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로 배우는 댄스스포츠(4회)
리듬(Rhythm)
[해설]
지난시간에 음악의 엑센트(Accent)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엑센트에는 뮤지컬엑센트(Musical Accent)와 퍼커시브엑센트(Percussive Accent)가 있다는 것도 알았다.
그리고 음악을 듣고 손 벽으로 박자를 맞출 때 손 벽을 강하게 치는 박자를 엑센티드 비트(Accented Beats)라고 하고 상대적으로 손 벽을 약하게 치는 박자를 언엑센티드 비트(Unaccented Beats)라고 하며,
엑센티드 비트와 언엑센티드 비트가 규칙적으로 반복되면서 그 음악의 타임시그너쳐(Time Signature)와 베이직 리듬(Basic Rhythm)을 형성한다는 사실도 알았다.
예를 들면,
월츠(Waltz)음악에서 엑센티드 비트(Accented Beat)는 2개의 언엑센트 비트(Unaccented Beats) 다음에 규칙적으로 반복된다.
엑센티드 비트 바로 앞에 바 라인(Bar Line) “┃”을 집어넣어 1개의 엑센티드 비트와 2개의 언엑센티드 비트가 순서대로 배열되며, 이것이 각각의 소절을 이룬다.
따라서. 왈츠 음악의 타임시그너쳐(Time Signature)는 4분의3박자가 되며, 베이직 리듬(Basic Rhythm)은 ┃Strong. Weak. Weak. ┃S. W. W.┃....... 된다.
리듬의 정의(Definition of Rhythm)
리듬(Rhythm)을 우리말로 율동이라고 번역한다. 그러나, 오늘날, 리듬이라는 말은 광범위한 분야에 다양한 뜻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단순하게 율동이라고 번역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그리고 ‘태초에 리듬(Rhythm)이 있었다.’ ‘리듬 없는 음악은 존재하지 않는다.’라는 말은
리듬이 우리 인간 존재의 근본적인 요소이며 또한 음악의 가장 근원적 요소라는 것을 의미한다.
역사적으로 시대와, 각 나라와, 그 나라의 전통문화에 따라 리듬의 정의는 각각 달랐다.
댄스스포츠의 입장에서 가장 간단한 리듬의 정의는 ‘엑센티드 비트의 규칙적인 반복이다(Regular Recurrence of Accented Beats)’라고 할 수 있다.
리듬을 정의하면서 흔히 모태(In the Womb)에 있을 때 우리의 들었던 심장 박동(Heart Beat)을 예로 든다. 그러나 심장 박동은 엑센트(Accent)가 없이 규칙적으로 반복하는 맥박(Pulse)이며 엄밀한 의미의 리듬(Rhythm)은 아니다.
또한 ‘리듬은 수학적이며. 리듬에는 예술이 없다((Rhythm is Mathematical. There is Nothing Artistic)’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은 ‘리듬 자체는 단순한 강약의 규칙적인 반복에 불과하고 리듬 자체는 예술이 아니다’ 라는 의미이다.
리듬은 음악가(Musician)에 의해 비로소 예술적인 생명을 얻게 된다.
음악가는 음악을 연주 할 때 강하게(Strong), 약하게(Weak), 크게(Loud), 부드럽게(Soft), 빠르게(Fast), 느리게(Slow), 길게(Long), 짧게(Short), 빛(Light), 그늘(Shade)과 같은 요소를 사용하여,
엑센트(Accent)와 탬포(Tempo)를 기초로 한 무미 건조한 수학적인 리듬에 예술적인 생명을 불어넣는다.
리듬믹 인터프리테이션(Rhythmic Interpretation)
리듬믹 인터프리테이션(Rhythmic Interpretation)은 음악가가 연주하는 리듬을 시각적으로 표현하는 댄서(Dancer)의 능력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귀로 듣는 사운드 패턴(Pattern of Sound)을 해석(Interpretation)하여, 그것을 동작(Physical Activities)으로 표현하는 댄서의 능력이다.
