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서구 등촌대림e-편한세상, 마을공동체 사업 참여현황
2012년~2013년 공동주택공동체사업(등촌대림e-편한세상, 커뮤니티활성화 프로그램)
아파트 커뮤니티 활성화 사업, 등촌대림 e편한세상아파트 한울회
등촌대림 e편한세상아파트는 소규모 단지이지만 화합이 잘 된다. 부녀회원이 주축이된 한울회를 중심으로 2013. 서울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기름 짜누미”, 2013 강서구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아파트 커뮤니티 활성화를 위한 건강프로그램 운영 및 생활환경 개선 사업”을 활발히 진행하여 삭막한 아파트를 이웃 간의 정이 넘치는 공간으로 변화시켰다.
아파트 엘리베이터에는 소통게시판이 만들어지고 서울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기름 짜누미” 사업의 일환으로 “비빔밥 DAY” 마을잔치를 열었다. 직접 깨를 볶아 짠 참기름의 고소한 냄새가 동네에 퍼져 주위에 부러움을 사기도 했다.
건강프로그램 운영 및 생활환경 개선 사업은 탁구교실, 댄스교실, 천연 EM 세탁비누·미용비누·립밤 만들기 등으로 진행되었고 마지막에 만든 천연 EM 미용비누는 전세대에 나누어 주었다. 사업 참여자는 15명에서 25명으로 점차 증가 변화하였으며 참여자 모임을 가질 때마다 친분을 돈독히 쌓고 새로운 사업추진에도 흥미를 갖게 되었다.
에피소드
건강프로그램(탁구교실과 스포츠댄스 교실) 운영시 삼복더위에 땀으로 범벅 되어 에어콘 설치가 필요하다고 느끼면서도
참여자 모두 흥미로운 운동이라고 느끼기에 즐겁게 교실운영이 되었다.
마을공동체 사업을 하기 전후 변화와 찾게 된 희망과 꿈은?
2011년도부터 시작한 문화프로그램 운영을 지속하면서 주민 간에 의견을 소통하고 다같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에 대하여
좀 더 많은 관심 을 가지게 되었다. 서로 모여 운동하며 건강한 생활을 도모하는 계기가 되었고 생활환경 제품을 직접 만들어
나누어 쓰면서 환경에 대한 생각도 바뀌게 되었다. 앞으로도 좋은 제품을 직접 만들어 쓸 계획을 가지게 되었고
각 가정과 자녀들에게 좋은 메시지를 전달하는 계기가 되었다.
앞으로 계획···
내년에도 만약 지원이 되지 않는다 하더라도 자체적으로 마을공동체사업을 유지할 계획이다.
* 이 글은 책 '2013 강서마을이야기'(강서구, 2013)에서 발췌해 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