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2강 청소년문제의 이해
*학습목표
청소년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청소년 자신의 개인적특성과 청소년이 살아가고 있는환경(외부요인)및 대책에 대해 알아본다.
학습목차
청소년 문제의 개념적 이해
현대사회의 변화와 청소년의 가치관
학교교육과 청소년 문제
대중매체와 청소년문제
청소년 문제행동 관련 정책방향 및 방안
청소년문제의 심리학적 접근
청소년 문제의 개념적 이해
정상과 비정상/문제와 장애의 구별
Ø청소년기: 방황과 갈등을 거쳐 성인으로 성숙되어 가는 과정
-60~80% 청소년들이 자신의 청소년기를 심리적 부적응 행위나 부모와의 관계에서의 심한 갈등 및 문제를 경험하지 않고 잘 넘김
-20~30% 청소년들은 비교적 심각한 심리적․행동적 부적응을 보이며 그 중 일부가 정신과적 장애를 가짐
Ø일단 심각한 정서적․행동적 문제를 가진 청소년은 역시 정신과적인 장애로 진단될 수 있고 그러한 장애가 청소년기에 일시적으로 있는 것이 아니라 성인기로 이행되어 존속할 가능성이 높음
Ø오류
-가볍고 일시적인 청소년기 행동문제를 심각한 정신장애로 몰고감
-심각하게 치료를 요하는 정서․행동적 문제를 청소년기의 일시적 문제로 과소평가
정상과 비정상의 판단기준
Ø그 행동이 사회규범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어 있는가
Ø주관적 심리적 고통을 수반하는가
Ø그 문제 때문에 개인의 성장이나 가족과의 관계 및 사회나 학교생활에 장해를 일으키는가
Ø 통계적 기준
성숙과정으로서의 청소년기와 그 문제
Ø생물학적 성숙 (조숙과 만숙, 열등감 등)
Ø인지적 성숙
(인지능력의 미숙-충동조절 지장, 성적-공격적 에너지승화문제)
Ø가정적 요소 (부모의 성숙이나 위기와 조화)
Ø사회문화적인 여건과 요구
(사회전반적인 가치관의 영향)
Ø심리적 성숙 (자아정체성확립 )
Ø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 존재로서의 청소년
Ø인간의 핵심갈등의 재정립 과정으로서의 청소년기
-애정의 확보, 의존과 독립
-공격성과 그 통제
-성적 쾌락의 추구와 포기
-호기심의 추구와 시각의 확장
Ø청소년시기 고유의 특징적 정신장애
-청소년격동과 반항 -불안과 우울
-청소년비행 -(섭식장애)거식증/폭식증
-학교거절증 -약물복용과 중독
-주체성 장애 -반응성정신병
-자살
현대사회의 변화와 청소년의 가치관
(직업의식의 사회적 변화와 청소년의 가치관)
상대적 박탈감이 청소년에 미치는 영향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벌면 된다는 생각과 그러한 직업의 선호
(10대에게 가장 인기있는 직업-연예인, 백댄서 등)
구조조정과 파산으로 인한 실업의 영향
좋은 조건이 있으면 언제든지 직장은 바꿀수 있다: 평생직장 개념 사라짐
청년실업의 증가와 교육과잉
(개방대, 특수대, 산업대,대학원 진학 급증 등)
(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와 청소년의 가치관)
Ø경제적인 변화와 사회문화적인 변동; 여성의 역할과 사회적 지위변화
Ø여성의 사회참여촉진, 성별분업완화, 전통적인 가족구조와 가족역할체계화, 여성의 지식수준과 활동수준 상승
Ø 정치권내 여성들의 움직임이 보다 활발 ; 성적불평등자각, 여성문제의 공론화 / 1987 남녀고용평등법, 1990 영유아보육법, 1993 성폭력특별법 등
Ø쌍방향성을 중시하는 인터넷의 영향력 ; 여성들의 교류의 장과 새로운 커뮤니티 형성 (주부나 직장여성 대상의 커뮤니티, 동호회, 포탈서비스 등)
Ø여성의 수동성이라는 가치관에서 능동성이라는 가치관으로의 변화
