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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남지역 문화권역의 재구성-성리학맥의 분파와 지역적 전개
한국 유학의 학통계승을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표 1> 한국 유학의 학통 계승(학맥)
설총(경산)-최치원(경주)-안향(순흥)-우탁/백이정 권보(안동)-이제현(경주)-
이색(외가 영해) 이색-정몽주,이숭인,길재/정도전,권근
정몽주-길재-김숙자-김종직-김굉필,정여창,김일손,손중돈-조광조, 이언적--이황
김성일-장흥효-이현일-이재-이상정-남한조-유치명-김흥락,김도화 이상룡,유인식
류성룡-정경세-류진-류원지-정도응-박손경-정종로-류심춘-류주목-허훈,허유
-이원조-이진상-곽종석 이승희-김창숙
정구 장현광-장경우-장응일-장벽-장대림,장대열-장주-장복추-장석영,장지연
-허목-이하진-성호 이익 右派 안정복-황덕길-허전-허훈,허유-장지연
안정복-신경준-정상기-최한기-김정호/지리지 편찬 전통/이익-이가환, 이중환
성호 이익 左派-권철신-정약용
정구-이윤우-이도장-이원정,원록-이담명,이한명-(김성탁-김낙행)-이만운
조목-권익창,김택룡,권위,정윤해,이순도,이영도,김해,유종개,배용길,금경,금업,
금개,임흘,조우인,이광윤,김중청,신달도
김종직 제자들;김굉필 정여창 김일손 조위 표연말 유호인 이종준,정붕-박영-김취문
*영남사림파(김종직); 신분내혼 지역내혼이나 1650년까지는 자녀균분상속제,
처가살이(솔서혼제)-정몽주,김종직,김굉필,이언적,김성일,유복기/
자녀윤회봉사,외손봉사/異姓雜居村(외손 사위)/
1498년 무오사화 1504년 갑자사화,1519년 기묘사화 1545년 을사사화로 붕괴
*영남학파(퇴계 이후); 적장자 위주 상속, 가부장제도 정착, 친영, 세거지 중심
동성마을 형성, 입향조 현조 중심 문중 형성/안동 64종가,46위의 불천위가 존속
(유림 문중 公議 불천위가 많음-정경,공신,학행/소종가 문파 형성)
1608년 북인정권-1623년 인조반정 서인 남인 연합(국혼 산림 중시)정경 정2품 이상 2명,
종2품 4-5명-1659년 기해예송-1674년 갑인예송(이현일 조덕린 김성탁 김방걸 유세철 이원정)
-1680년 경신대출척-1689년 기사환국-1694년 갑술환국-1722년 임신년-
1728년 戊申亂(이인좌 정희량)-1776년 정조-1801년 세도정치
낙동강 낚시,미꾸라지(추노);川金錚錚 河柳靑靑/1738년 안동 서간서원(김상헌)
독립투쟁;김도화 이만도 유인식 김동삼 이상룡/ 김재봉 권오설 김남수/
곽종석 전우 도통 고수
전주유씨 참판 이하 문과 10명, 문집 77인
불천위제사, 서원 향사 강회를 통하여 결속 강화(재실 문중 시사)
1.학통 계승의 유형
1)혈연;친손이나 외손을 중심으로 전승된 경우(장흥효-이현일-이상정-유치명/
가학-상계파, 하계파,서애파,수암파,우복파,청계 학봉 무실 닭실)
2)지연;지역적 인접성(안동 동북부 남부/풍산 예천 문경 상주/성주 칠곡 인동)
3)통혼;조정(학봉 질서),조익(병파)/김영조(학봉 사위)과 김봉조,김응조
2.세대별 퇴계 제자들
1김성일 유성룡 정구 조목
2장흥효 김용 유복기/정경세 이준 전식 김응조 김윤안 장현광 허목 김해 유종개
3이시명 김시온 이명익/유진 유원지 신석번 홍호 정영방 장응일 이도장
4이현일 김방걸 김학배 이동표/유세철 김건 김정 권징 장벽 이익 이원정
5이재 김태중 권두인 조덕린 유승현/유후장 박손경 최홍원 권구 장대림 안정복 이담명
6이상정 김성탁 권만 조운도 유정원/유성화 정종로 최홍립 이상진 황덕길
7남한조 김낙행 유장원 김종덕 이종수/유규 유심춘 이원조 조목수 장주 허전
