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엔티어링 (Orienteering)
오리엔티어링 (Orienteering)은 영어의 「 방향을 정하다 」의 의미이며 독일어로는
「오리엔티에룽스 라우프(Orientierungs Lauf)」로 「방향을 정하여 달린다 」라는 뜻으로
약칭 O L 이라고 한다.
가. O L 의 정의
O L 은 미지의 지역에서 지도와 나침반에 의존하여 설치자가 표식기로써 설치한 일련의 통과지점(Control
point)을 찾아 가능한 한 최단시간에 주파하여 그 소요시간(점수)을 겨루는 야외 스포츠이다.
이 O L은 다른 육상경기와는 달리 방향설정기술(Orienteering skill)과 주행력(Running ability)을
동시에 측정하는 것이며 그로 인해서 체력뿐만 아니라 지력, 판단력도 동시에 측정될 수 있는 경기이다.
나. O L 의 역사
O L 은 1918년경 스웨덴의 에른스트 치란데르(Ernst Killander)에
의해 청소년들의 체력향상을 위해 삼림지역을 무대로 지도와 나침반을 주고 목표지점을 찾아오게 한 것에서 비롯된다.
그후 스칸디나비아 3국에서 급속도로 확산되어 오다가 1964년 I.O.F(국제 O
L 연맹:International Orienteering Federation)가 설립되어
범세계적인 확산을 이루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는 한국산악회에서 O L을 최초로 도입하여 보급과 교육에 힘쓰면서 1971년에 알파인 방식의 O L 대회(산악독도 운행경기)를 최초로 개최한 것을 개기로 매년 O L 대회를 개최하여 1992년 5.23 ~ 24 관악산 일원에서 제 22회 알파인 오리엔티어링
대회를 개최하였었다.
특히 한국산악회에서는 1985년 O L기획위원회를
설치하면서 O L에 대한 체계적인 이론정립과 교육에 힘쓰는 한편
1986년 제16회 대회에서는 자체 제작한 1:15,000지도와 통과지점
설명서를 사용했고, 제17회 대회때는 개인적 단체 경기를
도입하였고, 1988년 제18회 대회때는 국내 최초로
우리기술에 의한 국제규격의 5색지도를 제작.사용하였다.
매년 봄.가을 년2회에 O L 스쿨(1992년부터 산악독도교실로 개칭)을 개강하여 기초이론과 실습을 가르치고 있으며 필요에 따라 O L
지도자 과정도 개설.운영하고 있다.
본회 O L 기획위원과 O L 스쿨 수료생
및 O L 동호인이 모여서 1987년「 한국 O L 산악회 」가 창립되어 교재 발간 및 실전 독도산행을 시행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1977년 한국 오리엔티어링 위원회(연맹의
전신)가 발족되어 1979년 I.O.F 에 가입하였다.
현재 한국 오리엔티어링 연맹(I.O.F)은 그산하에 각 시.도 연맹을 두고 있으며 매년 O L 교육과 대회를 개최하고, 북극성 오리엔티어링 클럽,1.2.3 오리엔티어링 클럽,챌린지 오리엔티어링 클럽이 가입되어 있다.
이밖에도 한국 보이스카우트 연맹, 한국 걸스카우트 연맹, 한국 청소년 연맹등에서 활용 하고 있으며, 각 레저 단체에서
부분적활용을 하고 있다.
다. O L 의 특징
(1) 자연 속의 스포츠
O L 은 대기오염과 소음 등 공해에 찌들린 현대인이
자연의 푸르름 속에서 맑고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힘차게 달릴 수 있는 숲속의 스포츠이다.
(2) 누구나 즐기는 다양한 스포츠
O L 은 연령과 성별과 기술수준에 의해 다양하게 등급(class)이 나누어지므로 10세이하의 어린이로부터 70세이상의 노인에 이르기까지 즐겁게
참여 할 수 있다.
또한 O L 의 형태도 다양하게 세분되어 있어 각각에서 독특한 흥미를 느낄수 있도록
개발되어 있다.
(3) 교육적 스포츠
O L 은 청소년에게 자연을 관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자연 보호 정신을 함양케 할 뿐 아니라 낯선 지형에서
길을 찾아감으로써 모험심과 창의력을 길러주고 한계에 도전하는 정신력을 강화 시켜 준다
따라서 목표를 향한 자신의 의지를
실험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자아확립의 기틀을 마련하고 성취감을 맛봄으로써 자아실현을 기대할 수 있는 교육효과가 뛰어난 스포츠이다.