Ø여성은 경제활동과 소비활동의 주체로 인식
Ø청소년들의 성에 대한 관념, 직업관, 소비관 형성에 부정적인 영향
(원조교제, 청소년성매매 등)
(도시화 및 환경오염의 심화와 청소년의 가치관)
Ø서울로의 인구 및 사회전반적인 경제 문화시설 집중 - 삶의 질에 악영향
(주택난,환경오염, 교통체증 등)
Ø청소년에게 편향된 도시적 가치관 숭배의식 내재
Ø신개념의 환경운동에는 문화적 환경도 포함하며 청소년의 교육환경까지 포함 ;
유해환경 (유흥업소 등)
(대중매체와 청소년의 가치관)
Ø정보화 사회 (인터넷의 파급효과)
Ø개성화 급증 (남들과는 다른 삶을 추구하자는 욕구가 청소년들 사이에 급증)
Ø가치의 변화
:1996 안정된 가정>정직>자유>평등>사회질서
1999 정직>자유>안정된 가정>평등, 유능
:중요하지 않은 가치 ;권위 사회적 권력,
전통의 보존)
학교교육과청소년문제
Ø교육불평등과 교육붕괴
교육불평등의 보편화
도시와 농촌과의 교육접근기회와 불평등, 8학군 문제
학업성취의 불평등 (도시/농촌 (중 6.59 고 11.37)중상류/하류(중5 고8.5)
고용의 불평등과 직업 교육 미성숙
학교교육이 직업교육이나 직업훈련 도외시한 사회적 결과
: 학력에 따른 직종배분의 불평등 및 임금 격차 현상 심각
(농업․판매직(초․중졸), 사무직(고졸),사무직․행정관리직(대졸)
한국 교육의 발전적 저발전 구조
교육의 불평등 ▶정상적인 교육 활동의 전반적인 침체 즉 전인교육과 교육 인간화의 평가절하 현상을 심화 ▶교육 상품화 현상의 만연 (교육을 사회이동의 유일한 수단으로 생각) ▶ 학교교육은 입시교육을 제도화시키는 사회기관으로 전락 ▶고학력 재수생누적, 교실붕괴 (교육소외를 만들어내는 자연스런 학교교육의 과정) ▶ 비교육적인 교사의 통제력이나 필요이상의 교육통제로 교육해체 발생 (디지털학습자와 일방적교수방식의 대립), 교사와 학생, 학생과 학생사이의 ‘의식소통’의 부재 (대화부재나 의사소통부재)
교육해체의 적응기제
Ø학생들의 교실적응과정
① 학교에서 가르치는 정규교과지식을 충실히 익힘
② 비교과적인 기술 (잠재적 교과과정)을 익힘
(ex 자기통제, 시간엄수, 권위에 대한 복종, 존경, 인내심, 남의 기분에 비위맞추기 등)
Ø학교조직이 요구하는 기대나 위계질서에 동조하지 않는 이유
: 가정, 사회적 변동, 개인적인 신체,종교적인 신앙심 결여, 설명될
수 없는 심리적인 이유
Ø학교교육현장에서 저항,거부 등을 행동으로 드러내보이는 학생들은 소외감을 경험하며 반항아나 문제아라는 낙인이 찍히며 이러한 낙 인을 받은 학생은 그러한 행동에 대한 기대에 걸맞은 행동을 더함
* 중간단계의 학생 : 적극 동조도 거부도 아닌 학생으로 그럭저럭 학교생활 함
ex 선생의 눈을 피해 교묘하게 잠자기, 교묘한 부정행위, 비밀대화나누기, 비위맞추기, 초점피하기, 엄살부리기 및 이유대기, 별안간 열심히 필기하기,희생적 적응
Ø교사들의 적응기제 - 사회적인 거리 유지하기
-학생들과의 관계속에서 야기되는 정신적 고통을 감소시킴 (매학기 담임교체로 학생에 대한 깊은 개입 회피)
-교사 스스로 편애와 정실주의로부터 극복할 수 있다는 것 (교사가 학생으로부터 불편부당함을 지니고 있는 증표로 활용)
- 교사 자신 스스로의 부정적 감정을 어느 정도 순화시켜 줌 (교직이라는 자체가 교사에게 주는 정신적․신체적 여력을 고갈시키며 욕구부족과 좌절감의 발산을 의도적으로 저지함)
대중매체와청소년
대중매체의 기능
Ø정보제공 (환경감시 기능) :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모든 부분의 정보 제공
Ø사회적 조정 역할 : 대중매체는 사건과 정보를 설명,해석, 평가- 여론형성으로 갈등을 해소하기도 하지만 진정한 여론형성보다는 강자를 위한 여론조작에 기여함)
