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라이크낫아웃
->이 경우는 투스트라이크 상황에서 타자가 헛스윙을 했는데 포수가 공을 잡지 못하는 경우 쓰는 표현인데,
더블 플레이를 방지하기 위해 무사 또는 1사 상황에서 주자가 1루에 있는 경우는 성립되지 않습니다.
8.베이션볼스
->흔히 볼넷이라고도 부르는 용어로,
스리볼,또는 원스트라이크 스리볼이나 투스트라이크 쓰리볼에서 투수가 던진볼이 볼로 선언되었을때 쓰는 표현입니다.
이 경우는 타자가 1루에 진루 할 수 있습니다.
10.사이클링히트
->타자가 한 경기에서 1루타,2루타,3루타,홈런을 모두 기록할때 쓰는 표현 입니다.
타자 입장에서는 평생동안 한 번 하기도 어려운 대기록 이지요.
12.히트바이피치
->투수가 던진공에 타자가 방망이를 휘두르지 않고 맞았을 경우 쓰는 표현으로,데드볼 이라고도 합니다.
13.더블스틸
->주자가 2명이 있을시 2주자가 모두 다음루로 도루를 시도해서 성공했을때 더블 스틸이라는 표현을 씁니다.
주로 1,2루 상황에서 많이 나오는 작전이라고도 볼 수 있지요.
내보내지 않고 경기를 끝냈을 경우 나오는 대기록으로 국내프로야구에서는 단 한차례도 기록되지 않은 대기록 입니다.
19.보크
->투수판에 중심발을 댄 투수가 투구에 관련된 동작을 한 다음 그 투구를 중지할 때, 투수판에 중심발을 댄 투수가 1루에 송구하는 흉내만 내고 실제로는 하지 않을 때, 투수판에 발을 댄 투수가 누에 송구하기 전에 발을 그 누의 방향으로 똑바로 내딛지 않을 때, 투수판에 중심발을 댄 투수가 주자가 없는 누에 송구하거나 송구하는 흉내를 낼 때, 타자가 타자석 안에서 아직 충분한 자세를 취하지 못할 때 투구하는 등 투수가 반칙투구를 할 때 선언하며,누상에 있는 주자는 각각 다음루로 진루하게 됩니다.
21.굿바이히트
->끝내기 안타 입니다.
홈팀이 9회말 이후에 지고 있거나 동점인 상황에서 타자가 안타를 쳤을때 누상에 있는 주자가 홈으로 들어와 홈팀이 승리할 경우 끝내기 안타라고 합니다.
23.하프스윙
->타자가 방망이를 휘두르다 멈추었을경우 쓰는 표현으로 타자의 방망이가 돌아간것 같다고 판단되는 경우 포수는 우타자 일경우 1루심,좌타자 일경우 3루심에게 스윙 여부를 문의 할 수 있으며 이때 문의를 받은 1루심 또는 3루심은 스윙 여부를 판정합니다.
일반적으로 누심이 타자의 배트끝 부분이 보이면 스윙이라고 판단함.
26.핀치러너
->흔히 대주자라고도 하며,발이 느린 주자가 누상에 나갔을 경우 발이 빠른 주자로 교체 할 수 있는데
이 주자를 핀치러너 라고 합니다.해설자 들이 이 표현 보다는 대주자라는 표현을 더 많이 씁니다.
29.릴리프피처
->이 용어는 자주 안 쓰는데 흔히 구원투수를 말합니다.
구원투수는 경기 막판에 앞서고 있는 상황에서 동점 또는 역전위기에 몰렸을때 많이 등판합니다.
33.콜드게임
->점수차이가 너무 많이 벌어져 더이상 게임 할 필요가 없을때 끝내는 것이 콜드 게임인데요,
아마 야구에서 7회가 이상 했을때 10점차 이상 나면 콜드게임을 선언하게 됩니다.
하지만 프로야구에서는 경기에 지장을 주지 않는 한 7회 이후에도 20점 차이가 나든 30점 차이가 나든 끝까지 합니다.
프로야구에서는 이런 규정은 없으나,강우 콜드게임 이라고 해서 5회 이상을 했는데 비가 너무 많이와서 경기를 할 수 없을때 강우콜드게임을 적용하며,스코어는 그 상황그대로 적용됩니다.
34.더블헤더
->연속경기라고 하며,하루에 똑 같은 팀끼리 2번 경기하는 것을 말합니다.
35.드래그히트
->타자가 공을 강하게 치지 않고 가볍게 쳐서 만들어내는 안타 입니다.
36.클린업트리오
->중심타선이라고도 하며 각팀의 3번,4번,5번타자를 지칭하는 용어 입니다.
38.케네디스코어
->가장 재미 있는 8:7스코어를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