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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과정 |
① 피아제는 인간의 인지를 유기체가 환경에 생물학적으로 적응하는 한 형태로 보았다. 인지발달에 대해 유기체가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적응과정(adaptional process)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② 적응과정은 ‘동화(assimilation)’ 와 ‘조절(accommodation)’이라는 두 개의 하위과정으로 나누어진다. ③ 동화는 자기 나름대로의 이해의 틀에 맞춰 외계의 대상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것 ④ 조절은 외계의 대상이 기존의 틀로써 이해되지 않을 때 그 틀을 변화시키는 것으로 이를 통해 인간은 외부세계에 대처하는 방법을 보다 효율적이고 정교하게 구성할 수 있다. | |||||||||||||||||
도식 |
① 유기체가 외계의 사물을 인지하고 대응하는 데 사용하는 지각의 틀 또는 반응의 틀 ② 인간이 환경을 이해하는 틀로서 인간이 환경을 접할 때 반복하는 행동과 경험 ex) 인간의 첫 도식은 ‘빨기 도식’ | |||||||||||||||||
발달단계
발달 단계 |
감각 운동기 |
0~2세의 유아는 외부세계에 대해 빨기, 쥐기, 때리기와 같은 신체적 행동양식을 조직화 한다 ㉮ 1단계(출생~1개월) : 반사작용단계 이 시기에 가장 우세한 도식은 ‘빨기 도식’이다. 모든 대상을 빨기 도식에 동화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동화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라 아기는 젖을 먹기 위해 자신의 머리를 움직여 가슴을 찾는 조절도 하게 된다. ㉯ 2단계(1~4개월) : 1차 순환반응 순환반응이란 우연히 새로운 경험을 하고 그러한 경험을 하기 위해 행동을 반복하는 것이다. ㉰ 3단계(4~10개월) : 2차 순환반응 2단계에서의 순환반응은 관심이 자기 내부의 만족을 위한 것이라면 3단계에서는 자신이 아닌 외부에서 흥미로운 사건을 발견하여 반복하게 된다. ㉱ 4단계(10~12개월) : 2차 도식의 협응 이 시기의 유아는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 둘로 분리된 도식을 협응하여 의도적이며 수단·목적적인 행동을 수행한다. ㉲ 5단계(12~18개월) : 3차 순환반응 이 시기의 유아는 외부세계에 대해 명백히 실험적이며 탐색적인 접근을 하게 된다. 새로운 대상이 제시되면 이리저리 탐색하고 다른 행동양식을 적용해 봄으로써 그 대상의 구조와 기능을 밝히려고 노력한다. ㉳ 6단계(18~24개월) : 사고의 시작 이 시기의 유아는 주어진 대상에 감각 운동적 양상을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 대상의 실체가 존재하지 않더라도 스스로 상징을 만들어 그것에 대해 생각할 수 있게 된다. 즉, 5단계에서는 어떤 다른 결과를 얻기 위해 이런저런 시행착오를 경험하지만 6단계에서 아동은 직접 행동하지 않고 상상하거나 생각함으로써 시험해 본다. cf) 대상영속성이란 어떤 대상이 우리 시야에서 사라졌다 하여도 그 존재가 소멸되지 않고 살아 있다는 것을 아는 것이다. | ||||||||||||||||
전조작기 |
전조작기에 해당하는 2~7세의 아동들은 언어를 사용하게 되면서 사물이나 사건을 기억하고 표현하는 능력이 가능해지지만, 조작능력에는 한계가 있어 변형된 경험을 논리적으로 환원시키지 못하고, 지각에 의한 직접적 경험으로 사물이나 사건을 이해한다. | |||||||||||||||||
자아 중심성 |
모든 것을 자신의 관점과 다른 사람의 관점을 구별하지 못한다. ex) 엄마의 생일선물로 자신이 좋아하는 모형 자동차를 산다거나 자신이 배가 고프면 인형도 배가 고플 것이라고 생각한다. | |||||||||||||||||
상징 놀이 |
상징놀이는 감각운동기 6단계에서 최초로 나타나 전 조작기에서 가장 많이 발달 한다. ex) 이 시기의 아동은 베개를 아기라 하면서 업고 다니고 손을 문질러 씻는 흉내를 내면서 비누라고 하기도 한다. | |||||||||||||||||
물활론 |
생명이 없는 대상에게 생명을 부여하는 것이다. ex) 인형에 생명을 부여하여 인형을 던지면 인형이 다친다고 생각한다. | |||||||||||||||||
도덕론 |
ex) 아동들이 흔히 하는 공기놀이의 규칙을 임의로 바꿀 수 있는지 질문하였을 때 아동들은 규칙은 지켜져야 하고 지키지 않으면 벌을 받는다고 대답한다. | |||||||||||||||||
구체적 조작기 |
① 논리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능력을 획득하는데 이 단계의 조작적 사고는 관찰이 가능한 구체적 사건이나 사물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구체적 조작기라고 하였다. ② 구체적 조작기 아동의 조작행동에 나타나는 논리적 사고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가역성의 개념인데, 이러한 가역적 사고가 가장 잘 드러나는 조작형태는 보존개념, 유목화, 서열화이다. | |||||||||||||||||
보존 |
① 보존개념은 물체의 외형상의 변화에도 불구하고 이것에서 가감하지 않는다면 그 물체의 특정한 양은 그대로 보존된다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 ② 보존개념의 획득에는 어떤 상태의 변화가 그 과정을 역으로 밟아 가면 다시 원상 복귀될 수 있다는 ㉠가역성, 높이의 감소가 폭이라는 차원으로 보상된다는 ㉡보상성, 어떤 방법으로든 가감하지 않으면 양은 동일하다는 ㉢동일성이라는 세 개의 개념 획득을 전제로 한다」 | |||||||||||||||||
유목화 |
① 전체와 부분간의 공통점과 차이점, 관련성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 ② 유목화 과정은 일반화와 변별을 통해 이루어진다. | |||||||||||||||||
서열화 |
유아에게 길이가 다른 여러 개의 막대기를 주고 길이가 짧은 것부터 순서대로 나열해 보라고 할 때 서열화의 개념을 터득하게 된다. | |||||||||||||||||
형식적 조작기 |
① 이 시기의 아동은 구체적 조작기의 아동들과 달리 직접적으로 경험하지 않아도 추상적으로 사고하고 추론을 통해 가설을 세워 검증할 수 있다. ② 좀 더 원대한 문제 즉, 미래, 사회의 본질 등에 대해 생각하면서 추상적 사고가 가능해진다. ③ 이상주의와 유토피아 같은 현재와 다른 사회를 상상하고 이를 현실적으로 검증해 보지도 않고 굉장한 미래와 관념적인 세상의 변혁을 기도한다. | |||||||||||||||||
정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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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보육교사 준비중인데요.. 지금 과제기간이라 검색중에 알게되어 가입하게 되었습니다
혹시 위에 자료 참고문헌좀 알수있을까요? 부탁드릴께요^^
'피아제 인지이론'으로 검색하시면 참고하실 책이 나올겁니다~
[http://cafe.daum.net/tvsbs237/8Bh8/99] - 이부분도 참고가 되실것 같아 올립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