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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비거연구소 원문보기 글쓴이: 청운
【 운항 및 운용 】
1. 모터보트의 속도를 나타내는 계기판(gauge)은?
① FUEL 게이지 ② MPH 게이지
③ VOLT 게이지 ④ OIL 게이지
2. 모터보트의 운용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고속 항해 후 정박시 약 1-2분 동안 저속으로 엔진을 걸어둔다.
② 고속 항해 후 즉시 엔진을 정지한다.
③ 고속, 저속 관계없이 엔진을 즉시 정지한다.
④ 모터보트는 운용술에 따르지 않아도 된다.
3. 모터보트 속도 변환에 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속도를 서서히 증감시킨다.
② 속도를 갑자기 증감시킨다.
③ 속도를 갑자기 낮춘다.
④ 속도의 증감은 조종자가 하지 않는다.
137. ② 138. ③ 139. ③ 140. ② 1. ② 2. ① 3. ①
4. 모터보트 조종시 주의해야 할 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잠수를 하고 있는 곳을 고속으로 운항한다
② 출․입항시 신속히 다녀야 한다.
③ 해수욕객이 있는 곳에서 경제속력으로 운항한다
④ 해면의 상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5. 보트 조종시 필요하지 않는 것은?
① 나침반 ② 해도 ③ 라이프자켓 ④ 알콜
6. 항해계기 중 전파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① 레이더 ② 나침판 ③ 로란 ④ GPS
7 보트의 속력을 알기 위한 항해계기가 아닌 것은?
① 레이더 ② 로란 ③ 나침반 ④ GPS
8 자기컴퍼스(자기자오선을 알아내는 항해계기)의 자차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① 구명동의 ② 발전기 ③ 라디오 ④ 텔레비전
9. 다음 중 항해장비가 아닌 것은?
① 마그네틱 컴퍼스 ② 로란 ③ 라이프 레프트 ④ GPS
로란: 항해 중인 배가 2개의 로란국(局)에서 발신하는 전파를 수신하여, 그 도달시간의 차이를 이용해서 자기(自機)의 위치를 알아내는 수신기
10. 모터보트가 파도에 받는 영향이 아닌 것은?
① 롤링 ② 전파 ③ 피칭 ④ 마찰저항
11. 모터보트 조종시 확인해야할 계기가 아닌 것은?
① RPM 게이지 ② TEMP 게이지
③ PSI 게이지 ④ SHIFT 게이지
12. 수상오토바이 조종시 준수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라이프자켓 착용 ② 운항수칙
③ 승선인원 초과 ④ 안전스위치 착용
13. 수상오토바이 조종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오일의 잔량을 확인한다. ② 밧데리를 점검한다.
③ 선체파손을 확인한다. ④ 낚시도구를 확인한다.
4. ③ 5. ④ 6. ② 7. ③ 8. ① 9. ③ 10. ② 11. ④ 12. ③ 13. ④
14. 보트의 현재위치를 구할 때 필요 없는 것은?
① 컴퍼스 ② 삼각자 ③ 해도 ④ 기상도
15. 모터보트 엔진의 트림(trim)을 기준치 이상으로 올렸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엔진 RPM이 증가한다.
② 출발시 보트의 선수(船首)가 내려간다.
③ 조류가 발생한다.
④ 해류가 발생한다.
16 모터보트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선체 재료는?
① 콘크리드 ② 주철 ③ FRP ④ 고무합성.
17. 1노트(knot)는 1시간에 몇 미터(m)를 항주하는 속력을 말하는가?
① 910 m ② 1609 m ③ 1800 m ④ 1852 m
18. 모터보트 조종시 주의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잠수활동을 하는가를 관찰하여야 한다.
② 출․입항시 천천히 다녀야 한다.
③ 해수욕객이 있는 곳은 운항하지 않아야 한다.
④ 해면의 상태는 고려하지 않아도 된다.
19. 보트의 정박설비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레이더 ② 앵커 및 체인 ③ 양묘기 ④ 캡스틴
양묘기 :배의 닻을 감아 올리고 풀어 내리는 장치를 한 기계
20. 보트 조종시 직접받는 자연환경의 영향이 아닌 것은?
① 조류 ② 파도 ③ 물의 온도 ④ 바람
21. 해안선을 나타내는 경계선의 기준은?
① 최저 저조면 ② 기본 수준면
③ 평균 수면 ④ 최고 고조면
22. 해도를 사용할 때 주의 사항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서랍에 넣을 때 둥글게 말아 넣는다.
② 접어서 보관한다.
