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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 발달을 돕는 교수매체의 활용
1. 유아의 지각(perception)과 발달 원리
가. 지각의 체계
어떠한 상(image)이 안구의 망막에 들어오면 수용기관(receptor)은 그 상을 생리학적 표상으로 전환시켜 그 상을 인지하여 착상시킨다. 이 때 수용기는 빛으로만 이루어진 상을 강도와 스펙트럼의 특성에 의해 형성된 불연속적 점으로 된 형태로서 축소시키고 망막층의 금지망막(lateralinhibitory network)에서 단색과 강도의 정보를 전달하여 상의 윤곽을 확실히 하는가하면 상의 명도와 대비를 뚜렷이 하려는 상호작용이 일어난다. 이로인해 신경조직은 분명한 시각적 양상(크기, 형태, 각 정지 운동 등)의 형태요인을 추출하게 되고 시각적 피질(visual cortex)내의 세포조직과 신경감지기에 의해 그 형상을 인지하게 된다.
나. 지각의 정도와 반응
우리주위에 산재한 사물들은 어떤 노력없이도 망막에 투사되나 이처럼 단순히 투사된 것만으로 지각되는 것이 아니다. 시각적 지각은 관심과 의도가 있을 때 이루어지는데 예컨대 움직이는 물체의 동작을 자세히 관찰해 본다던가 손으로 무엇을 열심히 조작하는 등의 활동적 수행을 말하며 이는 경우에 따라 빠르게도, 느리게도 일어난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할 것은 보편적으로 지각적반응(perceptual responses)은 매체의 요소가 얼마나 분명한가에 기인한다. 따라서 자료의 풍부함. 다양함. 세밀 활동이 반응과의 상관관계에 있으므로 반응의 크기를 좌우한다는 점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시각과 청각은 지각적 반응 및 훈련에 미치는 중대한 매체라는 것에 유념해야 한다. 유아교육과 지각과의 관련에 있어 몇 가지를 고찰해 보면
(1) 인간의 지각은 상대적이다.
이를테면 어떤 물체가 형광등 밑에서와 백열등 밑에서 비춰질 때 지각되는 색상, 색도는 다르다. 물체의 크기, 소리의 강약, 빛의 조절 등을 측정할 때 인간은 과학적 기구처럼 정량 측정이 어럽다. 이런 경우 유아 교육에서 결과 기대치는 어떻게 조절할 것인가를 생각해야 함은 당연하다 하겠다.
(2) 인간은 선택적으로 지각한다.
여러 형태의 자극이나 형상에 대해서 인간은 그 당시의 욕구나 흥미에 따라서 몇 가지에만 선택적으로 지각하는데 각 개인의 경험 유무가 관심도에 영향을 미침은 말할 나위가 없다. 따라서 교수매체로 제시되는 정보는 유아들의 지각능력(perceptual capacities)의 정도에 따라 고려되어야 하므로 개인차에 알맞게 제공해야 한다는 것이다.
(3) 자극과 지각의 속도 관계
자극이 체계가 있고 논리적이며 잘 조직되어 있을 때 지각의 속도는 빠르고 정확하다. 그러므로 완전치 않은 자극은 지각자가 완전한 것으로 완성하였을 때 지각으로 받아지게 됨에 따라 지각 속도가 느리다고 볼 수 있다.
(4) 아동발달 단계에 따른 지각과정
아동의 지각은 전 조작적단계, 구체적 조작단계, 추상적 사고 단계 등 발달단계, 시기에 따라 다르게 인지되므로 교수매체는 그 단계에 맞게 설계되어야 한다. 더욱이 지각의 발달은 구체적 성격의 물체 지각에서 보다 추상적 성격의 관계이해로부터 발달될 뿐만아니라 좋아하지 않거나 무서운 사건, 사물에 대해서는 지각 회피(perceptual defense)현상을 보이므로 교수매체의 고안이나 제작시에는 어떤 형태, 어떤 매질이냐를 깊이 고려할 때 집중력과 지속성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 명심해야 할 것이다. 가장 빠른 시각적 지각상태는 아동의 안구가 이상적 시야내에서 물체나 현상이 빚어질 때이다. 그러므로 아동의 이해나 주의, 그리고 지속을 유지하려면 집중을 요하는 특별 시야는 망막의 중심(foveal)에 두어 협각(narrow angle)으로 감지케 해서 윤곽을 파악하고 점차 세부적 형태나 특성 등을 인식하게 함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5) 인간은 보다 새롭고 신기한 것에 주의력이 깊다.
