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배경 : F/A-18은 미공군의 LWF 사업에서 패하여 사리질 위기에 처한 YF-17의 발전
형으로 미 해군에서는 고가의 F-14를 보좌하며 가격 또한 F-14 보다 저렴한 F/A-18을 선
택하게 된다. F/A-18 Hornet 은 F-14 Tomcat 과 함께 미해군의 주력기로 함공모함에서 적
전투기의 요격 과 지상 지상 목표에 관한 타격까지 가능한 전천후 다목적 전술 전투기이며
현재는 지속된 개조와 개량을 거쳐 운용성능이 뛰어나 다른 항공기들이 F/A-18로 대체되는
형편이다. 특히 F-16의 계속되는 기체결함 사고로 인하여 여타 무기 구매국들은 F-16보다
F/A-18을 국제 무기 시장에서 더 선호 하고 있는 형편이다. F/A-18은 APG-65 고성능 레
이더를 장착하고, 다양한 공대공,공대지,공대함 무기의 탑제가 가능함으로서 점차 미 해군의
노후한 F-14를 대체하고 있다. 기체는 GE(General Electric)사의 강력 하고 안정된 쌍발의
F404-400 엔진을 장착하여 안정성과 신뢰성이 뛰어나다. 1970년대 중반 F-4 Phantom, A-7
Corsair 대체기종으로 개발되었으며 F/A-18 Hornet은 현재 단죄형인 F/A-18C와 복좌형인
F/A-18D 가 양산중이며 미 해군과 전세계 7개국에서 공군용으로 운용되고 있다.
개발 역사 : 미해군은 "Light Weight Fighter Project" 에 의해서 탄생된 YF16(후에 F16으
로 정식 명칭 부여됨)전투기를 미해군 보조 주력전투기로 삼을 계획이었으나, 바다위에서
대부분의 작전을 수행하여야 되는 해군 주력전투기로서는 단발 제트 엔진을 장착한 YF16이
부적합하다고 판단하여 YF17(후에 F/A18로 정식명칭 부여됨)을 대신 채택하게 되었다. 엔
진추력 및 레이더 탐지능력, 공격관제장비등의 성능이 F14에 비해서는 처지는 기종이나
F-14 에비해 저렴하면서 실질적인 특성을 가진 전투기이다. A/B버젼이 1983년 11월 양산
배치되었으며, C/D버젼이 1987년 양산배치되었고, 현재 F/A18E/F 버젼까지 개발되어 있다.
개발 특성 : F/A-18의 F는 전투기(fighter), A는 공격기(attacker)로서의 기능을 가리키는
말임은 쉽게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F/A-18은 '말벌'이란 이름에 걸맞는 날렵한 외관과 자
타가 공인하는 안전성으로 이름이 높다. 2대의 터보제트엔진이 장착돼 있어 공중전을 하다
가 한쪽 엔진이 고장나더라도 나머지 엔진으로 전투를 계속할 수 있다. 1980년 실전 매치된
F/A-18은 현재 전세계에서 약 1천1백대가 활약중이다. 이중 케나다 오스트레일리아 스페인
에서는 해군의 주력기가 아니라 공군의 주력기로 활용되고 있다. F/A-18은 바닷물의 영향
에 오래 견디기 위해 특수재질을 사용했고 공중전과 대지 공격용의 멀티모드 레이더 화력제
어 시스템을 채용했다. 이 시스템을 장착하고 항속거리를 늘리기 위해 연료탑제 공간을 확
보하는 등 개조과정에서 F/A-18의 기수는 뚱뚱하고 길게 되었다. 항법 통신시스템, ECM
시스템 등 전자 장비 갖추어져 있고, 항공모함의 주기 공간을 절감하기 위해 날개를 접을
수 있게 만들어졌다. 장착된 엔진은 공회전에서 최대동력에 이르기까지 4초 이하가 걸리며
기체가 어떤 비행방법을 하더라도 엔진 압축기에 의한 실속을 일으키는 일이 없다. 따라서
엔진이 정지된다는 점에 신경쓰지 않고 자유자재로 비행할 수 있다.
