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장 설장구의 오늘과 내일
서론
-호남지방의 걸궁, 매구, 농악 속에 있던 설장고가 민속예술, 무대예술로 도입되었으니 새로운 가치설정이 필요
-설장구전승을 서구화의 관점으로 보지 말고 우리문화의 특징, 그 특징이 일어났던가를 보면서 해야한다
-민속예술의 극치이고 세계적인 무용(음의 리듬과 동의 리듬이 일치 조화된 설장고)으로 개발 여지가 충분한 설장고를
형식과 기교로 전달하는 간판문화로 이해하면 껍데기만 전시하는 것이라는 문제제기
-세계가 절실히 요구하는 것은 한국만의 고유한 것, 고유하고 특이한 역사, 언어, 생활방식등 독특한 우리 것
☞이 부분은 윤할배가 반복해서 얘기하는 것이고 또 우리도 반복해서 얘기하는 것인데
한국만의 고유한 것이란 관점이 그간의 이론적, 학술적 변화로 달라져 있는 상황
제 1절 설장고란 무엇인가?
1.발상과 호칭
-전북 남원군 금지면 옹정리(도구모리)에서 시작해 오남일대 농민들의 생활감정이 내포된 우리 민족고유의 리듬
-매구, 걸궁, 장고 중에서 으뜸가는 굿가락, 사위란 뜻
-설은 참신하고 때묻지 않고 새롭게 시작되는 정월초하루 같은 의미, 구성과 형식 및 기교와 제일장고수를 부르는 이름
-설장고는 오랜 세월 농민의 생활감정이 내포된 우리 민족 고유의 리듬에
오랜 세월동안 설장고에 통달한 특출한 선인들의 창조성이 첨가되어 집대성한 것
-음의 리듬인 음악과 동의 리듬인 무용의 미묘한 조화와 일치를 이룬 활발하고 청심한 율동으로 민족의 환희
☞기술, 형식, 기교로 가지말자고 하면서도 김일남,추계동 등 명인들의 예나 설장고 이해에 이미 기술, 형식, 기교가
발달해서 멋있다는 의미가 내포
☞그러면 학교에서는 설장고를 어떻게 설정하고 접근할 것인가?
☞설장고의 시조가 도구모리이며 전라도 일대에서 나온 것이란 관점은 어떻게 봐야함?
2.표현내용과 양식
장단흐름대로 휘모리는 전주곡적 서장으로 남녀가 만나서 결합하기까지
굿거리는 사랑의 극치를 이룬다고 볼 수 있다
자진모리는 생의 아름다움을 찬미하듯 경쾌하고 쾌적한 리듬과 율동으로 구성
*설장고의 중장 굿거리 가락 속에 살풀이와 중중모리 가락이 섞여져 있어
동백살풀이, 중중모리, 굿거리 등 서로 엇갈린 주장이 나옴
3.중장 장단이 혼동된 원인
-농악은 축원농악, 전립농악, 연예농악 등 그 성격에 따라 살풀이, 길굿과 중중모리, 굿거리이 주로 쓰였다
-채보한 자가 설장고 가락을 굿거리로 채보한 것은 편의에 따라 붙인 것, 내포하고 있는 원래의 것과 다르다
제 2절 설장고의 새로운 세계
1.전문가 독점에서 해방
- 관광민속예술, 흥행성을 띤 농악대로 전문가에게 독점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설장고의 세계 즉 무용예술로 전개되어야함
-전문가에게 독점되어 기교 위주의 기술적으로 우수한 예술로 유희화되면 않되고 전문가에게서 해방되어야한다
-현대무용의 창조성 우위, 전통무용의 영혼성 우위가 정신면에서 만나짐
2.민족에 근원을 둔 이상적 예술행위
-선진국 문화예술을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우리 것을 먼저 알아 민족과 국가를 위해 소화되고 창조되게 해야함
-피아노로 리듬감각을 높히기는 정서교육보다는 설장고를 통해 리듬감각을 높히는 정서교육이 우리생리에 맞다
-차원 높은 민족고유의 리듬을 먼저 체득, 음악적 주춧돌을 놓아야함
3. 인간 기본능력 개발교육에 필수적
-설장고 교육의 장점
-설장고는 인간 기본능력 교육을 영혼과 신체가 일치조화되게함
-발목과 무릎이 자신의 체중을 충분히 조정할 힘을 길러줌
-현대 도시 건물의 부자연운동이 아니라 자연스러운 호흡운동이 되는 설장고
-영혼과 신체가 해방, 일치조화되는 자연운동이 민족고유 림등과 조화를 이룬 육체과학으로 문화예술과학으로 확장됨
▶ ▶ ▶이렇게 생각들 하심?
