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독서 감상문의 일반적 형식
1) 감상문의 전체의 중심 내용과 관련하여 제목을 붙이고, 책 제목은 부제에 쓴다.
(예)
순수한 사랑의 순애보
- 황순원 ‘소나기’를 읽고 -
문제아들의 행복한 학교
- ‘모래밭 아이들’을 읽고 -
격동의 역사, 거기 사람이 있었다
- 소설 <태백산맥>을 읽고 -
어머니의 사랑에 대한 눈물 어린 보고서
- <엄마를 부탁해>를 읽고 -
새로운 과거, 오래된 미래
- <오래된 미래>를 읽고 -
2) 책을 읽게 된 동기나 선택하게 된 동기가 특별한 의미가 있다면 그 내용을 쓴다.
3) 책의 내용을 개괄할 필요가 있거나, 저자를 언급할 필요가 있는 경우 작품과 연관시켜 쓴다.
4) 책을 읽고 난 후 자신의 감상을 중심으로 쓴다.
5) 읽은 내용을 나의 경험과 생활에 연결지어 성찰한 내용을 기술한다.
[참고]
1. 독서 감상문 작성 이유
1) 독서감상문 쓰기가 습관화되면 독서의 태도, 기술 및 독서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2) 독서의 목적을 확실히 해 주고 발전적인 독서계획을 세우게 한다.
3) 책의 내용을 깊고 넓게 이해하게 되면 오래도록 기억에 남는다.
4) 독서의 사고력과 추리력, 논리적 판단력을 길러 준다.
5) 글을 비평하고 문장을 요약, 정리하는 능력을 높여준다.
6) 상상력, 창의력을 계발하게 되며, 감수성이 풍부해진다.
7) 지식을 심화시켜주고, 인생경험을 풍부하게 해 준다.
8) 사람이나 동물, 자연에 대한 애정을 갖게 되며 정서적인 안정을 얻게 해 준다.
9) 바람직한 독서 습관을 갖게 된다.
2. 독서 감상문의 종류
1) 요지 서술 형식(줄거리+느낌+각오)
독서지도에 많이 사용되는 방법으로 줄거리 서술에 치중하여 쓴 후, 마지막으로 감동과 교훈적인 내용을 자신의 삶에 대한 각오로 마무리한다.
2) 수상문 형식(중요내용+느낌+전체 주제)
일반적인 독후감에 많이 이용되는 방식으로, 중요한 내용이나 사건 하나하나에 대한 자신의 느낌을 기술하면서 관련 주제를 평가하는 방법으로 기술한다.
3) 편지글 형식(중요사건이나 인물+의문+비평)
작자나 책의 주인공 또는 제3자에게 편지를 쓰는 형식으로 기술한다.
4) 시 형식
주요 사건이나 인물, 주제를 서사시나 서정시의 형태로 표현한다.
5) 비평문 형식(주제 또는 구성의 분석+의견+느낌+비판)
책의 내용을 비판적 입장에서 비평문으로 기술한다.
3. 독서 감상문 작성의 준비 과정
1) 적극적인 독서자세
⑴ 독서 목표 세우기: 분명한 독서 목표를 세우고 스스로 훌륭한 독서가가 되겠다는 결단을 내린다.
⑵ 목표량 설정: 월간, 연간으로 구분하여 독서 목표량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균형있는 독서를 위하여 분야별 도서 구성 비율을 내정할 필요가 있다.
⑶ 독서 시간 정하기: 책 읽는 작업은 매일 반복하여 생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루일과 중에서 1시간 정도는 일정한 시간을 정하여 읽는 습관이 필요하다.
⑷ 독서 일기: 그날그날 읽은 책의 내용이나 독후감을 일기로 기록하면서 생활 일기와 병행해 나아간다면 보다 적극적이고 훌륭한 독서가로 성장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2) 독서 메모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 의문점, 기억할 내용을 메모하는 습관을 기른다.
3) 독서 노트
⑴ 한 번 읽고 던져 버릴 책은 읽을 가치가 없는 책이라고 말한다. 자신의 독서 능력이나 지식 수준보다 높기 때문에 내용이 조금 어렵고 이해 안 되는 곳이 많지만 두세 번 다시 읽을 필요가 있는 책을 읽으라고 권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해하기 힘든 부분, 특별히 중요한 부분, 꼭 기억해야 할 곳들은 별도의 노트에 기록해 두는 것이 필요하다.
⑵ 노트 작성은 시간과 에너지가 적게 들도록 간단명료해야 한다. 또한 기록할 때는 책의 내용을 그대로 베끼지 말고 기억을 더듬어 자신의 용어로 적는 습관이 중요하다.
4. 독후감 작성의 단계
1) 예비 단계
⑴ 저자의 이해 : 먼저 저자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저자의 경력, 다른 저서, 사상 편력 등의 자료를 통해 글을 쓴 동기, 목적, 과정 등을 파악하여야 한다.
⑵ 책의 구조 이해 : 책 내용의 구성, 주제 등을 파악하여 책의 구조를 이해해야 한다.
2) 자료 정리
⑴ 등장 인물 : 지명, 역사적 배경, 중요사건, 연표 등을 카드에 정리한다. 특히 고유명사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장별, 단원별 내용을 요약한다.
⑵ 부분별 느낌, 감상, 내용을 메모한다.
3) 본 단계
⑴ 책을 완독한 후에 책의 내용에서 받은 감동, 전체 느낌, 자신의 견해를 좁고 깊게 정리한다.
⑵ 부분적 구조에 대한 이해와 정리된 자료를 검토하여 전체를 짠다.
⑶ 충분히 이해되지 않은 부분들을 정밀히 읽고 핵심을 파악하여 전체와 연결시킨다.
4) 정리 단계
⑴ 내용을 체계적으로 정리한다.
⑵ 책의 개요를 기록한다.
⑶ 전체 독후감을 작성한다.
⑷ 그 동안 노트 한 자료와 카드를 재정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자료집을 만든다.
5. 독서감상문 작성 실습(SQ3R)
1) 개관(survey ; 훑어보기)
⑴ 책을 읽기 전에 표제와 목차 또는 내용 등을 읽어보고 전체내용을 개관해 본다.
⑵ 상상력을 동원하여 저자의 의도나 주제 등을 찾는다.
2) 질문(question ; 의문가지기)
⑴ 개관된 내용이나 표제, 목차 등을 질문으로 바꿔 본다.
⑵ 제기된 의문에 대하여 해답을 찾아가는 식으로 독서를 해 나갈 수 있는 의식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3) 읽기(read)
⑴ 개관과 질문 작성이 끝났으면 책을 읽기 시작한다.
⑵ 이때 해설이나 후기가 있으면 먼저 읽는다.
⑶ 질문의 항목에 제기된 의문의 답을 차는 자세로 적극적으로 읽기 시작한다.
4) 암송(recite ; 음미하기)
⑴ 중요한 사건, 아름다운 문장, 등장인물, 고유명사 등 암기해야 할 내용을 찾아내어 암기용 메모를 간단하게 기록한다.
⑵ 중요한 사건의 상호관계를 나열해 보고 전체내용을 연결시켜 가면서 암송한 내용을 얼마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해 본다.
5) 느낌(review ; 재검토하기)
글의 전체내용, 중요사건, 구성인물, 배경, 사상 등에 대해 느낀 것을 정리하여 기술한다.
독서감상문 쓰는 방법.hw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