8유치명 김양운 유건휴 이야순 이가순/유이좌 유주목 이진상 조상덕 장복추 허훈 이만운
9김흥락 김도화 유필영 이휘재 권연하/유도휘 유도성 곽종석 이승희 장석영
10이상룡 김병종 유인식 이만도 김경락/이병헌 하겸진 조긍섭 권상규 김창숙 김황
3.학봉파 학맥 계승
1)가학(학봉-김용-김시온-김방걸 김학배-김성탁-김흥락),내앞 지례 금계 귀미 해저
2)외손(장흥효-이현일-이재-이상정-유치명) 석보 인량 안망실 무실 박실
3)통혼; 전주 유씨 가학(유복기-유직-유승현-유정원-유장원-유치명-유필영-유인식),김영조 최현 신지제 하계파
4)지역적 인접성;망호리(이상정-이재의 외손자,고조부 이홍조는 서애 외손자이나 호파)
김종덕(이상정 제자,서애가 9대조 송은 김광수 외손자이나 虎派),닭실
4.서애파 학맥 계승
1)가학(하회;유원지-유세철-유후장-유성화-유규-유이좌-유도휘/상주 우천 수암파;
유진-유천지 유백지...유심춘-유후조-유주목-유흠목)
2)수제자 가학(정경세-정도응-정종로-정상진 정상리)
3)상주목사 때 제자;정경세 이전 이준 전식 조익(조정은 학봉 姪壻라서 호파)
4)지역적 인접성;가일(권구-유원지의 외손자 병파),구담 순천김씨 김윤안(화천서원 종향)
오미 오록(김응조,김정 김간 김건 김두흠) 우릉골 예안이씨
5.한강 학맥 계승
1)남명 문인(정윤해,정윤목,정온-정인홍 문인)
2)칠곡(上枝 매원 石田;이윤우 이도장),대구(서사원,손처눌),구지 영산,
성주 법산 최항경,산운 이민성,조정 조익,성안의 성이성,임하 권환,외내 김광계,옻골 최동집
3)한려시비(장현광이 姪壻이나 독자 학문-장응일-장복추-장석영 장지연)
4)근기남인(허목-이익-안정복-황덕길-허전),이익-권철신-정약용/읍지 지리지 편찬 전통
5)한주학파(이원조-이진상-곽종석 이승희 장석영-김창숙 김황)
6.병호시비
1620년 여강서원 퇴계 왼쪽 배향 위차문제, 우복 정경세가 판정
1805년 영남4현 문묘 배향 상소 순서
1812년 대산 이상정 호계서원
병파;개성고씨(산양 녹문),안동권씨 화산파(가일),선성김씨(무섬 우금),
순천김씨 김윤안(구담),풍산김씨(오미 오록) 하회, 상주 우천 우복 정경세,
선성이씨 고산파(상리),회재파(양동) 경주최씨 옻골
호파;의성김씨(내앞 지례 금계 귀미 해저),전주유씨(무실 박실 대평 삼산),
광산김씨 후조당파(외내),안동김씨 보백당파(묵계),상락김씨 송은파(사촌),
경주손씨 우재파(양동) 풍양조씨 검간파(승곡 운평),전주최씨 인재파(해평)
비병비호;상계파, 한양조씨 호봉파(낙남세력,검남,3불차,양력)
7.집성촌(세거지, 동성촌락)
해저 김우굉 김성구
닭실 권벌 권동보 권동미
예안 부포 금난수-금경,금업,금개
분천 이현보-이원승,이중량 이숙량,이덕홍-이시,이점-이영전-이상흡-이시양-이규헌-이세강,이긍연
상계 이안도 이수연 이세윤 이지순 이이순 이휘령 이휘재
의인 이집 이세택 이동순 이중균
하계 이영도 이야순 이태순 이가순 이휘준 이만도 이만각 이만규 이중업
계남 이언순 이휘정 이만운 이중철
원촌 이구 이귀운 이구정 이효순 이만인
무실 유복기,복립-유직,유정휘-유승현,관현-유정원-유도원 장원,범휴-유건휴,정문 휘문,
유치명-유치호 치엄,긍호,유필영-유인식
내앞 김용-김시온,김임,김근-김방걸,김학배-김세흠,김창석,김태중-김성탁-김정한,김도행-
김회운 호운 양훈-김대진 김건수 김홍락 김헌락-김경락 김형모 김동삼 김시락-김병구
하회 유진-유원지-유의하 유세철 유세명-유후장-유성화-유종춘 유규-유상조 유이좌-유광목
오미 김응조-김빈-김간 김정-김두흠
외내 김부인 부필 부신 부의 부륜 김기-김해 김령(서애)-김광계(정구)-김렴(여헌)
의성 구미;신원록-신지제 신달도 신적도-신열도 신홍망-신체인-신정주 신면주
