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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도 아카데미 BIBLIST ACADEM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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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 스크랩 루터의 로마서 주석 서문(2)
한산 추천 0 조회 106 11.11.23 22:14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루터의 로마서 주석 서문(2)

 

(2) “죄”는 외적 행위들 이상의 것을 의미한다.

 

죄는 우리로 하여금 행위를 하도록 유인하거나 촉발시키는 모든 상황들을 말한다.

외적으로 아무것도 행해지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사람은

여전히 몸과 영혼의 완전한 파멸에 떨어져 있을 수 있다.

특히 성경은 우리의 마음을 꿰뚫어보며 모든 죄의 뿌리이자 근원,

즉 우리 마음 속 깊은 곳의 불신앙을 바라본다.

믿음만이 우리에게 명백하게 선한 행위들을 행하고자 하는 영과 소원을 주듯이

불신앙은 죄의 유일한 원인이다.

 

그러므로 그리스도는 불신앙을 따로 지적하여 그것을 죄라고 불렀다.

요한복음 16:8에서 영이 와서 “죄에 대하여 세상을 책망할 것인데--

죄에 대하여라 함은 저희가 나를 믿지 아니함이요”라고 하셨다.

선행 또는 악행이 행해지기 전에, 그것들이 선한 열매 또는 악한 열매로 드러나기 전에

신앙 또는 불신앙이 이미 우리 마음 속에 존재하고 있음에 틀림없다.

여기에 모든 죄의 뿌리, 수액, 주요한 동력이 있다.

 

(3) 은혜는 하나님이 우리를 향하여 지니시는 인자 또는 호의이다.

 

이 은혜를 통하여 하나님은 우리에게 기꺼이 그리스도를 주고

우리 위에 성령과 하나님의 축복을 주신다고 할 때 은혜와 은사는 서로 다르다.

바울은 5:15에서 이를 명확히 하고 있다. 우리는 은사와 영을 날마다 받아야 한다.

로마서 7장과 갈라디아서 5장에서 말하고 있는 바와 같이

옛 욕망들과 죄악들이 여전히 우리 속에 아른거리며 영에 대항하여 싸우기 때문이다.

 

창세기 3장은 여자의 후손과 뱀의 후손이 원수될 것을 말하고 있다. 그렇지만 우리가

하나님 보시기에 전체적으로 완벽하게 의로운 것으로 여겨질 수 있을 정도로 은혜는

충분하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은혜는 다른 많은 은사들처럼 파편으로 나뉘어 오는 것이

아니라 우리를 완벽하게 사로잡아 우리의 중보자인 그리스도의 품에 안기게 하며

은사들이 우리 속에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하기 때문이다.

 

우리에게 육이 아직 죽지 않은 한 우리는 여전히 죄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을 받기 시작하는 한 하나님은 우리에게 호의와 선의를 보여주신다.

 

(4) 믿음은 하나님이 우리 속에서 일으키는 그 무엇이다.

 

믿음은 꿈꾸는 그 무엇, 인간적인 환상이 아니다. 그것은 인간이 만들어낸 것에 불과하며

사람의 마음 속 깊은 곳에서 그에 상응하는 체험을 갖고 있지 않은 한낱 공상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것은 아무 효력을 발휘하지 못하며 더 나은 삶을 가져오지도 못한다.

 

하지만 믿음은 하나님이 우리 속에서 일으키는 그 무엇이다. 그것은 우리를 변화시키며,

우리는 하나님으로부터 다시 태어난다. 요한복음 1:13. 믿음은 옛 아담을 죽이고 우리를

마음과 생각과 우리의 모든 힘에 있어서 전혀 다른 사람으로 만들어 놓는다. 그리고

믿음은 성령이 동반된다. 오, 믿음에 이르게 되면 그것은 얼마나 생생하고 창조적이고

적극적이고 강력한 것인지, 믿음은 내내 좋은 것 외에 다른 것을 행할 수가 없다.

 

믿음은 하나님의 은혜에 대한 살아있고 흔들림없는 신뢰이자 신앙인데

그것이 너무도 확고하기 때문에 사람은 믿음을 인하여 천 번이라도 죽을 수 있다.

우리를 기쁘고 활기차게 만들며 하나님 및 모든 인류와이 관계에서 열심을 내도록 만든다.

이것이 성령이 믿음을 통하여 역사하는 것이다. 실제로 불로부터 열과 빛을 분리하는 것이

불가능한 것처럼 믿음으로부터 행위를 분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하나님께 기도를 드리고 당신 안에 믿음을 창조해주시도록 간구하라. 그렇지 하지 않는다면

당신이 아무리 속이려고 할지라도 또는 당신의 노력과 능력이 무엇일지라도

당신은 언제나 믿음이 부족하게 될 것이다.

 

- 마틴 루터, 『루터의 로마서 주석』, pp 18-21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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