Ø문화전수기능 : 사회의 전통과 규범을 가르치는 사회화의 역할을 함. 하지만 사람들의 가치와 사고 방식을 획일화시키고 표준화들을 통해서 문화의 다양성 감소시킴
Ø오락제공 : 건정한 오락보다는 저급 문화로 예술의 수준을 타락시키고 현실도피 및 환상에 빠져들게 함으로써 현실개혁의지를 삭감시킴
Ø동원기능 : 국익과 사회발전의 효율성을 위하여 특정한 가치나 행동유형을 확산시키는데 기여함 (ex 개발도상국들의 가족계획 캠페인, 근대화운동)
(대중매체의 긍정적 영향)
Ø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
(학습동기형성, 시범기능, 새로운 정보제공 기능, 평가적 기능)
Ø진로안내자로서의 역할
(직업세계가 직, 간접적으로 소개됨)
Ø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청소년의 대중매체 접촉
Ø방송 (TV 등) / 비디오나 영화 / 스포츠신문 등
(대중매체의 부정적 영향)
Ø정서에 미치는 영향
(이상과 현실사이에서의 괴리감 및 좌절감)
Ø성가치관에 미치는 영향
(성지식의 왜곡이나 무지, 성 논리의 혼란, 성비행, 성범죄 등)
Ø청소년 비행에 미치는 영향
(비행의 보도가 단순한 흥미거리로 전락, 폭력성 내용을 다룬 프로그램이 많음, 폭력의 미화 등)
(청소년문제행동관련 정책방향 및 방안)
Ø청소년문제행동관련 정책의 방향
(청소년문제 지도를 위한 지역사회협의체 구성)
-청소년문제 예방 및 지도를 위해 지역사회에 이미 존재하고 있는 각종 자원을 먼저 확인하고 개발해야함.
-청소년 문제는 여러 전문직의 통합적 노력이 필요한 영역으로 보다 여러 기관과 전문가들의 세분화된 역할이 필요하므로 지역사회내 청소년문제에 도움을 줄 수 있
는 각종 단체 (ex. 부모,학교,상담실,사회복지관,청소년단체,시민운동단체,동사무소 등 행정기관, 경찰서,보호관찰소,소년분류심사원,소년원 등)의 연계가 절대적으로 필요함)
(지역협의회를 구성할 각 기관의 역할)
Ø사회복지관․청소년회관․청소년상담실
-청소년상담센터로서의 역할, 일반청소년 대상 예방프로그램 운영, 경미한 문제를 지닌 청소년 대상 교육프로그램 운영, 홍보활동
Ø중등학교․경찰서․보호관찰소․부모․동사무소․청소년공부방 - 교육대상자 발견 및 프로그램 의뢰
Ø소년원․신경정신과병원․중간시설
- 중증 문제청소년 치료 및 재활 프로그램 운영
Ø대학 관련학과․관련연구소
- 교육 프로그램 개발, 지도자 교육, 자원봉사자 공급,
실태조사
(학교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문제의 예방정책)
Ø청소년비행에 관한 접근의 변화
-비행에 대한 처벌과 치료 예방을 중시하는 개입
-예방정책은 지역사회협력체 구성기관 중 학교를 중심으로 전개해 나아가는 것이 효율적이고 합리적임
Ø초․중․고등학교의 특별활동 시간 (예:7차교육과정의 특별활동 중 적응활동)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실시방안 모색
Ø청소년들이 인간과 사회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외국의 심리교육이나 종교교육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교육방안 모색
Ø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이므로 학교, 청소년단체, 수련시설, 종교기관 등과 연계하여 청소년들이 나는 누구인가, 나와 친구와의 관계, 나와 세계와의 관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인간과 삶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제공하여야 한다.