상주 승곡;정구-조정 조익-조원윤-조천경-조목수 조승수-조상덕
대구 옻골;정구-최동집-최흥원-정종로 최홍립 정동필-이희발(산운)-이지재
조식-정인홍-정온
김우옹-송원기 이육
곽재우 김면 조종도 이노
오건-김담수 김우옹 정구
정탁-황섬 정윤해 정윤목
정구-장현광 이윤우 이언영 이정현 도세순 허목-이원록 이담명
8.미훼철 서원(신미 존치 47개 서원 사우 중 서원 26개 중 경북에 9개)
소수서원; 안향,안축 안보,주세붕/순흥부 혁파, 순흥안씨와 풍기사림 욱양서원
도산서원; 조목 종향(이산해 정인홍, 예안사림,왜란 후 서애 탄핵,북인 의병 김해 유종개)
병산서원; 유성룡 유진 1629 1635,풍악서당-1613년 정경세 존덕사 건립,
1863년 사액(임천서원 사액운동/호계서원 병호시비)
흥암서원; 송준길(1702년,1705년 사액,정경세 사위-김장생 김집 제자-노론의 교두보)
옥동서원(1714년); 황희 후손들, 전식(1563-1642)
금오서원; 길재(오산) 김종직 정붕 박영(양녕 외손자) 장현광(동락)
도동서원; 김굉필,외증손 정구(갑자사화 500년,고령 합가 5대손 이거 김종직 종가,정여창,
청도유림들-박한주,고성이씨)
남계서원; 정여창(노론과 통혼),강익 정온 유호인
옥산서원; 이언적(양동과 옥산파간의 적서향전)
서악서원; 설총,김유신,최치원
호계서원;안동의 으뜸 서원 虎溪講會 향음주례(백련사 터-여강서원 1575,1676 賜額/
병호논쟁,1620 1805 1812/ 1973년 수몰 이전, 향사 못함, 매년 堂會)
역동서원;예안 부포-안동대학교/구계서원(수몰 영남대학교)
분강서원;농암 이현보 농암사당 긍구당
임천서원;학봉 김성일 1607 1620 1847 1908
청성서원;권호문
고산서원; 대산 이상정 273문인 퇴계서절요 병명발휘 소산 이광정
도남서원; 상주의 으뜸 서원
회연서원; 정구 이윤우(청천서원의 김우옹과 청회시비,兩岡)
청천서원; 김우옹 김담수 박이장
천곡서원; 정자 주자 김굉필 이언적 정구 장현광
임고서원; 정몽주 외가이며 3년 시묘한 곳(장현광 배향 종향문제)
동락서원; 장현광 장경우
연경서원; 이황 정구 정경세
청도 자계서원,함양 청계서원;갑자사화 김일손
밀양 예림서원;김종직 외가 생장지(박한주 신계성)
산청 덕산서원 묘소 산천재,외가 삼가 계부당,처가 김해 신산서원 산해정
노론계 서원
안동 서간서원; 김상헌 서원 서산서원(상주 서문동,김상용 김상헌)
춘산서원(김천 부항 파천,송시열) 병암서원(청송 부남 홍원,이이,김장생)
노강서원(고령 다사 송곡,송시열 권상하 한원진) 수덕서원(성주 가천 화죽,김창집 민진원)
덕림서원(포항 대송 남성,송시열) 인산서원(경주 인왕동, 송시열)
신안서원(영덕 지품 신안,송시열) 인계서원(영덕 창수 인천,송시열)
노동서원(울진 기성 황보,오두인 이상진 송시열) 신계서원(울진 호월,김창흡 김수근)
옥계서원(울진 북면 고목,송시열 김상정 전선) 흥암서원(상주 송준길)
반곡서원(거제 동상,송시열 김창집 민진원 김수근) 성천서원(거창 북성 월성,송준길)
문묘에 배향된 동국 18현 중 설총 최치원 안향 정몽주 김굉필 정여창 이언적 이황
인조반정 후는 서인만 배향됨
1805년 영남4현(유성룡 김성일 정구 장현광) 배향문제로 2차 병호시비
한국의 전통사회는 혈연 지연 학연 통혼 당파가 연결된 연고망 사회이다.
정구는 김굉필의 외증손으로 종이모부인 덕계 오건(1521-1574)이 성주 향교 교수일 때 배웠고,
21세 때 퇴계에게, 24세 때 남명 조식에게 배웠다. 동강 김우옹은 남명의 外孫壻로 곽재우와 동서이다.
병호시비와 한려시비,청회시비(동강과 한강 후손들 간에)가 있었지만 각 학파와 문중이 경쟁적으로
학문을 계승하여 발전한 긍정적인 면도 있다.
