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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시간절약을 위해, 글을 하나 퍼왔습니다.
상당히 긴 분량인데..내용중, 우리가 생각해봐야할 부분들이 꽤 있으므로, 시간되는 대로 정독하시면 유익이 있습니다.
<펌글>
교회 안에서 여자가 너울을 써야 하는가
-고린도전서 11장을 중심으로
성경에서 규례(ordinances)란 "정해진 규칙이나 법"으로서 "반드시 지켜야 할 명령"이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때로는 국가의 공권력이나 법규를 지칭하기도 하지만(롬 13:2; 벧전 2:13), 주로 반드시 지켜야 할 종교적 의식이란 의미로서 사용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구약의 이스라엘에게 주어진 유월절 규례와(출 12:43; 민 9:14), 신약 교회에게 주어진 밥티스마와 주님의 만찬의 규례를 들 수 있습니다(마 28:19; 고전 11:23-29).
챨스 라이리(Charles Ryrie)는 교회의 규례(Church ordinances)를 "그리스도께서 자신의 교회에게 지키도록 명하신 외적 의식"(outward rites prescribed by Christ to be performed by His church)으로 정의하고 있는데, 공통적인 교회 의식으로서 밥티스마(침례, Baptism)와 주님의 만찬(the Lord's supper)의 두 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혹자는 이 두 가지 교회 의식 외에도 세족식(요 13:1-14), 애찬(고전 11:17-22), 안수(행 8:15-18), 거룩한 키스(살전 5:26), 병자에게 기름 바르는 의식(약 5:14-15), 그리고 교회 안에서 여자가 너울 쓰는 것(고전 11:3-16) 등을 교회 의식에 포함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하고, 로마 카톨릭의 경우는 일곱 가지 성사(seven sacraments)를 교회 규례로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 가운데서 "여자가 교회 안에서 너울을 써야 한다"는 주장은 로마 카톨릭을 위시하여 동방정교, 성공회, 다아비의 형제교회와 메노나이트 등 몇몇 기독교 그룹에서 교회의 규례로서 존중하여 실행해오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제부터, 이것이 과연 성경이 의미하는 교회의 규례(church ordinance)인지를, 그 근거로 제시되는 고린도전서 11장을 중심으로,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문제의 제기
우리는 먼저 이 문제에 대해 매우 실제적이고 진지한 질문을 던져 봄으로써 접근을 시도하고자 합니다. 성경 전체에서 여자가 교회 안에서 '너울'(veil)을 써야 한다는 직접적인 가르침이나 명령이 발견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만일 여자가 "너울 쓰는" 것이 교회가 반드시 지켜야 할 중요한 교회 규례(church ordinances)라면, 왜 성경 전체에서 유독 고린도전서 11장 3-16절에서만 언급하고 있으며, 그것도 직접적으로 "너울(veil)을 쓰라"고 명하지 않고 여자의 머리가 덮여져야(covered) 한다는 간접적인 언급만 하고 있는 것일까요? 참고로 교회의 규례로 잘 알려져 있는 밥티스마(침례)와 주님의 만찬은 사복음서와 서신서에서 여러 차례 강조하여 구체적이고 분명하게 명령하며 가르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마 26:26-28; 28:19; 막 14:22-25; 눅 22:15-20; 롬 6:4; 고전 11:23-26; 히 6:2; 벧전 3:21).
만일 여자가 너울 쓰는 것이 교회의 규례라면, 이 규례를 실행치 않고 있는 모든 교회들은 주님의 명령에 불순종하고 있는 것이 될 것이며, 이것이 주님의 정결한 신부로 인정받는 데 중대한 결격사유가 될 것입니다. 반면, 이것이 교회의 규례가 아니었다면, 너울 쓰는 것을 교회의 규례라고 주장하면서 이를 실행치 않는 모임들을 정죄하고 그들과의 교제를 단절한 사람들은 자신들의 무지와 실수로 인해 그리스도의 몸을 나누고 분열시킨 중대한 죄를 범한 것이 될 것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반드시 성경에서 정확히 확인하여 규명해야 할 것이며, 성경의 바른 가르침에 따라 바르게 순종하는 일이 뒤따라야 할 것입니다.
규례인가 아니면 풍습인가(ordinance or custom?)
고린도전서 11장 2절에서 사도 바울은 고린도교회가 사도로부터 전달받은 규례들(ordinances, 복수)을 지키고 있는 것에 대해 칭찬하였습니다. 그러나 먼저 알아야 할 것은 각 남자의 머리는 그리스도시고, 여자의 머리는 남자이며; 그리스도의 머리는 하나님이시라는 사실입니다(3절). 그러므로 여자의 머리는 긴 머리로 덮여져야 하고, 여자가 머리가 덮이지 않은 채로 기도나 대언을 하는 풍습은 하나님의 교회에 있을 수 없음을 분명히 못박아 말하였습니다(4-16절). 그리고 나서 주님의 만찬 실행에 있어서 합당치 못한 부분을 구체적으로 지적하여 가르쳤습니다(17-34절).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사도 바울이 칭찬한 바 고린도교회가 지키고 있었던 규례들(복수)이 주님의 만찬과 함께 여자가 교회 안에서 너울을 쓰는 것도 포함되었는지를 밝혀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 결정적 단서가 16절인데, 왜냐하면 16절이 여자가 너울 쓰는(혹은 머리를 덮는) 문제를 직접적으로 가리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일 너울 쓰는 것이 2절에서 말한 규례 중의 하나였다면, 사도 바울은 16절에서도 분명히 '규례'(ordinance, 단수)란 단어를 사용했을 것입니다. 즉, "논쟁하려는 사람이 있을지라도, 우리에게나 하나님의 교회들에는 이러한(혹은 그러한) '규례'가 없다"고 해야 옳을 것입니다.
