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 교과목(강의주제) : 자살 예방 지도
나. 교수요목 ∘자살에 대한 이해 ∘자살 위험성의 식별 및 대책 ∘위기상담 이론과 실제 (※ 초등 생활지도 전문가 과정 직무연수와 관련하여 자살 예방 지도를 중심으로 교수요목을 선정하여 교육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내용으로 강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다. 강의 시수 : 총 3 시간
라. 강의 일시 : 2012. 1.12(목)14:00~16:50(3시간) |
가. 자살의 정의
'suicide¡?(자살) =sui(자신) + 'cide' 또는 'cidium (죽인다)
Shneidman
자살은 스스로 유발한 소멸의 의식적 행위이며 자살이 가장 나은 해결책이라고 인식한 개인의 다차원적 쇠락
Baechler
자신의 생명에 대해 어떤 시도를 함으로써 존재론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모든 행동
Durkheim
희생자 자신의 정적 또는 부적 행위로 인한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결과로 인해 죽음에 이른 모든 경우
Shneidman
자살은 스스로 유발한 소멸의 의식적 행위이며 자살이 가장 나은 해결책이라고 인식한 개인의 다차원적 쇠락
Baechler
자신의 생명에 대해 어떤 시도를 함으로써 존재론적인 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모든 행동
Durkheim
희생자 자신의 정적 또는 부적 행위로 인한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인 결과로 인해 죽음에 이른 모든 경우
나. 자살 관련용어의 정의
자살생각
죽음에 대한 단순한 생각을 넘어 죽을 의도를 가지고 스스로 목숨을 끊는 것에 대한 생각
자살계획
자살을 실행에 옮기는 구체적인 방법이나 일시, 장소 등에 대한 계획
자살시도
죽을 의도가 있는 상태에서 잠재적으로 해가 되는 행동을 스스로에게 한 것
자살의도
특정한 수단(자살)으로 어떤 결과(죽음)를 유발하려는 행위자의 목적
고의적 자해
치명적이지 않은 결과를 수반한 행위 (예, 자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용량보다 과다하게 약물복용)
자살위협
직접적인 자해행위를 하지는 않지만 자살이나 다른 자살관련행동을 할 것이란 언어적 비언어적으로 암시
보호요인
자살위기에 처한 사람들이 자살행동을 하지 않게 해주는 요인
위험요인
자살위험성을 증가시키거나 자살행동과 관련 있는 것으로 밝혀진 요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