(6) 인간은 그가 원하거나 또는 흥미 있는 것, 또 자기욕구에 충족되는 것에 주의를 집중시킨다. 그런가 하면 너무나 익숙해 진 것에는 싫증을 느끼며 새로운 것이라도 너무 지나치면 안정감을 잃어 회피하게 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구안자들은 친숙한 것과 새로운 것, 복잡한 것과 단순한 것, 확실한 것과 불확실한 것을 메시지(매체)에 알맞은 조화를 주어 안정되고 흥미롭게 유도 되도록 함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7) 착시 현상에는 오는 시각적 지각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다. 지각의 원리(principles of perception)
어떤 사실의 현상이나 인지를 돕는 매체의 가장 큰 구실은 그 매체가 전달하는 의미(message)를 아동들이 얼마나 빨리, 그리고 흥미 있게 잘 지각할 수 있는가에 달려있기때문에 교수자나 구안자는 그 원리를 깊이 인식함이 중요하다고 하겠다. 따라서 교사가 지각원리를 깊이 인식해야 하는 사유로는
첫째, 어떤 현상, 사물, 사건 등의 관계가 잘 지각될 때 그 사건들의 관계를 보다 잘 파악하게 된다.
둘째, 교수-학습활동이 전개될 때 잘못 지각하는 사태는 절대로 피해야 한다. 아동들이 교사로부터 제시된 그림, 모형, 조작물 등의 내용과 전달하려는 메시지가 잘못 지각되면 잘못된 방향으로 이해하게 되고 일단 오개념화(disconcept)된 지각을 교정하는 일은 새로운 사실을 이해시키는 일보다 매우 어렵기 때문이다.
셋째, 조작물이나 모형 등의 매체보다는 사실현상, 실물 등의 매체가 보다 효과적으로 인식된다.
1. 교수 매체와 유아교육
프뢰벨은(Friedrich Froebel)은 '아동의 정신능력이 자기표현을 통하여 개발되려면 놀이자료의 활용이 필요하다. 아동은 놀이자료를 통하여 자기를 표현할 수 있으며 자료를 조작하여 봄으로써 정신적 발달을 가져온다.'라고 하였다. 아동들은 놀이감을 생명체로 보기때문에 중얼거리면서 대화도 하고 상상적으로 의사소통(communication)이 이루어지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므로 교수매체없이 유아를 지도한다는 것은 불보듯이 뻔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보겠는데 이것은 유아는 감각에 의하여 교육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가. 유아 교육 과정을 살펴보자
유아 교육 과정의 유형은 브렌취(Branche), 오버얼리(overly)에 의하면 행동주의적모델, 표준-성숙적모델, 인지적 모델, 세 가지 유형으로 대별한다. 주장되는 각 모델의 근거를 살펴보면 행동주의적 모델에서는 조직적 경험을 통하여 지적발달이 이루어진다는 점에 근거하고 있으며 표준-성숙적모델은 인간의 지적발달이 비교적 선천적으로 결정된다는 입장을 가정하고 있는가하면 인지적 모델에서는 주로 유기체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부터 지적발달이 성취되고 있다는데 근거하고 있다. 그렇다보면 행동주의적모델과 표준-성숙적모델은 극단적인 이론으로 양분 대립하고 있는 입장이며 인지적모델은 중간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하겠다.
(1) 양대 모델과 유아 학습에 대한 견해
(가) 행동주의적모델의 학습 견해 : 행동 - 환경적 강조 (Behavior- Environmental approach)
① 세분화된 행동 목표
② 아동의 선택, 창의적활동(initiative)이 제한 받음.
③ 폭 넓은 교사의 지시에 따름.
(나) 표준-성숙적모델의 학습 견해 : 표준-성숙적 강조 (Normative- Maturational Approach)
① 광범위한 목표
② 아동의 선택, 창의적 활동에 제한을 두지 않음.