③ 해도의 번호나 사용 순서대로 정리한다.
④ 보관함에 구입처․가격 등을 표시한다.
14. ④ 15. ① 16. ③ 17. ④ 18. ④ 19. ① 20. ③ 21. ④ 22. ③
23. 레이더의 최대탐지거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은?
① 파장 ② 송신출력 ③ 안테나 높이 ④ 화면의 크기
24. 안전장비는 어디에 비치하는 것이 가장 좋은가?
① 긴급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장소 ② 선실내 구석에 비치
③ 선실내 창고 비치 ④ 선실내의 조종석
25. 모터보트의 전복사고 방지법으로 틀린 것은?
① 무거운 중량물은 선저에 적재한다.
② 급회전을 하지 않는다.
③ 해면상태가 나쁠 때 안전운항을 한다.
④ 빠른 속력으로 귀항한다.
26. 수상에서 모터보트를 안전하게 경제적으로 이동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① 해류 ② 항해 ③ 조류 ④ 침로(나침반 바늘=배의항로)
27. 모터보트를 조종할 때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해수의 온도 ② 바람의 방향 ③ 파고의 높이 ④ 조류의 속도
28. 모터보트를 구성하고 있는 선수재(스템)가 강한 구조로 되어있는 이유는?
① 파도 및 외력의 충격으로부터 선체를 보호하기 위해
② 조류의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
③ 선측외판의 전단을 선수부에 접합하기 위해
④ 선수에 걸리는 물의 마찰 저항을 작게 하기 위해
29. 다음 중 전파의 성질이 아닌 것은?
① 등속성 ② 직진성 ③ 반사성 ④ 굴진성
30. 모터보트의 선저 형태 중 직진성이 가장 좋은 것은?
① 평면선저 ② V형 선저 ③ 캐터머랜 ④ 트리머랜
31. 모터보트의 현 위치 측정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GPS ② 어군탐지기 ③ 평소 경험 ④ 수심 측정기
23. ④ 24. ① 25. ④ 26. ② 27. ① 28. ① 29. ④ 30. ② 31. ①
32. 레이더의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① 안개 속을 항해시 효과적이다.
② 좁은 수로나 항내의 항해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③ 야간에 주변 보트나 선박의 동정을 파악할 때 좋다.
④ 레이더의 가용 한계거리는 무한대이다.
33. 수상레저활동의 기초상식으로 맞는 것은?
① 항로규칙은 편리한데로 운항하면 된다.
② 출항전의 보트를 점검하지 않는다.
③ 승선 정원을 지키고 라이프자켓을 착용한다.
④ 어린이는 라이프자켓을 착용하지 않아도 된다.
34. 모터보트를 예인할 경우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① 예인로프가 풀어지지 않도록 한다.
② 시계(視界)가 나빠지면 예인로프의 길이를 짧게 한다.
③ 가능한 저속으로 예인한다.
④ 승선자 전원이 예인보트에 승선한다.
35. 모터보트의 안전속력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시계(視界) 상태 ② 보트의 조정 성능
③ 기상, 해상 상태 ④ 승선자의 경력
36. 앵커링(anchoring)의 선정법이 잘못된 것은?
① 닻이 끌리더라도 여유가 있는 만의 앞부분
② 수심이 적당하고 조류가 없는 곳
③ 진흙이나 펄이 좋고 자갈․암초 등을 피한다.
④ 교통량이 적은 섬의 뒷부분이 좋다.
37. 근래에 선박에서 주로 사용되는 자기 컴퍼스는?
① 건식 ② 액체식 ③ 기계식 ④ 진동식
38. 레이더의 우수성과 관계없는 것은?
① 타선과 육상의 교신에 활용할 수 있다. ② 주간 및 야간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③ 타선의 거리 및 침로를 알 수 있다. ④ 무중 항해시 충돌 예방에 도움이 된다.
32. ④ 33. ③ 34. ④ 35. ④ 36. ① 37. ② 38. ①
39. 자기콤파스의 근처에 놓아두어도 자차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은?
① 금붙이 ② 발전기 ③ 고무판 ④ 라디오
40. 교차 방위법을 실시할 때 물표 선정상 주의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위치가 정확하고 잘 보이는 목표
② 교차방위법은 물표를 조종자의 추측으로 해야한다.
③ 먼 목표보다 가까운 목표일 것
④ 두 물표 선정시에는 교각이 30°미만인 것을 피할 것
41. 레이더로 위치를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가변거리 눈금보다 고정거리 눈금이 더 정확하다.
② 레이더에서 나타나지 않을 때 평소 생각대로 해야한다.
