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드로전서 개관
1. 서론
우리는 이제 공동서신의 두 번째 서신을 접하게 된다. 베드로의 첫 보통 서신(The First General Epistle of Peter, KJV)으로 명명된 본 서신은 공공 서신 중 우리에게 가장 친근한 내용으로 다가온다. 그리스도의 가장 밀접한 사도였던 신앙과 위로와 교훈으로 가득한 이 서신의 가치를 온전하게 아는 이들은 별로 없다. 그러나 그리스도와 그 나라를 위해 경건한 고난을 당하는 성도들에게는 귀중한 격려와 소망을 주는데 있어서 본 서만큼 가치가 있는 책은 없다고 할 것이다.
2. 저자 문제
본 서는 1세기 말엽부터 교회들이 베드로 사도의 첫 편지로 인정해 왔다. 로마 교회의 교부 클레멘트, 또 유명한 폴리갑, 이레나이우스, 터툴리안 그리고 3세기의 오리겐에게 이르기까지 베드로전서가 베드로 사도의 것임을 의심치 않고 그 내용을 공공연하게 인용했던 것이다. 그럼에도 몇몇 비평가들은 다음과 같은 이유를 들어 의혹을 제기한다. 첫째, 본 서에서 사용된 헬라어가 어부 출신의 베드로가 썼다고 보기에는 너무나 고상하다는 것이요, 그 다음 본 서의 내용이 너무나 바울 사도의 사상과 흡사하다는 것이며 그리고 본 서에서 다루는 고난과 박해는 베드로 사도가 순교하기 전에는 본격적으로 일어나지 않았다는 점을 들고 있다. 그러나 헬라어 문제는 본 서 5:12에서 밝혔듯이 용역자 실루아노가 대필했음이 분명하며, 그는 바울의 중요한 동반자로서(<행15:40 ; >행16:19) 바울에게 깊은 신학적인 영향을 받았기에 베드로 사도의 말도 바울처럼 표현을 했을 것으로 추정된다. 또 베드로는 그리스도의 사역과 언약과 교훈을 직접 체험한 사도로서 그분의 죽음, 고난, 부활, 승천, 재림의 언약도 직접 목도한 사도이기에 바울서신의 교리들을 산 경험으로 말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사도인 것이다. 또 박해와 고난 문제는 네로 황제가 다스리던 주후 62년경부터 시작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를 주로 고백하는 상도들은 개인적으로 위기를 느낄만큼 성행하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베드로 사도는 임박하는 말세적인 대박해를 통해 모든 성도들에게 박해와 고난에 대비한 신앙 무장을 강조했던 것이다.
3. 저작 시기와 장소
1) 저작시기
대개의 학자들은 본 서가 로마 제국의 대박해 시기 중 어느 한 시기의 직전이나 초기에 쓰여진 것으로 본다. 본 서의 분위기나 표현에서 우리는 그것을 느낄 수 있다. "만물의 마지막이 가까웠으니"(벧전4:7) 또는 "하나님 집에서 심판을 시작할 때가 되었나니"(벧전4:17)라고 베드로는 종말적인 대환란을 예고한다. 그렇다면 그 시기는 언제인가? 베드로 사도는 주후 68년경 대박해 기간 중 네로 황제에 의해 순교한 것으로 전해진다. 그리고 네로 황제에 희한 기독교에 대한 로마 제국의 첫 박해는 주후 64년경부터이다. 그 당시 네로는 기독교를 불법 단체로 간주하고 온 로마 판도 각처에서 개인적으로 사회로부터 냉대와 불이익을 당했었으며 누구나 곧 대대적인 박해가 닥칠 것을 예견했고 교회의 위기가 도래하게 될 것을 느끼고 있었던 것이다. 그러므로 본 서는 베드로 사도가 로마에 온 주후 63-64년 사이에 기록된 것으로 본다.
2) 저작 장소
본 서에는 그 저작 장소가 언급되어 있는데, 즉 바벨론에 있는 교회(벧전5:13)에서 기록하여 보낸다는 구절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바벨론(벧전5:13)에서 기록하여 보낸다는 구절이 그것이다. 그렇다면 바벨론은 어디인가? 중세의 에라스무스, 칼빈 등은 유브라데 강 유역의 유대인 정착지인 바벨론이라고 추정했다. 또 이집트 카이로 근처인 앗시리아인 정착지가 바벨론으로 불리워졌으므로 그 곳에 관심을 두는 이들도 있다. 그러나 많은 학자들은 바벨론은 당시 로마를 상징하는 기독교의 보편적인 은어라는 사실을 지적한다(<계14:8 ; >계17:5). 구전에 의하면 베드로는 말년에 20여년간 로마에서 활동하다가 주후 64년 늦여름 네로의 분노의 희생물로 십자가 처형을 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므로 본 서가 로마에서 기록된 것임에 유력하다.
4. 저작 목적과 대상
본 서는 임박한 대박해로 인한 삶의 시련에 대한 신앙 무장을 위해 쓰여졌다. 물론 그 대상은 로마 판도 안에 흩어져 살고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다. 그러나 베드로전서의 위대한 점은 다가올 박해를 소극적으로 맞을 것을 가르친 것이 아니라 박해는 그리스도의 고난에 참예하는 영광스러운 것이요, 그 상급으로 영생 복락을 맞이하게 되는 축복임을 강조하므로써 성도들에게 한없는 힘과 위안을 제공한다. 그러므로 본 서는 격려의 서신 또는 소망의 서신으로 부르는 것이다.
5. 본 서의 특징
1)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총
벧전1:2은 본 서의 주제다. 곧 삼위일체 하나님의 은총을 강조한다. 영원한 나라를 예비하신 성부, 고난과 영광에 참예케 해주신 성자 그리고 위로의 성령에 관한 내용이 본 서 전체에 흐른다.