③ 교사의 지시, 지도를 가능한 제한
(다) 두 모델에 따른 학습프로그램의 예
① 행동주의적모델로서의 행동분석프로그램
(B-E. program)
비구조적 활동(20분), 읽기, 언어, 셈하기(20분), 용변 및 간식(20분), 언어, 셈하기, 읽기(20분), 반구조적 활동(20분),읽기, 셈하기, 언어(20분)
② 인지적 모델로서의 학습프로그램(Weikart program)
활동계획(20분), 노작활동(20분), 활동평가(10분),정리, 정돈(15분)
나. 유아 교육 과정에서의 교수매체 기능
(1) 유아교육에서 교수매체의 기능은 그 유치원의 교육과정 모델에 따라 동일한 교수매체라도 전달, 인식되는 과정에서 그 메시지는 기능과 능력이 다를 수도 있다. 이를테면 행동주의 모델을 택하는 유아교육에서의 경우, 교수매체는 교사활동에 예속되어 활용되므로 대상 유아들에 대한 교수매체의 구실과 기능은 교사가 미리 계획하고 창안한 바에 따른다. 그런가 하면 표준-성숙적 모델을 택하는 유아교육에서는 교수매체가 교육내용을 선택하는 방향이 되는가하면 교수매체의 구실과 기능은 대체로 아동스스로가 결정하는 결과가 된다. 아무튼 교수매체는 다만 유아교육이나 교육과정을 돕고 증진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교육이나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형성하며 결정지어주는 요인이 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새로이 개발된 교수매체는 교수자가 선택한 교육원리, 목표를 재검토하여 자극하며 이끌어가도록 하는 기능이었다.
(2) 그러나 어떤 면에서 좋은 교수매체가 교육이나 교육과정을 반드시 성공적으로 이끈다는 보장은 없다. 교수자가 그 교수매체의 기능을 어떻게 적용시키느냐에 따라 결과의 효과는 다르게 나타날 수도 있다. 왜냐하면 교수자에 따라 원래 의도한 것과는 전혀 다른 목적과 방법으로 사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패터슨은 '갖추어진 자료나 기구와 그 때 일어나는 활동 사이에는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다'라고 기술하고 '연역적 방법으로만 가르치던 교사들이 간혹 아동들에게 탐구, 발명, 발견, 창작을 장려하기 위한 자료를 기계적 암기의 반응으로 나타나는 자료로 취급할 수도 있다.'고 말한다. 반면에 비록 지루한 교수매체라도 교수매체에 대한 지식과 사용기술, 창의성 여하에 따라 학생들에게 활발한 활동과 경험을 제공하기도 한다고 하였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우리가 통상, 쓸모가 없다고 생각되어, 버려 둔 교수 매체일지라도 창안, 활용하기에 따라서는 긴요한 매체일 수도 있다는 점이다.
3. 유아 발달과 학습 환경
유아 교육에 있어서 학습환경을 도외시하고는 발달을 기대할 수 없을 만큼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학습 환경으로부터 교육의 극대화는 물론, 욕구의 유발, 의욕의 증대, 호기심 자극 등의 여러 요소로서 자극하고 반응시킬 수 있다 하겠다.
가. 유아교육과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의 거시적 의미
「커뮤니케이션이란 아이디어나 느낌을 교환하는 상호작용이다.」라고 데일(E. Dale)은 정의하고 있다. 그런데 최근까지 유치원 교육에서 커뮤니케이션(의사소통)은 교사가 아동에게 향하여 일방적으로 수행되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특히 유아교육을 담당할 유치원 교사야말로 지식만을 제공하는 일방적이며 권위적인 공급자가 아니라, 안내하고 상담하고 함께 찾아보면서 아동 스스로가 발견하고 조직하며 상상하기도 하여 결론에 도달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하는가하면 수요자(아동)중심적이며 수요자의 요구, 욕구에 합당한 안내인가를 자성하면서 이끌어가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
(1) 여기서 벌로우(Oarid K.Berlo)의 「커무니케이션 과정」에서 살펴보면 그는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여 그 결과 형성되는 역할담당의 이론(role taking theory)을 정립하고 세 가지 단계를 제시하였는데
첫단계는 유아가 다른 사람의 역할을 이해함이없이 그대로 재연하는 단계로서 남의 행동을 단순히 모방하며 이 역할놀이(role play)에서 주위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으면 그 행동을 그대로 유지한다는 것이다.
둘째 단계는 기계적 모방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판단하는 반응을 보이는 단계이며
셋째 단계는 다른 사람의 역할을 상징적으로나마 이해하는 단계로써 실제 행동으로 표현하지는 못하더라도 상상해 볼 수 있는 단계이다.