문제는 권위역 킹 제임스 성경을 제외한 여타의 현대 역본들이, 2절의 규례(ordinances)를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대부분 전통(traditions)으로 잘못 번역하였다는 데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현대 역본을 읽는 독자들은 16절의 풍습이 2절의 전통의 일부라고 오해하기 십상이었고, 특히 한글 개역성경은 아예 16절의 풍습(custom)을 '규례'(ordinance)라고 번역함으로써, 너울 쓰는 것을 교회의 규례로 오해할 수밖에 없도록 만들어 버렸습니다. 과연 그러한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고전 11장 2절과 16절의 단어 비교:
권위역: 2절-규례들(ordinances)/ 16절-풍습(custom)
한글개역: 2절-유전/ 16절-규례
표준새번역: 2절-전통/ 16절-풍습
공동번역: 2절-전통/ 16절-풍습
NASV: traditions/ practice
RSV: traditions/ practice
NIV: teaching/ practice
New KJV: traditions/ custom
(참고로 말씀보존학회의 한글 킹 제임스역은 "2절-관례/ 16절-관습"으로 번역하였음.)
2절의 규례(ordinances)와 16절의 풍습(custom)은 의미상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2절의 '규례'에 해당되는 그리스어 '파라도시스'(paradosis)는 "전통, 모세에 의해 전해오는 율법 의식, 교회의 규례" 등을 뜻하며, 16절의 '풍습'에 해당되는 그리스어 수네쎄이아(sunetheia)는 "친밀한 교통, 관습, 풍습" 등을 뜻합니다. 전자는 반드시 지켜야 할 하나님의 명령이지만, 후자는 단순히 보편적 생활습관을 가리킬 뿐입니다. 풍습(custom)을 실행(practice)이라 번역한 것도 옳지 못합니다. 실행이라 하면 이론과 대비되는 개념으로서, 자칫 규례와 풍습을 모두 포함하는 애매모호한 의미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사도 바울은 2절에서 교회가 반드시 지켜야 할 주님의 명령으로서의 '규례'를 언급한 반면, 16절에서는 인류 보편적인 '풍습'을 언급한 것이었습니다. 규례가 풍습이 될 수 없듯이, 풍습이 규례가 될 수 없으며, 명확히 구분되는 규례와 풍습을 실행(practice)이란 단어로 모호하게 얼버무려서도 안될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의 정확한 용례와 어의에 충실할 필요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성경은 문자 그대로 정확히 성취될 것이며, 우리 각 사람은 정확한 순종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기 때문입니다.
고린도전서 11장의 배경 이해
고린도(코린트)라는 도시는 그리스의 가장 번창하는 도시로서 제국의 수도인 로마와 동방을 잇는 동서 무역의 중심지였습니다. 번화한 무역도시이자 항구도시로서의 고린도는 도박과 합법적 신전 매음, 각종 스포츠 게임과 모험적인 비지니스 및 향락산업 등의 메카였습니다. 전 세계에서 몰려온 상인들, 선원들, 이주민들, 전문 도박꾼들과 운동선수들, 그리고 예술가와 철학자들뿐 아니라 노예들과 부랑자들이 밤낮 없이 거리를 헤메고 다녔고, 신전 매음을 중심으로 사방에 남창들과 여창들이 들끓곤 하였습니다. 이러한 배경 하에서 생겨난 고린도 교회였기에, 문제도 많았고 미혹도 많았으며, 늘 타락한 세상 문화에 노출되어 있는 상태였습니다. 어쩌면 오늘날 전형적인 현대 도시 교회들의 모습과도 흡사하다 할 수 있습니다.
고린도 교회는 세상과의 경계선이 모호하고 분명치 못한 고로, 한편으론 성경적인 실행을 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세상의 온갖 타락한 문화가 밀려 들어와 순수한 신앙과 뒤섞일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따라서 여러 가지 복잡하고 애매모호한 문제들이 잡초처럼 자라난 것도 결코 이상한 일이 아니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이러한 고린도 교회에 대해 육신에 속한 어린아이 같은 교회라고 질책하면서, 그들의 복잡한 문제들을 하나하나 인내를 가지고 다루어나갔습니다. 세속 지식과 학문의 영향에 대해서, 교회 안의 성적 부도덕과 법정 소송 문제에 대해서, 그리고 결혼과 독신주의, 우상숭배에 관련된 문제들, 관습과 도덕, 합당치 못한 만찬 모임의 문제, 영적 은사에 대한 혼돈과 오용, 변질된 복음, 특히 육체적 부활이 없다는 주장 등등 매우 복잡하고 어지러운 문제들을 진리의 빛으로써 하나하나 조명해 나갔습니다.
특히, 고전 11:3-16에서 다룬 내용은 여자들이 머리를 덮지 않은 상태로 기도와 대언을 하는 문제였는데, 이러한 일이 생기게 된 배경은 바로 이방 신전의 여사제들이었습니다. 여사제들 중 상당수가 남자처럼 머리를 짧게 깎거나 비구니처럼 빡빡 민 머리를 하고서 신전을 찾아오는 남자들에게 기도를 해주거나 예언자 노릇을 하였고, 한편으론 신전 매음을 일삼기도 하였습니다. 이같은 이교적 관행이 고린도 교회 안에도 영향을 미쳤고, 급기야 교회 안에서도 여자들이 머리를 덮지 않은 채 기도와 대언을 하는 일이 발생하였으며, 이러한 사실이 사도 바울의 귀에 전해지게 된 것이었습니다.
고린도 교회는 교회로 모일 때마다 사도 바울이 전해준 대로 주님의 만찬의 규례를 실행하였는데, 문제는 만찬 모임에서 자매들이 남자 머리를 하고서 기도와 대언을 하는 이교적 모방 행위가 버젓이 자행되었고, 이로 인해 교회 내에 파당과 분열이 야기되기 시작하였다는 사실입니다. 사도 바울이 고린도전서 11장을 기록한 목적도 바로 이 문제를 다루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즉, 그들이 사도로부터 전수받은 규례들(밥티스마와 주님의 만찬)을 지키고 있다는 것 자체는 칭찬할만하지만, 만찬 모임에서의 합당치 못한 실행들과 그로 인한 분열의 문제를 지적하지 않을 수 없었던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1장의 문장구조
이러한 맥락에서 기록된 고린도전서 11장은 전체가 34구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도 바울은 1절에서, "내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인 것과 같이, 너희는 나를 따르는 자가 되어라"고 선언했습니다. 바울은 자신을 본보기로 내세워, 고린도 교회에게 그리스도를 따르도록 독려하고자 하였습니다. 바울이 자신의 본보기를 따르라고 선언한 것은, 바울 자신은 자기 십자가를 지고서 그리스도를 따르고 있었지만, 고린도 교회 그리스도인들은 어느덧 자기 십자가를 내려 놓고서 세상과 타협하며 세상을 본받고 있었기 때문이었습니다.