Ø불법행위와 비행을 예방함에 있어서 초등학생들 에 대한 교육이 예방교육의 핵심이 되어야 함 (남에 대한 생각, 욕구지연, 인내 등의 교육)
Ø비행이나 범죄의 장기적인 손실 이해
Ø자기통제이론 (비행을 회피하는 능력개발) 의 4조건
1) 부모나 보호자의 자녀 사랑 2) 보호자의 자녀 행동감시
3) 자녀의 잘못된 행동 인지 4) 잘못된 행동의 처벌
지역사회를 중심으로 한 청소년문제의 지도
Ø시설에서의 교화 프로그램이 청소년의 비행을 교정하고 비행율을 줄이는데 효과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지역사회와 격리되어 생활한다는 점에서 실제생활에서 배워야 할 여러 가지 기술이나 태도들을 배우기 어렵다는 주장 제기
Ø청소년의 실제생활 환경과 가장 가까운 상황에서 개입할 수 있는 전략, 지역사회의 여러 자원들을 활용하여 청소년과 지역사회의 관계를 회복하고 그러한 생활경험을 통해 변화를 가져오려는 전략 개발, 그러한 활동을 통해 얻은 변화라야 오래 유지되고 개인의 신념으로 발전
Ø사회복지사, 청소년지도사, 청소년 상담사 등 청소년 관련 전문가들이 문제청소년을 지도하기 위해 상호협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 마련
Ø청소년수련관, 청소년단체, 청소년상담실, 사회복지기관 등에서 청소년 관련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실무자들을 연계할 수 있는 협력체계를 구성, 정보교환 요구
Ø비행을 예방하고 지도하기 위해 형식적인 사회적 관계 (법원, 경찰, 상담기관, 학교 등)을 이용하는 것보다 비형식적인 사회적 관계 (친구,부모,이웃 등)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고 봄, 즉 비형식적인 친밀한 관계, 상호의존적인 관계를 이용하는 것이 청소년 비행의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시각
(예; 학교차원에서 활동하는 부모 자원봉사자가 비행에 빠져들 우려가 있는 학생들이나 부모들을 면담하고 도움을 주려는 것/ 동네에서 일하는 근로자들과 연결시켜 어떤 활동을 함)
Ø비행 청소년들이 어떤 처치의 대상이 되고 있다는 느낌을 덜 들도록 하고 거부감 없앰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Ø장기적인 프로그램의 개발 - 보다 장기적인 개입이 필요함
Ø다양한 활동을 도입한 프로그램 개발
(야외활동, 캠프활동, 지역사회 봉사활동 등)
Ø생활체험을 통한 개입 및 프로그램 개발
(탈시설화의 움직임)
Ø기존의 프로그램을 효율적으로 홍보하고 배포하는 것 역시 중요함
(수정 보완 개선된 프로그램으로 발전, 타기관에 홍보)
Ø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도를 위한 전문인력의 양성
청소년지도사,청소년상담사,학교사회복지사 등 ; 비행예방을 위한 가장 혁신적인 전략이 지역사회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
(비행청소년들이 가정과 주변환경에서의 결함과 동시에 심리적․신체적으로 결함을 가지고 있는 것을 파악함)
Ø청소년에 대한 지역사회의 책임감을 양성하기 위해 이웃의 성인들의 개입을 촉진
Ø지역사회 향상 - 이웃의 물리적인 모습 즉 주거환경을 변화시키는 것