라. O L 의 종류
(1) 목표지점 표시 O L (Point-to-point O L)
<목표지점 표시 O L이란 코스 설치자가 지도와 경기지역에 설치한 목표지점을
참가자가 찾아가는 방식으로 참가자는 각자 자유로운 루트를 선택할 수 있다.>
(가) 크로스-컨트리 O L (Cross - country O L)
설치자가 설정한 통과지점을 순서대로 찾아서 최단시간내에 돌아오는 방식으로 가장 보편화된 것이다.
(나) 스코어 O L (Score O L)
제한된 시간내에 가능한한 많은 통과지점을 돌아 그통과지점에 부여된 점수의 합산을 비교하여 순위를 결정한다. 오락적인 측면이 강함.
(다) 계주 O L (Relay O L)
코스 설치 방법에 따라 코스 교체 방식, 코스구간 교체방식, 부분코스 교체방식 등이 있으며 육상경기의 이어 달리기와 같이 일정한 코스를 달린 첫 번째 주자가 자기팀의
주자에게 중계하는 경기방식으로 단체경기이며 팀의 구성원은 남자는 4명,여자는 3명으로 편성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2) 코스설치 O L (Preset-course O L)
<코스 설치 O L이란 코스 설치자가 지도상 또는 경기지역에 설치한
지정된 루트를 참가자가 따라가면서 화인하는 경기방식을 말한다. 이방식은 경쟁보다는 훈련목적에 적합하며
야외에서 여가를 즐기는 요소가 가미되어 있다.>
(가) 라인 O L (Line O L)
지도상에 표시된 선(Line)을 따라 지역을 운행하며 도중에 설치된 O L 표식기에서 통과를 확인해 오는 방식이며 통과지점을 찾아내려면 매우 정확히 지도를 읽어야 하므로 독도훈련에
적합한 경기방식이다
(나) 루트 O L (Route O L)
경기지역의 지형에 표시된 표식기를 따라가면서 지도상에 지나온 루트를 표시하는 방법
(3) 기타 O L
(가) 운송수단에 의한 분류 : 도보 O L, 스키 O L, 자전거
O L , 오토바이 O L, 자동차 O L, 카누 O L,
승마 O L,등
(나) 경기장소에 의한 분류 : 구릉지 O L, 산악 O L, 도시 O
L, 수면 O L,등이 있다.
(다) 참가자에 의한 분류 : 개인 O L, 단체 O L, 개인적 단체 O L, 가족 O L, 장애자
O L, 등이 있다.
(라) 경기시간에 의한 분류 : 주간 O L, 야간 O L, 주야간
O L, 장기간 O L, 시즌(계절) O L, 등이 있다.
(마) 통과지점 확인 방법에 의한 분류 : 스케치 O L, 펀치 O L, 사진촬영 O L, 업무수행 O L, 등이 있다.
(바) 레크레이션 O L : 미니 (Mini) O L, 트림(Trim O L) 등.
마. 오리엔티어링의 경기등급
O L 의 경기 등급은 성별,연령별, 능력별로 등급이 세분되어 있다.
I.O.F 규정에 의한 국제 경기 등급은 다음과 같으며 우리나라에서는 아직도 O L 인구가
한정되어 있는 관계로 경기등급이 세분되어 있지 못하고 그 지형의 특성과 조건에 따라 등급분류를 조정하고 있다.
