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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비공개 입니다
오 행 식 사 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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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상극표
木(간과 담낭에는) - 신맛이 약입니다.
목생화(간을 좋게 하면 심장도 산다), 목극토(간이 강하면 위장에는 해가 된다)
간에 좋은 음식으로는 팥, 딸기, 포도, 모과, 사과, 앵두, 구연산, 식초, 동부. 밀. 보리. 메밀, 자두. 귤. 잣.
호도. 땅콩, 참깨, 들깨. 매실. 부추. 신김치, 개고기, 닭고기, 계란, 간, 쓸개,,,
(간이 주관하는 눈, 고관절, 근육, 손발톱, 간경, 담경, 대맥, 발, 노화방지)
火(심장과 소장에는) - 쓴맛이 약입니다.
화생토(심장이 좋아지면 위장도 좋아진다.), 화극금(심장이 너무 좋으면 폐대장에는 해가 된다.)
심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수수, 살구, 은행, 자몽, 상추, 홍차, 커피, 상추, 쑥갓. 씀바귀. 더덕. 도라지. 근대.
셀러리. 영지. 치커리. 염소. 사슴. 곱창. 피. 참새, 짜장. 홍차, 설록차. 커피. 초콜렛, 옥수수, 조, 녹두, 오이, 가지, 토마토,,,
(심소장이 주관하는 혀, 피, 상완, 주관절, 심경, 소장경, 독맥, 얼굴, 노화방지)
土(위장과 비장에는) - 단맛이 약입니다.
토생금(위장이 좋으면 폐도 좋아진다.), 토극수(위장이 너무 좋으면 신장에는 부담이 간다.)
위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기장, 참외, 호박, 대추, 고구마, 인삼, 식혜, 설탕, 꿀, 칡, 감, 미나리. 인삼. 감초.
시금치, 고구마줄기, 소고기. 토끼. 위장. 지라, 엿. 엿기름,,,
(비위장이 주관하는 입, 입술, 비계, 대퇴부, 무릎, 위경, 비경, 충맥, 배통, 노화방지)
金(폐장과 대장에는) - 매운맛이 약입니다.
금생수(폐대장이 좋으면 신장도 좋아진다.), 금극목(폐대장이 너무 실하면 간에는 나쁘다.)
폐대장에 좋은 음식은 현미, 율무, 배, 고추, 생강, 수정과, 복숭아, 파. 마늘. 옥파. 고추. 달래. 무. 배추. 양파.
어성초, 말고기. 생선. 조개류. 폐, 대장, 후추. 겨자. 박하. 와사비. 고춧가루. 고추장,,,
(폐대장이 주관하는 코, 피부, 항문, 가슴통, 폐경, 대장경, 임맥, 손목, 하완, 노화방지)
水(신장과 방광에는) - 짠맛이 약입니다.
수생목(신장이 좋으면 간도 좋아진다.), 수극화(신장이 너무 강하면 심장은 해롭다.)
신장에 좋은 음식으로는 콩, 서목태, 밤, 수박, 미역, 소금, 마, 두유, 미역. 다시마. 콩떡잎. 김, 돼지. 해삼.
뼈곰국. 녹용. 멸치. 콩팥, 소금. 죽염. 간장. 치즈. 된장. 젖갈류. 고추장,,,
(신방광이 주관하는 귀, 뼈, 생식기, 털, 신경, 방광, 음양교맥, 허리, 엉덩이, 발목, 정갱이, 노화방지)
相火(혈관, 신경, 마음 등의 심포장 삼초부에는) - 떫은맛이 약입니다.
여기에 좋은 음식은 모든 장기에 도움이 됩니다. 이 음식을 드시면 몸과 마음이 편안해지며 응급처치도 됩니다.
옥수수, 조, 녹두, 오이, 가지, 토마토, 도토리. 감자. 아몬드. 바나나. 토란, 콩나물. 버섯. 당근. 오이. 고사리.
두릎. 양배추. 송이. 가지. 우엉. 알로에베라, 양고기. 번데기. 오징어. 명태. 오리. 요구르트. 로열제리. 백반,,,
(심포삼초가 주관하는 신경, 임파액, 느낌, 생명력, 면역력, 심포경, 삼초경, 음양유맥, 견 관절, 손, 신진대사, 노화방지)
오행식의 잡곡의 비율은 대체로 = 기장2 + 팥1 + 수수1 + 현미1 + 서목태1 + (옥수수2, 녹두2, 조2)
(질병에 따라 가감, 위장 좋으면 기장은 1, 상화는 질병치료를 위해 전체의 절반 가량 옥수수2, 녹두 2, 조2 = 도합 6으로,
육체노동시 백미 절반에 위 잡곡을 혼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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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리랑님의 자료를 많이 참고하였습니다.
