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학습목표: 작품의 주제(主題), 재제(材題), 소재(素材)와 제목(題目)을 이해한다.
이미 1강에서 두 작품과 2강에서 세 작품을 맛보았다.
음식은 맛이나, 냄새를 통해서 대충 무슨 음식인지를 알 수 있으나 시나 시조는 눈으로 읽거나, 귀로 듣지 않고는 무슨 내용의 글인지 알 수가 없다. 그러므로 시험에서 문학 작품을 예로 들고 주제와 재제 그리고 소재들을 묻게 된다.
ㄱ. 4)글의 제목(題目)은? --- --- '진달래꽃' 맞습니다. 그렇다면
4)글의 재제(材題)는? --- --- ' '' ' 아니지요.
( ,, ) 소재(素材)는? --- --- ? ?
( ,, ) 주제(主題)는? --- --- ? ? 여기서 대부분 당황하게 된다. 그것은 낱말 자체가 우리 글이 아닌 한자말이기 때문에 개념(槪念)을 몰라 그렇다. 천천히 쉬운 예를 들면서 설명하겠으니 잘 들어 주세요.
여러분이 만약 저녁반찬으로 감자탕이 먹고싶다면 어머니께서 시장에서 주된 재료 두 가지만 사오게 한다면 무엇일까? 녜! 맞습니다. 감자 3인 분량과 돼지 뼈다귀 3인분 어치만 사오면 되겠지요? 그러면 오늘저녁 반찬의 주제(主題)는 무엇일까? 그거야 뭐 감자탕이지. 맞아요. 그러면 감자탕의 주된 재료는? 그야 당연히 감자와 돼지---이지요. 그렇습니다. 그러면 소재는? 고춧가루나 간장이 그에 해당된다.
그러면 윗글 ㄱ.으로 가서 題目이 무엇인가? 題:적는다 제+ 目: 이름 목자로 풀이하면 글 '이름을 적는다' 가 제목이다.
"선생님! 目자는 한문시간에 눈 目자라 배웠는데요." 녜 맞아요. 그러나 한자는 한 글자 속에 여러 가지 뜻이 있어요. 예를 들면 눈 目, 보다 目,목표 目,조목 目, 이름 目, 요점 目, 우두머리 目 등 이렇게 많으니 앞으로 옥편을 찾을 때는 한글자만 보지말고 쭉 다 보세요. 영어사전도 마찬가지니 꼭... ....
材題(재제)는 주제(主題)가 되는 재료니까 감자와 돼지 뼈이고,
주제(主題)는 주 재료를 가지고 무슨 음식을 만들었나? 는 곧 감자탕이다. 4)글의 재제는? 진달래꽃의 주된 재료(글감)는? 가는 임, 이별, 별리가 된다.
( ,, ) 주제(主題)? ( ,, ) 주된 사상(생각),하고픈 전체의 뜻? 이별의 설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