③ 방위 거리법보다 두물표에 의한 거리로 위치를 구한다.
④ 날씨가 좋을 때는 나침의로 방위를 관측하고 거리를 레이더로 잰다.
42. 다음중 방위를 측정하는 계기로 침로를 유지하는데 사용되는 항해계기는 어느 것인가?
① 음향측심기 ② 육분의
③ VHF ④ 자기나침의
43. 측심연의 밑바닥에 그리스를 채우는 오목한 것은?
① 오일홈 ② 아밍홀 ③ 롱 아이 ④ 그라멧
44. 수상레저활동의 기초상식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① 수상레저활동의 안전을 위한 운항규칙 준수
② 안전장비의 착용
③ 출․입항시 고속운행
④ 출항전 모터보트의 점검
45. 다음 중 항해에 필요한 장비가 아닌 것은?
① 나침판 ② 고무펜더 ③ 해도 ④ 레이더
46. 로프의 규격은 보통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① 로프의 길이 ② 로프의 직경
③ 로프의 무게 ④ 로프의 꼬임수
39. ③ 40. ② 41. ② 42. ④ 43. ② 44. ③ 45. ② 46. ②
47. 부유물이 많은 수역을 통과 할 때 반드시 확인해야하는 게이지(gauge)는?
① 온도 게이지(temp) ② 연료 게이지
③ 압력 게이지 ④ 밧데리 게이지
48. 모터보트 운행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선체의 누수를 점검한다.
② 연료잔량을 확인한다.
③ 안전스위치 부착여부를 확인한다.
④ 기어비율을 확인한다.
49. 보트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동작으로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빨리 정확하게 조치한다.
② 상대보트의 반응을 보아가면서 천천히 한다.
③ 적극적으로 한다.
④ 적절한 보트의 조종술에 따라야 한다.
50. 황천시 모터보트를 운행할 때 가장 위험한 파도의 방향은?
① 정횡(橫)쪽 ② 정선미(尾)쪽
③ 정선수(首)쪽 ④ 선수의 약간옆
51. 황천 운행시 고려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저기압 이동에 따른 풍향
② 풍력의 변화 상태
③ 현재의 정박 상태의 점검
④ 음주와 충분한 수면
52. 모터보터의 조종설비란?
① 모터보트의 운동방향을 제어하는 설비
② 선체의 크기를 측정하기 위한 설비
③ 선체의 무게를 측정하기 위한 설비
④ 선체의 강도를 측정하기 위한 설비
47. ① 48. ④ 49. ② 50. ① 51. ④ 52. ①
53. 온도(TEMP)게이지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엔진의 과열상태를 알려준다.
② 해수의 온도를 알려준다.
③ 대기의 온도를 알려준다.
④ 사람의 체온을 알려준다.
54. 나침반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방위를 측정한다. ② 높이를 측정한다.
③ 거리를 측정한다. ④ 조류를 측정한다.
55. 보트 접안시 충격을 완화하기 위한 장비는?
① 고무펜더 ② 앵커 ③ 구명동의 ④ 국제신호기
56. 해상에서 사용하는 속력 단위는?
① 킬로미터 ② 마일 ③ 노트 ④ 마하
57. 수심의 측정 기준이 되는 것은?
① 밀물 때의 수면 ② 썰물 때의 수면
③ 약최고 고조면 ④ 약최저 저조면
58. 해상에서 보트를 조종할 때 선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바람 ② 수온 ③ 파도 ④ 조류
59. 항해시 위치를 결정할 때 목표물로서 좋지 않은 야간표지는?
① 등대 ② 등주 ③ 등입표 ④ 어망
60. 모터보트를 조종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운행시 좌우를 살피며 안전속력을 유지한다.
② 운행시 이동할 수 있는 물건은 고정한다.
③ 안전스위치는 항상 몸에 부착한다.
④ 연료 절약을 위해 항상 전속으로 운행한다.
61. 동경 135°를 나타낸 것은?
① 135˚E ② 135˚W ③135˚N ④ 135˚S
53. ① 54. ① 55. ① 56. ③ 57. ④ 58. ② 59. ④ 60. ④ 61. ①
62. 1노트(knot)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한시간에 1,852m를 진행한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② 한시간에 1,600m를 진행한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③ 하루에 1,852m를 진행하는 속력을 1노트라 한다.
④ 하루에 1,600m를 진행하는 속력을 1노트라 한다
63. 모터보트의 조종시 비상안전조치의 설명 중 맞는 것은?
