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0일자로 1주년 기념 업데이트에 대한 두번째 정보가 공개됐습니다 주요 내용은 상위직업군과 부관에 대한 것인데 코에이 대항온 홈페이지에 올라온 정보를 번역하고 개인적 감상을 추가해 봅니다 내용이 많아서 2회와 3회로 나누어 올린다고 하는군요
순서는 주제-내용번역-나름대로해석 순입니다 글속에 등장하는 스크린샷에 대한 언급은 자유게시판의 아르미셀님의 글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1) 주점에서 부관을 고용할수 있다!
주점에서 부관을 최대 2명까지 고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6가지의 담당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각각에 맞게 성장해 나갑니다 (이번 2회에는 6개 직업중 선의, 창고지기, 병장, 주계장의 4개 직업을 먼저 소개합니다)
성장한 부관은 이런저런 스킬을 배워서 플레이어를 보좌해 줍니다 플레이어가 끝까지 배운 스킬일 경우 스킬랭크에 +1을 더해줍니다 또한 언어 스킬이나 부관 전용의 새로운 스킬을 익혔을 경우 플레이어가 배우지 않았어도 효과를 발휘합니다
=> 드디어 모두가 기다리던 부관 고용에 대한 정보가 올라왔습니다 각 부관은 6가지의 직업중 2가지를 고용할 수 있다고 하니 자신에게 부족한 부분의 부관을 고용하는게 좋겠지요(물론 공짜는 아니지만요)
스크린샷을 보니 부관 목록에 있는 NPC들은 위의 6개직업이 아닌 일반 직업을 가지고 있군요 아마도 그 NPC를 고용해서 각 부관 직업의 자리에 앉히는 구조인듯 합니다 각 부관당 캐릭터도 있으면 부관과 함께 거리를 누비게 될지 아니면 상태창으로 구경만 할수 있는 부관인지는 아직까지 궁금증이 남습니다
(2) 선의나 창고지기는 재난을 미연에 방지
부관은 아이템이나 스킬이 없어도 선의나 창고지기를 담당하고 있을 경우 특정한 재난을 가라앉히는 일이 있습니다
또한 재난을 미리 막아주는 '영양학'이라던가 '방화'와 같은 부관 전용의 스킬을 배울 수 있습니다
=> 선의는 풀어쓰면 배에 타는 의사일테고 창고지기는 창고의 물품 출납을 담당하면서 도난이나 재난을 막는 역할이군요 선의나 창고지기를 담당한다면 전염병이 돈다던가 혹은 침수가 발생했을때 아이템이 없어도 재난을 그치게 할 수 있다는 말이 되겠군요
만약 부관이 질병학이나 구제를 가지고 있다면 더욱 좋겠지요 스크린샷에 이 근처에 해초가 모여사는 곳이니 걸리지 않도록 조심해서 항해하라고 메시지가 나오는걸 보면 생물학자 계열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재난을 미리 막아주는 영양학이라면 우리가 애용하는 운용스킬을 쓸때 발생하는 괴혈병이나 영양실조를 막아준다던가 방화(불지른다는 방화가 아닌 불을 막는 방화) 스킬이라면 항해시에 발생하는 화재를 미리 막는 스킬일듯 합니다 (후추 혹은 직물류 운반을 생업으로 하시는 분들이 환영할 일이군요)
(3) 병장은 전투에서 대활약!
병장의 자질을 가지고 있는 부관은 전투시에 특수탄의 효과를 강화시키거나 적의 특수탄에 의한 피해를 감소시키는 스킬을 배우게 됩니다
또한 백병전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이런저런 스킬도 등장합니다
=> 병장이라면 군대 계급중 하나인 병장이 아니라 전투를 담당하는 사관 정도로 보시면 될듯 합니다 특수탄의 효과를 강화 혹은 감소한다면 기존의 특수탄의 대미지의 증가/감소가 아닌 특수탄으로 발생하는 연막/화재/선원살상/장비파괴의 확률 혹은 지속시간이나 피해를 늘려주는 스킬이 되겠군요
그리고 백병전에서 효과를 발휘하는 이런저런 스킬이라고 한다면 기존의 백병전에서 위조통신문이나 이상한향 등과 같은 아이템으로 생기는 보조효과를 병장이 스킬로 가질 수 있게 되는걸로 보입니다 혹은 그런 것이 걸렸을때 풀어주는 스킬일지도 모르겠군요
스크린샷을 보면 백병중에 부관이 자신이 도망갈수 있겠냐며 분발하는 듯한 어투를 쓰는데 어쩌면 백병시 공방 수치를 올려주는 스킬일수도 있겠군요
(4) 주계장은 항해중에 부지런히 생산
주계장의 위치에 있는 부관이 생산 스킬을 배우게 되면 생산에 필요한 행동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위임 생산의 스킬을 배우면 항해중에 플레이어가 지정한 레시피로 자동 생산을 해줍니다
=> 주계장이라고 한다면 회계장..이라고 할 수 있겠군요 배의 경제면의 운용을 담당하는 직업의 역할을 수행할 듯 합니다
부관이 생산 스킬을 배우면 행동력을 줄여준다는 말은 두가지로 해석이 가능할 듯 합니다 하나는 실제로 기존의 생산에 드는 행동력 소모인 5가 4~3 정도로 줄어든다는 말이 될수 있겠고 또하나는 위임 생산스킬로 플레이어의 행동력을 소모하지 않고 부관이 생산한다는 뜻도 되겠군요
위임 생산시에 플레이어가 지정한 레시피로 생산을 한다고 하면 배에 재료만 싣고 '~만들어라' 하고 명령만 내리면 알아서 척척...이란 느낌이군요(데이모스님의 카툰 참조..) 자동생산이니 손가락도 덜 아프고 책이라도 읽으면서 항해하기도 좋겠군요 결과만 확인하면 되니까요
(5) 새로운 직업의 등장!
