인 조건은 거의 없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기대하면서 그렇지 않을 경우 화를 내거나 부적절한 행동을 한다.
예)‘내 사무실은 늘 깨끗하게 정리되어 있어야 한다’
5) 비합리적 신념(Ellis, 1962,1994,1997,1998)
① 나는 중요한 과제를 유능하고 완벽하게 수행해야만 한다. 자신에 대한 당위성
② 타인의 문제나 장애로 인해 자신이 몹시 당황하거나 속상해야 한다. 자신에 대한 당위성
③ 나는 인생에서 의미있는 모든 사람으로부터 사랑이나 인정을 받아야 한다. 타인에 대한 당위성
④ 어떤 사람들은 나쁘고 사악하며 그들의 죄악성에 대해 비난과 처벌을 받아야 한다. 타인에 대한 당위성
⑤ 사람은 타인에게 의존해야 하고 의존할 만한 더 강한 누군가가 있어야 한다. 타인에 대한 당위성
⑥ 과거에 일어났던 중요한 일이 내 인생에 영향을 미쳤던 것처럼 앞으로도 유사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조건에 대한 당위성
⑦ 내가 원하는 것을 얻지 못한다는 것은 끔찍하고 참을 수 없다. 조건에 대한 당위성
⑧ 내 문제는 어쩔 수 없으며 내 힘으로 해결할 수 없다. 조건에 대한 당위성
⑨ 삶의 어려움과 책임능력을 회피하는 것이 보상적인 자기 훈육을 따르는 것보다 더 쉽다. 조건에 대한 당위성
⑩ 내가 두려워하는 일이 언제 어느 때에 생길지도 모르며, 그러한 일이 생긴다면 끔찍할 것이다. 조건에 대한 당위성
⑪ 모든 문제는 완전한 해결책이 있으며 그것을 찾아내어야만 한다. 자신과 조건에 대한 당위성
6) 성격의 A-B-C 이론
A(Activating events) → B(Belief) → C(Consequences)
활성화시키는 사건 활성화시킨 사건에 대한 신념 정서적 행동적 결과
면접시험을 보았으나 합리적 신념 바람직한 정서적 결과
떨어짐 원하는 직업을 얻기는 어려운 일이야 슬픔과 낙담
나는 항상 면접시험을 잘못할 것이다. 직업을 계속 찾음
거부당하니 얼마나 끔찍한가? 바람직하지 않는 정서적 결과
나는 내가 원하는 직업을 절대 우울, 무가치하다는 느낌
갖지 못할 것이다. 바람직하지 않는 행동적 결과
다른 면접에서도 서투르게 행동
다른 면접시험 보러가지 않겠다
↑
D(Disputing) → E(Effect)
논박하기 효과
왜 나는 항상 면접시험에서 실수로부터 뭔가 배우려고 노력한다면
그렇게 서툴러야 하는가 면접시험을 항상 못 볼 이유는 없다.
왜 나는 그러한 거부를 견딜
수 없는가? ↓
F(Feeling)
새로운 감정
약간은 불안하지만 다시 도전할
자신감이 생긴다
① REBT이론과 실제의 핵심.
② A는 C의 원인이 이니며 B가 A에 대한 개인의 신념으로서 C의 정서적 반응의 원인이 된다.
3. 상담목표
1)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합리적 신념으로 바꾸어 수용할 수 있는 합리적 결과를 갖게 하는 것
2) 정서장애와 자기 패배적 행동을 최소화하고 실패에 대해 자신과 타인을 비난하는 경향을 감소시키며, 미래의 문제를 잘 다룰 수 있는 방법을 학습시킨다.
4. 상담자의 역할(Ellis, 1994, 1995)
1) 내담자에게 많은 행동장애를 유발하는 기본적 비합리적인 사고를 찾아내도록 격려한다.
2) 내담자에게 자신의 생각이 타당한지를 확인하도록 한다.
3) 내담자에게 자신이 가진 사고의 비논리적 속성을 보여준다.
4) 유머를 사용해 내담자가 가진 사고의 비합리성에 직면시킨다.
5) 논리적 분석을 통해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최소화 한다.
6) 내담자의 신념이 얼마나 비생산적이며 어떻게 정서적 행동적 장애를 일으키는지 보여준다.
7) 사고에 과학적 접근을 적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서 그들이 관찰할 수 있도록 하고 자기 파괴적 방식으로 느끼고 행동하게 만드는 현재나 미래의 비합리적 사고와 비논리적 추론을 최소화 할 수 있게 한다.