① 조종자가 부상을 입거나 낙수에 대비하여 동승자에게 보트의 기본조종법을 알려준다.
② 여러 사람이 조종법을 알고 있으면 위험하다.
③ 모터보트는 조종시 위험이 전혀 없다.
④ 모터보트는 고속엔진이기 때문에 저속으로 운행하면 위험하다.
64. 원거리 운행시 주의해야 할 사항은?
① 원거리 운행시 연료의 잔량과 운행거리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② 원거리 운행시 반드시 낚시도구를 지참해야 한다.
③ 원거리 운행시 선체의 복원력을 위해 중량물을 많이 실어야 한다.
④ 원거리 운행시 추위를 견디기 위해 반드시 알콜을 지참하여야 한다.
65. 보트를 앵커링(anchoring)후 보트가 끌릴 때 적절한 조치법은?
① 앵커로프의 길이를 늘인다.
② 앵커로프의 길이를 작게 한다.
③ 앵커의 크기를 적게 한다.
④ 앵커는 보트가 끌리는 것과는 관계없다.
66. 다음 중 해도에 나타나지 않는 것은?
① 조류속도 ② 조류방향 ③ 수심 ④ 풍향
67. 보트의 안전속력을 유지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시정의 상태 ② 보트의 조종성능
③ 적재함의 종류 ④ 운행상 장애물의 근접상태
68. 목표물의 방위를 측정하는 계기는?
① 트림(trim)게이지 ② 연료(fuel)게이지
③ 컴퍼스(compass) ④ 밧데리(volt)게이지
62. ① 63. ① 64. ① 65. ① 66. ④ 67. ③ 68. ③
69. 타선과 자선간의 충돌의 위험이 가장 큰 경우는?
① 방위가 변하지 않을 때 ② 거리가 변하지 않을 때
③ 방위가 빠르게 변할 때 ④ 속력이 변하지 않을 때
70. 모터보트 속도 변환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
① 속도를 서서히 증․감 시킨다.
② 속도를 갑자기 증․감 시킨다.
③ 속도를 갑자기 감속 시킨다.
④ 속도의 변환은 조종자가 하지 않는다.
71. 모터보트의 선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대기의 온도 ② 바람 ③ 파도 ④ 조류
72. 황천 운행시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라이프자켓 착용을 확인한다.
② 비상 구급용품이 잘 준비되어 있는지를 점검한다.
③ 해상신호 장구를 점검한다.
④ 두려움을 없애기 위해 알콜을 복용한다.
73. 비상정지스위치의 사용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보트운행 중 조종자가 넘어질 때
② 보트 밖으로 사람이 떨어졌을 때
③ 긴급시 엔진의 정지를 위하여
④ 엔진 시동을 원활하게 하기 위하여
74. 얕은 수로를 항행하기에 적절한 상태는?
① 선수트림 ② 선미트림
③ 약간의 선수트림 ④ 선수미 등흘수
75. 선박속력에 대한 설명중 틀린 것은?
① 1노트의 속력은 한시간에 1,852m를 갈 수 있는 거리다.
② 선박속력에는 대수속력과 대지속력이 있다
③ 선박추진기가 정지중일때는 속력이 표시되지 않는다
④ 선박속력은 흘수변화에 차이가 있다
69. ① 70. ① 71. ① 72. ④ 73. ④ 74. ④ 75. ③
76. 모터보트가 운행 중 부유물이 프로펠라에 부딪쳐 날개가 변형된 경우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① 선체에 진동이 발생한다 ② 직진성이 좋아진다.
③ 엔진의 회전수가 올라간다 ④ 계기류에 변화가 나타난다.
77. 야간 항해에 유용한 항로표식은?
① 등고선 ② 해류분석도 ③ 조류분석도 ④ 등대
78. 컴퍼스 카드의 눈금으로 N, NE 등과 같이 표시하는 것을 무슨 분할식이라 하는가?
① 360°식 ② 90°식 ③ 포인트식 ④ 도수식
79. 자차가 변하는 경우에 가장 크게 나타나는 것은?
① 선수(船首) 방향이 바뀌어 졌을 때
② 선박이 위치를 옮겼을 때
③ 보트가 경사로 기울었을 때
④ 선적된 화물을 이동했을 때
80. 엔진 RPM이 증가하는 경우는?
① 엔진의 트림(trim)을 기준치 이상으로 올렸을 때
② 보트의 선수(船首)에 중량물을 적재하였을 때
③ 담수에서 운항할 때
④ 해수에서 운항할 때
81. 충돌을 피하기 위한 동작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타선박이 알아볼 수 있도록 한다.
