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C의 금리발표
이자율이 또다시 상승하였습니다. 조시 루빈(Toronto Star)은 이자율 상승 현황에 대해 다음과 같이 요약하고 있습니다. "캐나다 은행은 12일 아침, 기준 이자율을 0.25% 상향 조정하여 5%로 발표했습니다. 이번 발표는 캐나다 경제의 분기별 현황을 분석한 캐나다 은행의 최신 통화 정책 보고서와 함께 공표되었습니다.
대부분의 분석가들은 이번 이자율 인상을 예상하고 있었으며, 익일 금리 스왑 시장 거래에서는 75%의 확률로 가격이 반영되었습니다. 캐나다 은행은 지난 6월 이자율 결정시에 기준 이자율을 4.5%에서 4.75%로 인상하면서 시장 관찰자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는 은행이 올해 초 1월에 "조건부 중지"를 발표한 이후 처음으로 이자를 인상한 것이었습니다.
작년 3월부터 캐나다 은행은 최대 8.1%까지 급등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기 위해 공격적인 이자 인상 캠페인을 시작했고, 몇 단계에 걸쳐 기준 이자율을 4.75%로 높였습니다.
이론적으로는 대출 비용이 비싸지면 소비자와 기업이 소비를 줄임으로써 가격이 하락하여 경제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5월에는 연간 인플레이션율이 3.4%로, 거의 2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2022년 6월 8.1%를 찍었던 인플레이션 피크에 비해서는 상당히 낮아진 수치이지만, 여전히 은행의 2% 목표 수준을 크게 상회합니다. 은행 총재 티프 매클렘(Tiff Macklem)은 여기서 2%까지 낮추는 것은 더욱 어려울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금리인상은 우리에게 무엇을 의미할까요?
구매자들에게는 이번 기회가 처음으로 시장에 진입하거나 asset class를 올리는 기회일 수 있습니다. 이유는 높아진 이자율로 인해 자본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고 자산 가치가 하락하기 때문에 요구되는 계약금과 모기지 부채가 이전에 시장 피크일 때에 비해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큰 그림을 보면, 치솟는 이민율과, 목표 및 성장, 고용 상황과 취업 증가, 그리고 시장에 공급을 늘리는 것이 극도로 어려운 상황 등으로 인해 다음 2~3년 동안 가격 상승이 예상됩니다. 지금 구매 결정을 내린다면 현재 압축된 가격의 이점을 활용하고 다음 2~3년 동안의 정상화 과정에서 이자율이 하락하면서 가져오는 이익을 얻을 수 있겠습니다.
판매자들은 시장이 "회복"하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을까요? 다음 12~18개월 동안 가격이 안정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주거 상황에 만족하고, 기다릴 수 있다면 기다리는 것도 좋습니다. 그렇다고 판매하기에 나쁜 시장은 아닙니다. 구매자들의 결정에 영향을 주는 다양한 시장 요인으로 인해 매매 과정이 지난 18개월 동안에 경험해온 것에 비해서는 조금 더 오래 걸릴 수 있겠습니다. 전반적으로, 현재 시장이 나쁘지는 않은 상태이나 코로나 이후의 상황에 비해서는 상당히 느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부동산 거래는 계속 진행되고 있으며 GTA 부동산의 장기적인 전망에 대해서는 확신을 가져도 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리 인상은 부동산 시장에 항상 혼란을 불러옵니다. 이러한 시기에는 전문가의 도움이 더욱 필요합니다.
현재 상황을 이해하고, 고객님의 재정 목표와 현재의 시장 조건을 가장 효과적으로 조합하여 최적의 결과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다니엘김이었습니다.
Direct: 437-343-4999
Email: daniel@tylermclay.com
Website: www.tylermclay.com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danielkimrealtor/
Royal LePage: https://www.royallepage.ca/en/agent/ontario/toronto/daniel-kim/74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