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산에서 키운 흑염소는 약산면 특산품/약산 흑염소에서 보시는 것처럼 예로부터 궁중진상품으로 알려 질 정도로 맛과 효능이 특이하다고 합니다. 수육, 탕, 흑염소전복탕 등으로 요리하며, 뼈는 솥에 넣고 땔감(나무)을 이용하여 여러시간 동안 끓여 그 국물로 탕을 만들면 아주 진하고 감미로운 맛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탕이나 수육을 드시고자 하신 분들은 약산면 소재지에 있는 주변의 식당에서 취급하고 있으므로 맘에 드신 식당을 선정하시어 드실 수 있 습니다. 또한, 가사리 민박집에서도 가능하지만 한마리를 통째로 드셔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단일가족이 오시는 경우는 식당에서 드시는 것이 좋고 단체로 오시는 경우에는 필요시 한마리를 통째로 드실 수 있으며 일부는 양념구이로 일부는 수육으로도 드실 수 있고 가마솥에 푹 고아낸 뼈국물이 우러난 시원한 국물을 드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염소탕 10,000원, 수육(중) 50,000원, 수육(대) 60,000원이며, 한마리는 크기나 인원수에 따라 차이가 많습니다만 보통 2끼 식사를 포함하면 800,000 ~1,000,000원 정도면 가능합니다. 참고로 산지 염소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흑염소 수육
약산면 특산품인 흑염소에 대한 자료는 약산면 가사리 가사해수욕장 위 바다풍경 펜션민박에서 인터넷과 책자의 내용을 발췌하여
기록한 내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