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aum
  • |
  • 카페
  • |
  • 테이블
  • |
  • 메일
  • |
  • 카페앱 설치
 
카페정보
함초. 건강 200세를 추구
카페 가입하기
 
 
 
카페 게시글
◇ 몸관리.맘 사랑 스크랩 아토피성 피부염의 치료제
queen 추천 0 조회 23 05.11.16 15:18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1. 지방산 유지 (base oil)


지방산 유지는 비누의 특징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다. 유지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보통 식물성 오일은 상온에서 액체 상태이므로 오일(Oil 油)이라 부르며, 동물성은 고체 상태이므로 지방(Fats, 脂)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기름과 지방을 더해서 유지(油脂)라고 부른다.

손으로 만드는 비누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오일은 올리브 오일, 코코넛 오일, 팜 오일, 라드(돼지기름), 소기름 등이지만, 그 밖에도 비누 만들기에 사용할 수 있는 오일은 많이 있으며, 저마다의 특성 또한 다양하다.


많이 쓰이거나 비누용 유지로 자주 등장하는 오일들



올리브 오일(Olive oil)

올리브 열매에서 채취하는 오일. 오레인산이 많이 들어 있어 보습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손으로 직접 만드는 비누의 고급 지방산 오일로 오래 전부터 사용되고 있다. 100% 올리브 오일만 사용해서 만든 비누를 ‘캐스틸 비누’라고 부른다.

올리브 오일의 정제와 압착 정도에 따라 엑스트라 버진(Extra Virgin), 퓨어(Pure), 포마스(Pomace)의 세 등급이 있으며, 식용으로는 엑스트라 버진이 최상급이지만 트레이스가 어렵기 때문에 비누를 만들 때에는 퓨어나 포마스 등급을 많이 쓴다.


팜 오일(Palm oil)

팜 오일의 가장 큰 특징은 비누가 단단해지도록 해주며, 조밀한 거품을 일으킨다는 것이다. 또, 오레인산도 포함하고 있어 보습에도 도움을 준다. 팜 오일은 라드나 소기름 같은 동물성 유지와 특성이 비슷하다. 지방산 오일 가운데서도 가격이 저렴한 편이며, 비누화가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비누에 많이 사용되는 대표적인 오일이다. 실온에서 대부분 고체 상태로 유지된다.


코코넛 오일(Coconut oil)

코코야자에서 채취하는 오일. 코코넛오일은 섭씨 25도씨 이상에서는 액체상태로 유지되지만, 그 이하 온도에서는 백색의 고체상태이다. 비누에 배합하는 목적은 비누의 거품이 풍부하게 잘 나도록 하는 것이 일차목적이며, 세정력이 강한 오일이다. 비누를 딱딱하게 하는 역할도 있지만 물에 녹기 쉬운 성질도 가지고 있다. 코코넛 오일은 팜 오일과 함께 비누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액체비누를 만들 때의 비누 베이스는 대부분 코코넛 오일을 사용한다.


포도씨 오일(Grapeseed oil)

매우 가벼운 오일로 끈적임 없이 피부에 잘 스며든다. 비타민, 미네랄, 철분이 풍부하며 항산화 작용을 하므로 비누가 오래 보존되도록 하는데 도움을 준다. 오일의 색에 따라서는 연녹색의 비누가 되기도 하는데, 국내에서는 구하기 쉽지 않으며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해서 식용으로도 이용된다.


피마자 오일(Castor oil)

아주까리 열매에서 채취하는 오일. 레티놀산을 아주 많이 함유해 비누 만들기에 사용하는 오일 가운데서 가장 독특한 재료로 손꼽힌다. 점착성과 투명감이 있으며, 거품이 잘 나고 촉촉한 느낌을 주는 비누를 만들 수 있다.

투명 비누를 만들 때 피마자 오일을 넣으면 비누의 투명도를 높여주며, 피부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편이지만 독특한 향 때문에 국내에서는 많이 쓰이지 않는다.