<국제 경기 등급>
등 급
|
주 간 경 기
|
릴레이복합경기
|
장거리 경기
|
야간경기(개인)
|
우승예상기록(분)
|
코스거리(km)
|
우승예상기록(분)
|
우승예상기록(분)
|
코스거리(km)
|
우승예상기록(분)
|
H-12
H 13-14
H 15-16
H 17-18
H 19-20
H 21-
H 35-
H 43-
H 50-
H 56-
D-12
D 13-14
D 15-16
D 17-18
D 19-20
D 21-
D 35-
D 43-
D 50-
|
0.25
0.40
0.50
1.00
1.10
1.20
1.05
0.55
0.50
0.40
0.25
0.30
0.40
0.50
1.00
1.00
0.50
0.40
0.30
|
2 - 4
3 - 6
5 - 8
6 - 10
7 - 12
7 - 16
7 - 10
6 - 9
5 - 8
4 - 6
2 - 3
3 - 5
3 - 6
4 - 7
4 - 8
4 - 8
4 - 6
3 - 5
2 - 4
|
0.20
0.35
0.40
0.45
0.50
1.00
0.50
0.50
0.40
0.35
0.20
0.25
0.30
0.40
0.50
0.50
0.40
0.30
0.25
|
-
-
-
2.00
2.00
2.45
2.10
2.00
2.00
-
-
-
-
1.20
1.30
1.40
1.20
-
-
|
-
-
-
15
18
25
20
17
14
-
-
-
-
10
11
12
10
-
-
|
-
0.40
0.40
0.50
1.00
1.10
0.55
0.50
0.45
-
-
-
-
0.40
0.45
0.50
0.40
-
-
|
그리고 스웨덴에서는 도표와같이
연령과 성별에 의한 분류외에 각성별과 연령에 따라 기술수준이 가장 높은 A급에서 가장 저급한 C급 까지 나누어지며 초보자급(N급)도 있다. 그리고 최고의 기술수준인 E(엘리뜨)급이 설정된다.
E급 : 남녀 17-18. 19-20,
21- 급에만 있다.
A급, B급 : 남녀 -10급만 제외하고 모두 있다.
C급 : 남녀 21-급에만 있다.
N급 : 남녀 모든 등급에 다 있다
바. O L 경기방법(크로스-컨트리의
경우)
지정된 순서에 따라 코스를 통과하되
가장 빠른 시간내에 결승지점에 골인하는 사람이 우승자가 되며 통과지점(Control point)사이의
루트는 경기자가 자유로이 선택한다.
① 경기자는 집합지점에서 확인증(Control card)을 지급받아 거기에 이름, 소속등 필요한
사항을 기재.
② 지정된 출발시간에서 출발간격시간의 3배가 되는 시간전에 출발선에 나아가서 확인구역에
들어간다.
거기에서 확인증의 한쪽을 잘라서 제출한다.
③ 앞사람이 출발함에 따라 계속 준비구역,출발구역,으로
진행하며 출발구역에서 통과지점 설명서(Control description)와 지도(Map)를 지급 받는다.
④ 1~3분 간격으로 격시출발을 하며 지정된 시간에 출발하여 표준지도 구역에 가서 지도위에 통과지점과 그밖의 필요한 사항을 복사한다.
⑤ 그후 제1통과지점을 향해 자유로운 루트선택을 하여 진행하며 제1통과지점을 발견하면 통과지점 설명서에 나타난 통과지점 코드(Control
code)의 일치여부를 확인 후 확인증의 확인란에 확인한다.
⑥ 계속하여 제2, 제3통과지점으로 진행한다.
⑦ 결승지점에 도착한 후 확인증을 본부에 제출하고 결과를 기다린다.
사. 코스부호(Course symbol)
코스부호는 표준지도(Master -map)위에 적자색으로 표시되거나 지도에 덧인쇄되어 표시된다.
① 출발지점 : 한변이 7mm인 정삼각형, 한 꼭지점이 제 1통과지점을 향하게 그린다.
② 통과지점 : 직경 5~6mm의 원, 출발점 및 각 통과지점 사이는 직선으로 연결되며 통과지점 순서의 번호는 원 밖의 남쪽에 지형지물이 가려지지
않는곳에 기입한다.
③ 유도구간 : 지형상에 표식리본으로 표시된 유도구간은 루트를 따라 점선으로 표시된다.
④ 통과점(Crossing point) : 도로나 하천의 반드시 통과해야 하는 지점은 )( 로 표시한다.
⑤ 결승지점 : 직경 5mm와 7mm의 동심원으로 표시된다.
⑥ 출입금지구역 : 그 구역의 가장자리를 따라 성을 연결하고 내부에 빗금을 친다.
⑦ 통행금지 루트 : 일련의 × 표를 한다.
아. 통과지점 설명서(Control
description)
통과지점 설명서는 지도상에 나타난
직경 5mm~6mm(1:15,000의 경우 실제거리 75m~90m)의
통과지점 내부의 표식기의 위치에 더 정밀한 정확성을 주고자 표시하는 것이다.
