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Y학습법 / 원동연 / 대덕교육학술연구원
DY학습법의 원리
1. 평범한 학생들도 무한한 발전 가능성이 있다
평범한 사람도 좋은 <학습법>을 배우기만 하면 자신의 능력을 크게 발전시킬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2. 눈앞의 성적보다 뿌리 깊은 실력을 기르자
어떤 일을 할 때 적합한 방법과 그 원리를 구체적으로 알아야만 잘 할 수 있다.
3. 모르는 것을 중심으로 공부해야 실력을 쌓을 수 있다.
공부를 잘하는 비결은 모르는 것을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데 있다. 실력을 늘이기 위해서는 아는 것은 절대로(?) 더 공부하지 말고 모르는 것부터 공부해야 한다. 모르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공부해서 극복할 때 지식의 양이 늘어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자신에게 어려운 부분을 이런 방식으로 극복하면 인내심과 자신감을 얻어 학습능력을 매우 향상시킬 수 있다.
4. 공부에 자신감을 가지려면 긍정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자신감이 없는 이유는 나도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지 못했기 때문이다. 어떻게 하면 긍정적인 사고를 기를 수 있는가? 적어도 한번은 성취감을 맛보아야 한다. 실력을 쌓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서 석차가 한 칸이라도 자기 힘으로 올라가 보아야 한다. 자기 힘으로 석차가 오르는 경험을 통해 긍정적인 사고는 길러진다.
5. 흥미를 갖고 공부하는 것은 실력을 쌓는 지름길이다.
강한 흥미와 관심을 키우면 왕성한 학습의욕이 자연스럽게 일어나게 된다. 공부에 흥미를 갖도록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그것은 공부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도록 동기를 유발해 주며 흥미를 잃게 하는 요소를 제거하는 것이다. 공부의 목적은 성적을 올리는 것이 아니라, 미래에 자신의 필요와 욕구를 채워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해주면 공부는 하게 되어 있다. 각 과목들이 갖는 중요성들을 진지하고 꾸준하게 학생들에게 알리고 공부를 열심히 해야 할 동기를 부어 주어야 한다. 성적에 대한 집착을 버리는 것이 실력을 갖추고도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비결이 된다.
각 과목별 DY학습법 : 국어
1. 왜 국어를 공부해야 하는가?
국어를 포함한 어학 공부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말이나 글로 표현된 정보를 정확하고 신속하게 파악하는 것이다. 어학을 공부할 때 단순히 언어적 지식을 습득할 것이 아니라 정보 수집 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2.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 판단하기
국어공부의 첫번째 핵심은 판단력을 기르는 것이다. 즉,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구별할 수 있는 판단력을 기르는 것이 국어 공부의 첫번째 핵심이 된다.
우리가 읽어 가는 문장마다 의식적으로 계속해서 중요한 것인지 아닌지를 고민하고 생각하면 판단력이 크게 증진된다. 아무리 긴 글이라도 중요한 부분은 몇 군데 안되며 나머지는 설명, 비유, 예문 등이므로 찾아낸 중요 부분 몇 줄만 읽고도 정확한 내용을 완전히 파악할 수 있는 것이다.
l 훈련의 요령: 글을 읽어 가면 이것이 작가가 꼭 전하려고 하는 중요한 부분이라고 판단되는 곳에 밑줄을 긋는다. 이때 설명, 비유, 예문 등 부차적인 글들은 그저 이해만 하고 넘어간다.
3. DY 국어연습
어떤 글을 읽었을 때 요지, 주제, 제목 등을 정확하게 찾아내는 것은 국어공부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며 이러한 능력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 한다. 주제란 글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된 글을 절이나 구로 다시 요약 정리한 것이고, 제목은 그 주제를 좀 더 함축적인 구나 단어로 요약 정리한 것이다.
4. 옳다고 생각되는 것을 과감하게 결정하라
국어공부의 두번째 핵심은 결단력을 기르는 것이다. 정보를 얼마나 신속하게 얻을 수 있는가 하는 것은 중요한 문장을 얼마나 신속하게 결정하는가 하는 결단력에 달려 있다. 글을 읽으면서 중요한 문장을 찾을 때 비록 틀리더라도 너무 주저하지 말고 옳다고 생각되는 문장을 과감하게 결정해야 한다. 국어 교과서, 신문의 사설, 철학서적 등 어느 것이건 간에 하루에 글 하나를 적당한 양만큼 이런 방법으로 꾸준히 훈련함으로써 모든 공부의 기본을 굳건히 할 수 있다.