호호바 오일(Jojoba oil)

피부의 피지와 유사한 성분을 가진 오일이다. 부드럽고 피부에 잘 흡수되므로 아로마테라피 희석용 오일로 가장 많이 애용되며, 주로 비누와 바디 크림, 바디 로션 등을 만드는데 쓰인다. 산화방지 성분이 있어 오랫동안 보존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정제되어 있는 것은 무색 투명하며, 정제되지 않은 것은 노란색을 띤다. 비누에 첨가할 때는 전체 비누 용량의 10% 이하로 넣는 것이 좋다.


동백 오일(Camellia oil)

동백 나무의 열매에서 채취하는 오일. 피부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좋으며, 검은 머리에 생기와 광택을 준다는 점 때문에 샴푸바 등에 이용된다. 보습 효과가 높은 오레인산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해바라기씨 오일(Sunflower oil)

해바라기 씨앗에서 채취하는 오일. 비타민A와 E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보습 효과가 좋다.


코코아 버터/카카오 버터(Cocoa butter)

카카오 씨앗에서 채취하는 오일로 상온에서 고체 상태를 유지한다. 초콜릿의 달콤한 향이 나며, 비누에 넣으면 은은한 향을 내는 효과가 있다. 보습 효과가 매우 뛰어나기 때문에 비누와 크림 등에 자주 사용된다. 레시피에 10~20% 정도 섞으면 아주 촉촉하고 딱딱한 비누가 만들어진다. 코코아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사용할 수 없다.


미강유/쌀겨유(Rice Bran oil)

비타민E와 미네랄을 풍부하게 포함하고 있다. 비교적 구하기 쉬운데다가 가격도 싼 편이다. 보습 효과가 있으며, 트레이스가 빨리 나오기 때문에 비누 만들기의 메인 오일로 사용할 수 있다.


셰어 버터(Shea butter)

아프리카의 셰어 나무에서 채취하는 하얗고 끈적끈적한 오일. 보습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그대로 건조한 피부에 발라도 좋다. 비싸지만 적은 양으로도 큰 보습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과잉유지로(용어설명 참조) 사용하면 좋다. 부드럽고 풍부한 거품을 만든다.


스위트 아몬드 오일(Sweet almond oil)

보습 효과와 피부에 닿는 느낌을 부드럽게 하는 효과가 있는 베이스 오일. 비누와 크림, 바디 오일을 만드는데 폭넓게 이용되고 있다. 단, 이 오일은 수명이 짧은 특성이 있으므로 비누를 만들 때 전체 용량의 10% 이내에서 사용해야 하며, 만들어진 비누도 되도록 빠른 시간 안에 사용해야 한다.


달맞이꽃 종자오일(Evening Primrose oil)

북아메리카산 달맞이꽃의 씨앗에서 채취하는 것으로 고가의 오일이다. 감마 리놀렌산(GLA)이 풍부해 가려움을 진정시키거나 피부의 상처와 건조를 치유하는 데 도움을 준다. 특히, 아토피성 피부염의 진정 효과가 뛰어나다고 한다. 과잉 유지로 만들어 비누에 첨가하거나 크림에 5% 정도 섞는다.


홍화씨 오일(Safflower oil)

홍화씨에서 추출하는 오일로 보습 효과가 있고, 뼈를 튼튼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 골절을 치료하는 데도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망고 버터(Mango butter)

셰어 버터와 성질이 비슷해 그 대용품으로 쓸 수 있다


밀랍(Beeswax)

꿀벌의 집에서 채취할 수 있다. 스킨케어 효능은 없지만, 비누가 굳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지방산 오일 전체량의 1~2% 정도만 사용한다. 너무 많이 넣거나 낮은 온도에서 섞으면 비누 원료가 충분히 비누화되지 않은 상태에서 굳어버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그 밖의 일반적인 식물성 오일


살구씨 오일(Apricot kernel oil)

살구 씨에서 채취할 수 있는 오일. 피부에 닿는 느낌이 가볍고 흡수성도 좋다. 보습 효과가 있으며, 스위트 아몬드 오일과 아주 비슷하다. 마사지 오일과 바스 오일에 넣어도 좋다.


