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파괴 및 인류 지속성
1. 지구 환경파괴 원인
A. 오염원
- 대기오염 : 화석 연료에 인한 탄소배출
- 수질오염 : 폐수 및 쓰레기등, 특히 현재의 미세 플라스틱
- 토질오염 : 공업 폐기물, 농약 및 비료, 축산 폐기물, 일반 폐기물
B. 현상
- 오존층파괴 : 북국 대륙의 빙하
- 사막화 현상 : 대기 순환의 변화에 따른 의한 홍수 및 가뭄등, 황사
- 엘니뇨(남자아이) / 라니냐(여자아이) : 동태평양 한류해역의 0.5도 이상 온도 상승/ 온도 하강
북극의 빙하는 사람이 살 수 있는 조건의 온도 유지에 필수 또한 지구의 자전과 공전을 통해 대기 순환이 이루어지는데
오존층 파괴로 인한 바다온도의 적정유지 불가, 이에 지구의 환경이 변화중.
2. 환경파괴를 막기 위한 전 지구적 대책
A. 기후협약 요약
- 1972 : 유엔인간환경회의-스웨덴 스톡홀름
- 1992 : 유엔환결개발회의-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 1997 : 기후변화협약 제3차-일본 교토(교토의정서-온실가스배출감소 노의)
- 2015 : 기후변화협약당사자총회(COP21)-프랑스 파리(지구평균온도 상승 2도이하목표, 1.5도 목표 달성노력)
- 2021 : 영국 글래스고 기후합의(2050년까지 탄소중립실현, 1.5도 상승폭을 유지하자는 합의)
* 파리협정 미 참여국 : 이란,터키,에리트레아,이라크,남수단,리비아,예멘, 그리고 미국 트럼프 탈퇴후 바이든 복귀)
B. 기후변화를 막을 수 있을까 ?
협약은 강제성이 없음으로 각국이 탄소 및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한 목표설정으로 끝날 가능성이 매우 큼
3. 지구의 지속 가능성 및 미래세대 생존
A. 인류의 탄생 : 약 5백만년 전쯤
B. 지구 온난화에 따른 대체 기술발전
- AI 지구기후 예측 및 예방
- 탄소중립 및 대체 에너지 발전, 수소, 밧데리, 자연에너지(풍력,수력,태양광)
- 인공태양에너지(핵융합기술) 등
5. 결론
인류는 지구에 사는 유기물이며 생명체이다. 또한 다른 생명체보다 늦은 기원전 500만년전 부터 우월적 적자생존과 진화를 통한 생존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따라서 지구의 모든 생명체가 없어진다고 해도 인간(인류)는 생존을 이어갈 수 있다고 생각된다.
과거 1766년 멜서스가 우려한 인류의 기하급수적 증가와 식량의 산술적 부족도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인류의 최대적 바이러스와의 전쟁에서도 승리하고 있다. 인류의 과학적, 이성적 발전은 결코 인류를 멸망하게 나주지 않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