5. 논리적 사고를 위해서 글쓰기가 필수적이다.
글을 쓰는 훈련은 자신의 생각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 국어 훈련 중 요지, 주제, 제목을 적을 때는 단순히 긴 글을 요약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작문을 통해 사고력이 크게 발전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고 훈련할 필요가 있다.
각 과목별 DY학습법 : 영어
1. 영어를 절대 우리 말로 해석하지 않는다.
영어로 된 글을 읽을 대 우리 말로 한 번 거쳐서 생각하는 과정을 없애고 영어를 영어로서 생각하고 이해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영어로 글을 읽을 때, 영어를 공부한다는 의식을 가능한 한 없애고 우리 글을 읽듯이 내용과 뜻을 파악하는데 생각을 집중하는 것이다. 영어 공부를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은 정해진 글을 한꺼번에 통독하면서 전체의 뜻을 파악하는 것이다.
2. 빠른 속도로 읽고 전체의 뜻을 파악한다.
영어를 영어 자체로 생각하고 내용을 파악하는 요령은 우리말로 해석하지 않고 순차적으로 뜻만을 생각하며 빠른 속도로 읽는 것이다. 빨리 읽더라도 상상력을 가지고 핵심을 정확하게 파악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훈련하면 같은 시간에 많은 정보와 지식을 얻을 수 있다. 전체를 놓고 빨리 읽는 훈련을 하다 보면 어휘력도 비약적으로 증가된다. 단어란 문장 안에서 읽혀져야만 실질적인 용도를 알 수 있는데, 이를 위해서는 글을 많이 읽어서 단어들이 뜻이 문장 내에서 자연스럽게 몸에 배도록 해야 한다.
3. 쉽고 흥미 있는 내용의 글로 공부하라
실력을 쌓기 위해서는 현재 자신의 학년보다 저학년에서 공부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 저학년 공부부터 시작하게 되면 약점의 보완과 아울러 쉬운 내용을 가지고 공부를 할 수 있기 때문에 흥미를 가지고 공부할 수 있는 것이다. 교과서 이외에 문학, 체육, 음악, 과학, 시사, 정치, 의학, 혹은 유익하고 쉬운 내용의 만화 등과 같이 자신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글들을 가지고 공부한다면 지적 호기심을 크게 유발시킬 수 있다.
4. DY 영어 연습
영어를 빨리 읽으면서도 뜻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요령은 단어 하나 하나를 일일이 읽는 것이 아니고 자기가 이해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으로 구나 절 단위로 나누어 읽는 것이다. 이 때 나누는 부분마다 사선(/)을 쳐서 표시하고 나눈 마디 전체를 한 덩어리로 묶어 순차적으로 뜻을 생각하며 계속 읽어 나간다. 그리고 모르는 단어가 나오더라도 사전을 찾지 말고 모르는 단어에 네모(□)를 쳐서 표시하고 그 뜻을 최대한의 상상력을 가지고 이해하도록 한다. 영어를 영어로 생각하기 위해서는 문장 전체를 다 읽고 뜻을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뒤에 나오는 문장은 생각하지 말고 괄호친 앞부분까지만 영어로 뜻을 생각해야 한다. 계속해서 같은 요령으로 문장을 이해하는 부분 만큼씩 끊어 영어로 생각하면서 읽어 나간다. 이런 훈련을 통해 문장에서 한 번에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의 길이를 점점 늘여갈수록 전체 내용을 파악하는 능력은 더욱 향상된다. 그리고 주제와 제목을 찾아봄으로써 자신의 이해 정도를 확인해 볼 수 있다.
5. 문법의 약점을 찾아 집중 훈련한다.
영어공부의 두번째 핵심은 약점을 찾아내고 해결하는 것이다. 어떤 문장의 뜻이 충분이 이해가 안되는 이유는 그 문장의 문법적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즉 그 부분에 문법적으로 약점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 이 훈련의 핵심은 문장 구조의 핵심이 되는 주어(S), 동사(V), 목적어(O), 보어(C)만 찾고 나머지 조동사군, 부사군, 형용사군 등 부차적인 구나 절들을 괄호로 제거해 버리는 것이다.