(2) 죤 듀이(John Dewey)는 「민주주의와 교육」에서 '커뮤니케이션은 각자의 경험이 공통적 상태가 되기까지 경험을 나누는 과정으로써 참여한 모든 사람에게 의향을 조절해 준다'고 하였다.
(3) 놀튼(James Q. Knowlton)은 언어적 메시지(Verbal message)와 그림 또는 영상적 메시지(iconic message)로 제시하며 이것은 메시지가 나타내려고 하는 사물을 시각적으로 나타내 보인다.
(4) 또 브르너(Jerome Bruner)는
(가) 신체의 모든 감각기관을 통하여 사물이나 사건을 다루게 되는 직접경험으로써 이는 의미와 행동이 연결되어 있다고 보며
(나) 영상적 경험은 그림, 모델, 사진 등의 매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이루어지는 경험이다. 여기에서 매체는 실물은 아니지만 실물과 유사한 매체로서 이를 통하여 간접적으로 경험하는 것이다. 실 예로 영상을 통하여 본 물체를 실체를 볼 때도 알아본다는 것이다.
(다) 유사한 점이 없는 인쇄물이나 수식같은 것으로써 닮은 요인이 없는 매체를 통해 경험하는 상징적 경험유형으로 제시하였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유아가 주위환경의 현상을 이해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은 직접 그것을 경험하는 것이다. 하지만 그 많은 물질이나 현상을 유아가 일일이 직접 경험하는 일은 주변 세계가 복잡해짐과 더불어 매우 어렵다. 따라서 대리적 경험의 형태로 매체를 통하여 경험케 하는 것이다. 그러려면 적절한 매체선정은 물론 커뮤티케이션과정에 포함되는 요인을 교수자는 분명히 알아야 한다. 이를 돕기 위하여 몇 가지 살펴보면
① 메시지의 정보, 정보에 대한 반응은 화자(sender)와 수신자 (receiver)사이에 교통된다.
② 이 때 메시지(자극)는 아동과 교사간에 이루어지는 대화, 영상, 그림, 구체물, 실물 등으로 이루어지는데 수신자는 이러한 자극에 대하여 듣기, 보기, 만지기, 맛보기, 흉내내기등 여러 형태로 반응하는가 하면 또 다른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이상을 정리해 보면 이상적인 학습 환경은 메시지가 아무런 방해나 무리없이 명백히 전달되는 것임에 귀를 기우려야 한다. 여기서 주목할 일은 실제 유치원현장에서는 바깥세계의 커뮤니케이션매체가 교사나 다른 유치원 안의 매체보다 큰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다.
(라) 커뮤니케이션에 미치는 장애 요소
교사와 아동간의 심리적 장애요인은 넓게는 유치원 밖 환경의 영향을 들 수 있고 좁게는 유치원자체 환경요인에 기인된다. 교사는 이점에 유의하여 교육에 임해야 한다. 그러한 요인들을 분석 고찰해보면
어떠한 자료도 제시하지 않고 교사가 일방적인 말로 이끌어 갈 때
참고 대상자료에 문제가 내포되었을 때
지각적 문제가 있는 경우
공상에 빠져 있을 때
신체적으로 결함이 있을 때 원만한 커뮤니케이션을 기대할 수 없다. 따라서 이를 극복해 내고 바람직한 방향의 발달을 꾀하기 위해서는
어느 한 가지 교수방법을 탈피하여 보다 새롭고 시대적으로 맞는, 즐겁게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조작자료를 투여할 때 해결될 것이다.
아동들은 경험한 학습을 참고한 대리자료를 투여할 때 효과가 큰 것은 사실이나 선수학습한 것과 새로운 참고자료와 상당한 연관성이 없을 때는 혼란을 가져오게 된다. 이것을 참고 대상물의 혼란(referent confusion)이라고 한다 이러한 것을 배제하려면 매우 시각적이며 생동감있는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그러려면 다매체 학습의 원리를 적용해야 한다.