도산서원에 퇴계 왼쪽에 종향하는 것을 두고 김성일과 유성룡 제자 문중 간에 경쟁이 있은 후
월천 조목은 북인 이산해의 후원으로 도산서원에 종향되었다. 이로써 예안과 안동유림의 분열이 일어났다.
屛虎是非(여강서원-서애 수제자인 우복 정경세(퇴계 從姪壻)가 서애파로 1623년에 서애 유성룡을 퇴계 왼쪽에 배향하였다.
200년이 지난 1805년에 대산 이상정(밀암 이재의 외손자, 고조부가 서애 외손자이나 학봉파)의 제자들이
영남4현(유성룡,김성일,정구,장현광)을 문묘에 배향시켜 달라는 상소에 김성일을 먼저 위치시키자
병파들이 서애 위패를 병산서원으로 옮긴 2차 병호시비가 있었다. 영남지역의 유림사회가 분열되는 앙금을 남겼다.
대구와 인동 성주지역의 영남남부지역 유림들은 김성일과 유성룡을 제외하고 정구와 장현광을 문묘에 배향하려고 하면서
누구를 먼저 하느냐는 寒旅是非(장현광은 한강의 姪壻)가 있고 난 후 장현광은 한강문인에서 제외되고 한강의 수제자가
미수 허목-성호 이익-정약용으로 기호남인으로 학통이 계승된다. 전통사회에서는 학문적 계승은 혈연ㆍ지연ㆍ학연ㆍ
혼인을 통하여 가학(家學)으로 계승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 예는 다음과 같다.
학봉 김성일-경당 장흥효-외손자 갈암 이현일-子밀암 이재-외손자 대산 이상정-남한조-
정재 유치명(대산의 외증손)-학봉 11대 종손 서산 김흥락
서애 유성룡-우복 정경세-서애 3子 수암 유진-서애 長孫 졸재 유원지-수암 유진-子유천지, 우복 손자 정도응-
(이상정)-우복 6대손 입재 정종로-서애 7대손 강고 유심춘-(8대손 낙파 유후조)-9대손 계당 유주목-허훈
우복 정경세-사위 송준길-사위 민유중-사위 숙종/
상주 도남서원과 옥동서원 흥암서원/호계서원과 병산서원 임천서원의 경쟁관계/
소수서원과 욱양서원(순흥사림 안향/ 이황 황준량,풍기사림)
한국 유학의 학통계승 양상과 서원을 중심으로 영남지역 문화권을 구분하면
1)안동 동북부,의성군,영양,영해,봉화를 권역으로 하는 학봉 학맥 권역
2)풍산평야 서쪽으로 하회 상리 가일 구담 오미 상주 우천 우산 승곡을 권역으로 하는
서애학맥
3)성주(사도실 갓말 한개)와 칠곡(상지 매원 석전)과 인동을 권역으로 하는 한강학맥
4)선산 길재 김종직의 잔영과 현풍 못골, 고령 합가 김종직 종가, 청도 백곡 三賢派 김극일 김일손 김대유
박한주 박하담 이원 이주 후손들의 갑자사화 희생권역
5)설총 최치원의 경주와 경산,정몽주의 영일과 영천,이언적의 양동을 권역으로 하는 문화권 구분
배향서원
정몽주;개성 숭양서원,용인 숭렬서원/영천 임고서원(외가 태생지,후손),포항 오천서원,
울산 구강서원,상주 도남서원,예천 삼강서원,거창 기동서원,하동 옥산서원,언양 반구서원
/운봉 용암서원/순안 성산서원/함흥 운전서원,영흥 흥현서원,정평 망덕서원
길재;선산 금오서원,인동 오산서원,錦山 성곡서원
김종직;금오서원,밀양 예림서원,함양 백연서원,金山 경염서원 덕림서원
김굉필;현풍 도동서원,성주 천곡,상주 도남,합천 이연서원,거창 도산서원,
/아산 인산서원/나주 경현서원,순천 옥천서원/연안 비봉서원,
서흥 화곡서원,은율 봉암서원/희천 상현서원
정여창;함양 남계서원(정온 강익),하동 영계서원,상주 도남,합천 이연서원,거창 도산서원
/아산 인산서원/나주 경현서원/종성 종산서원
이언적;옥산서원,흥해 곡강서원,포항 송라면 학산서원,경산 관란서원,울산 구강서원,언양
반구서원,성주 천곡서원,상주 도남서원,의성 빙계서원,영덕 남강서원,거창 도산서원,
/여주 기천서원/아산 인산서원/전주 화산서원,나주 경현서원/강계 경현서원
이황;도산(조목),호계(서애 학봉),영주 이산,풍기 욱양(황준량),예천 정산(조목),
용궁 삼강서원,청송 송학서원 봉람서원,봉화 문암서원,상주 도남서원,대구 연경서원,