영어 문장을 분석하는 방법:
l 주요부(S, V, O, C)를 찾는다 – S, O, C로 쓰일 수 있는 명사구나 명사절(부정사, 동명사, that절 등)을 구별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V와 연결된 동사군(관용어, 가정, 수동, 시제, 진행형 등)을 이해해야 한다.
l 중요하지 않은 부분을 괄호로 제거한다. – 형용사군(전명구, 부정사, 관계대명사)과 부사군(전명구, 부정사)을 잘 이해해야 한다
l 대명사(it, this, he, they가 나왔을 경우는 그것이 앞부분에서 무엇을 나타내는 지를 파악해야 한다.
l 생략이나 도치된 것이 있나 살펴본다.
6. 영작문에 대해서
작문력을 향상시켜야만 남들과 대화할 수 있는 회화력도 기를 수 있으며 영어에 대한 자신감도 가질 수 있다. 영어를 어떤 글로 쓰고자 할 때는 한글로 문장을 만든 후 그것을 영어로 고칠 것이 아니라 처음부터 영어로 생각하며 영작해야 한다. 한글로 글이 쓰여져 있는 문장을 영작할 때는 영어의 표현법이 한글과 다르다는 것을 염두에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런 훈련을 하기 위해서는 한글로 된 문장을 영어로 번역하는 연습보다는 한글 원문이 없이 자신이 정한 특별한 주제를 가지고 생각나는 대로 내용을 직접 영어로 작문하는 훈련이 효과적이다. 영어로 직접 영작할 때는 다섯 문장 이상 쓰기를 권장한다. 처음에는 복잡한 문장을 피하고 쉬운 문장부터 연습하며, 틀리는 것을 두려워 말고 능력 내에서 최선을 다하면 실력은 늘게 된다. 처음 정한 제목에서 글의 내용이 하나의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글을 써가면 작문 연습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법도 훈련할 수 있다.
각 과목별 DY학습법 : 수학
1. 레고 블록으로 미적분을 푼다.
<레고를 자른다>를 한자로 표현한 것이 미분이다. ‘미세하게 분할한다’라는 뜻으로 미분이라고 는 것이다. 그리고 잘라진 것을 다 모아서 몇 개인지 세어 보아야 하는데 이것을 좀 유식하게 얘기하자면 적분이라고 한다. 그러면 무한대로 작게 잘라서 모을 수 있으면 어떤 형태든지 면적을 구할 수 있게 된다. 이것이 미적분학에서 가장 중요한 기본 개념이다. 원리만 알면, 수학이나 과학은 계산만하는 복잡한 공부가 아니라 새로운 언어라는 것을 깨닫게 된다.
2. 수학은 새로운 언어 : 국어 실력이 늘면 수학은 점점 쉬워진다.
수학에서는 자연계의 현상을 수학적 언어나 기호로 일반화 한다. 수학에서 사용하는 언어는 세계 공통어의 하나인 특수한 언어, 즉 영어와 같은 외국어로 생각하면 된다. 그러므로 수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새로운 언어를 사용해 사물을 일반화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수학학습의 첫번째 핵심은 문제를 수학적 언어로 번역하는 것이다. 수학공부의 핵심은 문제를 수학적 언어로 번역하는 것이므로 수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어학을 공부하는 것과 유사하다.
3. 문제를 수학적 언어로 번역하자.
l 1단계 – 문제를 논리적으로 이해해서 그 뜻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 각 단락의 뜻을 이해한 후 이것을 수학적 언어로 번역한다. 즉 서술적 문장을 수학적 언어로 번역하는 것이다.
l 2단계 – 번역된 수학적 언어를 일반화해 식으로 만드는 것. 이 때 수학적 지식이 없으면 식을 만들 수 없다.
4. DY 수학연습 ① – 글을 문자나 숫자로 번역하자
1단계로 자신이 이해할 수 있는 범위마다 사선(/)을 치고, 논리에 따라 수학적 언어로 번역한다. 2단계로 앞에서 얻은 수학적 언어를 일반화해서 식을 만든다.