② 속력을 연속적으로 변경한다.
③ 침로를 크게 변경한다.
④ 위험이 있기전에 미리 회피한다.
82. 제한된 시정에서의 운항방법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안전한 속력으로 운항할 것
② 경계를 철저히 할 것
③ 주의환기 신호를 하여야 한다.
④ 주간에는 등화를 표시하지 않아야 한다.
76. ② 77. ④ 78. ③ 79. ① 80. ① 81. ② 82. ④
83. 모터보트의 외력을 고려하지 않았을 때 가장 빠른 속도를 낼 수 있는 선저(船底)의 형태는?
① 평면선저(flat bottom) ② V형선저(vee bottom)
③ 터널선저(tunnel bottom) ④ 펜텀선저(pantom bottom)
84. 안개로 인하여 해면상태의 시계(視界)가 불량할 때 조종방법은?
① 안전운항을 한다. ② 고속으로 귀항한다.
③ 조난신호기를 게양한다. ④ 신호탄을 쏘아 올린다.
85. 해도를 소개정 할 때는 반드시 ( )의 잉크를 사용한다.
① 붉은색 ② 파란색 ③ 노란색 ④ 검정색
86. 1해리는 몇 미터(m) 인가? = 1 노트
① 910m ② 1128m ③ 1600m ④ 1852 m
87. 자기 컴퍼스를 설치할 때 가장 멀리 떨어져 있어야 할 것은?
① 고정 철재 ② 이동 철재 ③ 수직 철재 ④ 발전기
88. 모터보트 조종자의 준수사항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비품을 양호하게 보존하기 위해 계류장에 보관한다.
② 출항전 점검은 단 시간 항해일 경우에는 하지 않아도 된다.
③ 여분의 구명동의를 보유하고 있어도 정원을 초과해서 승선 시키면 안된다.
④ 기상관측은 신뢰할 수 없으므로 기상예보에 의지하지 않는다.
89. 모터보트의 전복사고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으로서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무거운 화물을 선저에 적재한다.
② 사람이나 화물을 많이 실은 경우 급선회를 하지 않는다.
③ 파랑이 높은 때에는 옆 파도를 받지 않도록 조종한다.
④ 배의 동요 주기와 파도의 주기를 일치 시키도록 침로와 속력을 조정한다
90. 다음중 육지로부터 가장 가까운 곳은?
① 원양구역 ② 근해구역 ③ 연해구역 ④ 평수구역
83. ② 84. ① 85. ① 86. ④ 87. ④ 88. ③ 89. ④ 90. ④
91. 상호 시계(視界)내에 있다함은?
① 시각에 의하여 알 수 있는 상태
② 레이다에 의하여 알 수 있는 상태
③ 청각에 의하여 알 수 있을 때
④ 육감으로 판단할 수 있을 때
92. 마그네틱 컴퍼스의 용도로서 적당한 것은?
① 선박속력 측정 ② 물표의 거리 측정
③ 수심 및 저질의 측정 ④ 물표의 방위 측정
93. 모터보트를 조종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운행시 좌우를 살피며 안전속력을 유지한다.
② 운행시 이동할 수 있는 물건은 고정한다.
③ 안전스위치는 항상 몸에 부착한다.
④ 교통량이 많은 해역을 신속하게 이탈하기 위해 고속으로 운행한다.
94. 모터보트 운항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선체의 누수 확인 ② 연료잔량 확인
③ 기어비율 확인 ④ 안전스위치 부착여부 확인
95. 대지속력을 잘 설명하는 것은?
① 선박이 항해중 수면과 이루는 속력
② 상대속력이라고 한다.
③ 조류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다.
④ 목적지로 가기 위한 절대속력이다
96. 교차 방위법에서 오차 삼각형이 생기는 이유가 아닌 것은?
① 해도상 물표 위치의 부정확
② 방위측정에 시간이 오래 소요되었을 때
③ 방위변화가 빠른 물표를 뒤에 재었을 때
④ 위치선 기입시 오차가 개입되었을 때
97. 지구의 중심을 지나는 원으로 지구상 최단 거리는?
① 적도 ② 거등권 ③ 지축 ④ 대권
91. ① 92. ④ 93. ④ 94. ③ 95. ④ 96. ③ 97. ④
98. 황천 운행시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① 구명동의 착용을 확인한다.
② 비상 구급용품이 잘 준비되어 있는지를 점검한다.
③ 해상신호 장구를 점검한다.
④ 알콜의 준비 여부를 확인한다.