십자가의 도를 선언한 직후, 사도 바울은 곧바로 2절부터 규례 문제를 다루기 시작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2절과 3절이 시작되는 접속사의 역할이 중요합니다. 2절이 시작되는 접속사와 3절이 시작되는 접속사는 둘다 똑같이 그리스어로 '데'(deh)인데, 문맥에 따라서 "also, but, now, moreover" 등으로 번역될 수 있는 접속사입니다. 이 두 접속사는 권위역 킹 제임스 성경 역자들이 문맥을 어떻게 파악하였고, 어떻게 이해했느냐를 알 수 있는 단서를 제공합니다. 권위역에서는 2절이 시작되는 접속사를 "Now"로 번역하였고, 3절이 시작되는 접속사는 "But"으로 번역하였습니다.
2절의 'Now'(이제)라는 접속사는 새로운 내용을 전개하기 시작한다는 표시로서, 사도 바울이 전해준 "규례"(the ordinances)에 대한 문제를 다루기 시작하였음을 보여주는 대목입니다. 이것은 23절에서 "내가 너희에게 전한 것은 주님께 받은 것이니"란 문구와 함께 주님의 만찬을 설명하고 있는 것에서도 확인되듯이, 바울이 다루고자 하는 규례의 문제가 다름아닌 주님의 만찬에 대한 것임을 나타내 줍니다.
3절의 'But'(그러나)라는 접속사는 시작부터 갑작스런 반전을 시도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것은 주님의 만찬에 대한 규례 문제를 다룸에 있어서, 고린도 교회에게 맨먼저 상기시켜야 할 일이 있음을 강력한 논법으로 시사한 것이었습니다. 그 일이 사도의 마음을 무겁게 누르고 있었고, 영적 분노를 야기시킬 만큼 심각하였기에, 입을 열자마자 터져나온 것처럼 보입니다.
바울의 논조는 매우 강하였습니다: "너희 고린도 교회는 내가 전해준 규례들을 지키고 있다는 점에서는 매우 칭찬할만하다. "그러나"(But), 너희가 한 가지 알아야 할 것이 있다. 만찬 모임에서 여자가 머리를 덮지 않은 채 기도와 대언을 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될 수 없는 일이다." 이러한 강한 논조가 3절의 첫 접속사가 'But'라는 역접으로 시작된 이유를 잘 설명해 줍니다.
바울이 입을 열자마자 터져나온 3절의 접속사 "그러나"(But)는 3절부터 16절까지의 내용과 하나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바울은 고린도 교회가 만찬 모임에서 이교적 실행을 본받는 자매들의 행위를 용납한 것은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임을 상기시키고자 했습니다. 그것은 다름아닌 "여자가 머리를 덮지 않은 채 기도와 대언을 하는 행위"였습니다. 이 문제를 3절에서 16절까지 분명히 지적한 다음, 17절에서부터 다시 만찬 모임의 문제를 다루기 시작했습니다. 17절의 첫 접속사가, 2절과 마찬가지로 "Now"(이제)로 시작하는 이유가 그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2절에서 언급한 규례의 문제를 곧바로 17절에서 연이어 다룬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3절-16절은 삽입구였습니다. 즉, 2절에서는 고린도 교회가 주님의 만찬의 규례를 지키고 있다는 점을 칭찬하였지만, 17절에서는 만찬 모임에 "분열의 문제"가 있다는 점은 결코 칭찬할 수 없다는 식으로 내용이 전개된 것입니다. 칭찬할 수 없는 이유에 대해서는 17절 이하 34절까지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고린도전서 11장의 문장구조는 1절의 선언문과 함께, 2절에서는 사도 바울이 다루고자 하는 주제 곧 주님의 만찬의 규례에 대한 언급을 시작하였고, 3절부터 16절까지의 삽입구에서는 무엇보다도 만찬 모임의 큰 걸림돌인 이교적 풍습에 따른 그릇된 실행의 실체를 알게 하였으며, 17절부터 34절까지는 본격적으로 주님의 만찬의 의의와 합당치 못한 만찬의 실행에 대하여 강하게 책망하고 바로잡는 내용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구문 이해는 앞서 제시한 규례와 풍습의 차이에 대한 이해와 정확히 일치하는 것으로서, 사도 바울이 고린도전서 11장에서 무엇을 말하고자 하였는지를 파악하는 데 결정적 단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제의 핵심은 무엇인가
권위역 킹 제임스 성경으로 고린도전서 11장을 자세히 살펴보면, "너울(veil)을 쓴다"는 개념이 전혀 발견되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너울' 혹은 '베일'이란 단어가 전혀 사용되지 않았을 뿐 아니라, 머리 위에 무엇을 쓴다(wear)는 동사도 전혀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고전 11:3-16의 삽입구에서 다룬 내용 중에는 단지 '긴 머리'(long hair)와 머리가 덮여지는 것(covering)만을 언급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권위역 킹 제임스 성경을 제외한 대부분의 현대역본들은 머리가 덮여지는 것(covering the head)을 머리 위에 너울이나 모자나 수건 같은 것을 쓰는 것으로 오해하여 대부분 무엇을 "쓴다"라는 동사로 번역하였습니다. 머리카락으로 덮는 것은 하나님이 주신 것으로 덮는 '자연스런'(natural) 방식이지만, 너울이나 모자나 수건으로 쓰는 것은 인간이 만든 것을 가지고 인위적으로 씌우는 방식이라는 차이가 있습니다. 고전 11장에서 사도 바울이 다루고 있는 문제는 머리를 인위적으로 씌우는 문제가 아니라, 본성(nature) 자체와 관련되어 자연스럽게 덮는 문제임을 14절도 분명히 증거하고 있습니다: "본성 자체도 너희에게 가르치지 않느냐"(Doth not even nature itself teach you, 고전 11:14).
