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단순한 그림의 그림책
물건의 이름을 알게 되므로, 주변의 물건이 단순하게 그려져 있는 그림책을 보여 주면서 손가락으로 짚어 가며 이름을 말하게 합니다. 같은 종류끼리 모여 있는 것을 보여 주면 아기에게 물건을 구별하는 능력을 키워줄 수 있습니다. 색깔이 선명하고 모양이 뚜렷하여, 잘 찢어지지 않는 것을 고릅니다.
2. 아기가 탈 수 있는 탈 것
걷게 되면서 혼자 올라타고 바퀴를 굴려 갈 수 있는 자동차 등은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입니다. 핸들이나 소리가 나는 클랙슨이 붙어 있으면 좋습니다. 아기가 밀고 다닐 수 있게 아기의 몸에 적당한 높이의 손잡이나 끌고 다니는 끈을 달아 줍니다.
3. 실로폰, 작은 피아노, 나팔
두드릴 때마다 다른 소리가 나는 실로폰이나 작은 피아노를 주고 마음대로 놀게 합니다. 가끔 엄마가 쉬운 멜로디를 쳐주면서 노래를 불러줄 수 있습니다. 아기에게 어떤 틀을 강요하지 말고 하고 싶은 대로하게 합니다. 소리가 맑고 깨끗한 것이 좋습니다. 입으로 불어 소리가 나는 나팔은 아기에게 또 하나의 새로운 경험입니다. 아기가 불어 쉽게 소리나는 것을 고릅니다.
4. 미니카 등 여러 가지 차
본떠서 만든 모형 차를 줍니다. 승용차, 트럭, 버스, 경찰차, 불자동차 등 여러 종류의 것을 보고 문을 여닫는 등 기능을 알게 합니다. 레일 위를 달리는 기차도 아기의 흥미를 끕니다.
◀ 만 1세 ∼ 만 2세 신체놀이
1. 발끝서기의 연습
확실하게 걷기 위해서는 엄지발가락 끝이 중요합니다. 경사면을 오르게 하는 것도 엄지발가락 끝을 기억시키기 위한 것입니다. 서서 걷게 되면 이번에는 발가락 끝으로서는 연습을 시켜 엄지발가락의 끝을 강하게 합니다.
<놀이방법>
만세를 하고 손을 올리게 하여 깡총깡총 뛰게 합니다. 또 아이가 손을 뻗으면 닿을 정도의 곳에 장난감을 두거나 그림을 붙여서 발끝을 세워 그것을 잡게 합니다.
2. 고리 던지기 놀이
걷는 목표와 거리를 판단하여 고리를 던지는 것입니다. 이 고리 던지기 놀이는 두세 개의 동작을 동시에 하면서 목적 있는 동작을 하게 합니다.
<놀이방법>
처음에는 고리를 가지고 막대 옆까지 걸어가서 넣게 합니다. 아이에게 고리를 거기에 넣는다는 규칙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다음에는 조금 떨어진 곳에서 던져 넣게 합니다. 엄마가 먼저 시범을 보여 가르쳐줍니다. 이렇게 해서 거리를 차차 멀게 해갑니다. 아이에게 하고 싶은 마음이 일어나도록 고리를 막대에 넣으면 반드시 크게 칭찬해 줍니다.
3. 미끄럼 타기
미끄럼 타기는 머리의 위치를 스피드에 맞춰 잘 고정하고 바깥의 힘에 대응하는 것을 기억하게 합니다. 겁내지 않고 앞을 향해 미끄러져 내릴 수 있게 연습을 시킵니다.
<놀이방법>
낮은 실내 미끄럼대를 이용해 계단을 올라가 미끄러져 내리는 연습을 합니다. 실내 미끄럼대가 없을 때는 스펀지 요 등을 비스듬히 경사지게 놓고 미끄럼을 태워도 됩니다. 겁을 낼 때는 엄마가 한쪽 손을 잡아줍니다.
4. 손을 짚지 않고 계단 오르내리기
양손을 짚거나 엄마가 손을 잡아주어서 올라갔던 계단도 이제 혼자서 몸의 균형을 잡아가면서 오르내릴 수 있게 됩니다.