영천 신령 백학서원(황준량),거창 영승서원,의령 덕곡서원,사천 구계서원,산청 배산서원
단양 단암서원(우탁),제천 남당서원,괴산 화암서원,온양 정퇴서원,아산 인산서원,
나주 경현서원,여산 죽림서원,춘천 문암서원,해주 소현서원,신천 정원서원,
문화 봉강서원,송화 도동서원,강동 청계서원,함흥 운전서원
유성룡;병산서원(유진),상주 도남서원,의성 빙계서원,군위 남계서원,용궁 삼강서원
김성일;임천서원,사빈서원,의성 빙계서원,영양 영산서원,청송 송학서원,하동 영계서원,진주 경림서원/나주 경현서원
정구;성주 회연서원 천곡서원,현풍 도동서원,칠곡 사양서원,대구 연경,안동 도연서원,
함안 도림서원,창원 회원서원(허목),산청 관산서원, 언양 반구서원/충주 운곡서원,목천 도동서원/성천 학령서원
조호익 關西夫子;영천 도잠서원,성천 학령서원,강동 청계서원
장현광;인동 동락서원,선산 금오,성주 천곡,영천 임고서원,포항 죽장 입암서원,의성 빙계서원,청송 송학서원
정경세;상주 도남서원,대구 연경서원,김천 덕림서원,상주 우산서원,경산 고산서원
조식;진주 산청 덕산서원(최영경) 단성 배산서원,김해 신산서원(신계성),
합천 삼가 용암서원
오건 산청 서계서원,김우옹 성주 청회서원 청주 봉계,곽재우
허목;마전 미강서원(1693사액),창원 회원서원,의령 미연서원,나주 미천서원
조광조;용인 심곡서원3,황해도4/ 서경덕;개성 화곡서원, 숭양서원
이이;황해도 12/20, 김장생,송시열,송준길
황해도;주자10/20,조광조4,이황4,이이12,김장생2,송시열1,성혼3,박세채4
경기도;정몽주2,조광조3,김안국3,서경덕2,이이2,김장생2,송시열2,김상헌2,이단상2,성혼1,윤선거,박세채2
충청도;주자4,이색2,조광조1,이황5,이이1,조헌3,김장생3,송시열9,송준길5,윤선거2,윤증2,윤문거3,정구2
전라도;주자2,정몽주1,김굉필2,정여창1,조광조3,이언적1,이황2,김성일1,이이1,성혼1,기대승1,김인후4
경상도;주자1,정몽주3,길재2,김종직4,김굉필4,정여창4,이언적6,이황8,조식2
김성일5,유성룡4,정구8, 장현광7,정경세2,이이1,김장생1,송시열8,송준길2,
안동;이황 유성룡(호계 병산 유진) 김성일(호계 임천 사빈) 조목,우탁(역동 도동),권벌
이현보 구봉령 권춘란 배상지 이종준 권우 장흥효 권호문 남치리 김진 5龍 김용 김방경 김양진 김응조 정구
상주;정몽주 김굉필 정여창 이언적 이황,노수신 유성룡,정경세,송준길,황희 전식,이전
이준,손중돈 김우굉 조정,이덕형 홍여하,신석번 성윤해,김상용 김상헌
성주;정자 주자,김굉필,이언적,정구2 장현광,김우옹 김담수 박이장, 정곤수 송시열 권상하
경주;설총 김유신 최치원 이언적 이제현 손중돈 송시열
진주;조식 최영경,정온,성여신, 하항 하연 하진 하륜,강응태
퇴계문인의 거주지 분포
서울 59, 예안 55, 안동 47,영주 14,예천 10, 풍기 6,성주 6, 선산 5, 영천 5,
해남4, 의성 3, 밀양 3, 영해 용궁 함창 대구 호남 광주 원주 각 2명
영남 21,경기도 6, 충청도 4, 호남 5, 강릉 1, 미상 41; 총 309명
西厓文賢錄;118명
상주;정경세 이전 이준 전식 유진 조익 조광벽 조우인 김혜 김협 손당 강응철 성영 성협
안동;장흥효 김윤안 김득연 배용길 김윤사 정사신 권희인 유종개 김봉조 김창조 김경조
김응조 김염조 김숭조 이문영 유여 유단 유원직
예천; 정윤목 정윤위 고인계 이덕창 손윤업 이돈 이환 이형 홍호 김연조
의성; 이민환 김치관
회연급문록(정구);342명,의성 김효가 김집 김정계 정견,정장,정윤목,이후경 이도자
곽준,이택룡, 이의윤 의징, 도응유 언유 경유,이윤우 이도장 노경임 이시
여헌급문록(장현광);355명
계당급문록(유주목);321명
금양급문록(이현일 문인);358인
월천 조목;예안 봉화 영주