99. 레이다의 최대 탐지거리가 길어지는 경우가 아닌 것은?
① 안테나를 높인다. ② 송신전력을 크게 한다.
③ 펄스폭을 넓힌다. ④ 속력을 증대한다.
100. 보트의 주요 치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① 길이 ② 트림 ③ 깊이 ④ 폭
101. 선회권의 크기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① 선체의 길이 ② 선체의 건현 ③ 선체의 폭 ④ 선체의 홀수(잠기는선)
배가 좌우로 방향을 바꿀 때에 그리는 테두리.
102. 항내 속력을 결정할 때 고려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상대선의 조종성능 ② 항내의 넓이
③ 외력의 영향 ④ 승선인원과 홀수
103. 모터보트 예인시 주의할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전진초기에는 미속 전진 ② 예인초기에는 똑바로 전진
③ 파도가 높으면 예인 로프를 줄인다. ④ 마찰부에는 기름을 쳐 준다.
104. 복원력을 좋게 하기 위한 방법은?
① 무거운 짐을 아랫쪽에 적재 ② 가벼운 물건은 아랫쪽에 적재
③ 선수(船首)에 많이 적재 ④ 밸러스트 탱크를 비운다.
105. 운항중 보트의 전복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① 승선자를 선수나 선미 어느 한 쪽에 앉힌다.
② 정원을 10%까지 초과해도 무방하다.
③ 전후좌우 균형을 유지하도록 낮은 자세를 취한다.
④ 급선회한다.
106. 닻이 해저에 박혀서 선박을 붙들어 주는 힘에 가장 영향을 적게 미치는 것은?
① 닻의 크기 ② 선체의 크기 ③ 지질의 상태 ④ 닻줄의 길이
98. ④ 99. ④ 100. ② 101. ② 102. ① 103. ③ 104. ① 105. ③ 106. ②
107. 1해리의 설명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① 적도에서 경도 1'의 길이이다. ② 해상에서 사용하는 1마일이다.
③ 지리위의 45°에서의 1'의 길이이다. ④ 미터로 표시하면 1,852m가 된다.
108. 수심이 낮은 장소를 운행할 때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암초 등의 충돌을 주의한다.
② 보트의 속력을 줄여 천천히 운행한다.
③ 엔진냉각수의 원활한 공급을 확인한다.
④ 승선인원을 확인한다.
109. 보트의 출․입항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수로의 상황을 주시한다.
② 출항시 고속으로 빨리 빠져나간다.
③ 입항시 출항하는 보트의 유무를 확인한다.
④ 출․입항시 저속으로 운행한다.
110. 고무보트의 운행전 확인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고무보트의 공기압을 점검한다.
② 선체에 엔진부착 정도를 확인한다.
③ 승선인원을 기준치보다 적게 승선시킨다.
④ 복원력을 위해 중량물을 가능한 많이 싣는다.
111. 자기 컴퍼스 취급상 주의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볼에 충격을 주지 않도록 한다.
② 유리 덮개는 특별한 경우 외에는 열어 둔다.
③ 더운 여름철에는 볼을 장시간 햇볕에 노출시키지 않는다.
④ 볼에 큰 경사를 주어서는 안된다.
112. 자기 컴퍼스의 설치 장소로 좋은 것은?
① 선체의 중앙부 ② 선수부
③ 선미부 ④ 선수미선의 좌, 우측
113. 선회 초기에 선미가 선회권 바깥쪽으로 밀리는 현상은?
① 타효 ② 슬립 ③ 종거 ④ 킥크
114. 고속운항중일 때 선체에 받는 저항중 가장 큰 것은?
① 마찰저항 ② 조와저항
③ 조파저항 ④ 공기저항
107. ① 108. ④ 109. ② 110. ④ 111. ② 112. ① 113. ④ 114. ③
115. 보트 조종자가 지켜야할 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운항일지를 기록한다.
② 기상상태가 나쁠 때 무리한 계획을 세우지 않는다.
③ 수역의 환경보존을 위해 오물을 수역에 버리지 않는다.
④ 동승자는 구명동의를 착용시키지 않아도 된다.
116. 운행 중 보트의 전복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 중 적절하지 못한 것은?
① 승선자를 적절히 분산시켜 앉힌다.
② 전후좌우 균형을 유지하도록 낮은 자세를 취한다.
③ 정원을 초과하지 않는다.
④ 승선자 전원은 선수(船首)쪽에 앉는다.
117. 모터보트 운항중 부유물이 프로펠러에 감겨 엔진이 정지되었을 때 가장 적절한 조치는?