Ø지역사회 자원발달 - 재정적 자원을 더욱 많이 가져오는 시도
Ø자원봉사자를 충분히 활용할 수 있도록 대학의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교육심리학과, 청소년학과 등 관련 전공학과의 대학원생을 실습이나 자원봉사활동의 차원에서 자원봉사자로 활용하는 방안 연구
Ø청소년 문제 교육 및 홍보자료 제작 및 배포
Ø청소년 사이버 상담활동의 활성화
Ø또래나 짝을 활용한 상담의 활성화
- 또래를 이용하여 학교공부를 도와주게 하는 방법, 또래가 개입 갈등중재, 대체로 역할모델이 될 수 있는 건강한 또래를 묶어주는 방법 / 비행청소년끼리 또래집단 을 만들어 주는 것 (비행청소년은 건강한 청소년과 함께 있고 싶어함) 청소년은 또래와의 유착강력
Ø국가의 지속적인 관심과 재정의 지원 - 재정적 지원 및 확보의 절대적 중요
Ø미국의 예 - MOBILIZATION 프로젝트
:지역사회 성인들을 임파워시킴으로써 청소년들에게 적법함 기회를 증가시키려는 기회임. 즉 지역사회의 정치적․경제적 구조를 변경함으로써 청소년의 비행행동은 완화시키려는 것
청소년문제의 심리학적 접근모델
Ø자기존중감
(1) 자기 성장 프로그램 (2) 문제해결훈련
Ø자기효능감
(1) 학습, 독립심의 고취, 자기 효능감의 발달, 문제 해결능력의 발달 포함.
(가정과 학교간 협력, 작은 집단크기, 훈련된 전문가에 의한 지도 감독이 강조)
(2) 부모의 양육기술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3) Schoolwide 프로그램
사회적 유능감과 사회적 문제해결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공격적 행동 감소프로그램/ 가해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
Ø귀인성향
현실요법
-개인의 행동이 가져오는 결과를 깨닫도록 함. 그에 대한 책임
-상담자가 청소년과의 친밀한 관계를 먼저 형성하고 신뢰를 쌓은 다
음에 그의 행동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진실된 배려를 한다면 성공적
인 효과를 거둘 수 있다.
Ø메타인지훈련
-메타인지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과 전략 (인지)를 활용하여 통제, 조정하는 것 (인지과정에 대한 인식과 인지에 대한 자기 조절과정으로 구성)
-목적 : 문제해결에 대한 전략적 행동을 스스로 계획, 수행하고 점검, 평가하여 자신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것, 학습자가 스스로 사고하고 통제하는 과정에서 문제를 해결하도록 방법을 가르치는데 목적이 있음
Ø기타 - 명상훈련, 행동수정 등
확인학습
1.청소년 행동에서의 정상과 비정상의 판단기준이 아닌 것은?
① 그 행동이 사회규범으로부터 얼마나 이탈되어 있는가
② 주관적 심리적 고통을 수반하는가
③ 그 문제 때문에 개인의 성장이나 가족과의 관계 및 사회나 학
교생활 장해를 일으키는가
④ 통계적 기준 ⑤법이나 제도를 위반하는가
2. 청소년의 가치관에 영향을 미친 사회변화가 아닌 것은?
① 직업의식의 사회적 변화 ②여성의 사회적 지위 변화
③ 기계화 및 간소화 ④ 도시화 및 환경오염의 심화
⑤ 대중매체
3. 대중매체가 청소년에 미친 부정적 영향이 아닌 것은?
