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량 측량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밀도이겠지만 그 보다도 앞서 측량제원의 관리다. 즉, 어느 한 교량이 장대교이든 짧은 교량이든 전체가 모두 보이는 부분에 절대불변의 위치가 확보되는 곳에 CP점을 확립해 두어야 한다. 이것은 절대 흔들리거나 후속공정에 의해 이동되거나 하여 이동하지 않는 부분이어야 한다. 또한 절대 CP점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을 인지하고 여러곳에 CP점을 만들어 놓고 망관리를 하는것이 중요하다.
1.터파기
정말 아무렇게나 해도 된다. 높은 정밀도를 요구하는 구조물이거나 간섭되는 그 무엇이 있지 않은 이상 일반적은 정밀도는 30cm 이내이면 된다.
터파기 중에 측량업무 담당자는 교량의 전체적인 좌표와 슬래브, 교각, 교대를 전체 평면에 놓고 간격, 위치, 좌표, 레벨값등을 확인하고 ShopDrawing을 반드시 해보아야 한다.
드문 경우겠지만 교량의 슈, 거더, 슬래브가 각각 따로 그려져 있는 경우가 있다. 이것은 주로 설계상의 실수이지 시공측량하는 측량업무 담당자와 공사업무 담당자의 실수까지 되어서는 안된다. 이것을 필히 검토하여야 한다.
이때 ShopDrawing은 평면과 전면을 그려보고 또한 이를 토대로 하여 맞춰 보아야 한다.
보통은 시점 교대 평면 -> 슬래브 평면 -> 교각 평면 -> 슬래브 평면 -> 교각평면 -> 슬래브 평면 -> 반복...(교각->슬래브->교각->슬래브...) -> 종점 교대 평면과 접합하여 평면의 위치가 평면도와 일치하는지 오차가 어느정도인지 확인 후 시공에 들어간다. 만약 과도한 업무로 인해 확인이 불가능 하다면 최소한 2개소의 교대 벽체부분(파라펫)과 교각 횡단선(기준값은 각각의 슈의 좌표값임)은 최소한 확인하도록 한다.
2.기초(Footing)
3cm 이내의 기본적인 정밀도를 유지하면 된다.
교각에서는 버림 콘크리트를 타설후 기초의 형상이 원형이든 다른 형상이던 기둥 중심을 잡는 부분에 측량을 실시하여 기준점을 설정하고 기초 상부의 높이를 4~8개소에 측량해 준다. 그러면 철근공이 그 점을 기준으로 철근을 조립한다. 교대 부분은 기초 가각부를 측량하고 파라펫 부분도 측량한다. 이것도 역시 정밀도는 3cm 이내로 한다.
3.기둥(Column)
기초 Con'c를 타설하면 Copping 부분의 각도와 방향을 잡아주는데 기준은 Shoe의 좌표값을 기준으로 하여 좌표를 산출하고 '기초사각'부 측량을 하는데 이것에 오차는 1cm로 생각하고 한다. 이것은 최종적으로 슈 설치시 정밀도를 유지 할 수 있느냐 없느냐를 결정하는데 높이가 높을수록 그 정밀도 또한 높아져야 하고 최초 측량후 높이가 5~8m를 넘어가면 반드시 수직도 여부를 확인하여야 한다.
4.두부(Copping)
최근에는 철재 거푸집을 제작하여 그것을 조립, 해체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설명은 철재 거푸집을 제작하여 사용한다는 기본적인 가정을 하고 설명한다.
4-1.슬리브 위치를 측량하기 위해 'X'자 또는 '=' 형식으로 기둥을 관통하여 Copping form을 받처주는 철근봉을 끼우기 위한 구멍(슬리브)의 높이 측정하는데 3cm의 정밀도를 유지한다.
4-2.교량받침부 측량
교량에서 가장 높은 정밀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그 정밀도는 0.3cm 이내로 슈가 어느방향으로 설치될지를 설정하고 슈받침부 부분에 보강철근이 들어갈 위치를 결정한다. 이러한 모든 자료의 기본값은 Shoe 배치도에 나오는 좌표값에서 산출된다. 만약 배치도의 좌표와 일반도에서 산출값이 다르다면 배치도의 좌표값을 가지고 측량을 한다. Shoe의 방향은 교축방향(교량진행방향)이고 같은 순서의 슈끼리 선을 그었을때 그 선상에 일치하도록 한다.
4.2.1.Copping / Shoe의 방향
교량 받침 배치도 또는 일반도를 보면 그 방향을 알 수 있지만 보통은 같은 순서의 슈끼리 선을 그었을때 이루는 방향이 슈의 방향이고 곡선부에서는 교축 방향의 뒷쪽의 교각이나 교대이다. 보통의 슈의 방향은 강재이면 서로 마주보지 않는 경우도 있을수 있으나 거더가 설치되는 부분에서는 서로 마주보도록 설계된다.
4-3.슈 받침부 레벨측량
슈가 최종적으로 어느 높이까지 올라와야 하는지를 결정한다. 정밀도는 0.5cm 이하라고 생각한다. 이 부분에서 실수를 한다면 슬래브가 전체적으로 낮게 설치가 되는 요인이 된다. 물런 Con'c 수량 또한 증가한다.
4-4.슈 받침부 Con'c 깨기
슈받침부는 일명 '방석'자리는 대체적으로 5cm 정도를 크게 내측 거푸집을 만들어 설치를 하고 이것은 슈설치 작업자와 사전 협의 후 시행한다. 넓고 깊은 Block Out부를 만든다면 그만큼 무수축 몰탈 소요량이 증가하므로 적당한 크기가 되도록 사전협의 한다.
5.슬래브(Slabe)
중심선형, 배수구 위치 및 높이, 폭, 연장 등을 결정한다.
슬래브에 아스콘 포설시 연석부와 아스콘이 분리될 수 있도록 합판을 잘라서 연석부에 붙여놓고 아스콘을 타설을 하고 아스콘 포설 후 일정 시간의 존치후 합판을 제거한다.
6.교대(Abutment)
교대에는 보통 날개벽이 존재하는데 여기에 문늬 거푸집을 시공할 수 있다. 무늬 거푸집을 시공시 토공 저면에서 30cm~50cm 정도의 이격 거리를 주고 무늬 거푸집을 시공한다. 뒷채움은 다짐 장비를 원활하게 운영할 수 있는 충분한 거리를 유지하면서 층다짐하여 쌓는다.
6.1.압성토
6.1.1.압성토 측량
압성토 부위는 파라펫을 기준으로 종단방향으로 교대의 좌, 우측면의 지형현황과 횡단방향으로 좌, 우측 지형의 현황을 Shopdrawing 하여 좌표를 구하여 측설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