① 기관을 후진에 걸고 프로펠러를 역회전한다.
② 엔진하부를 들어올려 부유물을 제거한다.
③ 엔진을 재시동하여 전진후진을 반복한다.
④ 프로펠러를 고속으로 회전하여 부유물을 잘라낸다.
118. 다음 중 조난 예방법으로 적절하지 못한 자세는?
① 출항전 이웃이나 관계자에게 귀항시간 보트 형태 등을 알려준다.
② 출항전 엔진의 계기류를 철저히 점검한다.
③ 출항전 연료탱크의 연료 잔량을 확인한다.
④ 출항전 승선인원의 경력사항을 점검한다.
119. 모터보트의 선저에 A/F페인트를 도장하는 가장 큰 목적은?
① 엔진의 출력을 증가시킨다
② 패류의 부착을 방지하기 위해
③ 선체의 미관을 좋게하기 위해
④ 화재를 방지하기 위해
120. 모터보트의 A/F 페인트의 적절한 도장시기가 아닌 것은?
① 습도가 낮은 계절 ② 해뜨기 전후
③ 비가 오지 않을 때 ④ 바람이 없을 때
115. ④ 116. ④ 117. ② 118. ④ 119. ② 120. ②
121. 엔진의 비상정지 스위치의 사용목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① 모터보트 조종자가 넘어졌을 때 엔진의 정지
② 긴급시 엔진 정지를 위해
③ 모터보트 조종자가 보트 밖으로 떨어졌을 때
④ 엔진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122. 엔진시동전 점검사항 중 틀린 것은?
① 선저, 프로펠러의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② 기관실의 빌지를 완전히 배수시킨다.
③ 엔진과 드라이브 유니트 오일을 점검한다.
④ 축전지액을 교환한다.
123. 수상오토바이 운행중 엔진정지시 즉시 점검해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몸에 부착한 스톱스위치를 확인한다.
② 연료의 잔량을 확인한다.
③ 임펠러에 로프가 감겼는지 확인한다.
④ 엔진의 노즐 분사량을 확인한다.
124. 엔진이 시동되지 않을 때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밧데리를 확인한다. ② 연료를 확인한다.
③ 안전스위치를 점검한다. ④ 항해계기를 점검한다.
125. 모터보트의 연료탱크에 물이 섞여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은?
① 엔진의 시동률이 떨어진다.
② 엔진의 냉각효과가 있다.
③ 선체의 밸러스트 역할을 한다.
④ 엔진의 윤활유 역할을 한다.
126. 수상오토바이 운행 중 갑자기 출력이 떨어질 경우 점검해야 할 곳은?
① 물 흡입구에 이물질 부착을 점검한다.
② 연료혼합비를 점검한다.
③ 프로펠러에 이물질이 걸렸는지 점검한다.
④ 임펠러의 피치를 점검한다.
121. ④ 122. ④ 123. ④ 124. ④ 125. ① 126. ①
127. 보트 운행중 갑자기 선체가 심하게 떨림 현상이 나타날 때 점검해야 하는 곳이 아닌 것은?
① 프로펠러에 로프가 감겼는지를 확인한다.
② 프로펠러의 파손상태를 점검 한다.
③ 냉각수(over heating)를 확인한다.
④ 엔진의 종류를 확인한다.
128. 엔진의 점화되지 않거나 시동이 힘들 때 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① 연료 탱크내 연료잔량을 확인한다.
② 연료탱크의 환기구멍이 막혔는지 점검한다.
③ 연료탱크내의 물이 혼합되었는가 확인한다.
④ 기어오일의 잔량을 확인한다.
129. 엔진의 관리에 관한 설명중 틀린 것은?
① 엔진에 냉각수가 원활이 공급되는가를 확인한다.
② 시동모터는 20초 이상 계속해서 돌리면 중대한 손상이 발생한다.
③ 기어 변환은 반드시 저속에서 해야한다.
④ 시동용 밧데리는 AC 110V로 하여야한다.
130. 모터보트 운행 중 엔진이 스스로 정지할 때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연료잔량을 점검
② 연료탱크내의 이물질 혼합을 점검
③ 연료필터의 점검
④ 플라이휠을 점검
131. 엔진의 시동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엔진의 상태를 점검하기 위해 모든 계기를 관찰한다.
② 연료, 오일, 배기등의 누출 여부를 점검한다.
③ 변환과 스로틀의 작동 및 조절상태를 점검한다.
④ 엔진의 시동모터를 점검한다.
132. 모터보트에 2개의 엔진을 동시에 장착하였을 때 가장 효율이 높은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은?