상생(相生)
서로 조화롭게 이루어 지는 관계.
오행설에서 금(金)에서 수(水)가, 수(水)에서 목(木)이, 목(木)에서 화(火)가, 화(火)에서
토(土)가, 토(土)에서 금(金)이 생긴다는 것.
목생화(木生火), 화생토(火生土), 토생금(土生金), 금생수(金生水), 수생목(水生木)
오행의 상생(오른쪽 방향순)
상극(相剋)
서로 맞지 않아 조화를 이루지 못하는 관계. 즉 서로 배척하고 부정하는 이치.
오행설에서 토(土)는 수(水)를, 수(水)는 화(火)를, 화(火)는 금(金)을, 금(金)은 목(木)을,
목(木)은 토(土)를 부정하는 이치이다.
토극수(土剋水), 수극화(水剋火), 화극금(火剋金), 금극목(金剋木), 목극토(木剋土)
오행의 상극(왼쪽 방향순)
상생상극(相生相剋)
오행(五行)은 실제 변화를 할 때 서로 영향을 주게 됩니다.
쉽게 예를 들면 남녀(陰陽)가 만나면 서로 싸우기도 하고 사랑하기도 합니다.
이와같이 음양의 순환관계에서 서로 싸우는 관계를 상극(相克)이라고 하고
서로 돕는 관계를 상생(相生)이라고 합니다.
상생상극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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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생관계:서로 도와주는 관계(모母)자子 지간이라 표현한다
*음양 오행의 상생도(시계방향으로)
목 生 화:목의 母는 수이고 목의 子는 화이다 화 生 토: 화의 母는 목이고 화의 子 토이다 토 生 금: 토의 母는 화이고 토의 子는 금이다 금 生 수:금의 母는 토이고 금의 子는 수이다 수 生 목:수의 母는 금이고 수의 子는 목이다
이와 같이 상생의 관계는 목-화-토-금-수로 시계바향으로 진행하는 것이며 상생은 어머니와 자식의 관계로 볼수 있는 것이다 즉,목은 화를 생하고,화는 토를 생하고,토는 금을 생하고 금은 수를 생하고 수는 목을 생하는 것이다
오행의 상생 관계를 물질에 비유한다면 목인 나무는 서로 비비면 불이 생기고 불은 타고 나면 재가되어 흙(土)이되고,흙속에서 금속(金)이 나오고 금속이 공기중에 노출되면 부식되어 물(水)이 생기고(본래 금속은 쇳물이란 단어에서도 알수 있듯이 물의 속성으로 변한다) 그 물은 다시 나무(木)을 키운다 이와같은 오행의 상생원리는 소우주인 우리 인간의 몸에 들어와 상생의 원리를 진행한다
6장의 경우는 간에서 심장,심포를 생하고 심장,심포에서 비장을,비장은 폐를 폐는 신장을,신장은 간을 길러준다 또 6부로써는 담이 소장과 삼초를 소장,삼초는 위장을 위장은 대장을,대장은 방광을,방광은 다시 담을 길러준다
자 그럼 실제 오장육부의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상생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木生火:간(肝)으로 흡수된 영양소는 정화되어 심장으로 들어간다 즉 간장은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심장이 기능을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火生土:심장의 활동이 왕성해지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지며 이는 위장에 충분한 혈액이 공급되어 소화기능이 향상된다
土生金:비장과 위장의 활동이 왕성해지면 심장과 폐에 혈액공급이 원활해지며 비(脾)위(胃)의 강화에 의해 폐의 활동도 왕성해진다
金生水:폐장은 호흡을 통하여 수분을 발산함으로써 신장의 과중한 수분배설 부담이 없도록 도와준다
水生木:신장은 암모니아 성분을 걸러 소변으로 배설하고 간장은 신장에서 제거하지 못한 유독성물질을 제거한다 그래서 신장에 기능장해가 일어나면 간장은 부담이 가중되어 간에 병변을 일으킨다,그러므로 신장기능의 정상적인 작용은 간장을 도와주는 것이 된다
