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드타운 매드니스 추가 차량을 GTA 파일로 바꾸기
강좌에 사용될 미드타운 매드니스2의 추가 차량입니다. 다운로드: 1970's NYC CHECKER A-11 TAXI
지모델러에서 미드타운 매드니스 파일 형식 [*.pkg]이 지원되기 때문에 지모델러를 조금만 다룰 수 있어도 간단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먼저 다운받은 mm2_checkcab.ar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클릭/열기/연결프로그램/알집이나 윈라 같은 압축 프로그램을 선택해 압축을 해제됩니다.
압축을 풀면 위에처럼 여러 가지 폴더가 들어 있습니다.
미드타운 매드니스 자동차를 GTA 용으로 바꾸는 데 사용되는 파일은 GEOMETRY 폴더에 든 [vpcheckcab.pkg] 파일과 TEXTURE 폴더에 든 [TGA] 그림 파일들입니다. [vpcheckcab.pkg] 파일은 DFF 파일로 바꾸고 [TGA] 그림 파일들은 TXD 파일을 만들 게 됩니다.
지모델러.../파일.../가져오기 매뉴를 선택해 GEOMETRY 폴더에 든 [vpcheckcab.pkg] 파일을 불러옵니다. 오브젝트 창에서 GTA 게임에서 사용되지 않는 그림자나 헤드라이트 설정 오브젝트들을 삭제하고 자동차 기본 형태와 휠 오브젝트만을 남겨둡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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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A 게임에서 사용되지 않는 오브젝트들을 삭제합니다. |
자동차 기본 형태와 휠 4개만을 남겨둡니다. | 미드타운 자동차 오브젝트를 선택해 이름을 [chassis_hi]로 바꿔줍니다. 이 오브젝트를 복사해 오브젝트를 하나 더 만든 후 [chassis_vol]이란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chassis_hi] 오브젝트는 자동차의 기본 뼈대 오브젝트이고 [chassis_vol]은 자동차가 멀리서 나타날 때 보여지는오브젝트입니다.
chassis_hi |
매드니스 자동차 오브젝트 이름 |
chassis_vol |
복사해서 만든 오브젝트 이름 | 그리고 4개의 휠 오브젝트 이름을 아래처럼 바꿔줍니다.
wheel_lf |
왼쪽 앞바퀴 이름 |
wheel_lb |
왼쪽 뒷바퀴 이름 |
wheel_rf |
오른쪽 앞바퀴 이름 |
wheel_rb |
오른쪽 뒷바퀴 이름 | 여기까지 진행된 파일
mm2_checkcab_01.rar
GTA 게임에서 수정하는 자동차와 비슷한 모델을 이미지툴로 꺼내 저장한 후 지모델러.../파일.../가져오기 매뉴로 불러옵니다. 미드타운 자동차가 택시이고 모양이 비슷해서 cabbie 택시를 선택했습니다.
cabbie 택시를 불러와서 두 대의 모델 파일을 비교하면 자동차의 위치나 크기가 다른데, 미드타운 자동차를 원본 cabbie 택시에 맞게 수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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높이를 조정할 때는 가로/세로축 중 하나만을 선택해 이동시켜야 정확하게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
크기를 조정할 때는 가로/세로축이 동시에 선택된 상태에서 Shift 키를 누르고 마우스로 창을 드래그하면 선택된 오브젝트를 축소/확대할 수 있습니다. | 중요한 점은 자동차의 중심 위치와 바퀴가 땅에 닫는 위치가 원본 자동차에 맞도록 조정해줘야 게임에서 자동차가 정상적인 높이로 나오게 되고, 자동차 움직임도 안정적인 상태가 됩니다.
자동차의 위치와 크기를 다 맞췄다면 원본 cabbie 택시 모델 오브젝트들은 필요없으므로 삭제합니다. 원본 cabbie 택시에 포함된 위치 오브젝트 파일 중에서 데미지 설정 관련 위치 오브젝트들도 필요없는 부분이므로 모두 삭제합니다.