제 3절 전통으로 굳은 설장고의 실체
1. 설장고-모티브(동기,주재)에 대한 견해
-빨래방망이 소리, 지게작대기가 돌담을 긁는 소리가 증감관계를 이룬다
-빨래방망이 소리와 지게작대기 소리가 별개가 아니라 하나 속에 있는 음양의 관계일 때 고유리듬의 원형이 됨
-처녀 총각이 만나 마음이 동하는 남녀 간의 만남이 출발점 같은 것
-우리 민속리듬은 자연적이며 곡선적으로 감기고 풀리며 흐르는데서 흥과 멋과 맛이 생김
-강약강약 등 직선적이고 전투적인 연결로는 흥과 멋이 생길 수 없음
2. 설장고의 실제
-1950년대 호남일대의 공통된 악식을 찾아 전통으로 굳은 설장고를 채보한 것
<초장:휘몰이>
휘몰이 12쪽 장단은 가락에 따라 강약의 세기가 고르지 않으나
빠르고 급한 기분으로 장단을 휘몰아치고 동작에 영향을 가져온다
*한장단 덩 덩 쿵따쿵의 설명의 예
1에 짓눌러 2에 강박으로 튀어오르고 오른쩍에서 3에 풀리려다 올려채져서 4에 풀리지만 다 풀리는 것이 아니고
기와 처마 긑이 추켜지듯이 해서 다음에 일어날 가능성을 지니고 있다.
*8장단으로 구성된 이채 가락의 설명의 예
전반 4회까지 음폭이 잔잔한 물결의 흐름과 같이 약강으로 올리다가
5회에 급전환하여 강약의 리듬으로 전진하면서 전체적인 음촉은 거세짐
전반 4회는 미모의 여인에 끌랴드는 듯 하고 후반 4회는 담넘어로 보다 접근된 상태까지의 감정
▶ 단순한 강약, 순서, 입장단 등에 국한하지 않고 설장고가 사람의 감정과 생활 속에서 발견되는 리듬감으로
만들어짐을 강조
▶ 가락의 구성의 논리 음양 등 동양철학적 관점은 강사의 역량에 따라 첨삭 가능할 것
▶ 억지로 만드는 것 보다 속에서 나옴 그리 되어짐이 중요한 우리 문화, 설장고
▶ 언젠가 이 설명대로 한번 같이 쳐보는 경험도 좋을 듯
3.설장고의 응용
앞의 설장고를 습득하면 자기의 개성에 맞게 응용해서 재미있게 할 수 있다
▶예시한 기본이 되는 판을 우선 습득해서 응용력과 창조력을 키우고 자기 판을 만들어라는 논리인데
과연 이 방법, 이 경로로 설장고를 해야할까요?
전문가에서 해방시켜서 자신의 감정과 창조성을 발휘할 설장고도 가능하려면 출발부터 다른 경로가 필요할 듯
******총정리
▶ ▶ ▶ 하나의 형식, 기교, 기술로만 보지 말고 생활 속에서 나온 감정, 느낌, 창조성을 놓치지 말자는 말씀
▶ ▶ ▶ 채보자의 능력, 현대가 요구한다고 해석해서 연행자가 정리해온 방법에 따라 설장고의 풍부한 가락, 느낌
등이 축소되었음을 안타까워 하심 제 2절에서 대안을 품
▶ ▶ ▶ 서양이 직선적이고 동양이 곡선적이라는 관점은 현재 많이 변화되었다니 이 변화의 내용을 보강하는 것이 필요