① 좌현측 프로펠러는 반시계방향, 우현측 프로펠러는 시계방향
② 좌현측 프로펠러는 시계방향, 우현측 프로펠러는 반시계방향
③ 좌․우현측 모두 시계방향
④ 좌․우현측 모두 반시계방향
127. ④ 128. ④ 129. ④ 130. ④ 131. ④ 132. ①
133. 다음중 타고난 후 재가 남지 않는 가연성 액체화재의 종류는?
① A급 ② B급 ③ C급 ④ D급
134. 소화시 보트조종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① 상대 풍속이 “0”이 되도록 조종
② 선수(船首) 화재시는 선미(船尾)쪽에 바람을 받는다.
③ 선미(船尾) 화재시는 후진을 한다.
④ 중앙부 화재시는 정횡에서 바람을 받는다.
135. 수상오토바이 운행중 엔진정지시 점검해야할 사항이 아닌 것은?
① 몸에 부착한 스톱스위치를 확인한다.
② 연료의 잔량을 확인한다.
③ 임펠러에 로프가 감겼는지 확인한다.
④ 선저를 비롯하여 선체크기를 확인한다.
136. 모터보트 운항 중 어망이 프로펠러에 감겨 기관이 정지한 경우 먼저 취하여야 할 조치로 가장 적당한 것은?
① 프로펠러를 역회전 시킨다.
② 드라이브 유닛(drive unit)을 들어 올린다.
③ 기관을 시동하여 전진, 후진을 반복한다
④ 기관을 후진시킨다.
137. 모터보트에 엔진이 정상적으로 장착되었을 때 보트의 조정성능을 틀리게 설명한 것은?
① 엔진의 트림(trim)을 상향 조정했을 때 보트는 좌회전 할려는 힘을 가진다.
② 엔진의 트림(trim)을 하향 조정했을 때 보트는 우회전 할려는 힘을 가진다.
③ 프로펠러가 시계방향(RH rotation)으로 회전할 때 보트는 우회전 하려는 힘을 가진다.
④ 프로펠러가 반시계방향(LH rotation)으로 회전할 때 보트는 우회전 하려는 힘을 가진다.
138. 보트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압계는?
① 수은기압계 ② 아네로이드기압계
③ 자기기압계 ④ 증류기압계
139. 선외기(outboard)엔진의 시동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① 엔진오일의 윤활방식이 자동혼합장치일 경우 잔량을 확인한다.
② 연료탱크의 환기구가 열려있는가를 확인한다.
③ 비상정지스위치가 RUN에 있는가 확인한다.
④ 엔진내부의 냉각수를 확인한다.
133. ② 134. ③ 135. ④ 136. ② 137. ④ 138. ② 139. ④
140. 선외기의 부착각도는 일반적으로 어떤 위치가 적당한가?
① 캐비테이션 플레이트와 선저가 평행이 되도록 한다.
② 드라이브 축과 선저가 평행이 되도록 한다.
③ 크램프 스크류와 샤핑이 직각이 되도록 한다.
④ 트랜섬이 트루톱핑과 직각이 되도록 한다.
【 기 관 】
1.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의 용량에 관한 설명중 맞는 것은?
①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12V이다.
②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110V이다.
③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220V이다.
④ 모터보트에 사용하는 밧데리는 250V이다.
2. 타코미터(RPM)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① 크랭크축이 1분 동안 회전하는 수
② 프로펠러가 1시간 동안 회전하는 수
③ 엔진오일의 잔량을 부피로 나타내는 계기
④ 엔진의 크기를 중량으로 나타내는 계기
3. 선체와 엔진을 보호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금속은?
① 고무판 ② 철판 ③ 아연판 ④ 합금판
4. 전기점화기관에서 불꽃을 튀기기 위하여 고전압을 발생시키는 것은?
① 기어 ② 캬브레터 ③ 케이블 ④ 점화코일
5. 디젤기관에서 실린더 내에 공기를 강하게 압축하는 이유는?
① 고열을 발생시키기 위해 ② 공기를 냉각하기 위해
③ 피스톤내부 청소 ④ 공기를 깨끗하게 하기 위해
6. 동절기 엔진의 보관방법으로 적절하지 않는 것은?
① 엔진에 연결된 밧데리선의 분리
② 엔진내부에 들어있는 냉각수 제거
③ 엔진의 냉각계통을 담수로 세척
④ 냉각수 계통의 바닷물은 그대로 보관
140. ① 1. ① 2. ① 3. ③ 4. ④ 5. ① 6. ④