휘청거릴 때는 손으로 엉덩이를 받쳐줍니다.
<놀이방법>
몸의 균형을 잡으면서 완만한 계단을 올라가고 내려오는 연습을 합니다. 내려가는 쪽이 올라가는 것보다 어렵기 때문에 시간이 걸립니다.
5. 한 발로 서기
어른 흉내를 내고 싶어하는 시기로 어른의 복잡한 움직임도 흉내냅니다. 엄마가 한 발로 선 뒤 흉내를 내게 하여 한 발로 서기를 연습시켜 고도의 균형 감각을 기워 줍니다. 거울 앞이나 놀이터에 나가 평균대 위에서 함께 해봅니다.
<놀이방법>
양손을 펴고 균형을 잡으면서 한 발로 서게 합니다. 빛을 등뒤로 하고 서서 그림자를 바닥이나 벽에 비추어서 실루엣을 보여주면 흥미를 느껴 자주 서게 됩니다. 눈을 감고 서는 연습도 해봅니다.
6. 평면에서 점프
높은 곳에서 뛰어내릴 수 있게 되면 평면에서 점프를 해 보게 합니다. 평면에서 점프하는 것은 뛰어내리는 것이 아니라 그 자리에서 높이 뛰어오르는 것입니다.
<놀이방법>
매트리스나 요를 깔고 그 위에서 점프시킵니다. 우선 엄마가 아이의 몸을 잡고 높이 올려서 감각을 가르쳐 준 다음 스스로 하게 합니다.
7. 의자 통과하기
운동 신경 발달을 가져옵니다.
<놀이방법>
의자를 갖다 놓고 기어오르게 하거나 통과하게 해줍니다. 이 방법 말고도 매트리스로 만든 터널을 지나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이때 아기가 의자를 기어서 통과해 나올 수 있도록 엄마는 반대쪽에서 아기를 불러줍니다. 이 놀이는 아기가 신나게 노는 동안 아기의 운동 신경을 골고루 발달하게 해 줍니다.
◀ 만 1세 ∼ 만 2세 감각놀이
1. 색을 분별하기
같은 색깔, 다른 색깔 등 색을 분류해 보면서 색채 감각을 발달시키는 놀이입니다. 이 놀이는 단순히 색깔을 구별하는 것만이 아닙니다. 방에 어지럽혀진 장난감을 하나씩 주우면서 주위를 돌아보게 되므로 주변 보기의 훈련도 됩니다.
<놀이방법>
빨강, 파랑, 노랑, 장난감을 방에 많이 늘어놓고 별도로 그것과 같은 색의 빨강, 파랑, 노랑 자루를 준비하여 아이에게 장난감을 주워 같은 색깔의 자루에 넣게 합니다. 색깔이 다른 컵이나 공을 양손에 하나씩 쥐고 아이에게 보여주면서 "어떤 색깔이 좋지?" 하고 물어 2개중에서 고르게 합니다. 아이가 골라 가지면 " 빨간색을 좋아하는구나." 하면서 색깔을 확인시켜 줍니다.
2. 물건 이름 알기
어릴 때부터 말을 많이 시켜왔더라도 언어가 풍부한 아이로 만들기 위해서는 이 시기에 그림책을 보여주거나 실물을 보여주어 물건 이름에 대한 기억을 늘려가야 합니다. 만질 수 있는 것은 만지게 하면서 가르치면 촉각 자극이 있어 보다 효과적입니다.
<놀이방법>
그림책을 보여주거나 동물이나 야채, 과일의 이름을 알려줍니다. "이것은 오이", "이것은 당근" 이라는 따위로 우선 엄마가 말하고 아이들에게 되풀이하게 합니다. 시장에 데리고 가서 실제로 만져보게 하면서 이름을 가르쳐주면 훨씬 효과적입니다.
3. 높은 곳을 쳐다보기
높은 곳의 물건을 보거나 상하 운동을 눈으로 좇을 수 있도록 훈련을 합니다. 눈의 상하 운동은 어려운 것입니다. 이것이 가능하게 되면 시선과 몸의 움직임이 일체가 되어 걷는 자세도 안정됩니다.