예술가나 파티시에 등 8종류의 상위직업이 등장하며 각각 전직하기 위한 전직 퀘스트가 준비됩니다
새로운 직업에는 각 직업에 대해 '전문스킬'이 하나씩 설정되어 있으며 그중에는 그 직업이 아니면 배울 수 없는 특수한 스킬을 가지고 있는 상위 직업도 등장합니다
=> 예술가나 파티시에 등은 예전에도 한번 언급이 나온적이 있었는데 이번에 확실하게 추가된다는 걸로 나왔군요 예술가라면 미술이나 공예 혹은 각각의 거래가 우대일듯 하고 파티시에라면 과자장인이니 조리 우대는 기본에 과자 재료를 조달하는데 필요한 채집/조달 혹은 공예정도가 추가될듯 하군요
상위 직업 전용의 스킬이 등장한다고 한다면 생각해 보기에 따라서는 엄청나게 범위가 커질수도 있겠지만 좁게 생각한다면 기존 스킬의 변형 혹은 세분화일 가능성도 없지 않습니다
뭐니뭐니 해도 가장 바라고 싶은건 전직 퀘스트좀 잘떴으면...하는것이 모두의 바램이 아닐까요
(6) 전문스킬의 추가
'전문스킬'이라는 것은 우대스킬 중에서 그 직업의 주특기라고 여겨지는 스킬로 각 스킬 랭크에 +1의 보정이 붙습니다
전문스킬인 이번 업데이트로 추가되는 상위 직업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위 직업에도 설정됩니다
=> 많은 사람들이 바랬던 스킬 전문화에 대한 언급이군요 직업의 주특기+1이라고 하니 정말 이해하기가 쉽군요 기존의 상위 직업에도 설정된다고 하니 만약 조선공의 경우 조선+1이 된다면 현재 17랭 제작인 갤리스 역시 제작이 가능해진다는 말이 되는군요 백병계 군인들과 조선공 유저들이 만세를 부르는 소리가 들려오는 듯합니다
스크린샷을 보면 상급사관에게 수평사격이 전문스킬로 되어 있는데 뭔가 하나 비는군요 보시면 기존의 상급사관 우대였던 수평사격이 기본 목록에서 빠지고 전문으로 내려왔습니다 그리고 수평사격이 빠진 대신 포술스킬이 우대스킬로 추가됐습니다 그런 식으로 기존의 스킬중에 전문스킬이 지정될 듯 하군요
(7) 각지에 새로운 도시가 차례차례 건설중!
발트해, 흑해, 아프리카, 아라비아등 넓은 범위에 걸쳐 입항 가능한 항구가 9개의 도시와 11개의 보급항이 추가됩니다
또한 카보베르데의 서쪽 해역이 확장되어 유럽, 아프리카, 카리브간의 항해가 편해집니다
=> 도시의 추가는 지난 정보에 나왔으니 넘어갑니다 그렇지만 카보베르데 서쪽의 바다가 열린다는 것은 더이상 세계의 끝은 아니게 된다는 것이 되므로 업데이트 후에는 카리브에서 케이프타운까지 직선 항해가 가능해지겠군요
(8) 원양 항해에는 보급과 부관이 중요하게!
식료나 물이 떨어졌을 경우 피로도의 증가량이나 재해 발생확률이 기존에 비해 상승합니다 장거리 항해시에는 물자의 보급과 부관의 유무가 더욱 중요해지게 됩니다
또한 보급스킬에 교역품의 전용율을 올리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보급스킬이 1랭 이하일때의 전용율은 기존보다 내려가게 되었습니다)
=> 장거리 항해에 보급스킬의 유용성과 부관 고용을 장려하는 업데이트가 되겠군요 물자가 떨어지면 피로가 더 잘 오르고 재난 발생확률이 올라간다고 할경우 더이상의 굶기기 항해는 쉽지 않을 듯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해상에서 맹약술이나 비약등을 사용해서 굶기기 항해를 한다고 하지만 음식이나 비약등으로 피로는 줄일 수 있어도 재난확률이 올가가는건 막을 수 없을 테니까요
보급스킬에 교역품의 전용율을 올린다는 말은 기존의 교역품을 물자로 전환하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이것이 위에 언급된 대로 업데이트 된다고 할경우 보급스킬 랭크가 올라가면 같은 교역품으로 물자로 전환할 수 있는 양이 늘어나게 됨과 동시에 보급스킬이 없을 경우 전환하는 양이 줄어들게 되는 것이군요 예를들면 식량 10개로 바뀌는 물고기가 9~7개정도로 줄어드는 것처럼요
(9) 신3국에 시나리오가 추가!
베네치아, 프랑스, 네덜란드의 시나리오에 기다리던 후속편이 추가됩니다 이번 시나리오는 중간 부분이 되며 모두 18장까지 늘어납니다
남은 후편은 4월에 추가될 예정입니다
=> 말 그대로 시나리오의 추가군요 구현이 안되어 기존의 10화대 초반에서 더이상 진행이 안되던 신3국의 시나리오가 18장까지 늘어난다고 하니 국가에 따라 인도 혹은 카리브까지는 스토리를 진행할 수 있게 될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