서애 유성룡;풍산 상주 예천 용궁 문경 의성 군위
학봉 김성일;임하 영해 영양
한강 정구;여헌 장현광 이윤우-성주 인동 칠곡
미수 허목-이익-정약용 근기남인
남명학파 범위; 진주,東 김해 밀양 청도,北 창녕 영산 현풍 고령 성주 합천 초계
西 산청 함양 하동 南 사천 고성
영남학파의 대표적 師門의 門人수
안동권 진주권 성주권 상주권 경주권 영남전체 畿湖 기타 미상 합계
퇴계 115 8 8 7 6 144 69 22 235
남명 1 46 4 1 . 52 6 . 58
한강 35 26 185 9 44 299 18 22 339
여헌 19 21 49 16 24 129 10 31 170
갈암 196 38 28 21 28 311 24 18 352
학봉 대산 정재 서산/서애 우복 입재 계당/한주 면우
한강 정구는 성리학 예학 뿐 아니라 천문풍수지리에도 많은 업적을 남겨서 수령으로 재직한 고장에 대한 읍지를
많이 남겼으나 1587년 편찬되어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사찬읍지인 함주지 만이 전해지고 있다. 전해지지 않는 읍지는
창산지(창령),1581/동복지,중원지(충주),임영지,관동지,통천지 복주지 등 7개 고을의 읍지가 있었다.
또한 안동부사로 있을 때 영가지 편찬에 관여하였다.
정구의 수제자인 미수 허목은 척주지를 1662년과 1745년에 편찬하였고, 함주지提要, 탐라지, 의춘지제요(춘천)는
전해지지 않는다. 허목은 성호 이익을 거쳐 畿湖ㆍ 近畿 남인의 경세치용학파 실학으로 계승되었고, 이중환은 택리지를 남겼다.
월항면 대산리 한개마을은 상주 외서면 우산리의 입재 정종로를 사사한 응와 이원조(1792- 1872)가 조카인
한주 이진상(1818-1886)에게 학문을 전하였다. 이진상은 心卽理說로 대표되는 독창적인 학설을 발전시켜 조선
성리학 6대가(서경덕 이황 이이 임성주 기정진 이진상)에 포함되는 학자이다. 아들인 대계 이승희(1847-1916)와
수제자인 면우 곽종석(1846-1919), 후산 허유, 회당 장석영 등이 학문과 파리장서사건 등의 독립운동을 계승하였다.
심산 김창숙(1879-1962)과 중재 김황이 퇴계학파의 마지막 불꽃으로 남았다.
19세기 중엽 개항기로부터 100년 동안 성주 인동 등의 경북 남서지역과 산청 거창 등 서부경남지역은 낙동강을 기준으로
경상우도지방은 응와 이원조와 한주 이진상의 직전(直傳)ㆍ재전 제자들은 퇴계학통을 계승하는 동시에 남명학통으로 부터도
영향을 받으며 영남 성리학, 조선 성리학을 총결하는 거대한 학파를 형성하게 된다. 성리학 뿐 아니라 파리장서사건 등의
독립운동과 현실적 활동에서도 다양함과 진취성이 돋보이는 학파이다. 성주지방의 지리적ㆍ학맥적 특징은 절충적ㆍ포용적ㆍ
종합적이다. 한주학파가 활동한 성주는 고령 선산 칠곡 일대는 낙동강 중류지방으로 퇴계학파의 경상좌도 안동지방과
남명학파의 경상우도 진주지방을 연결하는 중간지대로 절충적인 성격이 강하지만 하나의 독자적인 문화지역으로
구분하는 것도 가능하다.
대가면 칠봉리 사도실의 동강 김우옹은 남명 조식의 외손서로 한강 정구와 함께 兩岡으로 불리어지며 동강의 13대 종손인
심산 김창숙이 유림단사건, 파리장서사건 등의 독립운동과 해방 후의 반독재투쟁으로 영남 사림의 전통을 계승하였다.
정구는 현풍 못골(池洞) 김굉필의 외증손으로 외가인 칠봉리 유촌에서 태어나 수륜면 간말(枝村)에서 부모 묘를 시묘하며
이주하였다. 조선 중기까지의 친손과 외손이 混住하며 외가동네로 이주하는 사례를 잘 보여주고 있다. 회연서원과 무흘구곡도
유교적 문화경관의 좋은 사례이다. 응와 이원조는 가야산 북쪽 계곡에 포천구곡을 명명하고 주자의 무이구곡을 본따 도를
이루는 과정을 자연경관으로 상징화하였다. 晩歸亭과 萬山一瀑亭을 건립하여 학문과 심신수양을 하였다.
