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읽-(2)】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글을 알맞게 띄어 읽는다.
【내용 요소의 예】
◦ 띄어 읽기의 방법 알기
◦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띄어 읽기
◦ 방법을 달리 하여 띄어 읽고 비교하기
이 성취 기준은 의미에 따라 글을 알맞게 띄어 읽을 수 있는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설정하였다. 글자를 익혀 글을 읽게 되면서, 글자를 정확하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글의 의미를 분명히 드러내며 읽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글을 소리 내어 읽으며 의미의 단위나 호흡의 길이를 판단하게 하고 이에 따라 알맞게 띄어 읽는 방법을 익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둔다.
띄어 읽기는 글의 의미 단위와 일치할 때 가장 적절하다. 의미 단위의 기본은 띄어쓰기의 단위인 어절이며, 어절보다 더 큰 의미 단위는 문장 부호로 알 수 있거나 학습자들이 이미 갖고 있는 구어 능력에 잠재되어 있는 지식으로 알 수 있다. 따라서 기본적으로 어절별 띄어 쓰기를 고려하여 읽을 수 있도록 하고, 마침표, 쉼표, 따옴표, 묶음표 등 문장 부호의 쓰임새에 따라 알맞게 읽을 수 있도록 한다. 크고 작은 의미의 단위를 구어를 통해서 자연스럽게 획득한 주어부와 서술부의 구별, 구나 절의 구별, 문장 종류의 구별, 단락의 구별 등의 인식을 활용하여 알맞게 띄어 읽을 수 있도록 한다. 띄어 읽기는 호흡의 길이, 붙여 읽는 속도, 쉬는 지점과 쉼의 길이 등으로 실현되는데, 이들을 다르게 하였을 때 생기는 의미의 변화나 이해의 어려움 등을 알게 하고 이로써 알맞은 띄어 읽기의 중요성을 깨닫게 한다. 이 성취 기준은 1학년 문법 ‘(3) 문장 부호의 이름과 쓰임을 안다.’와 연계하여 지도할 수 있다.
【글의 수준과 범위】띄어 읽기에 주의를 요하는 문장이나 짧은 글
띄어 읽기에 주의를 요하는 문장이나 글을 포함하여, 일반적인 문장과 글을 대상으로 할 수 있다. 문장이나 짧은 글은 의미가 간명한 수준의 것을 다루되, 다양한 문장 부호와 다양한 의미 단위를 포함한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