댄서(Dancer)는 리듬믹 인터프리테이션을 통하여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고자 하는 내면의 세계를 총체적인 동작(Integral Part of Activity)으로 승화시켜야 한다.
베이직 리듬(Basic Rhythm)과 특성 리듬(Characteristic Rhythm)
음악에는 다양한 형태의 리듬이 있지만 댄서(Dancer)에게 가장 필요한 리듬은 베이직 리듬(Basic Rhythm), 특성 리듬(Characteristic Rhythm) 그리고 멜로딕 센탠스의 리듬(Rhythm of Melodic Sentences) 3가지이다.
1. 베이직 리듬(Basic Rhythm)은 각 소절(Bar)에서 규칙적으로 반복되는 기본리듬을 말한다.
모든 라틴음악(Latin Music)은 베이직 리듬(Basic Rhythm)을 가지고 있다.
음악을 연주 할 때 리듬악기연주가(Percussionist)들의 화려한 손재주(Dexterity)와 전문적 기술(Expertise)덕분에 라틴음악 속에 항상 존재하는 베이직 리듬이 겉으로 잘 드러나지는 않는다.
그러나 리듬연주가들 중 한명은 항상 베이직리듬을 연주하고 있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해서 들으면 베이직 리듬을 잡아 낼 수 있다.
이 베이직 리듬을 연주하는 연주자를 센터포인트 또는 앵커(Center-point, Anchor)라고 한다. 아무리 화려하게 연주되는 사운드 패턴(Pattern of Sound)이라도 결국 베이직 리듬의 프레임(Frame)안에 있게 마련이다.
댄서(Dancer)는 연주할 때 들이는 베이직 리듬을 확인(Identify)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베이직 리듬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타임시그너쳐(Time Signature), 엑센티드 비트(Accented Beats) 그리고 템포(Tempo)의 3가지의 정보가 필요하다.
2. 특성리듬(Characteristic Rhythm)은 댄스고유의 특정한 리듬을 말한다.
특성리듬이 있기 때문에 타임시그너쳐(Time Signature)가 똑같이 4분의 4박자인 퀵스텝(Quick Step)과 폭스(Fox trot), 그리고 4분의 3박자인 월츠(Waltz)와 마주루카(Mazurka)의 차이를 구별 할 수가 있다.
이렇듯 특성리듬은 춤이 가지고 있는 자신만의 독특한 리듬을 말하며, 그 리듬을 표현하는 춤을 다른 춤과 구별시킨다.
월츠(Waltz)
월츠(Waltz)의 베이직 리듬(Basic Rhythm)은 첫 번째 비트에 엑센트가 오며 특성리듬(Characteristic rhythm)은 베이직 리듬과 일치한다. 그러므로 댄서(Dancer)가 월츠 음악에서 엑센티드 비트 찾는 것이 룸바에 비해 비교적 쉽게 느껴진다.
룸바(Rumba)
룸바(Rumba)의 베이직리듬(Basic Rhythm) ┃강. 약. 중간. 약┃이다.
룸바의 특성리듬(Characteristic rhythm)은 다양하다.
피아노(Piano)는 ┃1& 2(Rest)& 3& 4&┃와 같이 스프리트 비트(Split Beat)의 리듬으로 연주하며,
클라베(Claves)는 ┃1 2& 3 4 ┃1(Rest) 2 3 4(Rest) ┃, 마라카스(Maracas )┃1&a 2& 3& 4&┃으로 연주 한다(여기서 (Rest)는 사운드(Sound)가 없는 쉼표를 의미한다).
이러한 다양한 리듬이 어우러져 다른 춤과 구별되는 룸바만의 독특한 리듬을 만들어 낸다.
이것이 바로 룸바의 특성리듬(Characteristic rhythm)이다.
초급자들은 룸바의 다양한 특성리듬 때문에 연주되는 음악에서 엑센티드 비트를 찾기 힘들어 한다.