5. DY 수학연습 ② - 그림으로 그려보자
수학문제를 풀 때, 문장이 복잡하고 이해가 어려운 경우는 문자나 수식으로만 나타내기 보다는 문장을 도식화함으로써 쉽게 이해할 수 있다.
6. 반복되는 실수를 잡아내면 실력이 향상된다.
수학공부를 잘하는 비결은 실수의 원인을 찾아내어 해결하는 것이다. 자신이 지닌 사고 방식에 따라 같은 문제를 보더라도 남들과 다른 의견을 가질 수 있다. 이런 것들이 겉으로 볼 때 실수로 보여질 수 있다. 그러나 이것은 실수라기 보다 실은 그 사람이 가지고 있는 사고체계 때문이므로 그 요인이 무엇인가를 찾아야 한다. 그러므로 실수로 틀렸다고 생각하는 문제들을 모아서 살펴보면 자신의 실수의 원인이 무엇인지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각 과목별 DY학습법 : 과학
1. 과학은 현대인의 필수과목
과학을 좀 더 쉽게 이해하려면 앞에서 배운 수학의 한 분야로써 과학을 생각하면 된다. 수학이 이 세상에서 일어나는 여러 현상들을 어떤 기호나 숫자로 표시한 것이라면 과학은 그 중에서도 우리의 생활에 직접 간접으로 응용이 가능한 물리, 화학, 지학, 생물 등에서 일어나는 현상을 과학적 언어로 표시한 것이다.
2. 과학적 언어로 많은 정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식은 앞에서 설명한 긴 글보다 더 정확하고 많은 뜻을 담고 있으며 지극히 효과적인 새로운 언어가 된다.
3. DY 과학연습
과학 공부는 어학력을 기르고 과학의 원리를 파악하며, 결코 어렵지 않은 과목임을 알 수 있다. 과학 학습 훈련을 열심히 하면서 복잡하고 어려워 보이는 문제가 나오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끝까지 공부할 때 실력이 크게 향상될 것이다.
각 과목별 DY학습법 : 사회
1. 달달 외우면 될까?
역사와 같은 사회 공부를 통해 지식을 습득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내용이 어떤 의미를 갖고 있는가를 함께 파악하는 법을 익혀야 한다.
2. 고공에서 내려다 보자
하나의 과목 또는 더 나가서 학문은 커다란 조각그림 맞추기 게임과 같다. 조각들을 결합시키지 않으면 매우 복잡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하면 며칠을 분투해도 단지 몇개의 조각밖에 맞추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전체 그림을 보았을 때에야 학문은 더욱 큰 의미를 갖게 된다. 공부를 잘 못하는 이유는 전체 그림을 보지 못한 채 조각난 그림들을 붙잡고 씨름하고 있기 때문이다. 전체 그림을 보기 위해서는 고공에서 바라보아야 한다. 대부분의 물체들은 위에서 볼 때 더 정연하게 보인다.
3. DY 고공 연습법 : 국사과목
중학교 국사교과서(상) -목차를 통해서 전체의 내용이 어떻게 되어 있는가를 살펴본다. 목차의 큰 제목을 보면 선사시대부터 조선사회까지의 시대 구분을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중제목을 보면 각 시대마다 어떤 사항을 중요하게 다루는 지를 볼 수 있다. 다음으로 책을 대강 읽어 가면서 안의 소제목들만을 정이란다. 이렇게 소제목을 정리함으로써 책의 세부 내용들이 어떤 유기체적 연관성을 가졌는가를 구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책의 내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책을 만들 수 있다. 이런 표를 만드는 훈련을 통해 학습 능력을 비약적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
3. DY 고공학습법 : 수학과목
고공에서 보는 학습법은 사회과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다른 모든 과목에 적용된다. 수학책을 간결하게 요약함으로써 수학과목을 전체적으로 볼 수 있으며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얻을 수 있다.
이렇게 고공에서 보고 표를 만든 후에는 전체를 머리 속에 깊이 인식시키는 훈련을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표를 그대로 외울 것이 아니라 자신이 선생님이 되어서 학생에게 가르친다는 생각을 가지고 남에게 전체를 설명하는 것이다. 이때 친구들끼리 서로 설명을 해 줘도 되고 부모님께 설명해 드리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이다.
적용 : 총체적 학습법인 DY 학습법
1. 모르는 것을 찾아서 공부한다.