아보카도 오일(Avocado oil)

아보카도 껍질에서 채취하는 녹색의 오일로 가격이 비싸다. 비타민A와 E, 레시틴을 비롯해 그 밖의 많은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보습 효과와 필링 효과가 있다. 건성 피부용 스킨케어 오일로써 크림과 바디 오일 등에 자주 사용된다. 촉촉하고 부드러운 비누를 만들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유아용 비누로도 자주 쓰인다.


맥아 오일(Wheatgerm oil)

천연 항산화제인 비타민E를 아주 많이 포함한 오일이다. 피부 노화 방지와 과잉 유지의 산화 방지 목적으로 비누와 크림, 마사지 오일 등에 넣는 물질이다. 독특한 향이 있기 때문에 전체 배합량(레시피)의 5~10% 정도로 양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쿠쿠아넛 오일(Kukuinut oil)

하와이산 쿠쿠이넛에서 채취한다. 매우 뛰어난 보습 효과가 있는 오일이지만 비싸고 구하기가 어렵다.


참기름(Sesame oil)

올리브 오일과 성질이 비슷하다. 비타민E를 포함한 산화하기 어려운 오일이다. 자연 화장품에서는 마사지 오일과 ‘썬 블록'으로 사용되는 경우도 있다. 냄새가 없는 쪽이 사용하기 쉽다.


헤이즐넛 오일(Hazelnut oil)

오레인산이 풍부하고 피부에 촉촉하게 잘 스며들며, 보습 효과가 뛰어나다. 트레이스가 나오기 어렵고 비싼 오일이므로 과잉유지로 쓰는 것이 알맞다.


로즈힙 시드 오일(Rose hip seed oil)

뛰어난 피부 재생 효과를 가진 오일로 남미 의사들의 실험에 의하면 화상, 얼굴 주름, 수술 후 생긴 상처자국 치료에 큰 효과가 있다고 한다.



동물성 지방유

소기름(Tallow)

소의 지방으로 비누 만들기에 오래 전부터 사용돼 온 유지. 비누의 질감은 딱딱하지만 사용하기에 부드럽고, 수명이 긴 비누가 된다. 비누를 만들 때는 정제한 뒤에 사용한다.



라드(Lard)

돼지 기름. 값이 싸고 구하기 쉽다. 보습, 거품 유지, 굳기 등 균형 잡힌 오일로 코코넛 오일과 섞으면 거품이 잘 나고 단단한 비누가 만들어진다. 라드 100%인 비누는 잘 녹지 않아 오래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부엌용이나 세탁 비누로 쓰면 좋다.


라놀린(Lanolin)

양털에서 채취할 수 있는 왁스(wax). 강력한 보습 작용을 한다. 기저귀 발진이나 건조해서 살이 튼 것에 효과가 있다. 울 섬유에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사용할 수 없으며, 독특한 냄새를 풍긴다.


타조 오일(Ostrich oil)

타조 오일은 피부에 잘 스며들고 보습효과가 뛰어나며, 염증과 통증을 완화시키는 특성이 있어 오래 전부터 사용되어 왔다. 여드름이 많이 나거나 건조한 피부에 마사지 오일로 이용되기도 한다.






2. 아로마틱 에센셜 오일 (Aromatic Essential Oil)



에센셜 오일이란


에센셜 오일은 허브 등의 식물에서 추출한 향기 입자로 보통은 액체 상태로 있기 때문에 오일이라 부른다.

아로마테라피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며 발향법, 목욕법, 마사지법, 습포법, 흡입법 등의 방법을 이용해 인체에

스며들도록 한다.

비누에 오일을 첨가하는 방법은 마사지 방법 또는 목욕법의 응용이라고 볼 수 있다. 즉 비누에 에센셜 오일을 첨가하면

비누를 사용할 때마다 일정량의 아로마 오일이 피부 조직을 통해 인체로 스며드는 것이다.

비누 만들기에서 에센셜 오일은 주로 ‘향을 내는 향료’라는 개념으로 이용되고 있지만 사실은 단순히 향을 내는 보조제가 아니라, 비누의 기능을 확실하게 한 단계 상승시켜주는 중요한 재료이다.