① 이상과 현실사이에서의 괴리감 및 좌절감
② 신체적 성숙과 조숙 ③ 성논리의 혼란등
④ 청소년 비행 조장 ⑤ 폭력의 미화
정리하기
Ø1. 대중매체의 긍정적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① 학습조력자로서의 역할(학습동기형성, 시범기능, 새로운 정보제공 기능, 평가적 기능) ② 진로안내자로서의 역할(직업세계가 직, 간접적으로 소개됨) ③ 동일시 대상으로서의 역할
Ø2.청소년 문제를 예방하기 위한 학교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초․중․고등학교의 특별활동 시간을 활용하여 청소년의 정신건강을 도모할 수 있는 프로그램 실시방안 모색
-청소년들이 인간과 사회에 대한 바른 가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외국의 심리교육이나 종교교육 사례를 분석하여 한국의 청소년들에게 적합한 교육방안 모색
-청소년기는 자아정체성을 확립하는 시기이므로 학교, 청소년단체, 수련시설, 종교기관 등과 연계하여 청소년들이 나는 누구인가, 나와 친구와의 관계, 나와 세계와의 관계, 인간과 자연과의 관계 등에 대해 생각해보고 인간과 삶에 대해 성찰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제공
-불법행위와 비행을 함에 있어서 초등학생들 사이에 개인차 존재- 어려서의 교육이 예방교육의 핵심이 되어야 함 (남에 대한 생각, 욕구지연, 인내 등) 비행이나 범죄의 장기적인 손실 이해,
Ø3 성숙과정으로서의 청소년기와 그 문제를 설명하시오
- 생물학적 성숙 (조숙과 만숙, 열등감 등), 인지적 성숙 (인지능력의 미숙-충동조절 지장, 성적-공격적 에너지승화문제), 가정적 요소 (부모의 성숙이나 위기와 조화), 사회문화적인 여건과 요구 (사회전반적인 가치관의 영향),심리적 성숙 (자아정체성확립 ) 생물학적-심리적-사회적 존재
평가하기
1.청소년 문제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① 60~80% 청소년들이 청소년기를 심리적 부적응 행위나 부모와의 관계에서의 심한 갈등 및 문제로 부적응을 경험 ② 심각한 정서적․행동적 문제를 가진 청소년은 대부분 그러한 장애가 청소년기에 일시적으로 있는 것으로 보아도 됨③청소년문제에 대한 오류는 가볍고 일시적인 청소년기 행동문제를 심각한 정신장애로 몰고가는 것임 ④ 청소년문제는 심리적-사회적으로 보아야 함 ⑤극소수의 청소년만이 청소년기를 큰 문제없이 보낸다.
정답: ③
해설: 20~30%의 청소년만이 심리적 부적응 행위나 부모와의 관계에서의 심한 갈등 및 문제로 부적응을 경험하며, 심각한 정서적․행동적 문제를 가진 청소년은 그러한 장애가 성인기로 이양되며 청소년 문제는 생물학적- 심리적-사회적으로 보아야 하며 80~90%의 청소년은 청소년기를 큰 문제없이 보낸다
2. 청소년의 대중매체 접촉경로로 맞는 것은?
보기 가. TV 나. 비디오 다. 영화 라. 스포츠신문 마. 인터넷
①가. 나. ②가,나,다 ③ 가,나,다,라,마 ④ 가,마 ⑤ 가,다,마
정답 : ③
해설 : 청소년의 대중매체 접촉경로는 TV 등 대중매체, 비디오나 영화, 스포츠신문, 인터넷 등이다.
Ø3. 청소년 문제해결을 위한 자기효능감 프로그램이 아닌 것은?
① 자기성장 프로그램 ② Schoolwide 프로그램
③ 문제해결능력 발달 프로그램 ④ 부모 양육기술 향상 프로그램 ⑤ 학습,독립심 고취 훈련
정답 : ①
해설 : 청소년 문제해결을 위한 자기효능감 향상 프로그램으로는 (1) 학습, 독립심의 고취, 자기 효능감의 발달, 문제 해결능력의 발달 포함. (2) 부모의 양육기술을 향상시키는 프로그램 (3) schoolwide 프로그램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