틀린 문제를 통해서 내가 모르는 것이 무엇인가를 확인함으로 자신의 약점을 알게 되고 결국 이 약점을 해결함으로 실력이 향상되는 것이다.
자신의 약점이 무엇인가를 찾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도표를 이용하면 매우 유익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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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어 |
수학 |
과학 |
원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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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의 뜻을 이해 못했음
□수학적 지식이 부족했음 |
□문장의 뜻을 이해 못했음
□과학적 지식이 부족했음 |
자신이 모르는 것
(약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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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정 기간 훈련을 하면서 약점 목록표를 정리해 놓으면 자신이 각 과목에서 어떤 부분을 모르고 있는가를 알게 된다. 그리고 이것을 집중적으로 공부해 실력을 높이도록 한다.
2. 예습은 학교 수업의 핵심 : 내가 무엇을 모르는가 찾는다.
학교 공부를 효과적으로 하여 자신의 실력을 향상시키는 비결은 다음날 배울 공부 내용을 미리 살펴보는 예습에 있다. 그러나 이런 예습이 다음날 무엇을 공부하는가를 미리 아는데 그쳐서는 안되며 그 내용 중에 내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모르는 것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예습의 핵심이 된다. 예습에 대한 훈련은 우선 어떤 과목이든 고공에서 보는 학습법을 통해 전체의 내용이 어떤가를 대략적으로 살핀다.
l 국어: 고공학습법으로 대강의 내용을 정리해 본다. 문법 등은 학교 공부를 중심으로 한다.
l 영어: 내용을 읽어 가면서 곧 바로 뜻이 전달되지 않는 문장들은 밑줄을 쳐놓고 수업시간에 내용을 파악하도록 한다.
l 수학,과학: 고공 학습법으로 대강의 뜻을 파악한다. 이해가 잘 안되는 부분은 밑줄을 치고 학교에서 집중적으로 듣는다. 문제를 풀어서 틀린 문제는 표시를 해 놓고 나중에 복습할 때는 틀린 부분만 다시 공부한다.
l 사회: 고공학습법을 통해 대강의 뜻만 파악하고 이해가 어려운 부분에 밑줄을 친다. 학교에서는 교과서 내용이 어떤 의미를 가지는가에 관심을 가지고 수업을 듣도록 한다.
3. 시간 관리 능력을 기르자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비결은 시간 관리 능력을 기르는 것이다. 계획을 세우는 약간의 시간투자로 자기 자신의 판단에 의해서 계획표를 작성하고 이에 따라 능동적으로 자신의 일을 해나가는 것이다. 시간표를 차질없이 수행하기 위해서는 시간계획에 따라 절도 있게 일을 끝내는 것이 중요하다. 알람 시계 등을 이용해 절도 있게 시간을 관리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4. 총체적 학습법
국어 훈련에서 길러졌던 판단력과 결단력이 사회나 과학 공부를 하는데도 활용되어야 하며, 사회과목에서 훈련한 고공에서 보는 학습법도 과학, 수학, 국어 등에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
l 긍정적인 사고방식: 좋은 글을 읽는 것으로 시작한다. 어떤 일을 시작하기 전에 마음가짐을 정리하고 시작하는 것은 나중에 좋은 결과를 얻는데 필수적이다.
l 건강: 정신과 육체를 훈련하는 운동법을 배우고 실행함으로써 공부의 능률을 극대화시킨다.
l DY 학습법 훈련: 판단력과 결단력을 기르는 국어와 영어 과목을 훈련한다. 과학과 수학을 통해 분석 종합능력을 기르며, 사회 과목 훈련을 통해 고공학습법을 훈련한다.
DY학습법과 예습이 끝나면 나머지 시간을 어떻게 보낼 것인가에 대한 시간 계획을 세운다.
우선순위를 정할 때, “진정한 용기란 가장 중요한 것을 하기 위해 두번째로 중요한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라는 말을 깊이 생각해 볼 만 하다.
DY 학습법을 훈련할 때 시간을 어떻게 배정하느냐가 중요하다. 긍정적 사고방식을 갖도록 하는 글을 읽는데 3~5분, 운동을 하는데 3~5분, 국어 10분, 영어 15분, 수학과 과학(혹은 사회)에 20분, 마무리 정리 5분 정도의 시간배정이 적합하다.