아동들에게 집단지도를 할 때 가끔 공상(Day dreaming)에빠지는 아동을 보게된다. 교수자는 이 때 벌하는 대신 원인을 생각해 보고 보다 주의를 집중시킬 수 있는 자료나 놀이, 게임 등을 제시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여러 감각 기관을 통하여 발달되는 지각능력은 주로 시각과 청각에 의존하게 되는데 이때에도 개인차는 현격하다. 이러한 개인의 격차를 줄이려면 능력에 맞는 소집단, 또는 개인 활동을 통해서 듣기, 보기, 완성하기 등의 꾸준한 훈련이 필요하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신체적 불편을 겪고 있는 아동에게는 교사의 절대적 관심으로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배려하여야 한다. 이러한 점을 측면 적으로 돕기 위해 유치원의 방은 채광조건과 알맞은 조도설정, 실내의 적정온도 유지, 음향흡수가 용이한 벽면 설치 등에 세심한 배려가 있어야 한다.
4. 교수매체와 유아의 학습발달
유아교육을 위한 학습경험을 계획할 때 교사는 유아의 기본적 학습조건에 유념해야 한다.
가. 학습 조건
아동들은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모두 다르다. 즉 이들은 각기 다른 학습 특성을 가지고 있다. 다시말해 감각기관의 능력, 흥미, 지적능력, 반응방법과 속도 등에서 개인차를 가지고 있다. 그룹지도를 위해 학습경험을 준비할 때 아동들이 동일하게 익히고 인지력을 갖게 되리라는 가설은 흔히 범하기 쉬운 일이다. 따라서 교사는 다음과 같은 일에 주의를 기우려 보다 효과적인 학습경험을 갖게 해야 할 것이다.
(1) 학습의 내용과 성격에 맞도록 대집단, 소집단, 개별활동을 계획하여 개인차를 충분히 고려한 학습 경험으로 이끌어야 한다.
(2) 다양한 학습경험을 준비하여 아동들로 하여금 학습매체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3) 아동의 지각특성을 고려해야 한다.
(4) 학습은 아동의 직접적 참여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아동 개개인이 자신이 무엇을, 무엇 때문에 하는 것인지를 알고 참여할 수 있도록 교사는 목표를 뚜렷이 인식시켜 주어야 하며 아동은 자기의 속도에 맞도록 진행함에 있어 교수매체의 활용은 아동 참여를 활발하고 구체적으로 경험토록 도와준다고 할 수 있다.
(5) 학습 경험은 해당연령 유아에게 적절하여야 학습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따라서 교수매체는 유아 해당연령 발달단계에 맞는 학습 형태를 갖추어야 하며 유아의 감각적 기호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학습 형태로써 유아의 감각적 기호를 고려한 교수매체를 선정해야 한다는 뜻이다. 그런가하면 교수 매체는 유아의 인지적 발달과 과거에 이미 습득된 학습개념과도 연관성을 지녀야하므로 교사는 유아의 욕구, 배경, 흥미, 능력 등의 밀접한 요소를 파악함과 동시에 아이들이 이러한 특정의 교수매체를 다룰 준비가 되어 있는지를 감지할 자세를 가지고, 새로운 교수매체를 제작 할 때에는 이러한 점들을 배려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6) 아동 발달에 맞는 적절한 교수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새로운 교수매체를 시도할 때에는 새로운 교수전략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사항에 주의를 기우릴 필요가 있다.
함께 하는 노작활동, 놀이 등을 할 때에는 그 그룹의 규모가 5∼8명 정도가 가장 바람직하다. 이보다 규모가 크면 이중 몇 명한 실제활동에 적극성을 띄며 나머지 아동은 방관자적 행동을 보이는 경향이 있다. 6세경의 아동들이 자발적으로 구성하는 집단의 크기는 2∼3명, 또는 4명을 넘는 예가 드물다. 오늘날 교육현장에서 매우 완화되기는 하였으나, 협동적 작업을 수행하는데는 적정인원을 넘어서는 것 같다. 이런 경우 학습 형태, 유형, 학습 조건에 맞도록, 즉 아동 개인의 특성과 개인차가 고려된 그룹조직과 교수매체를 활용하여 그룹아동들 전체가 흥미 있게 학습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계획되어야 할 것이다.
(7) 창의성을 배양하는 학습형태와 방법을 취해야 한다.