대표적 에센셜 오일의 효능


에센셜 오일은 수백 가지가 넘지만 안전하다고 판명되어 아로마테라피에 사용되는 오일은 대략 80여 가지가 있다.

그 가운데 국내에서 구하기 쉽고 일반적으로 많이 선택되는 오일을 기준으로 대표적인 몇 가지를 소개하겠다. 만약 이

가운데 한 가지만 고르라면 필자는 언제라도 라벤더를 선택하겠다. 모든 피부에 부작용없이 잘 맞으며, 아로마테라피의

효능도 즉시 나타나기 때문이다.


그레이프프룻(Grapefruit, Citrus paradisi)

성격 : 신선하고 달콤한 감귤류의 내음

효능 : 우울증, 신경쇠약, 스트레스에 좋다. 임파선을 자극해 마사지나 비만, 셀룰라이트에도 좋다. 소화기관에도

효과가 있다.

피부 : 여드름, 지성 피부

주의 : 과민성 피부, 감광성



네롤리(Neroli, Citrus aurantium)

효능 : 불면증이나 우울증 치료 또는 심장병 환자 치료나 발마사지용으로 쓰인다. 가슴이 두근거릴 때도 좋다.

피부 : 모든 피부에 좋으며, 민감성 피부를 치료하거나 피부노화를 막는데 효과가 있다. 모세혈관 팽창 피부에

효과가 있다.



라벤더(Lavender, Lavandula angustifolia)

성격 : 꽃내음, 약초 내음, 달콤한 발삼향

효능 : 가정 상비 오일. 불면증, 두통, 가슴 두근거림에 효과가 있으며, 살균 효과, 출산시 고통경감, 생리통 해소,

생리 촉진 효과, 혈액순환 촉진 효과 등이 있다.

피부 : 화상과 염증 치료 및 살균 효과가 좋다. 상처 회복을 빠르게 하고, 흉터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 문제성 피부나 햇볕에 그을린 피부에 사용해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로즈마리(Rosemary, Rosemarinus officinalis)

성격 : 강하고 깨끗하며 상쾌한 약초 내음

효능 : 자극 효과가 있으며, 머리를 맑게 하고, 기억력을 높여준다. 피로와 두통을 없애주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기도 한다.

피부 : 두피 개선, 모발성장 촉진

주의 : 임신중 사용 금지



레몬(Lemon, Citrus lemon)

성격 : 신선하고 날카로우며 달콤한 감귤류의 내음

효능 : 집중력을 높여주며, 강력한 살균효과가 있다. 백혈구를 자극해 면역력을 강화시키며, 정맥류 치료나

고혈압에도 좋다. 셀룰라이트(cellulite)성 비만 치료와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으며, 관절염과

근육통, 특히 관절염증 제거 효과가 있다. 몸에 산성이 쌓이는 것을 막아준다.

피부 : 기름진 피부, 상처 난 피부



버가못(Bergamot, Citrus bergamia)

성격 : 가볍고 섬세하고 상쾌함, 약한 꽃내음

효능 : 기분을 편안하게 유도해주며, 불쾌한 냄새를 없애줌. 지성 피부나 손상된 피부에 좋고, 여드름이나 피지,

입가의 발진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다.

주의 : 과민성 피부



사이프러스(Cypress, Cupressus sempervirens)

성격 : 약간 자극적인 향이 나며, 맑고 상쾌함

효능 : 치질이나 정맥류 치료 효과. 지혈 작용을 하며, 땀이 많은 사람이나 셀룰라이트성 비만인 사람에게 유용함.

생리통이나 기침, 기관지염, 천식에도 좋음.

피부 : 수렴작용을 해줌으로써 지성 피부, 손상된 피부, 지나치게 수분이 부족한 피부에 좋으며, 멍이 든 자리에도

효과가 있음.

주의 : 임신중 사용금지



스위트 마조람(Marjoram, Origanum majorana)

성격 : 진정, 안락, 따스함

효능 : 임신선, 튼살(라벤더+네놀리), 불면증, 고혈압, 두통, 편두통, 소화기관 강장, 변비, 헛배부름, 생리통 등에

효과가 있음.

