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토벽돌 모으기
황토벽돌 모으기를 시작합니다.
사람들이 서로 즐겁게 사용할 황토방을 만들기 위해 황토벽돌 모으기를 시작했습니다.
한장이 열장이 되고 열장이 백장이 되고 백장이 천장 만장 십만장이 되도록
2007년도의 황토벽돌을 모아 갑니다.
남한강변의 농촌마을마다 황토농막을 만들어 도시의 아름다운 사람들과 함께
시인 정지용의 '향수'처럼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는 고향을 지켜 가고자
황토농막 운동을 시작했습니다.
도시의 귀한 분들이 시골에 와서 가장 어려운 점이 하룻밤을 묵을 수 있는
편안하고 아늑한 쉼터가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쉬어갈 만한 곳은 모두가 상업화 되어서 농촌의 정서가 살아 있지를 못하지요,
자연스러움은 사라지고 놀이 공간으로 만들어진 콘도나 팬션에서 시골의 푸근함과 사람의 정을 찾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시골의 툇마루에서 저녁밥 짓는 연기를 함께 맡으며 저녁노을을 바라보는 단란한 가족의 모습을 그리게 되었습니다.
있는 그대로의 시골 환경에 손님을 모실 독립된 사랑방을 이쁘게 만들어 보자는 생각으로 남한강변의 몇몇 사람이 모여 황토방을 짓고자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좋은 시절에는 찾아오는 귀한 손님들이 쉬어가고 한 겨울에는 집집마다 겨울잠을 자면서
고유가의 난방비를 절약하자는 뜻으로 황토방을 만들기로 한 것입니다.
이러한 시작을 남한강변에 어울려 사는 농민들과 여러 단체가 합심하여 추진합니다.
이 소식을 듣고 여주의 장애인 쉼터에서는 이미 황토벽돌 모으기를 시작했습니다.
새봄을 맞아 절망을 희망으로 바꾸려는 노력을 남한강변의 농촌마을 주민들과 뜻을 함께 하는 여러 단체들이 시작합니다.
도시의 귀한 분들께 황토벽돌 모으기에 함께 하자는 청을 정중하게 드립니다.
모으려는 황토벽돌은 여주의 자활후견기관에서 운영하는 황토세상이란 공동체가 생산하는 벽돌입니다.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성분을 분석한 결과 인체에 해가 없는 좋은 벽돌임을 확인 했습니다.
이 황토벽돌 모으기에 함께 하시는 분들은 가입과 함께 황토농막수련원의 회원이 되시며,
이곳 남한강가에서 준비하고 추진하는 모든 일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 받으시게 됩니다.
여주생협 친환경농가에서 생산하는 믿을 수 있는 유기농산물을 직거래를 통해 우선 공급받으실 수 있으며 생산에 직접 참여하실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황토농막 건축학교에서 황토방 만들기를 체험하실 수 있고,
아이들에게 유익한 농촌체험 프로그램에 참여하실 수 있도록 도와 드립니다.
이곳은 남한강을 사이에 두고 경기도 여주, 충청도 충주, 강원도 원주의 농민들이 사이좋게 살아가는 곳입니다.
이곳의 생태계가 아직 망가지지 않았기에, 도시의 뜻있는 귀한 분들이 서로 도와 이곳의 생명수인 남한강을 살리고 지켜야 합니다.
황토벽돌모으기에 함께 해 주십시요.
그리고 이곳 남한강가의 생명살림 운동에 주인공이 되어 주십시요.
아름다운 만남이 되어 이곳에서 되어지는 모든 일들을 함께 추진해 주십시요.
올해 몇개의 황토방을 만들게 될지는 모아지는 벽돌에 따라 정해집니다.
또한 참여하시는 분들과 함께 황토방을 직접 만들어 가는 사랑의 황토방 만들기 프로그램도 준비하겠습니다.
황토벽돌의 1장의 가격은 1,600원 입니다.
10이든 100장이든 1,000장의든 환영합니다.
벽돌이 모아지면서 함께 참여하는 분들이 주인이 되는 황토벽돌은행을 추진해서 우리사회의 복지를 함께 이루어 가도록 벽돌 한 장의 정성이 담긴 아이디어를 모아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