국제 경쟁이 다원화되어 가는 오늘날의 인류문명사회에서는 창의성 배양이 더욱 강조된다. 그러기위해 교사는 창의성을 유발시킬 수 있는 학습방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위도 되어져야 하며 역시 유치원 교육과정도 이 점이 충분하게 반영,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학습 현장에서 교사는 계획적으로 제작된 영화(Cam-Corder이용), Video-tape, PC를 이용한 power-point, 프리젠테이션을 활용한 동영상 제작자료, 사진,Cam-corder와 Ptv를 이용한 실물그림자료,인터넷이미지자료,유아교육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유용싸이트의 활용,그림자료,줄사진(Film strips),모델,그림, 탱그램퍼즐놀이 등 상상력을 자극하는 교수매체를 충분히 준비하여 의욕이 넘치는 환경을 제공하여 창의성을 창출해 낼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배양토록 해야 한다.
나. 유아 활동방의 준비
유아교육에 있어서 활동하고 놀이하며 학습하고 공동의식을 배양하는 활동방은 놀이와 작업, 학습의 대부분이 이곳에서 이루어진다고 볼 때 이곳의 준비는 다른 어느 영역보다도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하겠다. 따라서 교사의 세심한 통찰력과 치밀한 계획아래 면밀하게 분석, 검토하여 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
(1) 활동방의 위치는 남향이나 동향이 채광등 여러 가지 조건상 좋을 것이다. 채광, 조도상의 문제는 의도가 담긴 그림있는 버티컬, 썬브라인드, 그림시트지 등을 부착하여 아늑하고 안정된 분위기를 꾸미는 것이 좋겠다. 크기는 유아 1명당 1평이상(3.6m ∼5.4m )의 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아동이 20명 이내 정도일 경우엔 더 넓게 준비함이 좋겠다. 일반적으로 최소한 25평(81m )정도는 준비되어야 하며 만약 활동공간은 좁고 천장이 높다면 위 아래로 나누어 윗쪽은 놀이중심영역으로, 아래는 퍼즐, 나무도막 쌓기 놀이의 중심 공간으로 변화를 주면 효과적일 것이다.
(2) 활동방의 벽은 여러 유형의 게시물, 작품 등을 게시할 수 있고 부드러운 느낌의 소재를 쓰며 바닥은 탄력있고 안정되며 견고해야 겠으며 천장, 벽면은 공히 기능적인 면을 생각하며 설비되어야 할 것이다. 좀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가) 바닥 : 쉽게 건조되고, 위생적이며 오물을 쉽게 닦아낼 수 있고 보온이 유지되는 따뜻한 재질로서 소음이 적은 재료를 쓰도록 한다. 또 젖을 염려가 있거나 울림이 심한 물체를 사용하게 되는 부분에는 비닐, 아스타일 등을 써도 좋겠고 소음이 예상되는 곳은 카펫이나 카펫타일을 쓰면 청결유지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활동목적에 따라 바닥을 융통성 있게 층을 두어도 좋으며 계단식으로 구성하여도 좋은데 이 때 되도록 복잡한 부분을 피하여 높게, 또는 낮게 할 수도 있으며 계단의 총높이는 60cm∼90cm가 적당하며 5∼6개 이내의 계단으로 설계되어야 한다.
(나) 천장 : 대체로 천장의 높이는 3m∼3.5m가 이상적이며 천장의 높이가 1.5m이내인 경우는 어른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 활동방의 배치 : 정방형보다는 직사각형이 좋으며, 활동 영역별로 캐리어(바퀴가 달린 물품운반 기구)의 높이가 아동들의 신장과 체격에 맞는 것으로 준비해 두는 것이 활동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된다. 물론 지역사회 학부모들의 요구나 유아교육 학습발달이론과 목표에 따라 활동방의 배치에 차이가 있겠으나 일반적으로 고려해야 할 점들을 살펴보자
① 활동의 성격과 영역에 따라 서로 다른 공간배치를 한다. 일반적 학습영역을 열거해 보면 퍼즐놀이, 소꿉놀이, 학교놀이, 병원놀이, 독서활동, 테이블놀이, 가정놀이, 과학놀이, 음악활동, 미술?노작활동, 만들기, 그리기, 극화놀이, 모래놀이 영역 등으로 대별할 수 있겠다. 또한 영역별 방을 가림판, 탁자, 자바라커튼, 선반 등으로 L자, 또는 U자 모양으로 가려서 설치하여도 좋을 것이다.
② 넓은 공간을 요하는 경우, 이를테면 그룹활동, 부피가 큰 교구의 활용, 다툼이 예견되는 학습활동영역 등의 방은 여유있는 공간을 확보할 필요가 있다.