성경에서 "베일"(veil or vail)이란 단어는 창 24:65부터 히 10:20까지 총 43구절, 46회 사용되었지만, 대부분 간막이, 휘장(주님의 육체)의 의미로 사용되었고, 그밖에 성별의 의미와 모세의 얼굴 빛을 가리는 베일(고후 3:13,14)로 사용되었거나, 혹은 사막 지방에서의 일상용도로 사용된 경우 등이 대부분입니다. 레위기 10장 6절의 "머리에 덮은 것을 제거하지 말고 너희 옷도 찢지 말아라"는 말씀은 주님께서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드렸다가 죽임당한 자들을 위해 애곡하지 말라는 의미로 이해됩니다. 애곡하기 위해 머리를 풀어재치고 옷을 찢는 행위는 고전 11장 내용과는 무관하며, 더욱이 이러한 애곡 행위가 일반적으로 남자에게 해당되므로 여자가 머리에 쓰는 문제와는 더더욱 거리가 먼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 어디에도 베일이 고전 11장의 경우처럼 머리 덮는 용도로 사용된 적이 전혀 없다는 사실에 각별히 유의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실은 고린도전서 11장의 배경과 본문 자체의 이해를 통해서도 여실히 입증되고 있습니다. 사도 바울이 문제 삼은 것은 분명 "여자가 머리를 덮지 않은 채 기도와 대언을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배경은 이교 신전의 여사제들이 짧은 머리와 민 머리를 하고서 기도와 대언을 하는 것이었으며, 그것을 모방하여 교회 안의 자매들이 남자처럼 짧은 머리를 하고서 기도와 대언을 하였고, 그러한 풍습은 하나님의 교회에 있을 수 없다는 것이었습니다(16절). 사도가 문제 삼은 것은 여자가 남자의 머리 역할을 대신하는 그릇된 풍습에 대한 것이었고, 핵심적 관건은 남자와 여자가 머리를 덮는 것(covering)으로써 구분되어야 한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남녀 구분의 목적을 가지고 머리를 덮는 자연스런 용도로 주신 것이 바로 긴 머리임을 말씀하고 있습니다(15절).
4절은 여자 머리를 한 채 기도와 대언을 하는 남자의 수치를 말씀하고, 5절은 남자 머리를 한 채 기도와 대언을 하는 여자의 수치를 말씀합니다. 여자가 긴 머리를 하지 않는 것은 짧게 깍거나 민 머리를 하는 것과 하등 다를 바가 없기 때문에, 실제로 짧게 깍거나 밀어버리면 본성이 수치를 느끼듯이, 긴 머리를 하지 않고 마치 남자 머리처럼 하는 행위도 동일하게 수치스러운 일이라는 것입니다. 이 말씀으로 짐작할 수 있는 것은, 고린도 교회 자매들이 비록 이교 여사제처럼 짧게 깍은 머리나 민머리를 하지는 않았을지라도, 일반적인 남자 머리 정도를 하고서 기도와 대언을 했던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남자와 구분이 될 정도의 긴 머리를 하지 않는 것은 아예 빡빡 밀어버린 것과 하등 다를 바 없다는 사실입니다.
특히 15절에 대한 오해가 많은 것은, 15절을 대부분의 한글 역본들이 잘못 번역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권위역 영어 성경의 "for her hair is given her for a covering"에 대한 정확한 번역은 "이는 그녀의 머리카락이 덮기 위해 그녀에게 주어졌기 때문이다"입니다. 개역한글은 "긴 머리는 쓰는 것을 대신하여 주신 연고니라"라고 오역하였고, 말씀보존학회의 한글 킹 제임스 역은 "이는 그녀의 머리가 그녀의 쓰는 것을 대신하기 때문이라"로 오역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for a covering"의 'for'를 "대신하여"로 번역한 것이 결정적 실수였습니다. 왜냐하면 여기서의 'for'는 목적과 용도를 나타내는 'for'이기 때문에, "덮기 위해서" 혹은 "덮는 용도로"라고 번역해야 정확하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15절은, 하나님께서 머리 덮는 자연스런 용도로 주신 것이 바로 긴 머리라고 말씀하기 때문에, 고전 11장의 머리 덮는 수단으로서 '긴 머리' 이외의 다른 해석은 배제하고 있습니다. 16절에서 하나님의 교회들에는 "그러한 풍습"이 없다고 말씀한 것은, 여자들이 남자 머리를 하고서 기도하고 대언하는 그러한 이교적 풍습을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용납할 수 없다는 의미로 이해됩니다.