8) 인지적, 정서적, 행동적 기법을 사용해서 내담자가 직접 자신의 감정을 알아차리도록 도와서 장애에 대항해서 행동하도록 한다.
5. 상담과정
*비합리적 사고를 찾는 요령
① 자신을 지속적으로 괴롭히는 감정과 부적절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찾도록 시도한다.
자신에 대한 당위적 요구->조건에 대한 당위성
② 자신의 생각 중에 스며 있는 비합리적 신념의 뿌리인 세 가지 당위성인 자신, 타인, 조건에 대한 당위성을 점검하는 것
6. 상담기법
1) 인지적 기법
① 비합리적 신념 논박하기
② 인지적 과제를 부과한다.
③ 내담자의 언어를 변화시킴.
예) “해야한다” “당연히 해야한다” “하지않으면 안된다” 등을 “하고 싶다”, “하겠다” 로 대치할 수 있게 한다.
④ 유머의 사용
⑤ 심리교육적 방법들
치료장면 밖에서도 열심히 노력하도록 격려하는 데 인지적 행동에 관한 문헌을 읽기. REBT 오디오와 비디오, 카세트를 사용하기. 강의와 워크샵에 참석하기.
2) 정서적 기법
① 무조건적 수용
② 합리적 정서적 상상
③ 수치-공격 연습
④ 역할연기
3) 행동적 기법
① 행동적 숙제 부과
② 내담자가 실생활에서 모험을 하고 새로운 경험을 함으로써 비능률적인 습관을 버리게 한다.
③ 만성적으로 불안감을 경험하는 상황에 그대로 장시간 경험해 보도록 권장한다.
④ 상과 벌을 사용한다.
⑤ 때로는 kelly의 고정 역할 치료(내담자가 이미 합리적인 인간이 되어버린 것처럼 연출하여 매사에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시도해 보라고 지시하는 것)을 이용한다.
13-3 <인지치료>
(Cognitive Therapy : CT)
* Aron T. Beck(1921~) 미국 출생.
러시아계 유태인으로 미국 이민자의 막내 아들로 태어났다. 어렸을때 벡은 팔이 부러져서 감염된 것이 완치되지 않아 평생을 고생하였다. 또한 같은 학년을 두 번 다니게 되는 등의 경험을 통해 자신이 무능하고 바보같다고 생각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자신들의 어려움을 어렸을 때부터 인지적으로 해결하기 시작하였다. 후에 벡의 이론과 치료기법은 자신이 경험했던 부정적 신념을 지닌 사람들을 조력하는 데 이용되었다.
1943년에 브라운 대학을 우등으로 졸업한 뒤 예일대 의대에서 의학박사를 마쳤으며, 펜실베니아 대학의 정신과 교수가 되었으며, 대부분의 여생을 이 대학에서 보냈으며, 학교내 인지치료연구소를 설립하기도 했다.
벡은 우울, 불안, 자살 행동에 관한 광범위한 연구로 인해 수많은 공로상을 수여받았으며 350여편의 논문과 12권의 책을 집필하였을 뿐 아니라 수많은 평가 도구들을 개발하였다.
1. 인간관
1) 개인의 생각이 개인의 감정과 행동을 결정한다.
2) 인지매개설 : 개인의 성격은 개인이 학습해서 형성한 가치와 지각에 의해 형성된다.
① 사람들의 내적인 의사소통은 내성법으로 접근 가능하다.
② 내담자의 신념은 주관적이다.
③ 치료자가 해석해주거나 가르쳐주지 않아도 내담자가 스스로 발전할 수 있다.
2. 주요개념
1) 기본원리
* Beck의 인지모형
[이전 경험 : Previous experience] ▼ [역기능적 가정 형성 : Formation of dysfunctional assumptions] ▼ [주요 사건 : Critical incidents] ▼ [역기능적 가정의 활성화 : Activition of dysfunctional assumptions] ▼ ▼ ▼ [부정적 사고] [부정적 감정] [부정적 행동]
|
2) 자동적 사고(automatic thought)
① 정서적 반응을 유발하는 특정자극에 의해 촉발된 개인적 관념으로 구체적인 상황에서 순간순간 떠오르는 생각이나 영상을 말한다.
② 자동적 사고의 ‘파악’을 통해 자신이 그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음을 깨닫게 되어야만 자신의 생각이 행동이나 감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되고, 객관적으로 평가해볼 수 있으며 이를 수정할 수 있다.