③ 유사한 활동영역끼리는 인접 배치한다. 예를 들어 조용한 활동끼리, 소란스러운 활동끼리의 배치
④ 부수적 시설을 요하는 경우는 알맞은 장소를 택하여 배치한다. 즉 물의 공급, 쓰레기배출, 전원공급, 조명, 저장고 등을 고려한 배치가 그것이다.
(라) 기구 및 자료
유아교육에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기구나 자료는 생활주제 중심활동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서 세밀한 검토를 통해서 마련한다.
① 가구
유아용 의자 : 평균 의자의 치수는 2세 17.5cm, 3세 20cm, 4세 22.5cm, 5세 25cm가 적당하며 중량은 3.5∼4,5㎏정도가 알맞다.
유아용 테이블, 흔들의자, 안락의자, 등받이 없는 의자, 벤치, 유아용 장.
교수 매체 보관장, 이동식 칸막이, 게시판, 융판, 스크린.
교사 및 직원용 테이블 몇 장.
상담 및 도우미 학부모를 위한 소파, 안락의자, 테이블 등.
② 시청각 기자재(Audio Visual Equipment)
35mm, 폴라로이드 카메라.
Film strip projector & film strip.
slide projector & slide.
Cam-Corder PTV, Computer.
언어 녹음카드, CD(자체제작품 및 제작용).
O.H.P 및 TP자료, screen, 녹음tape.
VTR, 그림, 사진, 모델, 표본, 모형, 인형 등.
5. 교수매체의 여러 형태와 효율적 활용의 실제
가. 그림자료
(1) 그림자료는 책, 잡지 신문, 그라프지 등에서 구하거나, 인터넷에서 자료를 다양하게 구할 수 있으나 작을 경우 Cam-Corder로 확대 활용한다.
(2) 그림 자료의 선택
(가) 구성이 안정되고 효과적인 것
(나) 분명한 의미가 담긴 자료
(다) 대비나 명확도가 뚜렷한 그림
(3) 그림자료의 제작
(가) 용이하게 그리기
정간법(井間法, grid drawing) ; 바둑무늬 그림판을 이용하여 그림을 그대로 옮기거나, 확대, 축소, 또는 변형하기
그림의 확대, 축소 ; 정간에 의한 크기 조정
환등기로 투사하여 대형으로 확대하기
(나) 투사용지를 이용해서 그리기
(다) 부분적으로 움직이는 그림자료 제작, 카아드보드 이용법
나. 사진자료의 제작기법
다. 그림 연극 자료 및 틀 제작
라. 융판과 융판자료
마. 부직포, 찍찍이를 이용한 자료
바. 입체적 교수매체
(1) 모델, 표본, 인형 등
사. film strip
아. 녹음자료, Tp자료제작의 기법, Video자료, Vcr자료의 제작
자. 감각적 능력 개발 교구, 일상생활 교구, 언어 수 개념 지도자료의 제작, 개발, 활용 등의 많은 일들이 산제되어 있다.
( 마무리하기 )
무엇보다 유아교육의 이론과 선행연구로 발달단계를 깊이 알고 유아를 지도하는 일에 열과 성의를 다함과 더불어 발달단계에 따라 지도과정 중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창출하여, 보다 효과적이고 교수 매체를 창의적으로 개발하는 일은 누구나 시도할 수 있는 일이며 특정인에게 주어진 것은 결코 아니다. 재론 하지만 교수 매체는 단순히 자료나 교구가 아닌 지도 기술, 환경제공, 특색 있는 교육과정도 포함됨을 염두에 두어야겠다. 유아교육 지도교사가 이처럼 의욕과 창의력을 발휘할 때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미래는 밝다고 보겠다.
-- 참 고 문 헌 -
「교수학습자료 개발 사업 보고서」, 한국교육개발원, 1983
「유치원 교육과정과 운영」, 이화여자대학 사범대 부속 이화유치원,
서울 : 이화여대 출판부, 1987
「유아를 위한 교수 매체」, 이영자, 서울 : 교문사 1981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교육부, 1998
「유아의 창의성 증진을 위한 교육활동」,서울 유아 인지교육 연구회,1996
「창의적인 교재-교구활동집(Ⅱ)」,권옥자 외,서울:다음세대,1985
Clark, Ellen and Hedqes, Betty L., Sizes, Shapes and Numbers Wisconsin : Western Publishing Co. Inc, 19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