하나님께서 머리의 권위와 관련하여 남녀구분의 자연스런 수단으로 주신 것은 긴 머리였습니다. 성경 어디에도 베일(너울)이 이러한 목적으로 대신하여 사용되었다는 근거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베일(너울)은 오히려 분리와 순결의 의미로써 주로 사용되었고, 여자뿐 아니라 남자도 베일을 썼으며, 의복의 일종으로 사용된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모세의 얼굴을 덮은 베일도 영광의 빛을 일시적으로 차단키 위한 가리개였습니다. 고린도전서 11장의 경우에서처럼, 여자의 머리가 남자라는 것을 본성 자체가 가르쳐 주는 권능의 표시는, 하나님께서 주신 긴 머리카락(long hair)이지 사람이 만든 베일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서, 예외가 허용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이것은 규례가 아닌 풍습의 문제라고 성경이 말씀하고 있듯이, 얼마든지 예외가 허용될 수 있고, 또 각 나라와 민족마다 다양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긴 머리가 어느 정도 길어야 하느냐의 문제는 민족과 문화와 풍습에 따라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고, 또 여자가 나면서부터 대머리인 경우에는 긴 머리를 대신하여 베일을 쓰는 것도 얼마든지 허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고린도전서 11장에서 머리를 덮는 것(covering)은 강조하되, 덮는 수단에 대해서는 14,15절 외에는 언급을 하지 않는 것도 이러한 맥락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주객이 전도되어서는 안됩니다. 하나님이 주신 자연스런 덮개가 긴 머리이고, 예외적으로 긴 머리 대신 쓰는 것이 허용된다 할지라도, 역으로 여자들은 교회 안에서 반드시 너울을 써야 하고 그렇지 않으면 주님께서 교회에게 주신 명령에 불순종하는 것처럼 가르치는 것은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이며, 교회를 분열시키는 위험한 가르침인 것입니다. 우리는 성경이 가르치는 범위를 함부로 넘어서지 말아야 합니다. 성경은 여자가 남자 머리를 하고서 지도자 노릇하는 행위를 금하고 있는 것이며, 긴 머리로 남녀구분을 하는 문제는 본성에 따른 풍습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여목사 제도나 여사제 제도를 강력하게 경계하는 것이 성경의 강조점이며, 머리 덮는 수단이나 재료 논쟁은 성경의 의도를 빗나간 것으로서 단지 인류 보편적 풍습의 문제일 뿐입니다. 풍습의 문제는 교회의 규례가 될 수 없고, 교리로 가르쳐서도 안됩니다. 상식과 본성을 거스리는 단정치 못한 행위에 대해서는 꾸짖고, 이교적 영향에 따른 이단적 행위(여사제 제도)를 강력히 경계하는 것이 성경의 의도입니다. 긴 머리와 관련된 풍습의 문제는 문화적 차이와 정도 차이를 인정하되, 본성과 사회적 정서에 어긋날 정도의 방종 행위는 마땅히 책망해야 할 것입니다. 교회 안에서 여자들의 처신 문제에 대해서는 고전 14:34-40; 딤전 2:9-15; 딛 2:3-5 등지에서 잘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고전 11장에서는 이런 문제보다는 주로 여사제 제도와 관련된 이단적 행위 문제를 다루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날에도 이와 유사한 일들이 기독교 안에서 버젓이 자행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여목사 제도를 들 수 있습니다. 교회 안에서 여자들이 목사 까운을 입고 사람들에게 기도도 해 주고, 공중 설교도 하고 하는 것이 바로 고린도 교회 안에서 발생한 이단적 행위와 같은 종류의 이단적 행위인 것입니다. 이러한 행위는 이교적 여사제 제도에 기원하는 것으로서, 비록 성경으로 교묘하게 합리화하고 있을지라도 하나님 앞에서는 가증한 일인 것입니다.
긴 머리로 남녀구분을 하는 풍습은 교회의 풍습이 아니라 인류 보편적인 풍습입니다. 그것은 인위적인 구분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아담 이후 인류에게 주신 남녀 구분의 본성에서 비롯된 지극히 자연스런 구분입니다. 교회는 하나님이 주신 본성에서 비롯된 아름다운 풍습은 기꺼이 받아들이되, 본성을 거스리는 가증한 풍습은 배격해야 마땅합니다. 풍습이기 때문에 예외와 관용이 얼마든지 허용될 수 있긴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일반 정서와 본성을 거스릴 정도의 이상한 행위까지 용납해도 좋다는 말은 아니며, 더욱이 여자가 남자 행세를 하고서 지도자 노릇을 하는 그런 이단적 행위에 대해서는 강력히 경계하고 단호히 대처해야 하는 것입니다. 고린도 교회에서 문제가 된 것도 바로 이러한 경우로서, 여사제 제도의 이단적 행위가 침투해 들어와서 급기야 만찬 모임에서까지 논쟁과 분열을 야기시켰던 것이었습니다.
이교에서 비롯된 종교적 베일(너울)의 문제
사도 바울의 의도와는 달리, 고린도전서 11장을 잘못 이해한 많은 기독교 지도자들은 여자가 교회 안에서 너울을 쓰는 것이 주님의 명령이라고 가르쳐 왔습니다. 더욱이 성경대로 실천하기를 고집하는 극보수 기독교 그룹들에서 오히려 이러한 그릇된 가르침을 고수해왔다는 것은 실로 아이러니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들은 로마 카톨릭이 적어도 이 부분에서는 옳바르게 실행하고 있다고 생각했겠지만, 사실은 그렇지가 않습니다.
로마 카톨릭의 미사 때에 여자들이 쓰는 너울의 기원은 남자의 머리됨을 인정하는 의미라기보다는 처녀로서의 성적 순결과 종교적 헌신의 의미에서 비롯된 것이었습니다. 수녀들의 베일(veil) 역시 로마의 베스타 여신에 대한 순결과 종교적 헌신의 의미에서 비롯되었으며, 처녀로서 신에게 희생으로 바쳐진 제물을 상징하였습니다(알렉산더 히슬롭의 두 개의 바빌론 참조). 수녀의 베일의 종류도 여러 가지였는데, 처음 입교한 수녀의 경우는 하얀 색의 수습수녀 베일(the veil of probation)을 입게 되고, 수녀 중에 25세 된 처녀는 주교로부터 특별 봉헌된 처녀의 베일(the veil of virginal consecration)을 하사받아 입게 되며, 수녀가 40세가 되면 성직수임의 베일(the veil of ordinantion)을 하사받아 여부제(deaconess)가 되고, 60세가 되면 고위 성직자 베일(the veil of prelature)을 입게 됩니다(Catholic encyclopedia, religious veil 참조).
사제와 수녀들의 엄격한 독신생활과, 순결과 헌신을 의미하여 입는 각종 베일들의 기원은 성경이 아니라 바빌론의 바알숭배 종교의 사제복이었습니다. 당시 바알 사제들은 바쿠스(님로드 혹은 니므롯의 다른 이름)가 죽음에 처해졌을 때 있었던 수족 절단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로쉬게자"(Rosh-Gheza)로서 애곡하였는데, 로쉬-게자(Gheza는 털깍기 혹은 면도하기를 뜻함)란 말은 '자른' 혹은 '면도로 민 머리'를 뜻하고 있습니다(두 개의 바빌론, 안티오크, 1997, 314-322쪽 참조). 훗날 고린도의 이교신전 사제와 여사제들이 짧은 머리와 면도로 민 머리를 하고서 기도와 예언을 한 것도 바알 사제들에 기원한다 할 수 있으며, 고린도 교회 안에 들어온 여자들의 이상한 풍습도 여기에 영향을 받은 것이었습니다.