(1) 언어로 표현된 통과지점 설명서
오리엔티어링을 자국내에서 본국인만을 대상으로 할 때에는 언어로 표현된 통과지점 설명서를 사용할수
가 있다.
그방법은 통과지점 순서대로 번호를 부여하고 (표준지도에 표시한 대로) 번호 다음 칸에는 통과지점 코드
를 기록한후 통과지점 표식기의 위치를 짧은 말로 기록해 넣는다.
통과지점
설명서
(등급) 가 족
|
(코스길이) 3,400m
|
(등행거리) 210m
|
1
2
3
4
5
6
7
8
9
10
|
32
36
41
56
57
58
59
62
64
65
|
|
습지 바위지구 동쪽
구석
작은 언덕사이. 심판 통제구역
작은 함몰지 깊은바닥 3x5m 서쪽 가
폐허 덤불지구 남서쪽
샘터 동쪽가
작은 봉우리
테라스 서편
오솔길 교차점
바위 4x2
오솔길 시냇물 교차점 북측
|
(최종구간) 유도구간 350m (갈래 있음)
|
|
|
|
|
|
(가) 등급 : 그코스에 참가하는 연령,성별,기술등급의 구분을 기록
(나) 코스길이 : 출입금지구역을 우회한
가 통과지점사이의 최단거리를 미터로 표시한다.
(다) 등행거리 : 경기자가 루트선택을하여
경사면을 오르는 고도의 합산,미터로 표시한다.
(라) 최종구간 : 최종통과지점에서 결승지점까지의
유도하는 형태를 표시한다. 유도는 표식리본으로 표시
(예) 유도구간 : 250m
유도구간 : 310m (갈래 있음)
유도없음 : 190m
(2) 부호로 표현된 통과지점 설명서
국제 규모의 경기에서 다양한 국가의 참가자가 있을 때는 언어로 표현하지 않고 국제규정의 부호로 통과지점 설명서를 표시한다.
(3) 통과지점표식기(Poist mark)
통과지점 표식기는 경기자가 통과하도록
통과지점에 설치하는 것으로 삼각기둥 모양으로 되어 있다. 삼각주의 한면의 크기는 30×30cm의 정삼각형으로서 각 면마다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대각선으로 분할하여 우측 밑 부분은 오렌지색, 좌측 윗 부분은 백색이다. 좌측 상단에는 통과지점 표식기를 식별하기
위하여 숫자 또는 문자를 사용한 통과지점 기호를 표시한다. 숫자나 문자의 크기는 높이 6∼10cm, 선의 굵기 6∼10mm의 검은 색으로 2개의 문자나 31∼99의숫자를 기재한다.(16,18,19,66,68,81,86,87,91,99 등 상하가 바뀌었을 때 다른 번호로 되는 숫자는 제외함) 야간경기에서는 표식기와 함께 북은 등을 걸어 놓거나 표식기 안에 전등을 켜 둔다.
(4) 확인증(Control card)
확인증은 경기자가 통과지점에 도착하였음을
증명하는 증표로서 통과지점에 비치된 확인용구로 표시하여야 한다.
(5) 확인용구
확인용구는 펀치, 스탬프, 크레용 등을 사용하고 통과지점 표식기와 동일한 장소에
비치한다. 확인용구는 통과인원을 고려하여 충분한 숫자를 비치하여야 한다.
차. 루트선택(Route choice)
OL에는 통과지점 사이의 루트선택의 자유가 경기자에게 주어지기 때문에 각자가 스스로 가장 훌륭한 루트선택을 지도상에서 하여야 한다. 이 루트선택이 잘 되면 빠르고 쉽게 통과지점을 찾을 수 있고 이것이 잘못되면 심각한 어려움에 빠지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므로 OL을 교묘한 달리기(cunning running)라고 별명을 지어 부르고 있다.
(1) 지형의 도움
통과지점에 접근해 가는데는 장거리를
직선으로 갈 수는 없다. 그러므로 지형의 도움을 받아 접근해 가야 한다.
(가) 핸드레일(Hand rail): 진행 방향으로 약간 혹은 길게
평행으로 된 길쭉한 지형을 가리키는 것으로 능선, 계속, 오솔길
담장등이 되며, 핸드레일의 복합에 의해서 루트를 선택하면 어렵지 않게 목표지점(확인지점, 공격지점,통과지점)에 접근할 수 있다.