조종실 : F/A-18의 시스템 중에서 가장 새롭고도 특징은 조종실의 매치이다. 복잡한 전천후
전투와 지상공격을 1명의 승무원으로 완전히 처리할 수 있도록 최대한 배려하고 있다. 그
중 하나가 계기반 배치인데 CRT(cathod ray tube)표시기를 중심으로 HUD(head-up
display)를 배합, 조종사가 머리를 쳐들고 목표물을 주시한 채로 전투비행 조작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HUD장비는 조종석 앞유리면에 특수 장치를 해 밖의 목표물이 보이면서도 조작
중인 계기판이 비쳐 보이도록 만든 것으로 고가의 장비이다. 또 HOTAS(hands on throttle
and stick)개념이라고 불리는 조작 스위치 배치 등으로 조종사는 오른손은 조종간 위에 왼
손은 스로틀 레버 위에 놓은 채로 전투의 주요조작을가능하게 했다.
Armament : 적재 무기로는 스패로 미사일 4기, 열추적식 단거리 유도탄인 사이드 와인더
미사일 2기, 공대지 HARM미사일, 대 함정용 하푼 미사일, 대전차 매브릭 미사일과 대 지상
공격용 유도탄 등을 장착할 수 있다. 이와 함께 정찰 기능도 갖추고 있는데, 특히 광선 및
적외선 감지기를 장착할 수 있어 첨단정찰기의 역할을 대신할수도 있다고 한다.
구 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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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용
|
주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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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임무 전투기 |
계약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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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Donnell Douglas Aerospace |
엔 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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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개의 General Electric F404-400 afterburing turbofans,
16,000 lb thrust each |
전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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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07 m / 56 ft |
전 고
|
4.66 m / 15 ft 4 in |
중 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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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710 empty / 49,224 lb max. take off |
날개길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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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43 m / 37 ft 6 in |
속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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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하 1.7 |
작전반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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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대공740Km 공대지1,063Km |
항속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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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06Km |
무 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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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ne 20mm M61A1 Vulcan six-barrel cannon with 570 rounds, plus up
to 17,000 lb including bombs, rockets, missiles, and drop tanks on nine
external points |
상승고도
|
15,240m |
승무원
|
F/A-18C - 1, F/A-18D - 2 |
개발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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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78, In-service year: 1983 |
F/A-18 E/F Super Hornet
개발 역사 : 미해군의 전천후 공격기로 McDonnell Douglas에서 개발되었으나, 맥도널 더글
라스사가 보잉사에 합병됨에 따라 현재 보잉사에서 공급되는 F/A-18E/F SUPER
HORNET은 앞으로 미해군 주력 전투기로 사용되어 질것이다. 슈퍼호넷은 1995년 11월 29
일 최초 비행이 행해졌다. 단좌기 버젼인 F/A-18E와 복좌기 버젼인 F/A-18F 슈퍼호넷은
이전의 호넷시리즈에 비해 약 25% 더 커졌으며, 더 강력한 엔진을 탑재하여 기존의 시리즈
보다 더 긴 항속거리와 더 많은 적재량과 더 높은 생존능력을 가지고 있다. 1997년 1월 슈
퍼호넷은 Nimitz Class의 항공모함인 John C.Stennis호에서의 이착륙시험에 성공하였으며,
John C.Stennis는 현재 20대의 F/A-18 E/F 비행대대를 탑재 하고 있다.
엔진 : 전투기의 추진력은 두개의 제너럴일렉트릭의 F414-GE-400 터보팬 제트엔진에서 공
급된다. 이 엔진 역시 기존의 C/D모델에 장착된 엔진보다 추력이 향상된 것이며, 각 엔진은
마하 1.8을 초과하는 최고속도를 내기위해 애프터버너를 사용할시 약 1만톤의 추력을 낸다.