종교적 베일 외에도 일반인들이 흔히 두르는 베일, 모자, 터번, 두건, 망또 등 다양한 문화와 풍습들이 있는데, 그 의미와 기원은 매우 다양하며, 비록 그러한 문화와 풍습 가운데 남녀 구분의 본성에서 비롯된 것도 없진 않지만, 긴 머리로 남녀 구분을 하는 인류 보편적인 풍습을 대체할 수는 없으며, 단지 보조수단이나 대체수단이 될 뿐입니다. 그럴지라도 그런 특별한 의미의 경우는 극히 드물고 대부분 종교적 성별이나 헌신, 신분과 지위의 상징, 보호와 환경적 요인 등 다양한 의미에 기원한 다양한 풍습이 형성되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로마 카톨릭의 각종 사제복과 수녀복은 바알 사제들이 입은 베일(veils)에서 기원하였으며, 회교권 여성들이 입는 베일이나 차도르 등도 이러한 종교적 기원에서 비롯되었다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이교적 관행들을 성경에서 정확히 확인하여 걸러내지 못한 종교 지도자들에 의하여 동방정교, 성공회를 비롯하여 메노나이트, 아미쉬, 형제교회 등등의 여러 기독교 그룹으로 전수되어 온 것도 사실입니다. 그들이 비록 성경의 구약 제사장들이나 이스라엘 사람들이 입었던 베일을 근거로 제시하기도 하지만 신약교회는 구약의 관행을 실행해서는 안되며, 또한 일반인의 의상 풍습을 종교적 규례로 가르쳐서도 안될 것입니다. 더욱이 고린도전서 11장을 근거로 주장하는 것은 사도 바울의 본 의도에서 빗나간 그릇된 해석이며, 긴 머리의 건전한 풍습을 너울 쓰는 이상한 종교적 행습으로 대체하여 마치 주님께서 명령하신 교회의 규례인 것처럼 가르치고, 그것을 실행하지 않으면 교제를 거부하는 등 많은 논쟁과 분열을 야기시킨 것은 마땅히 바로잡아야 할 일이며, 그릇된 가르침에 책임이 있는 모든 교회 지도자들은 반드시 이에 대해 주님 앞에서 회개하고, 회개에 합당한 열매를 맺어야 할 것입니다.
이 문제의 결론
사도 바울은 머리가 덮이지 않은채 기도하거나 대언하는 여자에 대하여 "그것은 수치스런 일이다"고 질책하였습니다. 그리고 천사들 때문에 여자는 머리 위에(머리카락 위가 아닌) 권능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그러한 용도로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 바로 긴 머리라고 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11절, Nevertheless), 주님 안에서는 여자 없는 남자도, 남자 없는 여자도 없다고 결론지었습니다.
고린도전서 11장의 삽입구(3-16절)에서 사도 바울이 지적하고자 한 것은, 로드-게자라는 민머리를 하고서 대언자 노릇하는 이교적 여사제의 풍습을 강력히 경계하고, 그러한 그릇된 풍습으로 인해 교회 안에서 더 이상 논쟁을 야기시키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교회 안의 자매들의 처신에 대해서는 고전 14:34-40; 딤전 2:9-15; 딛 2:3-5 등의 말씀에서 따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두 부분의 말씀을 혼동해서는 안됩니다.
교회 안의 자매들에 대한 말씀 중 헤어스타일이나 건전한 풍습에 관계된 말씀이 있다면, 딤전 2: 9,10의 말씀일 것입니다. 자매들의 옷차림은 단정하게 하고, 헤어스타일에 대해서는 사치스럽게 장식을 하지 않도록 하며, 외모보다는 내적 아름다움과 선행으로 단장하도록 권면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옷과 헤어스타일을 하나로 통일하라는 말씀은 아닙니다. 이 세상 패션을 따르지 않는다고 구식 유니폼을 고집하는 기독교 모임도 있는데, 그들은 하나님의 건전한 말씀을 오해한 것입니다. 성경은 본성을 거스르는 가증한 풍습은 경계하지만, 비록 이 세상의 유행과 의류패션과 헤어스타일일지라도 건전하고 소박하며 단정하기만 하면 허용하고 있습니다. 교회에 관한한, 성경은 결코 하나의 풍습을 가르치지는 않습니다. 이스라엘의 풍습이나 그 어떤 특정한 풍습도 교회가 지켜야 할 것으로 가르쳐진 적이 없습니다.
헤어스타일과 의류 패션을 비롯한 풍습의 문제는 결코 교회의 이슈가 될 수 없고 더더구나 논쟁거리가 되어서도 안 됩니다. 풍습에 관한한, 성경은 단정하고 건전한 정도의 일반적 기준 외에는 침묵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성경의 범위를 넘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그렇다고 교회 안에서 남자와 여자의 구분이나 질서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비록 그리스도 안에서 남녀 모두 하나이지만, 아직 부활의 몸을 입기까지는 여전히 육이 남아있고, 또 첫 창조의 질서도 그 때까지는 존중되어야 합니다. 물론 우리가 항상 성령을 좇아 걷는다면 아무 문제가 없겠지만 말입니다(롬 8:1). 성경은 교회 안에서 여자들 특히 아내들이 남자들(남편들)에게 온전히 복종하여 잠잠히 배우라고 가르치고 있고, 여자가 남자 위에 권위를 행사하는 것을 금하고 있습니다(딤전 2;11,12). 오늘날 많은 현대 교회들이 여목사 제도와 여집사 제도를 실행하고 있는 것은 성경말씀을 명백히 위반하고 있는 것입니다(롬 16:1과 딤전 3:11 말씀을 권위역 킹 제임스 성경에서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이제 우리는 주님께서 명령으로 주신 신약교회의 규례들(ordinances) 외에는 불필요한 짐들을 형제 자매들에게 지우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현대의 크리스천들은 주님의 규례들은 무시하고 소홀히 하는 반면, 불필요한 인간의 명령들을 교리로 삼아 지키려는 경향이 짙습니다. 밥티스마를 세례로 바꿔서 지키고, 주님의 만찬은 일년에 한 두 차례 그것도 변질시켜서 형식적으로만 지키는가 하면, 정작 성경에서 명하지도 않았고 심지어 유다인들도 질 수 없는 온갖 절기들(부활절, 추수감사절, 사순절, 성탄절.... 등등)과 규례들은 수도 없이 발명해내어 그리스도인의 자유를 빼앗아 가고 있으니, 실로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이제라도 순수한 말씀으로 돌아가서 밥티스마(침례)와 주님의 만찬의 규례(the ordinances)를 성경에서 정확히 확인하여 성실하게 준수하고, 주님의 만찬에 암초가 되는 그 어떤 논쟁과 분열의 요인도 과감히 내던져 버리며, 진리의 영의 인도를 따라 바른 성경의 기초 위에서 한 몸을 건축하는데 우리의 몸과 마음을 아낌없이 드려야 할 것입니다. 그리하여 같은 영님을 따라서 같은 보조로 걸으며, 사랑 안에서 서로 용납하며, 화평의 띠 안에서 영님의 하나되게 하신 간증을 힘써 지켜 나가야 할 것입니다.