③ 자동적 사고의 특징(교재 p365 참고)
* 역기능적 사고(혹은 신념 dysfunctional thinking or belief)
① 각 개인이 경험을 통해 인생에 대해서 가지고 있는 가정이나 신념 중 지나치게 경직되고 극단적인 것으로, 주로 부적응적이거나 왜곡된 사고의 유형이 여기에 속한다.
② 이러한 역기능적 사고(혹은 신념)는 세상 일반에 대한 일반적인 신념으로 절대주의적, 당위적, 이상주의적, 완벽주의적, 요구적이며, 융통성이 없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현실적인 삶 속에서 실현되기 어려운 것들로 이루어져 있다.
3) 도식(schema)
① 정신 내의 인지구조
기본적인 신념과 가정을 포함하여 사건에 대한 한 개인의 지각과 반응을 형성하는 인지구조
② 우리가 세계를 이해하고 반응하여 기능하기 위해 사용하는 지식, 절차, 관계
③ 자료들을 언어적 혹은 영상적 내용을 가진 생각으로 정의되는 인지의 형태로 변화시키는 기초가 된다.
④ 과거의 경험을 통해 형성된 한 개인의 인지 도식은 상황 내의 풍부하고 다양한 자극들 중에서 특정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게 하고 어떤 정보를 특정 방향으로 해석하게 하며 그 도식에 일치하는 특정한 행동패턴을 만들어낸다.
⑤ 어떤 도식이 활성화 되는냐에 따라서 경험을 구조화하는 방식이 달라지는데, 역기능적인 도식이 활성화되면 이 도식은 인지적 오류(또는 왜곡)를 포함하는 정보처리를 유발하며 그 결과는 자동적 사고로 표현된다.
4) 인지적 왜곡(오류)
① 객관적인 현실을 자기비하의 방향으로 왜곡하는 특징적인 오류
② 정보처리가 부정확하거나 비효과적일 때 나타나며 대개 비현실적인 세계관을 나타내거나 비논리적인 추론과 관련된다.
인지치료는 심리적 문제점들이 잘못된 사고, 부적절하거나 잘못된 정보에 근거한 잘못된 추론, 환상과 현실을 구별하지 못하는 것과 같은 일반적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본다.
■ 임의적 추론(arbitrary inference) : 지지할 만한 적절한 증거 없이 결론에 도달하는 것으로 대부분의 상황에 대해 극단적인 최강의 시나리오를 생각하는 것이다.
예) 공부를 열심히 했음에도 불구하고, ‘난 이번 시험에서 분명히 떨어질거야’
■ 선택적 추상화(selective abstraction) : 사상의 부분적인 세부 사항을 근거로 결론을 내리는 것으로 어떤 상황의 긍정적인 면은 무시하고 부정적인 면에만 주의를 기울인다.
예) 다른 과목은 시험 잘 봤는데, 상담이론 시험만 어려웠을 때 “난 이번 시험 완전히 망쳤어”
■ 과잉 일반화(overgeneralization) : 단 하나의 사건을 근거로 형성된 극단적인 신념을 유사하지도 않은 다른 사상이나 장면에 부적절하게 적용하는 과정이다.
예) 평소 다정다감하던 애인이 바쁘다며 전화를 끊을 때 ‘분명 다른 여자가 생긴 거야’
■ 확대와 축소(magnification and minimization) : 어떤 경우나 상황을 실제 가치보다 더 크게 또는 더 작게 지각하는 것이다.
예) 실패는 확대하고, 성공은 축소하는 경향
■ 개인화(personalization) : 관련지을 만한 근거가 없을 때조차 외적 사상들과 자기 자신을 관련짓는 경향
예) 평소 다정다감하던 애인이 바쁘다며 전화를 끊을 때 ‘나 같은 여자가 무슨 매력이 있겠어’
■ 낙인찍기(labeling) : 어떤 한 사람의 한 가지 행동이나 어떤 상황의 부분적 특징을 토대로 그 사람이나 상황 전체를 단정적인 용어로 표현하는 것.
예)일종의 선입감. 지각생- 공부도 못한다고 단정. 내담자 문제에 대한 딱지 붙이기
■ 이분법적 사고(dichotomous thinking): 흑백논리로 사고하고 해석하거나 경험을 어느 한 극단(all-or-nothing thinking)으로 범주화하는 것으로 완벽주의의 기저에서 흔히 발견되는 사고의 오류다.