<놀이방법>
매다는 장난감을 천장에 붙여 상하, 좌우로 움직여서 눈으로 좇게 합니다. 양쪽 눈이 상하, 좌우로 잘 움직이는지 어떤지를 관찰합니다.
4. 던져놓은 공 줍기
공 줍기는 여러 가지 시각을 단련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선 전체를 돌아보는 주변 보기, 또 같은 색깔끼리 나누는 색깔 식별도 연습할 수 있습니다.
<놀이방법>
큰 공, 작은 공, 색깔이 다른 공, 촉감이 다른 공 등을 많이 흩어놓고 하나씩 주워오게 합니다. 목표물을 본 다음 목표물까지 걸어가 주워서 들고 오는 연습입니다.
5. 소리 알아듣기
소리가 나는 장난감이나 가까운 생활 도구를 때리거나 울려서 소리를 내고 무엇이 어떤 소리를 내고 무엇이 어떤 소리를 내는지 각각의 소리의 차이를 가르칩니다. 소리를 가르치는 것은 리듬감을 키우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놀이방법>
칸막이나 커튼 등의 뒤에 숨어서 피리, 나팔, 종, 실로폰, 컵 등으로 여러 소리를 내어 "이것은 무슨 소리일까?" 하고 물어서 답하게 합니다. 대답을 하면 소리를 낸 것을 보여 주면서 다시 한번 소리를 내어 각각이 내는 소리의 차이를 알려줍니다.
6. 나팔 종이 놀이
악기 소리에 관심을 갖게 하며 말을 빨리 배우게 합니다.
<놀이방법>
깨끗한 종이를 아기 잎에 갖다 대고 바람을 불게 해줍니다. 잘 안 되면 우선 엄마가 시범을 보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다 아기가 익숙해지면 소리와 함께 입술에 전해져 오는 종이의 간지러운 떨림에 깔깔거리며 재미있어 합니다.
7. 함께 걷기
부모가 아이의 양손을 하나씩 잡고 섭니다. 부모가 노래를 부르거나 동요를 틀어 놓고 그 리듬에 맞춰 함께 걷습니다. 빠른 것, 느린 것 등 다양한 노래나 음악에 맞춰 걷도록 합니다. 옆으로 걷기, 고개 숙이고 걷기 등 다양한 행동을 첨가할 수 있습니다.
8. 그대로 멈춰라
부모와 아이가 음악에 맞춰 마음대로 몸을 흔듭니다. 음악이 끝났을 때나 중간에 꺼졌을 때 이제까지 하던 행동을 그대로 멈춥니다. 음악에 맞춰 다양한 동작을 할 수 있도록 부모가 먼저 움직임에 변화를 주도록 합니다. 빠르고 경쾌한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만 1세 ∼ 만 2세 창작놀이
1. 마음대로 그리기
손을 움직여 마음대로 그리는 재미를 체험시킵니다. 연필이나 크레용은 잘못된 쥐기 방법을 기억하게 되면 나중에 고치기 어려우므로, 지금 바르게 쥐는 방법을 가르쳐 줍니다.
<놀이방법>
종이를 벽에 붙이거나 바닥에 깔아주고 연필로 자유롭게 그리게 합니다. 연필을 쥘 수 있게 되면 크레용으로 그리게 하고, 연필도 크레용도 손에 완전히 들어갈 정도의 짧은 것을 감싸듯이 쥐게 합니다.
2. 종이 찢기
신문지나 티슈를 찢는 연습의 반복으로 손의 움직임이나 손가락 사용법, 힘을 넣는 방법을 훈련시킵니다. 익숙해지면 큰 종이를 주고 양손을 크게 펴면서 가능한 한길로 찢어보게 합니다. 길게 찢어지면 그만큼 능숙하게 양손을 쓸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을 말합니다.