작성일 : 2003년 1월 24일
작성자 : 안 현 숙
국어 연습)
①간혹 팔자니 운명이니 하는 말을 믿으며 미래를 결정적인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 만약 미래가 이미 결정되어 버린 것이라면, 우리의 인생은 얼마나 무의미한 것인가? 입학 시험에 학격하도록 미래가 결정되어 있는 학생은 놀고 있어도 합격할 것이고, 실패하도록 미래가 결정되어 있는 학생은 열심히 공부해도 실패하게 될 터이니 말이다.
우리 나라는 온 국민이 미래를 위해 계속 노력해 왔다. 그 결과, 눈부신 속도로 공업화를 이룰 수 있었다. 자동차 한 대, 배 한 척 제대로 만들지 못했던 우리 나라가, 지금은 자동차와 수십만 톤이나 되는 커다란 배를 만들어 외국에 수출도 하게 되었다. ②이는 밝은 미래를 향해 열심히 뛰고 일하고 노력해서 얻어 낸 결과이다.
낙관론만이 옳고 비관론은 그르다는 것은 아니다. 비관론은 때로는, 인생을 살아갈 때나 한 나라의 미래를 설계할 때에 반성의 계기를 마련해 주기도 한다. ③그러나 너무 극단적인 비관론에 파묻혀 있으면 생활 자체가 위축되고 어두워지기 쉽다. 그리고 어느 새 자기도 모르게 자기가 그리던 비참한 세계를 초래할 위험성까지도 있다.
인류는 많은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하고 오늘의 문명을 이룩했다. 앞으로 닥칠 난관도 지혜를 모아 슬기롭게 대처하면 헤쳐 나갈 수 있을 것이다. ④우리가 미래를 밝게 긍정적으로 보고, 좀 더 밝은 미래를 얻고자 노력한다면, 우리의 앞날은 한결 더 희망적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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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밑줄 친 모든 문장으로부터 얻는 정보
1. 문단 : 4문단 (4개의 문장에 밑줄을 쳤기 때문)
2. 형식 : 미괄식 (마지막 ④번 문장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
3. 대강의 뜻 : ①+②+③+④ 네 문장을 합해서 정리 요약
4. 각 문단의 요지 : (각 문단의 밑줄 친 문장을 요약한 것)
1문단 – 결정론적 미래관의 잘못
2문단 – 우리의 미래에 대한 노력의 예
3문단 – 비관론의 장점과 단점
4문단 – 우리가 가져야 할 긍정적 자세
● 가장 중요한 한 문장(④번)에서 얻는 정보
1. 주제 : “긍정적인 미래관을 가지고 우리의 미래를 위해 노력하자”
(④번 문장을 절이나 구로 요약 정리)
2. 제목 : “우리의 미래”
(앞의 주제를 구나 단어로 함축해 정리)
영어 연습)
Dolphins are, as you know,/ very friendly toward man./ We sometimes hear/ that they often go after ships,/ and there are a lot of stories of dolphins/ guiding ships/ through difficult and dangerous waters./ For many years scientists believed/ that the cleverest animals after man/ were chimpanzees./ But now, some people think/ that dolphins may be cleverer/ than these apes./ Though a dolphin lives in a sea,/ it is not a fish./ It is a mammal/ whose way of life is like ours/ in some points./ Scientists have discovered/ that dolphins have a kind of language./ They are able to talk to one another./ It may be possible/ for man to learn/ how to talk to dolphins./ But this will not be easy/ because dolphins cannot understand the kind of the sound/ man can make,/ so if man wants to talk to dolphins,/ he must invent a third language/ both he and dolphins/ can underst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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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제 : 가장 영리한 동물인 돌고래
제목 : 돌고래
<문법적 구조 분석 훈련>
if man wants to talk to dolphins, he must invent a third language both he and dolphin can underst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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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man wants to talk ①(to dolphins), he ②(must) invent ③(a) ④(third) language ⑤(both he and dolphins can understand.)
①은 전치사와 명사로 된 전명구인 부사구, ②는 조동사, ③은 관사, ④는 형용사, ⑤는 which가 생략된 형용사절인 관계대명사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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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 man wants to talk, he invent language.