주의 : 운전시 사용금지 (졸음을 유발함)



스위트 오렌지(Sweet Orange, Citrus cinesis)

성격 : 감귤류 내음. 상쾌하고 열정적임

효능 : 만성 변비나 설사, 대민성 과장, 불면증을 해소해주며, 부은 조직이나 림프순환계가 정체된 것을 풀어줌.

피부 : 건성, 염증, 여드름 피부



유칼립투스(Eucalyptus, Eucalyptus globulus)

성격 : 캠퍼향, 달콤한 나무향

효능 :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기관지, 호흡기 질환에 효과. 면역기능 강화시키고 열을 내리는 효과도 있음.

주의 : 과민성 피부



일랑일랑(Ylang ylang, Cananga odorata)

성격 : 달콤함, 꽃 내음, 무거운 느낌

효능 : 성적 불감증, 스트레스, 신경성 긴장 등에 좋음. 특히 생리전 증후군이나 고혈압, 불면증에 효과가 큼.

피부 : 모든 피부에 적당하며, 특별히 지성피부에 좋다. 건강한 모발을 유지시켜준다.



장미(Rose, Rosa damascena)

성격 : 장미꽃 내음

효능 : 부인과 의학에 좋음. 혈액순환 촉진, 정신 강장, 여성 뒷물용

피부 : 모든 타입의 피부에 좋은데 특히 건성, 노화, 실핏줄 피부에 좋은 효과과 있음. 민감성 피부나 피부 염증에도 좋음.

주의 : 임신중 사용금지



쟈스민(Jasmin, Jasminum grandfiorum)

성격 : 달콤한 꽃 내음

효능 : 긴장 완화 효과가 있는 완벽한 미용제. 우울증을 덜어주며 행복한 느낌을 갖게 만든다. 자궁 경련, 생리통,

출산 고통을 줄여준다.

피부 : 건성 및 악화된 피부에 좋고, 피부염과 습진에도 효과가 있다.

주의 : 임신초반 사용금지



제라늄(Geranium, Pelagonium graveolens)

성격 : 달콤함. 중후하고 은은한 민트향을 가진 장미 내음

효능 : 마음과 육체의 평형을 가져다줌. 우울증, 생리전 증후군, 셀루라이트성 비만, 변비에 효과가 있음.

피부 : 여드름, 피부염, 화상, 습진, 지성 및 노화된 피부 치료 및 피지선 균형 효과. 특히 검게 그을린 피부에 좋음.



쥬니퍼(Juniper berry, Juniperus communis)

성격 : 상쾌하며 약간의 나무향

효능 : 배뇨촉진으로 셀룰라이트성 비만에 효과. 피의 응혈, 분비액 이상정체, 살균, 비뇨 생식기 치료용으로 쓰임.

피부 : 지성, 건성, 염증 피부에 좋으며, 여드름과 습진에 효과가 있음.

주의 : 임신중 사용금지



팔마로사(Palmarosa, Cymbopogon martinii)

성격 : 장미 내음, 약간 건조한 꽃 내음

효능 : 장미와 유사한 화학 성분. 장미 오일과 섞어 쓰며, 소화 기관 문제나 신경성 식욕부진에 좋음.

피부 : 라벤더 및 네롤리와 섞어 쓰면 세포재생을 촉진시키며, 건성 피부에도 좋다.



페퍼민트(Perppermint, Mentha piperita)

성격 : 상큼하고 톡 쏘는듯 자극적인 느낌, 멘톨 내음

효능 : 정신적 피로, 인후부염증, 편두통, 두통, 부비강염, 어린이 경기에 효과가 있으며, 해열작용, 집중력 강화,

소화기관 마사지용으로도 쓰임. 림프 이상정체에 효과적이며, 근육통이나 멍든 자리에도 좋다.

피부 : 가려움 및 피부염증 제거 효과가 있으며, 피부토닉용으로도 쓰임. 연골 수축 때 효과적이고 습진을 잠재움.