갈 5:22,23의 영님의 열매를 맺는 모든 이들에게 은혜와 평강! <펌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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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펌글은, 목사제도를 거부하는 킹제임스진영중 하나인, 안티오크의 박만수님 글입니다......
참고로, 저는 글 내용에도 나오는 <주님의 만찬>이라는 용어를, 일부분 수용하지 않으며, 박만수님의 `주님의 만찬`에 관한 주장도, 상당부분 수용하지 않습니다. 그외 기도`나 말씀사역자를 돕는 재물문제....킹제임스입장`등, 매우 중요한 사안들에 있어서도, 견해를 달리 합니다. 안티오크모임과도 전혀 상관없습니다.
그러나 <세대주의 반박>과 <계시록 기초개념> <이방인, 유대인, 크리스쳔개념>등은 적극 지지하고....이 <너울 문제>도 지지하는 데, 매우 타당성이 있고 설득력이 있어서.....공부차원에서 퍼왔습니다.
우선 펌글을 올려놓고, 저의 의견을 밝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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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역시.....포인트는 관련 성경구절을 어떻게 해석하느냐?에, 달려있지.....작은 것에 순종을 하고 안하는 문제`가, 아닙니다~~~자신이 크리스챤`이라고 생각하는 분들은....작은 것이라고 해서 순종 안하려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입니다.. 위 펌글도 상당히 강하고, 상대방`에게 불쾌함을 줄 정도의 뉘앙스``가 있습니다. 우리가 이런 부분에서도, 타산지석``으로 배울 것이 있겠지요.
더불어 바른 사본, 바른 번역문제와도 관련되어 있습니다...이래서 !! 성경문제--바른 사본, 바른 번역, 바른 해석``.... 이 문제들이, 믿음생활과 성경공부에 있어서!! 기초중의 기초가` 되는 것이지요.....마침 본 카페에 카페지기님을 비롯하여, 여러분들이 성경문제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깊은 지식을 지니고 계신데, 참으로 감사한 일입니다.....^&^
성경을 해석하여 어떤 방향을 찾아갈 때에는 매우 신중해야 합니다. 우리는 계시록에서 어린양이 인도하는 길은 어디로든지 가는 사람들을 주님은 칭찬하고 받아들이셨음을 계시록 14장에서도 보았습니다. 그런데 지식을 갖고 있다하는 사람들은 더욱 신중해야 합니다. 위의 글중에서 16절의 순에떼이아는 관습 실행, 풍습이란 말이며, 이것은 바울이 2절에서 말한 관습이 아니라, 세상 풍습을 말하는 것으로서 머리에 수건을 쓰지 않는 관습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런 세상 관습은 하나님의 교회에서는 찾아볼 수 없다는 뜻입니다. 반면에 이런 글들이 꼭 피해가는 구절이 있습니다. 6절 만일 쓰지 않거든 빡빡 밀것이요! 입니다.
이 구절은 수많은 이론들, 고린도의 문화라든지, 이교도 풍습에 관한 여러가지 말들에도 불구하고 쓰지 않거든 빡빡 밀라는 매우 강력한 말씀입니다. 머리에 쓰지 않거든, 머리르 길게하라고 했더라면 얼마나 좋았겠습니까? 그러므로 성경에 충실하려는 사람들은 교회에서 머리에 쓰지 않거든 빡빡 밀라고 가르쳐야 합니다! 이 말씀은 백만톤의 고린도 관습 이론보다 강력합니다
2절의 파라도세시스는 전승을 말하며 이것은 스승이 제자에게 가르쳐준 것, 선배가 후배에게 넘겨준 실천 규범을 말합니다. 그런데 바울은 이것을 창조의 원리, 헤드쉽(머리됨- 하나님- 그리스도-남자-여자)의 문제와 이 머리수건을 연결시켜 말하고 있으며, 아울러 천사들을 위한 징표로 이 머리수건을 말하고 있습니다. 이 머리수건문제는 시작은 아주 작은 것으로 시작
하였지만 깊은 뿌리가 매우 깊습니다. 창조의 순서, 머리와 질서의 문제에까지 연결됩니다. 이런 가르침에도 불구하고 거역하였을 때는 하나님 앞에 서는 날 큰 손해를 봅니다. 저는 그 손해를 보기가 싫었으며 결국 항복했습니다!
네...결국 창조의 질서....남자와 여자의 질서`가 더 중요합니다. 저도 손실당하기 싫습니다. 어떻게 순종하는 것이, 손실당하지 않느냐? 지금 우리가 이것을 대화하는 중입니다....
15절이 안티가 대신이 아님은 저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도 주장하고 있음을 보셨을 것입니다. 성경은 그 자체가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를 가르쳐줍니다. 6절은 매우 강력한 증거입니다. 반대하는 분들에게 먼저 6절부터 순종하라고 말하십시오!
그런데..성경에서는 덮는것(covering)이 머리수건(혹은너울) 이라고 하는 부분이 없습니다.
오히려 영적권위에대한 바울사도의 설명후에 긴머리는 덮기위해 주어진 것이라고..긴머리의 용도가 바로 덮는것이다..(수건을 말씀하시지 않고 긴머리에대한 말씀으로) 라고 결론지으십니다. 사람들은 잘 몰랐었기에 아무렇게나 (남자의긴머리-여자의 짧은머리등) 행했는데..이것은 하나님의 교회에 있을수 없는일 이라고 책망하심과 동시에 이러한 것들은 본성자체도 안다고 말씀하십니다. 만일 덮지 않으려거든(덮는것으로 주어진것이 긴머리라고 말씀함) 밀게하면(긴머리를 안하고 있는이에게 아예 밀어버리게 해보면..)