삭제할 위치 오브젝트들
bonnet_dummy |
자동차 앞 엔진실 위치 오브젝트 |
boot_dummy |
자동차 뒷 트렁크 위치 오브젝트 |
bump_front_dummy |
자동차 앞 범퍼 위치 오브젝트 |
bump_rear_dummy |
자동차 뒷 범퍼 위치 오브젝트 |
door_lr_dummy door_rr_dummy |
자동차 뒷좌석 양쪽 문 위치 오브젝트 |
windscreen_dummy |
자동차 앞 유리창 위치 오브젝트 |
wing_lf_dummy wing_rf_dummy |
자동차 앞 바퀴 윗 부분 위치 오브젝트 | 여기까지 진행된 파일
mm2_checkcab_02.rar
지모델러 창에서 작업해온 결과를 보면 chassis_hi/chassis_vol/휠 4개/원본 cabbie 택시에서 추가한 위치 오브젝트들이 있을 겁니다.
위의 그림에서처럼 붉은 마름모 형태의 위치 오브젝트들은 미드타운 자동차 모델이 맞지 않는 상태로 있기 때문에, 이 위치 오브젝트들을 이동시켜 미드타운 자동차 모델에 맞춰줘야 합니다.
위치 오브젝트의 이동 방법은 지모델러 오브젝트 레벨에서 이동 매뉴를 선택하고 위치 오브젝트를 하나씩 선택한 후 가로축 이동/세로축 이동으로 미드타운 자동차에서 위치 오브젝트가 있을 자리로 이동시켜주면 됩니다.
아래의 표를 참고해 위치 오브젝트의 위치를 조정합니다.
cabbie |
자동차의 계층구조의 최상에 위치하는 오브젝트로 자동차의 고유 이름을 나타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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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ssis_dummy |
자동차의 중심위치, 앞,뒤,좌,우, 방향, 높이 등, 기본 방향을 담고 있는 위치 오브젝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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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ed_frontseat |
운전자가 앉는 앞좌석입니다. 핸들에서 좌석까지의 거리, 의자에 앉는 높이 등이 설정됩니다. |
참고 |
door_lf_dummy door_rf_d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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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의 양쪽 앞 문입니다. 문이 열리지 않는 상태로 자동차를 만들어도 문 위치를 나타내는 위치 오브젝트는 필수적으로 추가해줘야 합니다. |
참고 |
wheel_lf_dummy wheel_lb_dummy wheel_rf_dummy wheel_rb_dummy |
자동차의 앞, 뒷바퀴 4개의 휠 위치를 표시하는 위치 오브젝들입니다. |
참고 |
headlights |
전조등 |
참고 |
taillights |
후미등 |
참고 |
exhaust |
배기 가스 배출구 |
참고 | cabbie(자동차 고유 이름), chassis_dummy 위치 오브젝트는 원본 cabbie 택시에 매드니스 자동차의 높이/크기 등을 맞추는 과정에서 자동적으로 중심 위치에 있게 되므로 특별히 이동할 필요는 없습니다.
전체적인 위치 오브젝트 설정 방법을 설명한 글입니다. http://www.gtaforums.com/index.php?showtopic=144247
여기까지 진행된 파일
mm2_checkcab_03.rar
위치축이 서로 다르면 이동 방향이나 움직임 등이 정상적으로 동작하지 않기 때문에 자동차 모델 오브젝트와 위치 오브젝트들의 가로/세로/깊이축을 하나로 맞춰줘야 합니다.
위치 오브젝트 |
모델 오브젝트 |
cabbie |
chassis_hi |
chassis_dummy |
chassis_vol | 위의 표에 있는 4개의 오브젝트의 위치축들은 항상 똑같이 설정되 있어야 합니다. cabbie/chassis_dummy 위치 오브젝트는 위치축이 맞는 상태이므로 여기에 맞춰 chassis_hi/chassis_vol 모델 오브젝트의 위치축을 이동 시켜주면 됩니다.