캐모마일(Chamomile, Chamaemelum nobile)

성격 : 약한 노란색을 띠며 따뜻한 느낌., 과일 및 약초 내음

효능 : 마음의 안정을 주며 불면증에 효과가 있다. 조급하고 고집이 센 어린이에게 좋으며, 헛배부름, 치통,

부인병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 천식에도 좋다.

피부 : 알러지 체질에 효과적이며, 피부 항염증 작용이 있어 상처를 빨리 치료한다.



클라리 세이지(Clary sage, Salvia sclarea)

성격 : 꽃 내음, 과일 내음, 약초 내음, 흙의 느낌

효능 : 긴장 완화, 우울증 및 스트레스 해소 효과. 행복감을 주며, 생리통 완화, 호흡기 질환 치료에 좋다.

창의적인 업무에도 도움을 준다.

피부 : 모발관리용, 특히 비듬이나 기름기 많은 모발에 좋다.

주의 : 에스트로겐 분비를 촉진시키므로 임신중 사용금지



휀넬(Fennel, Foeniculum vulgaris)

성격 : 아니스 향, 감초 향

효능 : 위와 비장, 소장, 대장을 튼튼하게 하며, 헛배가 부르거나 소화가 안 될 때 좋다. 방광-요산과 돌 제거 효과가 있으며, 체내 노폐물 제거하는 해독작용을 한다.

피부 : 셀룰라이트 부위 마사지 효과가 있으며, 수렴작용을 통해 근육과 피부의 탄력성을 높여 피부노화를 늦추는

효과도 있다.

주의 : 임신중 사용금지, 과민성 피부 사용금지




피부타입 별 에센셜 오일 선택


각 피부타입 별로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오일들을 몇 가지 추천한다. 단, 이 기준은 절대적인 것이 아니며, 별도의

오일 별 주의사항을 숙지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 같은 효능의 오일을 2~3 가지 섞어서 사용할 때 더 좋은 효과가

기대된다. 아래의 오일들은 비누에 첨가할 때도 적용될 수 있다.


아토피성 피부염 : 캐모마일, 라벤더, 티트리, 프랭킨센스(지성), 샌달우드(건성)


어린이나 유아를 위한 비누 : 라벤더, 팔마로사, 제라늄


여드름 피부 : 라벤더, 티트리, 레몬그라스, 쥬니퍼베리, 사이프레스


민감성(복합성) 피부 : 제라늄, 라벤더, 캐모마일, 네롤리


건성 피부 : 팔마로사, 샌달우드, 패추올리


지성 피부 : 프랭킨센스, 버가못, 쥬니퍼베리, 사이프레스, 로즈, 일랑일랑


피부노화 방지 : 로즈, 네롤리, 프랭킨센스, 펜넬


셀룰라이트 해소 : 그레이프프룻, 레몬, 쥬니퍼베리, 사이프레스


손상된 모발 : 로즈마리, 클라리 세이지, 일랑일랑

* 위에서 소개한 오일을 피부 마사지에 이용할 때는 반드시 아로마테라피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한다.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 주의할 사항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원액으로 피부에 직접 마사지하지 말 것.


아로마 에센셜 오일을 희석시키지 않고 직접 피부에 사용하지 말 것. 단, 벌레에게 물렸을 때나 가벼운 화상,

가벼운 상처의 응급치료에는 라벤더나 티트리를 소량 사용할 것.


눈이나 귀 치료를 위해 직접 아로마 오일을 사용하지 말 것.


에센셜 오일을 사용할 때는 정확한 사용량을 지킬 것.


어린이의 손에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할 것.


감귤 계통의 오일들은 마사지나 피부에 바른 상태로 햇빛에 바로 노출시키지 말 것(레몬, 오렌지, 버가못, 만다린,

라임, 그레이프프룻, 시트로넬라 등).









3. 색소로 쓰이는 첨가물들


허브 & 스파이스



허브와 스파이스는 비누 원료에 알맹이 형태로 남아 있어 색이 자연스럽게 퍼지며, 소박하고 자연스런 질감이

나오게 해준다. 단, 짙은 색을 내려고 너무 많이 넣을 경우에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다는 점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허브나 스파이스는 지방산 유지 750g의 레시피에 1~2작은술 정도를 트레이스 시점에 넣는 것이 좋다.