3. 상담목표
1) 내담자가 보다 효과적으로 기능하도록 사고의 편견이나 인지 왜곡을 제거하는 것
① 자동적 사고에 대한 현실검증
자신의 자동적 사고가 현실적으로 타당한가를 평가하고 좀 더 현실적인 생각을 갖도록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해 실험 형태로 어떤 행동을 해보도록 함.
* 자동적 사고 파악을 위한 기법을 살펴보면,
- 최근의 정서적 경험을 이야기하게 한다.
- 정서 경험을 재현하기 위해 역할 연기를 사용한다
- 상담 중에 일어나는 내담자의 정서 변화에 주목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와 같이 직접 현장에 참여하여 파악한다.
- 상담자가 내담자의 자동적 사고가 어떨 것 같다고 제안을 할 수 있다.
② 역기능적 사고의 수정
수용, 능력, 책임, 통제와 관련한 역기능적 신념의 변화를 위해 이러한 내용을 밝혀내는 작업을 중요시함.
4. 상담자의 역할
1) 상담자는 내담자들이 변화를 가져오는 의미있는 자기발전을 하도록 목표된 상담기법을 잘 알고 숙달되어야 하므로 촉매자나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2) 상담자는 모든 상담의 단계에서 내담자들의 능동적 참여와 협력을 이끌기 위해 노력한다.(협력적 경험주의)
3) 상담자는 내담자가 자신의 정보처리의 오류를 확인하여 수정하도록 조력한다.
4) 상담자는 내담자들에게 자신이 심리상담자가 되도록 가르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5. 상담과정
1) 소크라테스적 대화의 질문기법 사용
자신, 경험, 미래에 대한 내담자의 주장에 도전
2) 시간제한적, 구조적
3) 회기는 전형적으로 변화에 초점을 둔 내담자의 기분에 대한 평가로 시작된다.
6. 상담기법
1) 인지적 기법
① 특별한 의미 이해하기 : 내담자에게 질문하여 표현된 애매한 단어의 의미를 구체적으로 파악하여 내담자의 사고과정 이해
② 절대성에 도전하기 : ‘모든 사람’, ‘언제나’, ‘결코’, ‘항상’ 등과 같은 절대성 단어 사용에 대한 잘못을 일깨움
③ 재귀인하기 : 내담자가 부적절한 귀인으로 인해 받는 고통에서 탈피할 수 있도록 정확한 인과관계에서 자신의 책임 여부를 파악하도록 조력한다.
④ 인지왜곡 명명하기 : 내담자가 자신의 추론을 방해하는 자동적 사고를 범주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
⑤ 흑백논리 도전하기 : 이분법적 범주화를 연속선사의 측정으로 변화시킨다
⑥ 파국에서 벗어나기 : “만약 ~하면, 어떤 일이 일어날까?”내담자가 가능한 결과에 과잉 반응할 때 매우 효과적.
⑦ 장,단점 열거하기 : 자신의 특별한 신념이나 행동에 대한 장, 단점을 열거하도록 하여 흑백논리에서 벗어나도록 함.
2) 행동적 기법
① 주간활동시간표 짜기 : 내담자가 시간단위로 자신의 활동을 기입
② 숙련도와 즐거움 기법 : 자신의 활동을 숙달 및 즐거움의 측면에서 평정
③ 점진적 과제부여 기법 : 달성이 어렵거나 불가능하다고 생각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과제수행단계를 세분화하여 단계별로 점진적으로 과제를 수행토록
④ 인지예행연습 : 어떤 과제를 완료할 때까지 매 단계를 순서대로 상상하도록 요구
* REBT와 CT의 비교
|
REBT |
CT |
공통점 |
․능동적, 지시적, 시간 제한적, 현재 중심적, 구조적 접근 | |
차이점 |
․매우 지시적, 설득적, 직면적 ․합리적 논박을 통해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을 설득 ․상담자를 교사로 보고 상담관계가 필수적이라고는 보지 않음.
|
․내담자 스스로 잘못된 생각을 발견하도록 도움. 구조화 많이 적용 ․역기능적 신념이 비합리성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정상적 인지과정을 방해하기 때문에 문제가 되므로 절대적, 극단적 사고에 대한 대안 고려하도록 유도 ․치료관계를 필수조건으로 봄 |
첫댓글 너무 감사해요. 요술항아리같은 까페입니다. 많이 받아서 저도 나누려고 노력합니다.^^*
고맙습니다. 모셔갑니다
이쁜자료 잘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고맙습니다 잘 쓸께용
좋은 자료 감사드려요.
항상감사드립니다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