조선 중기 사찬읍지 편찬에 서애 유성룡과 한강 정구의 영향은 지대하며 정구의 학맥은
근기 남인의 경세치용학파 실학으로 계승되어 읍지와 지리지, 지도 편찬이 계속 이어진다.
<표 2> 조선 중기 읍지 편찬 학통
서애-권기, 1608, 영가지/월간 李전, 귀성지, 1626/ 창석 李埈; 상산지,1617, 일선지,1630
한강-최현(김복일의 사위,학봉의 姪壻),허목/이시,1640,단성지/정수민(정여창의 증손), 1656, 천령지/
민주면, 1669, 동경잡기/李耔,1507, 문소지 不傳/ 이민환,1634, 문소지
조식-성여신,1631, 진양지// 이수광,승평지(순천), 1618/홍양지
1650년 이후 우율승무 예송; 조광조---이황-성혼 이이
1689년 이후 ; 조광조-우율
17세기 전반 기호남인(서울 경기 충청 전라도)
1694년 이후 在京 남인, 근기남인 정조 정약용 京南
실학 계파 구분; 廣州 여주 남인계 경세치용학파 近畿학파 근기남인
허목-이익-오광운-채제공
영남유림; 先祖 文集 발간+院祠設享/ 名祖 顯祖 문중형성 동성촌 세거지/족보 편찬
顯祖현조 종손 종택 불천위사당 가문 지손 문중 문장 정자 문집 서원 재실 정려각
1.식민사관; 정체성론과 타율성론
2.전통문화에 대한 부정적 인식; 유교 성리학-관념론 공리공담, 봉건성으로 매도
민중사학의 전통문화론; 탈춤, 서민문화론(풍속화, 민화)
전통사상의 역기능 강조(공리공담 당파성)-식민지배 당연시
1960년대-근대화론/ 1970년 민족중흥론/ 1980년 국사찾기/ 1990년 세계화-유교 불교 극복대상
실학-당파싸움에 져서 생겨난 재야지식인의 근대지향적인 진보적 대안
서구화 근대화 세계화-전통 탈출/ 주자학 유교 쇄국정책
3.유교망국론; 사대외교, 붕당정치/ 유교적 華夷論-내정 불간섭, 자주성 유지
일제의 조선지배 정당화-성리학 타락 멸망의 필연성; 사대주의 당쟁
예송; 남인의 왕권강화론(주례)-서인 신권강화론/ 양반사대부와 유교 성리학 망국론
4. 실학에 대한 오해; 지배층-관념적 심성론,예론 골몰; 당쟁패배 在野기호남인
퇴계의 주자학 심화+율곡의 개혁사상 현실 적용 가능 실천성
퇴계-한강 -미수-성호-다산/ 율곡-박지원 홍대용 박제가 이덕무
이서구 서유구 이가환 판서+다산 참의+반계 성호 사대부가
문묘 배향;
이제현/이색-불교/ 권근-절의/김종직 김일손 권벌/정몽주-길재(이병도-이숭인 여말 3隱 주장 파문)
서경덕 조식 기대승 김성일 류성룡 정구 장현광 윤증
서경덕, 이황, 이이, 임성주, 기정진,이진상
김종직/김굉필과 정여창/조광조/이언적 이황-정인홍 회퇴변척소/대북-남명 배향 시도
노론; 성혼 이이-김장생 조헌-송시열 송준길/소론; 성혼-윤황-윤선거-윤증/소북-서경덕/
대북; 남명-정인홍,김우옹,정구/남인; 퇴계-월천 성재 간재/학봉 서애 한강
1608년; 대북 폐모살제, 반명숭청
1623년 인조반정; 勿失國婚, 崇用山林, 근기 100리/ 1659 서인-1674 탁남-1680 서인 노소분당-1689남인-
1694 노론-1722 소론-1728무신란 이인좌 정희량-1777정조-1801 세도정치
우율승무문제; 송익필-김장생/ 율곡 현양의 희생양-서애 십만양병설 주화오국/학봉; 통신사 보고
조선중화 華夷論-북벌/
주화론(임란-서애와 우계를 북인들이 공격/ 정인홍, 이산해-조목 도산서원 종향
병자호란-김상헌과 최명길, 북인 정온/ 송시열과 이경석, 윤선거-윤증)
예송1659,1674; 허목 윤선도 류직 류세철 도신징 이현일 김성탁 김방걸 조덕린 이원정-송시열 송준길
주자의 사서집주 해석; 윤휴(소북-기호남인) 박세당-송시열
人物性同異論; 洛學과 湖學
우계 율곡-김장생1717-송시열 송준길1756 영조 32-박세채 영조 40/김인후 정조20/조헌 김집 고종20