<놀이방법>
엄마가 먼저 양손을 잘 사용하여 신문지를 될 수 있는 한 길게 찢어 보여줍니다. 또한 자른 종이를 결을 따라 좁다랗게 테이프 모양으로 찢고, 그것을 길게 늘어뜨려 보여줍니다. 아이가 흥미를 보이면 손으로 해보게 합니다. 종이는 결을 따라 찢으면 길게 찢어집니다. 아이가 하기 쉽도록 한 방향으로 찢어지는 종이를 사용합니다. 두꺼운 종이, 얇은 종이, 잡지 등도 찢어보게 합니다.
3. 물감으로 하는 놀이
물감놀이를 할 때는 놀이할 곳에 신문지나 비닐을 깔아줍니다.
물감 번지기 - 물이 담긴 그릇과 도화지, 물감을 준비합니다. 도화지를 물에 담갔다가 꺼낸 후 도화지 위에 물감을 떨어뜨리게 합니다. 물감이 떨어진 도화지를 집어들고 이리저리 움직이게 합니다. 그러면 물감이 도화지 위에 번지면서 여러 무늬를 만들게 됩니다. 여러 색깔의 물감을 떨어뜨리면 더 재미있는 그림이 됩니다.
빨대로 불기 - 빨대와 도화지, 물감, 물그릇 등을 준비합니다. 물에 푼 묽은 물감을 도화지 위에 조금씩 떨어뜨려 줍니다. 아이가 빨대로 물감을 불면 재미있는 무늬가 나옵니다.
색풀 그림 - 밀가루 풀은 약간 되게 쑤어 접시에 담고 식용물감으로 몇 가지 색풀을 만듭니다. 약간 두꺼운 도화지를 준비해 그 위에 손바닥으로 풀을 묻혀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표현한 모양 위에 얇은 도화지를 덮어 찍어냅니다. 작은 페인트 솔이나 빗에 색풀을 묻혀 도화지에 쓸듯이 그려도 재미있습니다.
손발 도장 찍기 - 물감과 흰 종이, 아이가 놀 공간만큼의 비닐을 준비합니다. 물감을 비닐에 덜어 묽지 않게 물로 희석시켜 줍니다. 아기의 손과 발에 그 물감을 묻혀 흰 종이에 도장을 찍도록 도와줍니다.
실그림 그리기 - 도화지나 물감, 실을 준비합니다. 도화지갖가지 물감을 묻힌 여러 개의 실을 늘어놓고 반으로 덮습니다. 한 손으로는 도화지를 누르고 다른 손으로는 실을 뽑아냅니다. 그런 다음 도화지를 펼치면 재미있는 그림이 그려져 있습니다.
4. 크레파스로 그림 그리기
크레파스와 칼, 종이를 준비합니다. 크레파스 끝에 V자형 홈을 파줍니다. 그 크레파스로 그림을 그리면 홈의 모양에 따라 다양한 선의 모양이 나타납니다. 벽면에 크고 하얀 도화지를 붙여주고 크레파스로 마음껏 그림을 그리도록 해 줍니다. 아이가 서서 그릴 수 있는 높이에 도화지를 붙여야 합니다.
5. 젖은 분필 그림
도화지나 색 분필, 물그릇을 준비합니다. 분필을 물에 적셔 도화지 위에 그림을 그리게 합니다. 젖어 있을 때와 말랐을 때 느낌이 다르다는 것을 인식시킵니다.
6. 팔찌, 귀고리 만들기
편지 봉투와 크레파스, 가위, 털실을 준비합니다. 양끝을 잘라낸 봉투에 선을 그어 아이에게 잘라내도록 합니다. 잘라낸 고리에 색을 칠합니다. 귀고리를 할 고리는 짝맞춰 칠하게 하고 팔지는 각각 다른 색을 칠하도록 합니다. 귀고리에는 털실로 고리를 만들어 묶어 아이의 귀에 걸 수 있게 해줍니다.
7. 물놀이
비눗방울놀이 - 종이컵에 물을 담고 물비누를 몇 방울 떨어뜨린 뒤 식용 색소를 넣어 풉니다. 굵은 빨대에 비눗물을 묻혀 불게 합니다. 이때 아이가 비눗물을 마시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거품내기 - 예쁜 바가지에 물을 붓고 식용 색소와 물비누를 풀어줍니다. 아이에게 거품기를 쥐어주고 휘젓게 합니다. 구멍이 큰 빨대로 불어도 거품이 납니다.