칼렌둘라(금잔화)

꽃 중에서 유일하게 비누에 넣어도 변색되지 않는 허브다. 건조한 꽃잎을 빻아 트레이스에서 넣으면 노랑색

비누가 만들어진다. 오일에 담구어 침출액으로 사용하면 연노랑의 색이 나온다.

캐모마일

조그마한 꽃들이 비누에 들어가면 점점이 얼룩이라도 진 것과 같은 멋진 질감을 만들어낸다. 약간 연한 황토색의

비누가 된다.

기타 허브

대부분의 허브는 비누에 넣으면 갈색으로 변색이 된다. 허브를 깨끗하게 보이게 하는 포인트는 건조한 허브를

조밀한 파우더 상태로 만들어 넣는 것이다. 그렇게 하면 색에 통일감이 생겨 세련된 느낌을 준다.

계피가루

따뜻한 느낌의 갈색을 낸다.

터메릭

연노랑의 비누가 만들어진다.


액상 첨가물


액체 상태의 첨가물을 넣을 때는 정제수의 일부는 가성소다를 녹이고 그 나머지의 물은 액상의 첨가물로 바꾸는

방법이 실패 확률이 낮다. 처음부터 액상첨가물을 정제수와 섞는 방법도 있지만, 가성소다를 주입할 때 온도가

빠르게 상승하고 암모니아 냄새가 나는 것을 막기 위해 가능한 한 가성 소다수 용액과 지방산오일을 잠시 섞은

뒤에 넣는 것이 좋다.


알로에

시판되고 있는 100% 알로에 엑기스는 깨끗한 분홍색이다. 집에서 즙을 낼 경우는 녹색 부분을 벗겨내고 안의 투명한 부분을 사용하길 권한다.

당근

믹서기로 즙을 내서 넣으면 밝은 오렌지색 비누가 된다.


오이

껍질째로 즙을 내서 넣으면 녹색 비누가 된다.


커피

보통보다 3배 정도 진하게 넣어 사용하면 커피색 비누를 만들 수 있다.


우유

갈색이나 갈색 계통의 오렌지색 비누가 나온다.


산양 유

염소의 젖(乳)을 말하며, 뷰드러운 거품을 만들어주며, 보습 효과가 좋다.


비누 색소로 사용할 수 있는 한방 재료들


명 칭

비누에 표출색

부가적인 기대 효과

감초

계피

곡물가루

꼭두서니

금잔화

녹두

녹차

다시마

머드

살구

삼백초

알로에

어성초

오트밀

율무

인삼

자초

진주

초콜릿

캐모마일

코코아

태수

황토

홍화

노란색

황색

갈색

노란,갈색

노란색

녹색

녹색

녹회색

갈색

베이지색

베이지색

분홍색, 연녹색

갈색

베이지색

베이지색

베이지색

청보라색

베이지색

청색

진한갈색

연노랑

갈색

황색

황색

황색, 붉은색

항알러지, 화이트닝, 피부 진정, 소량 사용

수렴, 방부, 항균, 피부 손상, 소량 사용

각질 제거, 여드름

여드름, 지성 피부, 노화 피부

피부 재생, 여드름, 수렴, 알러지, 상처 치료

피부병, 기미, 흉터 완화

가루로 사용. 여드름, 피부 재생

보습 작용, 비타민 풍부

지성 피부, 피부 진정

노화 피부, 피지분비 균형

피부염, 여드름

살균, 피부염, 화상, 건성피부,

피부 진정, 염증, 여드름,

건성 피부, 피부를 깨끗하고 부드럽게 함

여드름, 기미, 미백

세포 재생, 면역 강화, 피지 억제, 염증 치료

항균 작용, 혈액순환 촉진

피부정화, 노화 피부

항균 작용

영양 공급

알레르기, 염증, 여드름,

가루를 소량 사용

항균 작용, 여드름

피부 진정, 지성 피부

꽃잎 자체를 쓸 수 있음


goodsoap에서 퍼왔습니다

 
다음검색
댓글
최신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