위치 오브젝트 |
모델 오브젝트 |
wheel_lf_d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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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el_l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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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el_lb_d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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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el_l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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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el_rf_dum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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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el_r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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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eel_rb_dummy |
wheel_rb | 나머지는 휠 4개인데 각각의 휠 위치 오브젝트에 맞춰 같은 이름의 모델 오브젝트의 위치축을 이동 시켜 맞춰줍니다.
위치축을 맞추는 방법은
- 1. 지모델러.../디스플레이.../위치축.../축복사 매뉴를 선택합니다.
- 2. 이동 시킬 위치축이 있는 오브젝트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 3. 이동할 위치축이 있는 오브젝트를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하면 두 개의 축이 하나로 합쳐집니다.
예를 들어 chassis_dummy 위치축에 chassis_hi 위치축을 맞춘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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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모델러.../디스플레이.../위치축.../축복사 매뉴를 선택하고 chassis_dummy오브젝트를 마우스 왼쪽 버튼으로 클릭합니다. |
그 다음 chassis_vol 오브젝트를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해주면 위치축이 이동되고 두 오브젝트의 위치축이 하나로 맞춰지게 됩니다. |
지모델러.../도구.../계층구조.../속성창 매뉴를 선택하면 계층구조를 설정하는 창이 나타납니다. 오브젝트 안에 다른 오브젝트를 포함하고 있으면 붉은색, 오브젝트를 포함하고 있지 않으면 푸른색으로 표시됩니다.
마우스로 오브젝트 이름을 드래그하면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cabbie 안에 모든 오브젝트가 포함된 상태에서 오브젝트 이름들을 이동시켜 위의 그림과 같은 계층구조가 되도록 설정해줍니다.
계층구조까지 설정을 마쳤다면 지모델로.../파일.../내보내기.../Grand Theft Auto (*.dff;*.col) 파일 형식을 선택해 저장합니다. 주의: 파일 이름 뒤에 저장할 파일 형식 [*.dff] 확장자까지 적어줘야 정상적으로 저장됩니다.
여기까지 진행된 파일
mm2_checkcab_04.rar
TXD 파일을 만드는 TXD Builder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다운로드: TXD_Builder_1.1.rar
위에서 압축을 푼 미드타운 매드니스 자동차 폴더/TEXTURE 폴더 안에 매핑에 사용된 TGA 그림 파일들이 들어 있습니다. TXD Builder 프로그램에서는 TGA 파일이 지원되지 않으므로 이 파일들을 BMP 파일로 바꿔줘야 합니다.
포토샵이나, 이미지 변환 프로그램 등으로 파일 형식을 바꿔주고, 그림 파일을 저장할 때 그림 파일의 아래, 위를 반전시켜 뒤집힌 상태로 저장합니다.
이렇게 그림 파일을 뒤집어주는 이유는 TXD 파일에 그림 파일을 추가할 때 뒤집힌 상태로 넣어야만 게임에서 정상적으로 텍스처가 나오기 때문입니다.
TXD Builder 프로그램으로 TXD 파일을 만드는 방법은
- 1. TXD Builder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 2. Add 버튼을 눌러 위에서 BMP 파일로 바꾼 그림 파일들을 찾아 불러옵니다.
- 3. Build TXD 버튼을 누르고 저장할 파일이름으로 [cabbie]를 적은 후 저장합니다.
이제 DFF 파일과 TXD 파일을 다 만들었습니다. GTA 추가 차량을 패치하는 방법처럼 이미지툴로 위에서 만든 cabbie.dff/cabbie.txd 파일을 패치하고 메모장으로 data.../default.ide 파일을 열고 cabbie 데이터 라인을 찾아 휠번호를 249번으로, 휠 크기는 0.9 정도로 수정해 주면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된 파일
mm2_checkcab_05.rar
미드타운 매드니스 추가차량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사이트들입니다.
http://mm2de.gamigo.de http://www.mm2cars.com http://www.mm2edito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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