★상극관계 상극이란 어는 한 장기가 다른 장기를 극(克)하는 관계를 말한다
☆음향오행의 상극관계(오행도의 화살표 방향으로 극한다
목 克 토:나무(木)가 흙(土)을 이기고 땅(土)에 뿌리를 뻗는것 화 克 금:불(火)이 쇠(金)를 녹이는 것 토 克 수:둑(土)으로 강물(水)을 막는것 금 克 목:도끼(金)로 나무(木)를 찍는것 수 克 화:물(수)이 불(화)을 끄는것
상생의 원리가 목-화 -토-금-수로 진행된다면 상극의 원리는 수-화-금-목-토 의 순서대로 진행된다
상생이 어미가 자식을 낳은 것에 비유한다면 상극은 이에 반대인 산아제한작용 이라 할수 있다 아이를 계속 낳기만 하다면 그 가정 그 사회와 국가는 빈관과 기아에 허덕이게 된다 적절한 산아제한 조치가 따르면 산모가 건강할뿐 아니라 자녀들 역시 골고루 튼튼하게 자랄수 있다 그러므로 상극은 극(克)해서 해치려는 것이 아니라 만물을 튼튼히 하려는 원리이다
상극의 원리를 자연에 비유한다면 목극토(木克土)의 원리는 나무는 땅이 굳어 쓸모없게 되지 않도록 땅을 파헤친다는 뜻을 목(木)인 나무는 화(火)생하지만 한편으론 토(土)가 굳지 않도록 땅을 극(克)하는데,실제로 땅이 아무리 딱딱 하더라도 그 곳에 나무는 뿌리를 내려 살아간다
토극수(土克水)의 원리는 땅은 물을 흡수한다는 의미로 비가 오더라도 대부분의 물은 땅속으로 들어가 물의 범람을 막는다는 의미이고
수극화(水克火)역시 불의 세력이 강해 나무를 다 태울 때는 물러써 불을 제압한 다는 원리이다 산불이 났을때 장비를 동원해 불을 끄려하지만 잘 안 꺼지나 한차례의 소나기는 불을 끄는데 뜸을 들이지 않는다 수극화상극의 원리이다
화극금(火克金)의 상극의 원리는 불이 금속을 녹인다는 의미이고
금극목(金克木)의 원리는 열번 찍어 안넘어가는 나무 없다는 속담처럼 금속은 나무(목)를 극한다는 것이다
※수(水)가 목(木)인 나무를 너무 생(生)해 온통 나무로 들어찬다면 오히려 물인 수(水)가 고갈되어 모든 나무가 말라 죽으므로 금이 나무인 목(木)을 쳐주어 수(水)를 보화고 조화를 꾀하는 것이 상극의 이치이다
상극의 원리는 자동차의 브레이크와 같다 자동차가 액셀러레이터의 가동으로 움직이지만 브레이크가 작동없이 계속 가동한다면 그 자동차는 사고를 당하고 만다 상생의 원리만으로 계속 만물이 성장한다면 모든 만물은 결국 멸종되고 말것이다 적절한 브레이크 즉 상극의 제어 작용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음과 양이 조화를 이루듯이 만물은 상생상극의 조화하가 필요한것이다
우리 몸속에서도 상극의 원리는 상생의 원리와 마찬가지로 6장6부를 제어하면서 보호하는데 木인 간이 土인 비장을 극해(목극토의 원리)심장을 보호함으로써 서로 견제하며 조화를 우지하며,土인 비장은 水 신장을 극해(토극수의 원리) 폐의 허약함을 막아주고,水인 신장은 火를 극해 간장을 보호하고,火인 심장은 金인 폐를 극하고,金인 폐는 다시 木인 간장을 극해 6장의 조화를 꾀한다
이 상극의 원리는 6부의 경우에도 똑같이 적용된다
실제 오장육부작용으로 우리 몸에서 일어나는 상극을 살펴보겠습니다
木 克 土:肝에서 분비되는 담즙은 산성소화액이고 췌장에서 분비되는 이자액은 알카리성 소화액이다 이두개의 대립적인 소화액의 분비가 균형을 유지하면 건강하고 한쪽이 부족 하거나 넘치면ㅁ 병변이 생긴다 예""를 든다면 담즙이 이자액보다 과다하게 분비된다면 위산과다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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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자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요한일서 4장 7절로 8절 말씀).
샬롬!좋은 정보 늘 감사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