그러나 룸바 음악도 다른 음악과 마찬 가지로 소절의 첫 번째 비트에 음악적 엑센트가 오며 퍼커시브 엑센트는 4번째 비트에 온다는 것을 알고,
두 번째 비트와 네 번째 비트를 찾으려고 애쓴다면 엑센티드 비트를 찾는 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 엑센트(Accent) : 강세
* 뮤지컬 엑센트(Musical Accent) : 음악적 강세. 보편적으로 서양음악은 각소절의 첫 번째 비트에 음악적 강세가 온다.
* 퍼커시브 엑센트(Percussive Accent) : 리듬악기 강세. 룸바의 퍼커시브엑센트는 4번째 박자에 온다.
* 엑센티드 비트(Accented Beats) : 강세를 받은 비트.
* 언엑센티드 비트(Unaccented Beats) : 강세를 받지 않는 비트. 접두사 un은 반대를 나타낸다. 그래서 해피(Happy)의 반대는 언해피(Unhappy)가 된다.
* 타임시그너쳐(Time Signature) : 박자. 음악은 시간 속에 존재하는 시간예술이다. 그래서 타임 시그너쳐(Time Signature)라고 한다. 그림은 공간예술.
* 베이직 리듬(Basic Rhythm): 기본 리듬.
* 바 라인(Bar Line) : 소절(Bar)과 소절을 구분하는 선.
* 데피니션(Definition): 정의.
* 레규러(Regular): 규칙적인. 정해진.
* 레커런스(Recurrence) : 반복.
* 움(Womb) : 자궁. 움(Womb)은 자궁을 말함. 자궁에서 애(Child)가 움(Womb)튼다.
* 하트 비트(Heart Beat) : 심장 박동
* 팔스(Pulse) : 맥박
* 메셔메티컬(Mathematical) : 수학적인
* 데어리즈(There is) : 있다.
* 낫씽(Nothing) : 아무것도 아니다. 썸씽(something)의 반대개념.
* 아티스틱(Artistic) : 예술적인. 예술은 아트(Art).
* 뮤지션(Musician) : 음악가
* 스트롱(Strong) : 강하게
* 위크(Weak) : 약하게
* 라우드(Loud) : 크게
* 쏘프트(Soft) : 부드럽게
* 패스트(Fast) : 빠르게
* 슬로(Slow) : 느리게
* 롱(Long) : 길게
* 쑛(Short) : 짧게
* 라이트(Light): 빛
* 세이드(Shade) : 그늘. 세도(Shadow): 그림자
* 탬포(Tempo) : 빠르기. bpm 단위로 나타낸다. 60bpm은 1초당 1바(Bar)의 속도로 연주한다.
* 리듬믹(Rhythmic) : 리듬적인
* 인터프리테이션(Interpretation) : 해석. 통역
* 댄서(Dancer) : 춤꾼
* 사운드 패턴(Pattern of Sound) : 음의 형식. 우리말 번역보다는 영어로 사용함.
* 피지컬(Physical): 몸의. 신체적인.
* 엑티버티즈(Activities) : 활동. 동작
* 쇼울(Soul): 영혼
* 케릭터리스틱(Characteristic) : 특성의. 특정한.
* 스프리트(Split) : 나눈다. 쪼개다.
* 클라베(Claves) : 두 개의 막대를 서로 때려 연주함. 아프리카, 쿠바, 브라질음악의 베이직 리듬을 연주할 때 주로 쓰인다.
* 마라카스(Maracas) : 표주박처럼 생긴 타악기.
* 레스트(Rest) : 쉼. 쉼표.
* 퍼커션니스트(Percussionist) : 리듬악기연주가
* 덱스터리티(Dexterity) : 손재주
* 엑스퍼티즈(Expertise) : 전문적 기술
* 센터포이트(Center-point) : 중심점
* 앵커(Anchor) : 닻
* 프레임(Frame) : 구조. 틀.
리듬은 사운드 패턴의 규칙적인 반복이다(Rhythm is the regular recurrence of a pattern of sound).
* the regular recurrence : 규칙적인 반복
* a pattern of sound : 음의 형식. 사운드 패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