1.혁명파-관학파-훈구파-서인-예송 노론 산림 湖論 신권 강화/주자 절대화 숭명반청 만동묘 主氣論-임헌회 전우/
理氣妙合론-인물성동론 북학파 이용후생학파/주리론 위정척사 이항로 김평묵
2.소론 온건파 주화론 양명학 강화도사건 윤선거 윤증 정제두/이경석 삼전도비 박세채 세당 3종간
3.온건개혁파-私學파 士林파 經學派
남명 分對論 대북-이산해 최영경 정발 정개청 정인홍 정온 主戰論/오건 정구 김우옹 곽재우 정탁
서경덕;主氣論 소북-기호남인 유형원 허목 윤휴
퇴계; 조목 예안사림; 도산서원 종향 의병 주전론
한강-미수-성호-다산
서애 理氣隨乘論 탕평조제론
남인; 전제적 군주권, 공론조제, 선택권은 군주에게
서인; 사대부 산림주도 신권강화, 주자 절대화, 北伐, 군사권 인사권,
특권적 양반문벌,勿失國婚
鰍老; 河柳靑靑 千金錚錚/ 1738년 서간서원 김상헌 서미동
경상도 양반의 기준; 불천위, 퇴계문인, 문집, 의병, 과거 벼슬
영남사림파; 자녀균분상속제, 장가감/ 8고조도, 行狀 묘갈명 신도비 諡狀
영남학파; 적장자위주 상속, 가부장제, 친영, 세거지 형성, 입향조 현조 문중형성 ,
서원 발달, 시집옴, 불천위제사, 문집발간, 서원향사 강회 통하여 결속 강화(문중시사-재실) 名祖 顯祖 중시조,
세거지 족보/농퇴 문순 삼태사 서차시비 屛虎是非,寒旅是非,孫李是非,嫡庶鄕戰,남인과 노론,예안사림과 안동사림,首賢
류원지 류세철 김시온 김방걸 김학배 권호문 류장원 이유장 김해 김도화 김흥락 이만도 류인식 김동삼 이상룡
김재봉 권오설 김남수 이준태 곽종석 이승희 김창숙
1.고향의 의미; 선산先山이 있는곳으로 조상 대대로 살아온 곳, 보통 3대 이상 100년 이상
태어난 곳은 安胎안태고향(보통 외가동네)/寓居우거-고향 떠나 잠시 사는 곳
2.世와 代; 시조 26대손=시조 27세손
3.안동지역의 불천위(종택 집성촌 불천위사당 서원 정려각 忠孝烈)//장동김씨 소산 선원
청음/소호 약봉 서성/마애 이회보/법전 진주강씨/별실 우망 회(현)동정씨
4.혈연 지연 학연 통혼 세거지 불천위사당 서원 재실/가문 집안 조상과 고향마을을 대표
내앞김씨,검제김씨,닭실 가일권씨,하회유씨(혈연 성씨+지연 고향마을/학통/통혼 관계망)
5.한국 유학 영남 사림파 학맥/ 퇴계학맥
6.병호시비; 우복 병명/ 향음주례,강회/ 강당 향사/호계서원
7.집성촌; 조상 현창 문집 서원
8.미훼철서원; 서악 소수 금오 도동 옥산 도산 병산 흥암 옥동/호계서원 도남서원(이준)
청계서원(이식 이우 이해) 향현사(이계양 김효로) 동계정사(금란수 이안도) 갈암(錦陽講道址)밀암/
대구 연경서원(퇴계 한강 우복)/빙계서원 복원(김안국 이언적 유성룡 김성일 장현광)/추로 청음 서간사
9.양반/당쟁(노론) 의병 독립투쟁/유교/성리학 경세치용 한강 미수 성호 중농학파 이익
10.先正; 동국 18현/ 문묘배향,道統; 문묘 종사시기
11.보학/팔고조도,연줄혼인 대추나무 연 걸리듯; 통혼 부혼 낙혼/제문 묘갈명 행장
박약회 담수회 보인회 선비문화수련원 유종회
12.문화재 보수 유지; 템플스테이/농암종택 군자리 임청각
지례예술촌 수애당 하회하동고택 북촌댁//세금 투입/소유권/지자체 유지관리/
사촌 영귀정, 바래미 팔오헌/소수서원 선비촌/ 무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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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영남지리답사 원문보기▶ 글쓴이 : 松河 李翰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