(나) 캣칭피쳐 (Catching feature) : 진행방향에서 가로질러
만나는 길쭉한 지형이며, 대략적으로 방향을 정해 달렸을 때 반드시 만나는 지형으로 핸드레일이 가로로
놓인 것이라고 보면 된다. 캣칭피쳐가 있을 때는 전속력으로 거기까지 이동할 수 있다.
(다) 확인지점 (Checking point) : 루트를 정확히 진행하고
있는가 확인할 수 있는 지형지물로 진행 도중 항상 확인지점을 확인해야 한다.
(라) 공격지점 (Attack point) : 선택한 루트상의 일련의
확인지점 중 통과지점에 가장 근접한 뚜렷한 지형지물이 공격지점이 된다.
(2) 3단계 달리기
통과지점 사이의 전 구간을 항상
같은 속력으로 달리거나 전속력으로 주행할 수는 없다. 단계를 나누어 체력의 안배와 지형의 확인을
하며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가) 제 1단계 (전속
주행 단계)
핸드레일을 통해서 또는 핸드레일을
복합하여 핸드레일이 끝나는 곳까지나 중지하여야 하는 곳까지 또는 캣칭피쳐 상의 목표지점까지 전속력으로 주행해간다. 이 단계에서는 정밀한 운행을 할 필요가 없이 대략적인 방향만을 유지하여 주행한다.
○ 장애물 극복
캣칭피쳐를 향해 달리는 도중 곳곳에
장애물이 산재한 경우가 있다. 이 장애물은 가파를 경사면이 될 수도 있고 빽빽한 덤불이 될 수도
있다. 이 경우 어떻게 진행해야 할 것인가를 결졍해야 한다.
(넘어갈까? 돌아갈까?)
경사면의 경우 5m의 한 등고선을 올라가는 데는 평지에서 60∼65m를 달리는
힘이 소요된다. 그러므로 5개의 등고선(25m)을 오르는데 걸리는 힘과 시간은 평지에서의 거리 300∼325m에
등고선 5개사이의 수평거리의 합과 같다. 이것을 기준으로
하여 경제적인 루트를 선택해야 한다. 그러나, 너무 멀리
우회하지 않는다면 우회하는 것이 힘의 축적을 위해 좋다.
(통과할까, 돌아갈까?)
덤불지대나 풀숲지대를 만났을 때, 통과해 갈 것인가, 돌아갈 것인가를 결정해야 한다. 이에 대한 통계자료는 다음과 같다
지형별 100m 당 소요시간
루 트
|
100m당 소요시간
|
비 율
|
도로 (소 로)
|
40초
|
100%
|
키 큰 풀숲
|
80초
|
200%
|
가벼운 덤불
|
120초
|
300%
|
조밀한 덤불
|
160초
|
400%
|
이 통계에 따라 통과할까 돌아갈까를
결정하여 시간이 덜걸리는 편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풀숲의 경우 는 때때로 가벼운 습지를
만날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어야 하고 덤불숲의 경우 통과하는 경우 통과하는 것이 시간상 조그마한 이익이 될 경우에는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반드시 우회할 곳)
위험지역 (웅덩이,호수,습지,수렁,절벽 등), 사유재산지역(경작지,목장,과수원 등), 지도에 표시된 출입금지 구역은 반드시 우회하여야
한다.
◆ Aiming off (간접 접근 기술) ◆
캣칭피쳐 상의 특정한 목표지점을 찾으려 할 때 정확한 진행방향으로 진행하지 않고 조금 한쪽으로 치우치게 진행하여 목표지점에 찾아가는
방법이다.
정확한 진행방향으로 진행했을 때 만약 목표지점을 만나지 못할 경우 자신이 목표지점의 어느쪽에 위치해 있는지 모호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 Contouring(등고선타기) ◆
등고선 타기란 개활지.황무지.가파른 경사지와 같은 시계가 양호하고 경사가 뚜렸한 지형에서
목표지점이 현재의 자신의 위치와 같은 높이에 있는 경우에 경사를 올라가지도 내려가지도 아니하는 상태로 등고선을 따라 목표지점으로 접근하는 방법을
말한다.