8. 모래놀이
모래동산 만들기 - 모래를 높이 쌓습니다. 그 위에 부러진 나뭇가지를 꽂거나 돌맹이를 얹어 동산을 만듭니다. 연못이나 개울을 만들려면 비닐을 준비해 모래 사이에 고정시켜 주고 물을 부으면 됩니다.
모래 속 보물찾기
모래 속에 병 뚜껑, 구슬, 단추, 클립 등 작은 물건을 감추어 둡니다. 갈쿠리나 손으로 모래를 파서 물건을 찾는 놀이입니다. 여럿이 누가 먼저, 많이 찾나 시합을 해도 좋습니다. 단 아이가 다치지 않도록 뾰족하지 않은 것을 숨깁니다.
모래 소꿉놀이 - 소꿉놀이 도구를 모래밭으로 가져가 놉니다. 모래에 물을 뿌려 아이들이 밥을 짓거나 소꿉도구를 활용해 다양한 모양의 빵을 만들기 쉽도록 합니다. 모래를 체로 쳐서 고운 모래만으로 음식을 만들면 더욱 재미있습니다.
9. 찰흙놀이
찰흙이나 밀가루 반죽을 준비해 아이와 함께 1∼2㎝두께로 만듭니다. 주전자 뚜껑이나 소꿉 놀이감으로 여러 모양을 찍어낸 후 그늘에 말립니다. 마른 것을 같은 모양끼리 모아봅니다.
◀ 만 1세 ∼ 만 2세 조작놀이
1. 블록 쌓기
2세 무렵이 되면 큰 블록을 이용해 여러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아이 주변의 물건을 가져다가 그 물건 가장자리를 블록으로 막게 한 후 다 막으면 물건을 꺼냅니다. 완성된 모양을 보고 "이게 네모야" 하는 식으로 말을 합니다.
2. 병 속에 단추 넣기
입구가 커다란 병 뚜껑에 저금통처럼 단추가 충분히 들어갈 만한 구멍을 만듭니다. 병에 뚜껑을 덮어 막은 후 아이에게 쥐어 주고 여러 가지 모양의 단추를 준비해 병에 넣도록 합니다.
◀ 만 1세 ∼ 만 2세 학습놀이
1. 다시 이야기해 보세요
<놀이방법>
아기가 엄마의 가방을 가리키면서 "엄마" 라고 하면 "그래, 이건 엄마의 가방이야" 라고 완전한 문장을 만들어 반복해서 들려줍니다. 엄마의 말을 따라하게 하고 격려해 줍니다.
2. 그림책 보기 (단어 익히기, 사물의 이해)
<놀이방법>
아이와 함께 그림책을 보면서 책에 무엇이 있는지 묻고 대답합니다. 아이가 잘 아는 그림이 나와서 스스로 가리키며, 이름을 말하면 칭찬해 주고 그림에 대한 생각을 물어 봅니다. 그림끼리 연결시켜서 간단한 문장이나 이야기를 만들어 주면 아이가 빨리 이해할 수 있습니다.
3. 사진보고 알아맞히기
<놀이방법>
아이와 나란히 앉아 사진을 보며 누구인지 알아맞히게 합니다. 아이와 함께 찍은 사진을 보며 누구인지 알아맞히게 합니다. 아이와 함께 찍은 사진이면 "언제 갔었지? 여기는 어디예요?"등도 함께 묻습니다. 대답을 잘 못하면 엄마가 설명해 주고 기억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코코코 (몸 부위의 이름 알기, 듣기)
<놀이방법>
엄마가 코를 가볍게 두드리면서 "코코코" 라고 말하고, 아이가 따라하게 합니다. 머리, 귀, 발 등 몸의 여러 부분을 짚고 이름을 말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5. 물건이름 부르기 (물건이름 알기, 리듬감)
<놀이방법>
주위에 있는 물건의 이름을 3∼4개정도 알려주고, 그 물건의 이름을 엄마가 말하면 아기가 손가락으로 가리키게 합니다.
