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일의 선택기준
엔진오일은 점도로 구분되어 집니다.(다 아시는 내용입니다.)
10w-30, 10w=40, 7.5w-30, 7.5w-40, 5w-40, 0w-40 등등......
2. 가혹도의 구분기준
온도와 압력에 대한 정도를 구분하는데
SA, SB, SC, SD, SF, SG, SH, SI, SJ, SK, SL, SM등등....
여기서 S는 SPARK의 약자로 가솔린용 이란 뜻입니다.
엔진오일의 글씨가 $%@# 라 영어로 써있는데 보시면 가혹도에 대한 등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A부터 시작이니까 SM, 급이 좋은거죠. 뒤쪽으로 갈수록 가혹도가 높은 고성능을 의미 합니다.
3. 오일의 구성
오일은 기유 + 첨가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유는 본래의 본질의 오일을 의미하며 첨가제는 성능향상을 높이기 위해 첨가한 첨가물 입니다.
그런데 엔진오일에서 교환주기나 성능이 저하되는것은 기유의 양이 줄어드는것이 아니라,
첨가물의 성능이 저하혹은 소모된는 것입니다.
그래서 100%합성유가 좋다 라고 하는것도 이런 이유에서 입니다.
4. 오일의 종류
크게 광유 와 합성유 입니다.
광유에 + 합성유 = 50% 합성유
합성유(첨가제 100%)사용 = 100% 합성유 이런 식의 오일 입니다.
간혹가다가 엔진오일 뒷면에 보시면 SF/CD라고 표기 되어있는데 이것은 앞 SF가 주기능 즉(가솔린용)
이고 뒤CD는 부기능(디젤)로 2가지 사용가능한 오일을 의미합니다.
제가 본중에는 AMSOIL에 주기능과 부기능 오일이 있었던걸로 보았습니다.
5. 질문의 2사이클 오일의 선택은 어떤것이 좋은가??
4사이클은 가솔린만 연소하므로 연소시 카본의 퇴적이 2사이클에 비해 적어집니다.
2사이클 오일의 성능은 연소후 카본이 발생하느냐의 정도가 될것입니다.
우선 2사이클 엔진의 윤활방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간혹 "CCIS" 씨씨아이 오일 이라는 표현을 들어보신적이 있을것입니다.
이것은 (실린더, 크랭크,인젝션 시스템)의 약자로 CCIS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아시겠지만, 2사이클의 오일은 윤활과 연소를 동시에 하죠. 보통 동급배기량 4사이클에 비해 1.7배의
엔진출력이 높다고 합니다. 이것은 엔진의 가혹도가 높다는 표현으로 바꿔 말할수 있습니다. 그래서 엔
진의 점검주기가 동급4사이클에 비해 다소 빠른것도 인지상정입니다.
2사이클에서 윤활을 가장 많이 필요로 하는것이 피스톤과 실린더의 닿아 움직이는 부분, 크랭크샤프트
의 회전부, 컨렉팅 로드 소/대 단부 등입니다.
6. 믹서의 기준은 무엇이며, 무엇이 좋은가!!!
메이커마다 첨가제의 사용량과 특징은 기밀이므로 메이커마다 다른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고가의 오일은 완전연소후 배기향이 (향수)같습니다.
그리고 저가의 일반 주유소판매용은 (메케한 매연) 냄새가 나는 것이 차이가 있져..
경기장에서 10대가 2사이클이라면 (향수)냄새가 나는것이 좋치 않겠습니까? 건강상에도 영향이 있겠죠..
100:1 과 50:1의 가장 큰 차이점은
50:1이 오일의 소모가 빠르다는거~. 그리고 향이 있다는것. 물론 100:1도 향이 있습니다.
써보신 분은 아실겁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국제급 선수분이나 잘타시는 분에게는 같은 휘발유양에 오일을 많이 섞는것이
윤활에 도움이 더 될것 이라는 결론입니다. (오일이 많으면 저항으로 작용될 수 있음)출력저하..시동문제등
구체적으로 메이커에서 권장하는 믹서 비율이나 선호하는 제품을 사용하시면 되겠지만요.
중요한 사실은 믹서의 양과 본인의 주행스타일과 맞추어 가변적으로 조정하셔야 된다는 것이죠.
예) 국제급 선수가 50:1로 믹서를 한다고 해서 초보가 50:1로 믹서한다고 해서 되는것이 아닙니다.
국제급 선수는 악셀을 100%오픈한 상태의 주행을 할것이며,
초보는 50%밖에 악셀을 당기지 못하게 됩니다. 2사이클의 특성상 고RPM에서 최고출력이 발생하는데
중 저속영역에서 주행하게 되면 연소실내의 연소가
국제급선수가 타는 수준의 연소효율과 같다라고 할수 없습니다.
고로, 2사이클 오일의 뒷면에 나와 잇는 믹서비율을 권장하시고,
주행습관이나 실력에 맞추어 더 넣어도 되는 것이지요.
단, 권장양보다 적게 넣으면 좋을게 없다는거~~
50 , 40, 30, 숫자가 작을수록 오일양이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