S v o s v o
수학 연습)
어떤 대학교의 입학시험에서 수험자가 합격자의 3배였다. 국어 성적을 조사한 결과 합격자의 평균은 수험자 전체의 평균보다 10점 높았다. 또 불합격자의 평균 점수는 50점 이었다. 합격자의 국어 성적의 평균은 얼마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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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준비단계 : 단락 나누기
① 어떤 대학교의 입학시험에서 수험자가 합격자의 3배였다./ ② 국어 성적을 조사한 결과 합격자의 평균은 수험자 전체의 평균보다 10점 높았다./ ③ 또 불합격자의 평균 점수는 50점 이었다./ ④ 합격자의 국어 성적의 평균은 얼마인가?
● 1단계 : 수학적 언어로 번역
①합격자의 수: a
수험자의 수: 3a
불합격자의 수: 3a-a=2a
②합격자의 국어 평균: x
수험자 전체의 평균: x-10
③불합격자의 평균: 50
④x=?
● 2단계 : 식으로 만들기
a X x + 2a X 50 = 3a X (x – 10)
● 다음 단계호 위 식을 계산하면 x=65(점)이 답이다.
과학 연습)
①질량이 800kg의 엘리베이터가 있다./ ②질량이 50kg인 사람 12명이 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③300m인 100층까지 올라가는데 2분 30초가 걸렸다./ ④이 엘리베이터를 움직이게 하는 전
동기의 일률은 몇 w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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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단계 : 과학적 언어로 번역하기
① 엘리베이터의 무게 m1 = 800(kg)
② 사람의 총 무게 m2 = 50 X 12 = 600(kg)
③ 높이 h = 300(m), 걸린 시간 t = 150(s)
④ 일률 p = ?(W)
● 2단계 : 식으로 만들기
필요한 과학적 지신
일률 p = w/t, 일의 양 w = Fㆍs
중력, F = (800 + 600) X 10 = 14,000(N)
일의 양, W = 14,000 X 300 (Nㆍm)
∴ p = 14,000N X 300m / 150s = 28,000 W
국사 연습)
중학교 국사 교과서(상)
시대 |
중요 사항 |
세부 사항 |
I. 선사시대
고조선
기타국가 |
생활
건국과 발전
발전 |
구석기, 신석기
청동기, 국가성립, 단군
철기, 부여, 고구려, 옥저, 동예, 삼한 |
II. 삼국시대 |
발전
대외관계 통일
사회와 경제
문화 |
왕권강화, 백제, 신라, 고구려
살수대첩, 안시성, 백제, 고구려멸망, 나당전쟁
종교, 학문, 시가음악, 미술, 과학기술 |
III. 통일신라
발 해 |
발전
문화의 발달
말기의 사회변동
발해의 만주지배 |
정치, 경제, 해상무역
유학, 불교, 미술, 과학기술, 향가와 음악
왕위다툼, 골품제, 사상계 동요 |
IV. 고 려 |
국가 체제의 정비
전기의 대외관계, 사회, 문화
무신정권
후기의 사회 |
정치, 군사, 교육과 과거제도, 토지제도
송과 문물, 강동6주 회복, 동북9성 설치
이자겸의 난, 묘청의 서경천도, 무신정변,
몽고와의 전쟁, 삼별초, 원과의 관계
신진사대부, 농장의 확대, 공민왕 개혁, 홍건적 |
V. 조선사회 |
양반관료사회
초기 대외관계
경제
민족문화
왜란과 호란 |
국호제정, 중앙정치제도, 군사조직,
조운과 역원, 명과의 관계, 일본, 여진,
국토의 확장, 농본정책, 토지제도,
국가재정과 농민의 부담, 민족의식, 훈민정음,
과학, 임진왜란, 병자호란, 북벌론과 나선정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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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스스로 제 이름을 올리니 우습네요.. ㅋㅋ
예전에 책을 보면서 요약했던 내용을 올려봤습니다.
원동연 박사님.. DY학습법은 예전 내용이고, 요즘엔 5차원전면교육 이라고 하지요.
5차원전면교육을 표방하시고, 책도 내시고, 또 학습원도 운영하시죠.
5차원전면교육은 전에 읽어본 적은 있는데, 정리는 해 놓지를 못했네요.
DY학습법도 여전히 좋은 내용이라, 챙피하지만 이렇게 올려 놓습니다.
보시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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