가족들의 이름을 같은 방법으로 물어보고 손으로 가리키게 합니다.
6. 양과 부피 비교하기
크기가 다른 그릇을 여러 개 준비한 뒤 콩이나 쌀을 담아 봅니다. 그것을 다시 쏟아내고 "어느 것이 많은가" 묻습니다. 큰 그릇에 더 많은 양이 들어감을 설명해 줍니다.
7. 나열하기
서로 다른 크기의 작은 물건들을 한 줄로 나열하는 놀이입니다. 혼자 한 줄로 나열할 수 있게 되면 수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만 1세 ∼ 만 2세 탐구놀이
1. 질감 느끼기
베게, 컵, 돌, 모래 등 다양한 질감의 물건을 만져보게 합니다. "이 베개는 부드럽지요?", "이 돌은 매우 단단해요." 하는 식으로 말하면서 놀이를 계속합니다.
2. 크기구분 놀이
주위의 물건을 보여주고 크다, 작다를 이해시킵니다. 예를 들면 아이의 구두와 아빠 구두를 비교해 보는 등 평소의 생활 속에서 크기의 비교를 많이 시켜줍니다.
<놀이방법>
크고 작은 2개의 공을 보여주고"어느 쪽이 클까?" 하고 물어봅니다. 또한, 큰공과 작은 공을 많이 굴려놓고 큰공은 큰 자루에, 작은 공은 작은 자루에 넣게 합니다.
3. 물놀이 (부피에 대한 기초 경험, 긴장감 해소, 신체조절 능력)
<놀이방법>
· 목욕놀이-장난감인형 목욕시키기
· 촛불 끄기-스프레이로 물을 뿌려 촛불 끄기
· 물 칠하기-담장, 보도블럭, 벽에 페인트 붓으로 물 칠하기
· 여러 가지 도구를 이용하여 물 뿌리기
· 물방울 놀이-비눗방울놀이, 물을 빨대로 불어서 물방울 만들기
· 물 쏟기와 푸기
· 물건 띄우기, 가라앉히기-물위에 뜨는 것과 가라앉는 것 알기
· 모래밭에서의 물놀이
· 물레방아놀이-물레방아에 물 내리기
· 무지개놀이-물을 뿜어 올려 무지개 만들기
4. 모래놀이(자연세계의 이해, 정서·사회성·언어 발달)
<놀이방법>
모래는 아이의 나이와 관계없이 자신의 지각과 능력에 맞게 탐구하고 창조하면서 놀이에 몰두할 수 있는 놀이재료 입니다.
모래에 물을 조금 뿌려 축축하게 한 다음 그릇에 모래를 차곡차곡 담아 봅니다. 평평한 바닥에 그릇들을 조심스럽게 거꾸로 엎고, 그릇만 떼어 냅니다. 그릇 모양과 모래 모양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어 봅니다, "이 그릇을 뒤집었을 때, 어떤 모양의 모래가 나타났는가?" "가장 큰 모래 모양은 어떤 것이며, 큰그릇은 어떤 것일까?", 이때 "가장 큰" 대신에 " 가장 작은"으로 바꾸어 쓸 수도 있습니다. 물에 물감을 타서 모래에 뿌리면 색깔 있는 모래를 만들 수 있습니다. 색깔 있는 모래를 여러 그릇에 담고 꼭꼭 눌러서 뒤집어 보도록 합니다. 모래를 돋보기로 관찰해 봅니다. 자석을 모래 속에 넣고 움직여 봅니다. 자석에 무엇이 달라붙는지 관찰합니다.
◀ 만 1세 ∼ 만 2세 음률놀이
1. 엄지 어디 있어 (리듬운동 발달 )
<놀이방법>
두 손을 허리 뒤로 숨기고 노래와 손동작을 함께 합니다.
엄지 어디 있어? 엄지 어디 있어?
여기 나와 있어 여기 나와 있어
어떠하니 오늘 재미있어 오늘
날라 가오 날라 가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