레이더 : 레이더는 Hughes Aircraft Corporation의 APG-73레이더이다. 이 레이더는 기존의
호넷에 장착된 AN/APG-65에 비해 증가된 속도와 메모리 용량으로 개선된 모델이다. 이 레
이더는 air-to-ground 추적기능및 air-to-air 속도 탐색 모드, 탐색동안의 거리, 스캔 동안의
추적기능이 강화 되었다.
전자 장비 : Countermeasure 시스템(적기나 적 레이더망에 의한 전투기의 위치가 탐색되거
나, 적 무기의 유도전파및 레이져에 의한 추적을 교란시킴으로써 전투기를 보호하기 시스
템)은 IDECM(Integrated Defensive Countermeasures system)에 의해서 작동되며, 특별히
슈퍼호넷을 위하여 미해군에의해 개발되었다. 이 시스템은 ALE-47 countermeasures
dispenser와 ALE-50 towed decoy, AN/ALR-67(V)3 레이더 경보 수신기를 포함한다.
Tracor사에 의해공급되는 ALE-47 countermeasures dispenser 시스템은 채프 카트리지, 화
염, POET & GEN-X 기동 유인체를 산란 분사할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이 시스템은 완전
자동, 반자동, 수동모드로 조작된다.
조종실 : 난방및 공기정화기가 제공되는 조종석은 기존의 호넷의 조종석과 매우 흡사하다.
zero/zero 사출좌석의 모델은 SJU-5/6로 영국의 Martin Baker Aircraft Company Ltd 제품
이다. 조종석에는 세개의 총천연색 디스플레이 스크린과 진보된 헤드-업 디스플레이가 있
다. 야간에 적외선장비(Nav FLIR : navigation forward looking infra-red)에 의해 탐지되는
이미지는 헤드-업 디스플레이에 제공되어, 조종사가 마치 주간에 전방을 보듯이 해준다.조
종석은 또한 컬러 디지탈 지도가 제공되며, 조종사는 야간 시야경을 착용한다. 슈퍼호넷의
조종석은 전술 정보를 보여주는 액정식의 5×3인치 터치 스크린이 있다.
탑제 무장 : 슈퍼호넷은 기존의 호넷시리즈에 비해 더 많은 무기를 적재 할수 있다. 이 전
투기의 Weapon Station은 기존의 호넷보다 2개 더 많아 날개에 있는 2개의 Weapon
Station과 동체의 9개의 Weapon Station등 총 11개의 Weapon Station을 가진다.
F/A-18E/F은 모든 무기에 대한 무장이 가능하다. 이런 상태에 대해 1997년 외부 저장고를
장착한 상태에서의 비행품질, 성능, 임무시스템, 항공전자장비, 무기공급의 정확성등 테스트
했다. 공대공 미사일로는 AIM-9 사이드와인더, AIM-7 스패로우, AIM-120 암람을 장착하
며, 공대지 미사일로 하푼, SLAM, GUB-10, 함, 매버릭 등을 장착할수 있다. 또한 자유낙하
폭탄종류로는 Mk-76, BDU-48, Mk-82LD, Mk-82HD, Mk-84를 적재할수 있다.
F/A-18E/F의 엔진은 추력이 C/D형보다 35%증가한 F414가 탑재되며, 기체 전장은 C/D형
보다 86cm가 길어져 있고, 주익면적은 26%가 증가되었다. 이에 따라 기내 연료 탑재량도
C/D형보다 33%가 많아졌다.이로써 항속력은 현재의 F-14에 필적하며 기존의 F/A-18C/D형
의최신블록에장착된AN/APG-73레이더를 비롯, 90%정도는 기존의 C/D형의 것이 사용된다.
한편 AIR IN TAKE나 랜딩기어도어등에는 RAM을 사용하여 제한적인 스텔스성을 갖추도
록 만들어져 있으며, 병기탑재용 하드 포인트는 기존 C형에 비해 주익 하면에 1개소가 증설
되어 주익 양끝의 단거리 미사일 장착부를 포함 파일런은 11개로 늘어났다.총 병기 탑재량
은 최대 8,501kg으로 미군이 개발중인 각종 차세대 공격병기를 모두 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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