(나) 제 2단계(감속 주행
단계)
핸드레일의 끝이나 핸드레일 주행
중단 지점에서 공격지점(Attack point)까지 또는 캣칭피쳐의 확인지점에서 공격지점까지의 구간으로서
속도를 줄여서 방향과 지형, 거리를 확인하여 공격지점에 접근한다.
(보폭 측정)
야외에서의 거리는 자기의 보측에
의하는 수박에 없다. 평상시에 100m당 자기의 보폭수가
얼마가 되는지 측정하여 기억해 두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보폭수는 2보가 1보가 되는 복보폭수를 말하는 것이다.
단보폭수를 계산을 하면 긴거리에서 숫자의 혼란을 가져올 경우가 있을 뿐 아니라 경기중 호흡조절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다.
지형별 100m당 보폭수
지 형
|
100m 당 보폭수
|
비 율
|
평지의 도로(소로)
|
60 ~ 70
|
100%
|
초 원 지 역
|
67 ~ 78
|
112%
|
수 풀 지 역
|
79 ~ 92
|
132%
|
덤 불 지 역
|
100 ~ 116
|
166%
|
오르막길(경사도에 다라 +)
|
120 +
|
200%
|
내리막길(경사도에 따라 -)
|
49 -
|
70%
|
(다) 제 3단계 (정밀
운행 단계)
공격지점에서 통과지점의 원의 중신을 향해 지형과 방향과 거리 및 통과지점 설명서를 참고하고 미세한 지형지물을 확인하여
접근해 간다
(엄지로 지도 읽기)
지도의 필요한 부분이 나타나도록 지도를 작게 접어들고 지도가 정치된 상태에서 엄지손가락 끝이 현재의 위치에 닿도록 쥐고 진행하여
확인되는 지점마다 엄지 손가락을 앞으로 이동시키며 정밀하게 진행하는 방법이다.
(나침반으로 지도 읽기)
나침반의 긴변의 위쪽 모서리를 현재의 위치에 놓고 나침반집의 북방선(보조선)이 자북선과 평행하게 한뒤 북방선 화살표와 자침의 북쪽을 일치시킨 후 지형지물을 확인하여 그때마다 나침반의 위쪽모서리로 지도상에서 확인하며 진행하는 방법이다.
(3) 실패와 재도전
통과지점을 항상 예상한 대로 정확히 찾을수 있는 것은 아니다. 통과지점을 찾지 못했을
경우 먼저 그 실패의 원인을 생각해 보아야 한다.
보통 ① 너무 멀리온 경우, ② 충분한 거리를
오지 않고 중간에서 헤매는 경우, ③ 엉뚱한 방향으로 진행한 경우,
④ 지도의 판독이 잘못된 경우 등이며 이것이 복합된 경우일 것 이다.
이러한 경우 당황하지 말고 정지하여 지도 정치를 하고 주위를 들러 본다. 그리고 , 어디서 출발했는가, 어떤 지형지물을 지나 왔는가, 그것이 얼마나 먼가를 생각하여 현재의 대략적인 위치를 판단한후 ,주변의
지형지물을 통해서 현재의 위치를 생각하고 실패의 원인을 분석한다. 그후 가까운 뚜렷한 지형지물로
가서 거기에서 다시 공격을 시도한다.
자기 위치의 판정을 위해서 후방교차법을 사용할 수도 있으나 정밀도가 떨어지므로 대략적인 위치 판정에만 사용하고 정밀한 위치는 지도의
판독을 통해서 하는 것이 좋다.
(4) 기 권
경기중 부상이나 개인적인 사정으로
경기를 수행할 수 없을 때는 즉시 경기 지역을 벗어나야 하며 그사실을 본부에나 통과지점에 배치된 심판에게 반드시 알려야 한다. 그리고 ,경기중의 다른 경기자에게 영향을 주는 행동을 해서는
절대로 아니된다.
만일 아무런 연락없이 기권을 하면 그 경기자는 실종자로 처리되어 많은 인원이 수색작업을 하여야 하는 번거러움이 따르며
그 사람은 그 후 O L경기의 참가가 제한될 수 있다.
(5) 구조활동
경기장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에는 경기를 중단하고 사고처리에 우선 협조하여야 한다. 경기자가
부상을 당하거나 조난을 당한 경우에는 사고자의 상태를 파악하여 혼자서 구조 활동을 수행하든지 다른 경기자에게 알리거나 대회본부에 연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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