6절에서 또 한가지는 빡빡미는 것에 대한 예외를 인정하지 않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므로 덮어쓰지 않는 여자는 머리를 빡빡 미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그런다음 부끄럽거든 머리에 쓸 것이요, 라고 말합니다. 바울은 빡빡미는 것은 고린도인들의 풀습이라거나 이교도의 풍습이라고 하지 않고, 오히려 안쓰거든 (이교도의 풍습이라고 주장되는대로) 머리를 빡빡 밀라고 가르칩니다! 저는 이 말씀에 순종하여 머리털을 한번 빡빡 밀어본 여자들은 절대로 머리수건 쓰는 것에 반대하지 않으리라 믿습니다.
긴머리가 바로 덮기위해 주어진 것이라는 말씀은 어떻게 보시는지요..
그것은(민머리) 수치임을 본성으로 아는것 처럼..덮지 않으려면(긴머리하지 않고 남자들 머리처럼 하려거든) 밀게 하라는 것입니다.. 영적으로는 민머리나 남자머리나 다를바가 없다는 것입니다.(잘 느끼지 못할지라도) 또한 반대로..남자는 덮지말라고 말씀하십니다. 그리고 이어서 남자의 긴머리는 수치임을 본성자체가 증거한다고 말씀하십니다. (긴머리와 짧은머리가 바로 이 머리를 덮음에 관한것임을 말씀하십니다.) 긴머리의 용도가 덮는것이라고 결론을 내리셨기에..또한 덮는것은 그녀에게 영광이 된다고 말씀하시기에..(일상에서-기도할때의 구분은 하지않으심) 그렇게 그대로 믿고있습니다.
긴머리가 머리수건인 것처럼 생각하는 사람들은 역시 6절에서 모순에 부딪칩니다. 바울이 긴머리가 아닌 사람은 빡빡밀라고 하였으면, 그것은 긴머리와는 반대되는 말입니다. 짧은 머리인 사람에게만 그 말을 했다면 머릴르 반드시 길게할 것이요 했어야지 어떻게 빡빡 밀라고 말하였겠습니까? 그렇다면 고린도 교회안에는 긴머리인사람들과 빡빡민 사람들의 두 부류로 있었겠습니까? 우리 모두는 해석에 대해 책임져야 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교회의 모임에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세족식은 교회가 실행했다는 예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저는 이따금 병원에서 환자의 발을 씻겨주기도 합니다. 그것과 세족식과는 구분됩니다.
아이구....이거 의사소통`이 잘 안되는 것 같습니다....간략하게 요점정리부터 해야겠습니다.
제 블로그의 글들을 잘 읽어보시면 긴머리의 역할에 대해 설명되어 있습니다. 긴머리는 14절의 남자의 긴머리에 대응하여 한 말로서 평소 생활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둘러씀을 위하여있는 것이고 앞서의 덮어씀과는 구분됩니다.
일단 말씀드리자면..그리스도인들의 예배(경배)는 모든 삶에서 드리는것이며 기도와 대언은 예배가 아닙니다. 기도와 대언할때만..또는 예배(경배)드릴때만 덮으라는 말씀이아닙니다. 또한 성도들의 교회생활은 일상생활과 따로 구분하지 않습니다. 구약과같이 의식적 예배가 아닌 '이산에서나 예루살렘에서도 아버지께 경배하지 않을 그때가 오리라' 라는 말씀처럼 성도들의 경배(예배)는 어느곳이나 어느때나 항상 주님의 영광을 위한 삶 자체입니다.
성도들은 주님의 거룩한 민족인 교회이므로 평소생활자체가 예배(경배)드리는 삶이며 교회생활입니다. 성경에서는 성도들의 평소생활과 예배를 구분하지 않으며 지체들의 교회모임안에서나 각자의 삶에서의 경우나 경배하는 삶은 같기에 이에대한 다른적용은 있을수 없다고 봅니다.
또한 6절의 '덮지 않으려거든 깎으라(짧게깍으라)' 에서 무조건 깎아버리라는 것이 아니라..'그러나 깎거나 미는 것이 여자에게 수치가 된다면 머리를 덮을지니라.' 라고 이어서 말씀하심으로..덮기싫거든(남자의머리를 하려거든) 더욱 짧게 깎게 해보면 그것이 수치임을 알게될것이므로 짧은 머리를(머리를 덮지않은상태) 하지 말것을 강조하신부분입니다!
3절부터 15절까지 전체적으로 아버지하나님과 그리스도와 남자와 여자의 머리됨과 영적권위의 순종의 관계를 말씀하시며 이어서 결론까지 말씀하심으로..따로 떼어놓고 해석될여지가 있는구절이 아닙니다.
즉 머리에대한 덮음과 관련하여..영적권위와 순종의 관계를 말씀하고 계시기 때문에 평소생활이냐 교회생활이냐 이렇게 따로 구분되는 것 자체가 있을 수 없습니다.(그리스도인에겐 지체들의 모임과 더불어 평소생활 자체가 교회생활 이기때문입니다.) 머리를 덮음이 인위적인 것으로 덮는것이 아니라.. 나실인의 경우와 마찬가지로..주님께서 주신 머리카락으로 덮는것입니다
정확히는 머리카락(hair)을 덮는것이 아닌 머리를(head) 덮음에 관한 말씀입니다. 즉 머리(head)를 덮는 용도로 주어진것은 다름아닌 긴머리(long hair) 라는것이 결론입니다.
네....잘 정리해 주셨군요. 저도 오주영`님과 같은 해석입니다..다시 한 번 강조하거니와...너울사안``은, 작은 것에 불순종``이냐?..순종``이냐? 가, 핵심이 아니라!! 성경해석차이``가 핵심입니다...성경해석수준이 어리석다~~요것은, 수용하여도...., 불순종이다~~이것은, 용인될 수 없습니다... 상호 마찬가지로 조심해야 합니다.
읽기쉽게...큰 글씨로 바꾸었습니다.
앞으로 너울문제가 일단락되면, 양측 주장의 핵심글을 하나씩 뽑아, 나란히 공지글로 올리면 편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