2) 그리스도인의 고난에 관한 자세
고난은 곧 닥칠 것이나 한시적인 것이요, 그 고난으로 교회와 성도들은 더욱 견고케 될 것(벧전5:11)이며 극 고난으로 성도들은 더욱 성화될 것임을 강조한다. 그리스도의 위대한 고난의 증인인 베드로 사도의 빛나는 교훈은 고난에 대한 성도의 자세다. 즉 고난으로 삶의 종말이 올지라도 성도의 본분과 사명을 더 열심히 감당하라는 것이다. 열심히 선을 행하며, 열심히 봉사하며, 더 뜨겁게 이웃을 사랑하라는 것이다(벧전4:7-11). 이와 같은 자세는 오직 고난의 주 그리스도의 그 자세를 본받음으로 이룰 수 있음을 강조한다(벧전2:18-25). 그러므로 본 서는 종말때에 행할 성도의 신앙 윤리의 지침서의 가치도 지닌다.
6. 내용 개관
1. 하나님의 베푸신 은혜(1:1-12)
2. 은혜에 대한 성도의 자세(1:13-2:12)
3. 고난중에 지녀야 할 자세들(2:13-3:12)
4. 고난중에 행해야 할 일들(3:13-5:9)
5. 축복과 인사(5:10-14)
해설
1. 수신자들의 박해
본 서는 수신자들이 지금 현재 박해를 받고 있거나 장차 받게 될 박해에 대해 그리스도의 고난을 예를 들어 권면하는 역할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다. 박해에 관해서는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다. 첫째로는 벧전1:3-4:11에 묘사되어 있는 박해의 실제성과 잠재성에 관한 문제이다. 둘째는 정치적인 박해인가 아니면 사람들에 의한 박해인가 하는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본 서에 나타난 박해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벧전3:13-17에 나타난 박해는 어떠한 형태인가? 여기에 묘사된 박해는 법률적이 아닌 사람들에 의한 박해임을 나타내고 있다. 즉 사람들에게 박해를 받을 수는 있지만 영혼까지는 멸망케 할 수 없다는 의미이다. 또한 박해하는 사람을 두려워하지 말고 오직 그리스도를 나의 구주로 시인하기를 당부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자들은 항상 거룩한 삶을 살 것을 권면하고 있다.
둘째, 여기에 묘사된 박해는 미래지향적인 박해를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즉 "의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면"(벧전3:14), "하나님의 뜻일진대"(벧전3:17) 라는 가정법에서 엿볼 수 있다. 그러나 수신자들은 항상 오해와 악의와 중상 모략 속에서 살아가는 현실을 직시하며 경계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
셋째, 벧전4:12-19에서는 박해받는 것을 이상히 여기지 말라는 것을 강조하고 있는 것으로, 세상에서 당할 그리스도인들의 박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특히12절에 언급된 불시험은 모진 시련을 말하는 것으로, 이런 고난하에 있을지라고 그리스도인들은 '하나님의 능력'을 의심하지 말아야 함을 권면하고 있다.
넷째, 벧전5:6-10에는 박해후에는 하나님께서 높이신다는 것을 강조하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이 당하는 박해에 관해 하나님께서는 무관심하지 않다는 점과 사탄으로부터 오는 박해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이겨낼 수 있는 것을 언급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본 서신서에 나타난 박해에 관한 기사는 현실적으로 그리스도인들 주변에서 일어나고 있는 박해 상황을 묘사하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박해가 이웃들의 시기와 질투, 적게심의 발로임을 베드로는 지적하고 있다.
2. 본 서의 양식
본 서의 양식 문제는 많은 논란의 여지를 안고 있다. 바울의 서신에서는 교리적인 면 다음에 권면하는 말이 나오고 있는 반면에 베드로전서는 권면하는 말이 전 장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일부학자들은 본 서가 교훈 혹은 설교 형식으로 되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또 하나는 세례에 관한 문제이다. 저작 역시 세례에 관해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것은 분명하다. 그러나 세례의 그 자체보다는 그리스도인들의 생활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또한 성례전의 세례 의식보다는 세례의 의미 부여를 더 강조하고 있다. 본 서의 양식은 인사말, 감사, 말씀, 마지막 인사말로 구성된 편지이다. 특히 마지막 인사말에서 특정 인물을 거론하고 있지 않는 것은 여러 교회를 대상으로 하고 있음을 단적으로 보여 주고 있는 것이다. 본 서는 다양한 언어력을 구사하고 있다. 특히 부사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독립 분사를 사용하여 명령형으로 묘사한 부분이 많다.
또한 긴박성과 절박성을 나타내기 위해 부정과거 시제법을 사용하고 있는 점이 본 서 양식의 특징이다.
3. 본 서의 주제
결론적으로 본 서의 가장 핵심적인 주제는 '고난중에 산 소망'으로 요약할 수 있다. 역경중에서도 기뻐해야 한다는 역설적인 표현을 사용한 구절은 본 서 이외에 로마서 5장과 빌립보서에도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역설적인 표현은 기독교에서만 가능한 독특한 표현법이다. 고난중에서 중요한 것은 소망이다. 소망이 없으면 고난중에 기쁨이 없는 것이다. 따라서 소망은 기독교인들의 마음속에 항상 살아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베드로는 환난중에 있는 믿음의 형제들을 격려하기 위해 소망을 본 서에서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스도인들의 마음속에 살아 있는 산소망은 모든 역경과 환난을 능히 이길 수 있는 힘을 준다. 본 서의 수신자들은 현재 고난을 겪고 있으며, 또는 장차 다가올 고난에 직면하고 있는 상태이다. 그리고 하나님의 자녀 된 자로서 그리스도의 고난에 동참하는 것은 당연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